▹ 한자 풀이
人
🥝
사람
인
- 사람 , 백성(百姓) , 남 , 어떤 사람 , 인간(人間)
- 본래 사람[大(대)]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 에 관한 한자 모두 266 개
-
生巫殺人(생무살인)
: 선무당이 사람을 잡는다는 뜻으로, 미숙한 사람이 일을 그르침을 이르는 말.
生: 날 생 巫: 무당 무 殺: 죽일 살 人: 사람 인
-
豹死留皮人死留名(표사유피인사유명)
: 표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김.
豹: 표범 표 死: 죽을 사 皮: 가죽 피 人: 사람 인 死: 죽을 사 名: 이름 명
-
絶人之力(절인지력)
: 남보다 훨씬 뛰어난 힘.
絶: 끊을 절 人: 사람 인 之: 갈 지 力: 힘 력
-
三人成市虎(삼인성시호)
: 세 사람이 짜면 거리에 범이 나왔다는 거짓말도 꾸밀 수 있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듣게 됨을 이르는 말.
三: 석 삼 人: 사람 인 成: 이룰 성 市: 저자 시 虎: 범 호
-
江上風月主人(강상풍월주인)
: 산(江山)과 풍월(風月)을 차지한 주인(主人)이란 뜻으로, 경치(景致)가 좋은 산수(山水) 간(間)에서 욕심(慾心) 없이 즐겁게 살고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
江: 강 강 上: 위 상 風: 바람 풍 月: 달 월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含血噴人(함혈분인)
: 피를 머금고 남에게 뿜는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말을 하여 남을 함정에 빠뜨리는 일을 이르는 말.
含: 머금을 함 血: 피 혈 噴: 뿜을 분 人: 사람 인
-
盲人直門(맹인직문)
: 어리석은 사람이 어쩌다 이치에 들어맞는 일을 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盲: 소경 맹 人: 사람 인 直: 곧을 직 門: 문 문
-
可使之人(가사지인)
: 쓸 만한 사람.
可: 옳을 가 使: 부릴 사 之: 갈 지 人: 사람 인
-
帶率下人(대솔하인)
: (1)높은 사람을 모시고 다니는 하인. (2)하인을 거느림.
帶: 띠 대 率: 거느릴 솔 下: 아래 하 人: 사람 인
-
無道之人(무도지인)
: 도가 없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도리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의미함.
無: 없을 무 道: 길 도 之: 갈 지 人: 사람 인
-
名從主人(명종주인)
: 사물(事物)의 이름은 원래 주인이 붙인 이름을 따른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의 명칭은 현지의 호칭법(號稱法)을 따라야 함을 이르는 말.
名: 이름 명 從: 좇을 종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漁人之功(어인지공)
: 두 사람이 이해관계로 서로 싸우는 사이에 엉뚱한 사람이 애쓰지 않고 가로챈 이익을 이르는 말.
漁: 고기잡을 어 人: 사람 인 之: 갈 지 功: 공 공
-
可信之人(가신지인)
: 믿을 만한 사람.
可: 옳을 가 信: 믿을 신 之: 갈 지 人: 사람 인
-
事人如天(사인여천)
: 천도교에서, 한울님을 공경하듯이 사람도 그와 똑같이 공경하고 존경하여야 한다는 윤리 행위.
事: 일 사 人: 사람 인 如: 같을 여 天: 하늘 천
-
府夫人(부부인)
: 조선 시대에, 왕비의 친정어머니나 대군(大君)의 아내에게 주던 작호(爵號). 국대부인을 고친 것으로 품계는 정일품이다.
府: 곳집 부 夫: 지아비 부 人: 사람 인
-
前人未發(전인미발)
: 앞사람이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이전 사람이 아직 밝히지 않았거나 발명하지 않은 일의 의미.
前: 앞 전 人: 사람 인 未: 아닐 미 發: 필 발
-
代人捉刀(대인착도)
: 남을 대신(代身)하여 일을 함.
代: 대신 대 人: 사람 인 捉: 잡을 착 刀: 칼 도
-
我敬人兄人敬我兄(아경인형인경아형)
: 내가 남의 형을 공경(恭敬)하면 남도 나의 형을 공경(恭敬)해 줌.
我: 나 아 敬: 공경 경 人: 사람 인 兄: 맏 형 人: 사람 인 敬: 공경 경 我: 나 아 兄: 맏 형
-
建安詞人(건안사인)
: 중국 후한 건안 때의 문학자를 통틀어 이르는 말.
建: 세울 건 安: 편안할 안 詞: 말 사 人: 사람 인
-
快人快事(쾌인쾌사)
: 쾌활한 사람의 시원스러운 행동.
快: 쾌할 쾌 人: 사람 인 快: 쾌할 쾌 事: 일 사
-
閤夫人(합부인)
: 남의 아내를 높여 이르는 말.
閤: 쪽문 합 夫: 지아비 부 人: 사람 인
-
賢人眼目(현인안목)
: 남의 눈(마음)을 어지럽고 아뜩하게 함.
賢: 어질 현 人: 사람 인 眼: 눈 안 目: 눈 목
-
人生草露(인생초로)
: 사람의 삶은 풀에 맺힌 이슬 같다는 뜻으로, 인생은 해뜨면 사라질 아침에 맺힌 풀 위의 이슬처럼 덧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人: 사람 인 生: 날 생 草: 풀 초 露: 이슬 로
-
活死人(활사인)
: 살아있으면서 죽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한평생 세상일에 관여하지 않는 사람의 의미에서 바보나 천치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
活: 살 활 死: 죽을 사 人: 사람 인
-
我事人親人事我親(아사인친인사아친)
: 내가 남의 어버이를 섬기면 남도 나의 어버이를 섬겨줌.
我: 나 아 事: 일 사 人: 사람 인 親: 친할 친 人: 사람 인 事: 일 사 我: 나 아 親: 친할 친
-
寸馬豆人(촌마두인)
: 말은 한 치 정도이고 사람은 팥알 정도라는 뜻으로, 먼 곳에 있는 말과 사람이 매우 작게 보임을 이르는 말.
寸: 마디 촌 馬: 말 마 豆: 콩 두 人: 사람 인
-
百不猶人(백불유인)
: 백이면 백 가지 모든 면에서 남보다 못함.
百: 일백 백 不: 아니 불 猶: 오히려 유 人: 사람 인
-
先己後人(선기후인)
: 남의 일보다 자신의 일을 먼저 성실히 처리함.
先: 먼저 선 己: 몸 기 後: 뒤 후 人: 사람 인
-
差强人意(차강인의)
: '마음을 약간 든든하게 하여 줌'의 뜻.
差: 어긋날 차 强: 굳셀 강 人: 사람 인 意: 뜻 의
-
漁人得利(어인득리)
: 고기 잡는 사람이 이익(利益)을 얻음을 뜻하는 말로, 쌍방이 다투는 틈을 타서, 제 3자가 애쓰지 않고 이득(利得)을 보는 경우(境遇)를 가리키는 말.
漁: 고기잡을 어 人: 사람 인 得: 얻을 득 利: 날카로울 리
-
冷語侵人(냉어침인)
: (1)매정한 말로 남의 마음을 찌름. (2)비꼬는 말로 남을 풍자함.
語: 말씀 어 侵: 침범할 침 人: 사람 인
-
面責我過剛直之人(면책아과강직지인)
: 면전(面前)의 나의 허물을 꾸짖어 주는 사람이라면 굳세고 정직(正直)한 사람임.
面: 낯 면 責: 꾸짖을 책 我: 나 아 過: 지날 과 剛: 굳셀 강 直: 곧을 직 之: 갈 지 人: 사람 인
-
漁人之利(어인지리)
: 고기 잡는 사람의 이익(利益)이란 뜻으로, 쌍방이 다투는 틈을 타서, 제 3자가 애쓰지 않고 이득(利得)을 보는 경우(境遇)를 가리키는 말.
漁: 고기잡을 어 人: 사람 인 之: 갈 지 利: 날카로울 리
-
厭人責者其行無進(염인책자기행무진)
: 남의 꾸짖음을 싫어하는 사람은 그 행실(行實)에 전진(前進)이 없음.
厭: 싫어할 염 人: 사람 인 責: 꾸짖을 책 者: 놈 자 其: 그 기 行: 갈 행 無: 없을 무 進: 나아갈 진
-
窮人謀事(궁인모사)
: 운수가 궁한 사람이 꾸미는 일이라는 뜻으로,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窮: 다할 궁 人: 사람 인 謀: 꾀할 모 事: 일 사
-
借刀殺人(차도살인)
: 남의 칼을 빌려 사람을 죽인다는 뜻으로, 음험한 수단을 씀을 이르는 말.
借: 빌 차 刀: 칼 도 殺: 죽일 살 人: 사람 인
-
齊東野人(제동야인)
: 중국 제나라의 동쪽에 사는 야인들이 매우 어리석었다는 데서, 사리에 밝지 못한 시골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齊: 가지런할 제 東: 동녘 동 野: 들 야 人: 사람 인
-
先聲奪人(선성탈인)
: (1)먼저 소문을 퍼뜨려 남의 기세를 꺾음. (2)먼저 소리를 질러 남의 기세를 꺾음.
先: 먼저 선 聲: 소리 성 奪: 빼앗을 탈 人: 사람 인
-
率獸食人(솔수식인)
: 짐승을 거느리고 와서 사람을 잡아먹게 한다는 뜻으로, 위정자가 폭정으로 백성을 고통스럽게 함을 이르는 말.
率: 거느릴 솔 獸: 짐승 수 食: 밥 식 人: 사람 인
-
間氣人物(간기인물)
: 여러 세대에 걸쳐 드물게 뛰어난 기품을 타고난 인물.
間: 틈 간 氣: 기운 기 人: 사람 인 物: 만물 물
-
眼下無人(안하무인)
: 눈 아래에 사람이 없다는 뜻으로, 방자하고 교만하여 다른 사람을 업신여김을 이르는 말.
眼: 눈 안 下: 아래 하 無: 없을 무 人: 사람 인
-
無位眞人(무위진인)
: 도를 닦는 마음이 뛰어나서 지위를 달 수 없을 만큼의 위치에 오른 참된 인간.
無: 없을 무 位: 자리 위 眞: 참 진 人: 사람 인
-
三人文殊(삼인문수)
: 평범(平凡)한 인간(人間)이라도 세 사람이 모여서 의논(議論)하면, 지혜(智慧)를 다스리는 문수(文殊) 보살(菩薩)과 같은 좋은 생각이 떠오른다는 말.
三: 석 삼 人: 사람 인 文: 글월 문 殊: 죽일 수
-
人面獸心(인면수심)
: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으나 마음은 짐승과 같다는 뜻으로, 마음이나 행동이 몹시 흉악함을 이르는 말.
人: 사람 인 面: 낯 면 獸: 짐승 수 心: 마음 심
-
無人孤島(무인고도)
: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이 살지 않는 외딴섬.
無: 없을 무 人: 사람 인 孤: 외로울 고 島: 섬 도
-
某某諸人(모모제인)
: 아무아무 여러 사람.
某: 아무 모 某: 아무 모 諸: 모든 제 人: 사람 인
-
朝露人生(조로인생)
: 아침 이슬과 같은 인생이라는 뜻으로, 허무하고 덧없는 인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朝: 아침 조 露: 이슬 로 人: 사람 인 生: 날 생
-
貧者小人(빈자소인)
: 가난한 사람은 굽히는 일이 많아 떳떳하게 기를 펴지 못하므로 저절로 낮은 사람이 됨.
貧: 가난할 빈 者: 놈 자 小: 작을 소 人: 사람 인
-
絶代佳人(절대가인)
: 이 세상(世上)에 비할 데 없는 미인(美人).
絶: 끊을 절 代: 대신 대 佳: 아름다울 가 人: 사람 인
-
傳是人之膽(전시인지담)
: 재산(財産)이 있으면 담이 커짐을 이르는 말.
傳: 전할 전 是: 옳을 시 人: 사람 인 之: 갈 지 膽: 쓸개 담
-
自疑不信人(자의불신인)
: 자신(自身)을 의심(疑心)하는 사람은 남을 믿지 않음.
自: 스스로 자 疑: 의심할 의 不: 아니 불 信: 믿을 신 人: 사람 인
-
應天順人(응천순인)
: 하늘의 뜻에 순응하고 백성의 뜻을 따름.
應: 응할 응 天: 하늘 천 順: 순할 순 人: 사람 인
-
愛主愛人(애주애인)
: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함.
愛: 사랑 애 主: 주인 주 愛: 사랑 애 人: 사람 인
-
人微言輕(인미언경)
: 사람이 미천하면 말이 가볍다는 뜻으로, 사람이 미천한 지위에 있으면 말의 힘이 없다는 의미.
人: 사람 인 微: 작을 미 言: 말씀 언 輕: 가벼울 경
-
各人各色(각인각색)
: 사람마다 각기 다름.
各: 각각 각 人: 사람 인 各: 각각 각 色: 빛 색
-
活人積德(활인적덕)
: 사람의 목숨을 살리어 음덕을 쌓음.
活: 살 활 人: 사람 인 積: 쌓을 적 德: 덕 덕
-
天之小人(천지소인)
: 하늘에서 보면 사람은 모두 소인임을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之: 갈 지 小: 작을 소 人: 사람 인
-
松菊主人(송국주인)
: 소나무와 국화의 주인이라는 뜻으로, 자연 속에 은둔(隱遁)하고 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
松: 솔 송 菊: 국화 국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無眼人(무안인)
: 눈이 없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의심이 많고 불도를 믿지 않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眼: 눈 안 人: 사람 인
-
欺人取物(기인취물)
: 사람을 속이고 재물을 빼앗음.
欺: 속일 기 人: 사람 인 取: 취할 취 物: 만물 물
-
禮順人情(예순인정)
: 예는 인정에 순종한다는 뜻으로, 예의는 사회 인사 행위의 준칙(準則)이므로, 인정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 곧 법치주의(法治主義)에 상대하는 의미.
順: 순할 순 人: 사람 인 情: 뜻 정
-
行路之人(행로지인)
: 오다가다 길에서 만난 사람이라는 뜻으로, 아무 상관이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行: 갈 행 路: 길 로 之: 갈 지 人: 사람 인
-
大旱得甘雨他鄕逢故人(대한득감우타향봉고인)
: 큰 가뭄에 단비를 얻음이요, 타향(他鄕)에서 오랜 친구(親舊)를 만남.
大: 큰 대 旱: 가물 한 得: 얻을 득 甘: 달 감 雨: 비 우 他: 다를 타 鄕: 시골 향 逢: 만날 봉 故: 예 고 人: 사람 인
-
結交之人(결교지인)
: 서로 교분을 맺어 사귀는 사람.
結: 맺을 결 交: 사귈 교 之: 갈 지 人: 사람 인
-
積失人心(적실인심)
: 인심을 많이 잃음.
積: 쌓을 적 失: 잃을 실 人: 사람 인 心: 마음 심
-
他人之宴曰梨曰枾(타인지연왈리왈시)
: 남의 잔치에 배 놓아라 감 놓아라 한다는 뜻으로, 남의 일에 공연히 쓸데없는 참견(參見)을 한다는 뜻.
他: 다를 타 人: 사람 인 之: 갈 지 宴: 잔치 연 曰: 가로 왈 梨: 배나무 리 曰: 가로 왈 枾: 감나무 시
-
讀書爲貴人不學作農夫(독서위귀인불학작농부)
: 글을 읽으면 귀(貴)한 사람이 되고, 배우지 않으면 농부(農夫)가 됨.
讀: 읽을 독 書: 글 서 爲: 할 위 貴: 귀할 귀 人: 사람 인 不: 아니 불 學: 배울 학 作: 지을 작 農: 농사 농 夫: 지아비 부
-
橫目之人(횡목지인)
: 눈을 지닌 사람의 뜻으로, 사람의 눈이 가로로 트인 데서 사람의 의미인데, 더 확대되어 인류(人類)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
橫: 가로 횡 目: 눈 목 之: 갈 지 人: 사람 인
-
以人爲鑑(이인위감)
: 남으로 거울을 삼는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선악(善惡)을 거울삼아 자신의 행실을 바로잡는다는 의미.
以: 써 이 人: 사람 인 爲: 할 위 鑑: 거울 감
-
以貌取人(이모취인)
: 얼굴만 보고 사람을 가리거나 씀.
以: 써 이 貌: 얼굴 모 取: 취할 취 人: 사람 인
-
杞人之憂(기인지우)
: 앞일에 대해 쓸데없는 걱정을 함. 또는 그 걱정. 옛날 중국 기(杞)나라에 살던 한 사람이 ‘만일 하늘이 무너지면 어디로 피해야 좋을 것인가?’ 하고 침식을 잊고 걱정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杞: 나무 이름 기 人: 사람 인 之: 갈 지 憂: 근심 우
-
傍若無人(방약무인)
: 곁에 사람이 없는 것처럼 아무 거리낌 없이 함부로 말하고 행동하는 태도가 있음.
傍: 곁 방 若: 같을 약 無: 없을 무 人: 사람 인
-
人生朝露(인생조로)
: 사람의 인생은 마치 아침 이슬 같다는 뜻으로, 해가 뜨면 마르는 아침 이슬처럼 인생은 짧고 덧없다는 말.
人: 사람 인 生: 날 생 朝: 아침 조 露: 이슬 로
-
界首主人(계수주인)
: 조선 시대에, 서울에 있으면서 각 도 감영(監營)의 일을 맡아보던 사람.
界: 지경 계 首: 머리 수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佳人薄命(가인박명)
: 미인은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하는 일이 많음.
佳: 아름다울 가 人: 사람 인 薄: 엷을 박 命: 목숨 명
-
著名人士(저명인사)
: 사회에 널리 이름이 난 사람.
著: 드러날 저 名: 이름 명 人: 사람 인 士: 선비 사
-
自知者不怨人(자지자불원인)
: 자기(自己)를 아는 사람은 남을 원망(怨望)하지 않음.
自: 스스로 자 知: 알 지 者: 놈 자 不: 아니 불 怨: 원망할 원 人: 사람 인
-
美人薄命(미인박명)
: 미인은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하는 일이 많음.
美: 아름다울 미 人: 사람 인 薄: 엷을 박 命: 목숨 명
-
無心道人(무심도인)
: (1)도를 깊이 닦아 세속의 번뇌와 물욕에서 벗어난 경지에 도달하여 진리를 깨달은 사람. (2)천진(天眞)과 본연(本然)에 합한 승려.
無: 없을 무 心: 마음 심 道: 길 도 人: 사람 인
-
無人之境(무인지경)
: (1)사람이 살고 있지 않는 외진 곳. (2)아무것도 거칠 것이 없는 판.
無: 없을 무 人: 사람 인 之: 갈 지 境: 지경 경
-
多友之人當事無誤(다우지인당사무오)
: 벗이 많은 사람은 일을 당(當)하여 그르침이 없음.
多: 많을 다 友: 벗 우 之: 갈 지 人: 사람 인 當: 마땅할 당 事: 일 사 無: 없을 무 誤: 그릇할 오
-
達人大觀(달인대관)
: 사물의 이치에 널리 통달한 사람은 사물을 옳고 정당하게 관찰함.
達: 통할 달 人: 사람 인 大: 큰 대 觀: 볼 관
-
無人不知(무인부지)
: 소문이 널리 퍼져서 모르는 사람이 없음.
無: 없을 무 人: 사람 인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
家大人(가대인)
: 남에게 자기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家: 집 가 大: 큰 대 人: 사람 인
-
春府大人(춘부대인)
: 남의 아버지에 대(對)한 존칭(尊稱).
春: 봄 춘 府: 곳집 부 大: 큰 대 人: 사람 인
-
百人百色(백인백색)
: 사람들이 저마다 다른 특색이 있음.
百: 일백 백 人: 사람 인 百: 일백 백 色: 빛 색
-
煙火中人(연화중인)
: 불에 익힌 음식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도가에서 속세의 인간을 이르는 말.
煙: 연기 연 火: 불 화 中: 가운데 중 人: 사람 인
-
悅人讚者百事皆僞(열인찬자백사개위)
: 남의 칭찬(稱讚)을 좋아하는 사람은 온갖일이 모두 거짓됨.
悅: 기쁠 열 人: 사람 인 讚: 기릴 찬 者: 놈 자 百: 일백 백 事: 일 사 皆: 다 개 僞: 거짓 위
-
擊壤老人(격양노인)
: 태평(太平)한 생활(生活)을 즐거워하여 노인(老人)이 땅을 치며 노래함.
擊: 칠 격 壤: 흙 양 人: 사람 인
-
逢人卽說(봉인즉설)
: 만나는 사람마다 이야기하여 소문을 널리 퍼뜨림.
逢: 만날 봉 人: 사람 인 卽: 곧 즉 說: 말씀 설
-
成人之美(성인지미)
: 남의 훌륭한 점을 도와 더욱 완전하게 함.
成: 이룰 성 人: 사람 인 之: 갈 지 美: 아름다울 미
-
人倫大事(인륜대사)
: 사람이 살아가면서 치르게 되는 큰 행사. 혼인이나 장례 따위를 이른다.
人: 사람 인 倫: 인륜 륜 大: 큰 대 事: 일 사
-
婦人之成(부인지성)
: 남자(男子)로서 여자(女子)처럼 편벽(偏僻)되고 좁은 성질(性質).
婦: 며느리 부 人: 사람 인 之: 갈 지 成: 이룰 성
-
兼人之勇(겸인지용)
: 혼자서 능히 몇 사람을 당해 낼 만한 용기.
兼: 겸할 겸 人: 사람 인 之: 갈 지 勇: 날랠 용
-
八方美人(팔방미인)
: (1)어느 모로 보나 아름다운 사람. (2)여러 방면에 능통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한 가지 일에 정통하지 못하고 온갖 일에 조금씩 손대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4)주관이 없이 누구에게나 잘 보이도록 처세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八: 여덟 팔 方: 모 방 美: 아름다울 미 人: 사람 인
-
盲人眼疾(맹인안질)
: 장님이 눈병이 걸렸다는 뜻으로, 별 상관이 없는 일이기 때문에 아무 영향이 없다는 의미.
盲: 소경 맹 人: 사람 인 眼: 눈 안 疾: 병 질
-
學貫天人(학관천인)
: 학문이 하늘과 사람을 꿰뚫었다는 뜻으로, 학문을 하여 하늘의 이치와 사람의 도리를 꿰뚫을 정도로 정통함을 이르는 말.
學: 배울 학 貫: 꿸 관 天: 하늘 천 人: 사람 인
-
天不生無綠之人(천불생무록지인)
: 하늘은 녹 없는 사람을 넣지 않는다는 뜻으로,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저 먹을 것은 가지고 태어남을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不: 아니 불 生: 날 생 無: 없을 무 綠: 초록빛 록 之: 갈 지 人: 사람 인
-
無骨好人(무골호인)
: 줏대가 없이 두루뭉술하고 순하여 남의 비위를 다 맞추는 사람.
無: 없을 무 骨: 뼈 골 好: 좋을 호 人: 사람 인
-
同名異人(동명이인)
: 같은 이름을 가진 서로 다른 사람.
同: 한가지 동 名: 이름 명 異: 다를 이 人: 사람 인
#백성 105
#태도 72
#재능 61
#동안 70
#부부 76
#아내 81
#표현 88
#소리 96
#이치 67
#사물 172
#시대 114
#훌륭 85
#이익 89
#집안 93
#정도 153
#군자 56
#바람 136
#생각 236
#잘못 93
#하늘 251
#상대 56
#방법 59
#근본 66
#사랑 91
#의지 69
#가운데 104
#머리 141
#은혜 70
#어머니 72
#목숨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