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43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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溫故知新(온고지신)
: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溫: 따뜻할 온 故: 예 고 知: 알 지 新: 새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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可聞說話(가문설화)
: 들을 만한 가치가 있는 옛이야기.
可: 옳을 가 聞: 들을 문 說: 말씀 설 話: 말할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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信言之瑞(신언지서)
: 信은 말의 부절(符節)이라는 뜻으로, 전일(前日)에 한 말이 후일(後日)의 일과 일치함을 이르는 신의(信義)의 소중한 가치를 강조하는 의미. [瑞는 符(부)의 의미].
信: 믿을 신 言: 말씀 언 之: 갈 지 瑞: 상서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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非禮勿動(비례물동)
: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라는 뜻으로, 자신의 욕망을 극복하고 예절을 따르는 공자(孔子)의 극기복례(克己復禮)의 실천 가치로 제시한 한 예임.
非: 아닐 비 禮: 예도 례 勿: 말 물 動: 움직일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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崇祖尙門(숭조상문)
: 조상을 우러러 공경하고 문중(門中)을 위함.
崇: 높을 숭 祖: 할아비 조 尙: 오히려 상 門: 문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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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有餘力(행유여력)
: 일을 다 하고도 오히려 힘이 남음.
行: 갈 행 有: 있을 유 餘: 남을 여 力: 힘 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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草根木皮(초근목피)
: (1)풀뿌리와 나무껍질이라는 뜻으로, 맛이나 영양 가치가 없는 거친 음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한약의 재료를 이르는 말.
草: 풀 초 根: 뿌리 근 木: 나무 목 皮: 가죽 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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利國便民(리국편민)
: (1)나라를 이롭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2)‘이국편민’의 북한어.
國: 나라 국 便: 편할 편 民: 백성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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率性之謂道(솔성지위도)
: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 말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하늘로부터 받은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리라고 말한다는 <중용(中庸)>의 가치.
率: 거느릴 솔 性: 성품 성 之: 갈 지 謂: 이를 위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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聲聞過情(성문과정)
: 명성이 실정을 앞선다는 뜻으로, 그 사람의 가치 이상으로 평판이 높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聲: 소리 성 聞: 들을 문 過: 지날 과 情: 뜻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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修己治人(수기치인)
: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림.
修: 닦을 수 己: 몸 기 治: 다스릴 치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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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足可責(무족가책)
: 사람의 됨됨이가 가히 책망을 할 가치조차 없음.
無: 없을 무 足: 발 족 可: 옳을 가 責: 꾸짖을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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劍首一吷(검수일혈)
: 바람이 칼자루 끝에 있는 작은 구멍을 스쳐가는 미세한 소리라는 뜻으로, 들어 둘 만한 가치가 없음을 이르는 말.
劍: 칼 검 首: 머리 수 一: 한 일 吷: 작은 소리 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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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而不淫(낙이불음)
: 즐거우나 음탕하지 않다는 뜻으로, 즐기되 도를 넘지 않는다는 유가사상의 중용의 가치를 표현하는 의미로 볼 수 있는데,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기본적인 선을 지킨다는 의미로 활용됨. [ = 樂而不荒 (낙이불황) ].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淫: 음란할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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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足掛齒(부족괘치)
: 말할 가치가 없음.
不: 아닌가 부 足: 발 족 掛: 걸 괘 齒: 이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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牛溲馬勃(우수마발)
: (1)질경이와 버섯류라는 뜻으로, 매우 흔하면서도 약으로 쓸 수 있는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소의 오줌과 말의 똥이라는 뜻으로, 가치 없는 말이나 글 또는 품질이 나빠 쓸 수 없는 약재 따위를 이르는 말.
牛: 소 우 溲: 반죽할 수 馬: 말 마 勃: 우쩍 일어날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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試金石(시금석)
: (1)귀금속의 순도를 판정하는 데 쓰는 검은색의 현무암이나 규질의 암석. 금이나 은 조각을 이 돌의 표면에 문질러 나타난 흔적의 빛깔과 표본의 금 빛깔을 비교하여 순도를 시험한다. (2)가치, 능력, 역량 따위를 알아볼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기회나 사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다른 구절과 비교하여 더욱 매력적인 시구를 파악하는 데 기준이 되는, 유명 시인의 작품에서 인용한 구절을 이르는 말.
試: 시험할 시 金: 쇠 금 石: 돌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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載道之器(재도지기)
: 도덕적 가치를 담는 그릇이라는 뜻으로, ‘문학’ 또는 ‘시’를 이르는 말.
載: 실을 재 道: 길 도 之: 갈 지 器: 그릇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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夫爲婦綱(부위부강)
: 삼강(三綱)의 하나.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것이 근본임을 이른다.
夫: 지아비 부 爲: 할 위 婦: 며느리 부 綱: 벼리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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好色不淫(호색불음)
: 여색을 좋아하나 음란하지 않다는 뜻으로, 정도(定度)를 넘지 않는 기본적인 가치를 지킨다는 의미인데, 시경(詩經)의 국풍(國風)을 평하여 이르는 의미임.
好: 좋을 호 色: 빛 색 不: 아니 불 淫: 음란할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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伯樂一顧(백낙일고)
: (1)명마가 백낙을 만나 세상에 알려진다는 뜻으로, 자기의 재능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 대접을 잘 받음을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백낙일고’이다. (2)명마가 백낙을 만나 세상에 알려진다는 뜻으로, 자기의 재능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 대접을 잘 받음을 이르는 말.
伯: 맏 백 樂: 즐거울 락 一: 한 일 顧: 돌아볼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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屠龍之技(도룡지기)
: 용을 잡는 기술이란 뜻으로, 아무리 뛰어나도 실용적 가치가 없는 기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屠: 잡을 도 龍: 용 룡 之: 갈 지 技: 재주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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堯長舜短(요장순단)
: 요임금은 크고 순임금은 작다는 뜻으로, 성인(聖人)의 품격이나 가치는 외모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을 이르는 말.
堯: 요임금 요 長: 길 장 舜: 순임금 순 短: 짧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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驪鳴犬吠(여명견폐)
: 가라말이 울고 개가 짖는다는 뜻으로, 들을 가치(價値)가 없는 이야기나 보잘것없는 문장(文章)을 이르는 말.
鳴: 울 명 犬: 개 견 吠: 짖을 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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耕者有田(경자유전)
: 밭을 가는 사람이 밭을 소유해야 한다는 뜻으로, 실지로 농사를 짓는 사람이 그 농토를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인데, 고대부터 현대까지 항상 토지 개혁의 이상적 목표로 설정되어 온 가치의 원칙이나 이루어지지 않음을 시사한다.
耕: 갈 경 者: 놈 자 有: 있을 유 田: 밭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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餘無足觀(여무족관)
: 이미 본 것에 기초하여 나머지는 볼만한 가치가 없음.
餘: 남을 여 無: 없을 무 足: 발 족 觀: 볼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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王道政治(왕도정치)
: 왕의 도리를 다하는 정치라는 뜻으로, 인덕(人德)에 바탕을 둔 정치를 행하는 것을 의미함. 유가(儒家)의 맹자(孟子)에 의해 가치를 확립함. <孟子>.
王: 임금 왕 道: 길 도 政: 정사 정 治: 다스릴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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德業相勸(덕업상권)
: 향약의 네 가지 덕목 가운데 하나. 좋은 일은 서로 권하여 장려해야 함을 이른다.
德: 덕 덕 業: 업 업 相: 서로 상 勸: 권할 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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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忍之心(불인지심)
: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
不: 아니 불 忍: 참을 인 之: 갈 지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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禮門義路(예문의로)
: 예의 문과 의의 길이라는 뜻으로, 예는 군자가 출입하는 문이고, 의는 군자가 걸어가는 길을 의미하는 군자의 실천적 가치를 표현하는 말. <출전 - 孟子>.
門: 문 문 義: 옳을 의 路: 길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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尺有所短寸有所長(척유소단촌유소장)
: 한 자의 길이도 짧을 때가 있고, 한 치의 길이도 길 때가 있다는 뜻으로, 물건(物件)은 쓰는 용도(用途)에 따라 가치(價値)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음을 이르는 말.
尺: 자 척 有: 있을 유 所: 바 소 短: 짧을 단 寸: 마디 촌 有: 있을 유 所: 바 소 長: 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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鷄肋(계륵)
: (1)닭의 갈비라는 뜻으로, 그다지 큰 소용은 없으나 버리기에는 아까운 것을 이르는 말. ≪후한서(後漢書)≫의 <양수전(楊修傳)>에 나오는 말이다. (2)몸이 몹시 약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鷄: 닭 계 肋: 갈빗대 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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七去之惡(칠거지악)
: (1)예전에,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이유가 되었던 일곱 가지 허물. 시부모에게 불손함, 자식이 없음, 행실이 음탕함, 투기함, 몹쓸 병을 지님, 말이 지나치게 많음, 도둑질을 함 따위이다. (2)독일 출생의 미국 작곡가 바일의 작품. 샹젤리제의 파리 극장에서 1933년 6월 7일에 초연되었다.
七: 일곱 칠 去: 갈 거 之: 갈 지 惡: 악할 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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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字千金(일자천금)
: 글자 하나의 값이 천금의 가치가 있다는 뜻으로, 글씨나 문장이 아주 훌륭함을 이르는 말. 중국 진(秦)나라 여불위가 ≪여씨춘추≫를 지어 셴양(咸陽)의 성문에 놓아두고, 내용 가운데 한 글자라도 첨삭(添削)하는 사람이 있다면 천금을 주겠다고 한 데서 유래한다.
一: 한 일 字: 글자 자 千: 일천 천 金: 쇠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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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貧樂道(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을 하면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겨 지킴.
安: 편안할 안 貧: 가난할 빈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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鳥盡弓藏(조진궁장)
: 새를 모조리 잡은 후에는 활이 무기고에 들어가게 된다는 뜻으로, 천하를 평정한 뒤에 공신들이 버림받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鳥: 새 조 盡: 다할 진 弓: 활 궁 藏: 감출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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敬天愛人(경천애인)
: 하늘을 숭배하고 인간을 사랑함.
敬: 공경 경 天: 하늘 천 愛: 사랑 애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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規矩準繩(규구준승)
: (1)목수가 쓰는 걸음쇠, 곱자, 수준기, 다림줄을 통틀어 이르는 말. (2)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법도.
規: 법 규 矩: 곱자 구 準: 법도 준 繩: 노끈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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礫塊(역괴)
: 자갈과 흙덩이라는 뜻으로, 아무 가치도 없는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塊: 흙덩이 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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以肉委餓虎(이육위아호)
: 고기를 굶주린 호랑이에게 맡긴다는 뜻으로, 고양이에 생선가게 맡기는 격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거나, 아무 가치 없는 개죽음을 비유하는 말로도 사용됨.
以: 써 이 肉: 고기 육 委: 맡길 위 餓: 주릴 아 虎: 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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破戒無慙(파계무참)
: 계율을 어기면서도 부끄러워함이 없음.
破: 깨뜨릴 파 戒: 경계할 계 無: 없을 무 慙: 부끄러울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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哀而不傷(애이불상)
: 슬퍼하되 정도를 넘지 아니함.
哀: 슬플 애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傷: 다칠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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推己及人(추기급인)
: 자기를 미루어 남에게 미친다는 뜻으로, 자기의 처지에 비추어 다른 사람의 형편을 헤아림을 이르는 말.
推: 옮을 추 己: 몸 기 及: 미칠 급 人: 사람 인
#지위 65
#근심 65
#사용 312
#백성 105
#신하 62
#마음 496
#구름 67
#의미 1817
#부모 136
#노력 69
#정도 153
#아내 81
#잘못 93
#벼슬 88
#생각 236
#동안 70
#학문 107
#태도 72
#인간 65
#이익 89
#경우 64
#시대 114
#자식 104
#모습 66
#따위 228
#부부 76
#세월 71
#머리 141
#재능 61
#예전 60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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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ㅊ
(총 800개)
:
가차, 가착, 가찬, 가찰, 가창, 가채, 가책, 가척, 가천, 가철, 가첨, 가첩, 가청, 가체, 가촉, 가촌, 가추, 가축, 가출, 가충, 가취, 가츠, 가치, 가친, 가칠, 가침, 가칫, 가칭, 각찬, 각찰, 각창, 각책, 각처, 각천, 각첨, 각체, 각초, 각촐, 각추, 각축, 각출, 각취, 각층, 각치, 각칙, 각침, 간착, 간찰, 간참, 간창, 간책, 간척, 간천, 간첩, 간청, 간체, 간초, 간촉, 간추, 간축, 간출, 간충, 간취, 간측, 간층, 간치, 간친, 간칭, 갈참, 갈채, 갈청, 갈체, 갈초, 갈총, 갈축, 갈취, 갈치, 갈침, 감차, 감찰, 감참, 감창, 감채, 감처, 감척, 감천, 감청, 감체, 감초, 감촉, 감축, 감춘, 감출, 감충, 감취, 감치, 갑착, 갑찰, 갑창, 갑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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