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풀이

🐬 스스로
  • 스스로 , 저절로 , 좇다 , 쓰다 , 출처(出處)
  • 사람의 코 모양을 본뜬 것에서 자신을 가리키는 의미에서 ‘스스로’의 의미 파생

# 에 관한 한자 모두 181

  • 自隱無名 획순 隱無名(자은무명) : 스스로 은둔(隱遁)하여 이름이 세상(世上)에 알려지지 않음.
    自: 스스로 隱: 숨을 無: 없을 名: 이름

  • 自勝者强 획순 勝者强(자승자강) : 자신을 이기는 것을 강이라 한다는 뜻으로,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강한 사람임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勝: 이길 者: 强: 굳셀

  • 自己反省 획순 己反省(자기반성) : 자기의 언행에 대하여 잘못이나 부족함이 없는지 스스로 돌이켜 봄.
    自: 스스로 己: 反: 돌이킬 省: 살필

  • 自國之端 획순 國之端(자국지단) : 핑계거리. 핑계할 만한 거리.
    自: 스스로 國: 나라 之: 端: 바를

  • 自激之心 획순 激之心(자격지심) : 자기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하게 여기는 마음.
    自: 스스로 激: 부딪쳐흐를 之: 心: 마음

  • 悠悠適(유유자적) : 속세를 떠나 아무 속박 없이 조용하고 편안하게 삶.
    悠: 悠: 自: 스스로 適:

  • 家卑下(자가비하) : 스스로 자기를 낮춤.
    自: 스스로 家: 卑: 낮을 下: 아래

  • 性眞如(자성진여) : 자성이 바뀌거나 없어지지 않는 진여.
    自: 스스로 性: 성품 眞: 如: 같을

  • 行化他(자행화타) : 자기 스스로 불도를 닦고 그 얻은 바에 따라 다시 다른 중생을 교화하는 일.
    自: 스스로 行: 化: 화할 他: 다를

  • 棄(자기) : 절망에 빠져 자신을 스스로 포기(抛棄)하고 돌아보지 아니함.
    自: 스스로 棄: 버릴

  • 身放賣(자신방매) : 자기의 몸을 스스로 팔아 망침.
    自: 스스로 身: 放: 놓을 賣:

  • 化出然(화출자연) : 천도교에서, 저절로 이루어지는 일이라는 뜻으로 쓰는 말.
    化: 화할 出: 自: 스스로 然: 그러할

  • 疑不信人(자의불신인) : 자신(身)을 의심(疑心)하는 사람은 남을 믿지 않음.
    自: 스스로 疑: 의심할 不: 아니 信: 믿을 人: 사람

  • 賤拜他(자천배타) : 자기 것은 천하게 여기고 남의 것만 받듦.
    自: 스스로 賤: 천할 拜: 他: 다를

  • 行加持(자행가지) : 진언종에서, 행자(行者)가 스스로 삼밀가지를 행하는 일.
    自: 스스로 行: 加: 더할 持: 가질

  • 無病灸(무병자구) : 병이 없는 데 스스로 뜸을 뜬다는 뜻으로, 쓸데없이 불필요한 노력을 하는 상황을 비유하는 말.
    無: 없을 病: 自: 스스로 灸:

  • 由奔放(자유분방) : 격식이나 관습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행동이 자유로움.
    自: 스스로 由: 말미암을 奔: 달릴 放: 놓을

  • 强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강해지려 하며 쉬지 않는다는 뜻으로, 스스로 힘써 행하여 쉬지 않고 노력한다는 의미.
    自: 스스로 强: 굳셀 不: 아니 息: 숨쉴

  • 給(자작자급) : (1)자기 나라에서 만든 물건으로 살아감. (2)필요한 물건을 자기 스스로 만들어 모자람이 없이 지냄.
    自: 스스로 作: 지을 自: 스스로 給: 넉넉할

  • 稱天子(자칭천자) : 자기를 스스로 천자라고 이른다는 뜻으로, 자기 자랑이 매우 심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自: 스스로 稱: 일컬을 天: 하늘 子: 아들

  • 他共認(자타공인) : 자기나 남이 다 같이 인정한다는 뜻으로, 누구나 인정해서 확실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他: 다를 共: 함께 認:

  • 明詮性(명전자성) : 이름은 그 사물(事物)의 본성(本性)을 잘 나타냄.
    明: 밝을 詮: 설명할 自: 스스로 性: 성품

  • 飮(자작자음) : 자기 스스로 술을 따라 마심.
    自: 스스로 酌: 따를 自: 스스로 飮: 마실

  • 行遠必邇(행원필자이) : 아무리 먼 길도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始作)됨.
    行: 遠: 必: 반드시 自: 스스로 邇: 가까울

  • 初至終(자초지종) :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
    自: 스스로 初: 처음 至: 이를 終: 끝날

  • 桃李不言下成蹊(도리불언하자성혜) : 복숭아(桃)와 오얏(李)은 꽃이 곱고 열매가 맛이 좋으므로, 오라고 하지 않아도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 그 나무 밑에는 길이 저절로 생긴다는 뜻으로, 덕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말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따름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桃: 복숭아나무 李: 오얏나무 不: 아니 言: 말씀 下: 아래 自: 스스로 成: 이룰 蹊: 지름길

  • 知者不怨人(자지자불원인) : 자기(己)를 아는 사람은 남을 원망(怨望)하지 않음.
    自: 스스로 知: 者: 不: 아니 怨: 원망할 人: 사람

  • 初至末(자초지말) :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
    自: 스스로 初: 처음 至: 이를 末:

  • 戒(자숙자계) :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심하고 경계함.
    自: 스스로 肅: 엄숙할 自: 스스로 戒: 경계할

  • 畵讚(자화찬) : 자화자찬(讚).
    自: 스스로 畵: 그림 讚: 기릴

  • 喜不勝(희불자승) : 어찌할 바를 모를 만큼 매우 기쁨.
    喜: 기쁠 不: 아니 自: 스스로 勝: 이길

  • 足(자만자족) :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겨 뽐내며 흡족해함.
    自: 스스로 慢: 게으를 自: 스스로 足:

  • 滄浪取(창랑자취) : 물이 맑고 흐린 데 맞추어 처신한다는 뜻으로, 칭찬이나 비난ㆍ상이나 벌을 받는 것이 모두 자기가 할 탓임을 이르는 말.
    滄: 浪: 물결 自: 스스로 取: 취할

  • 今爲始(자금위시) : 지금부터 시작함.
    自: 스스로 今: 이제 爲: 始: 처음

  • 矜者不長(자긍자부장) : 스스로 공을 자랑하는 자는 오래 가지 않음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矜: 불쌍히 여길 者: 不: 아닌가 長:

  • 答(자문자답) : 스스로 묻고 스스로 대답함.
    自: 스스로 問: 물을 自: 스스로 答: 대답할

  • 無妨(야자무방) : 또한 거리낄 것이 없이 괜찮음.
    也: 잇기 自: 스스로 無: 없을 妨: 방해할

  • 讚(자화자찬) : 스스로 그리고 스스로 자랑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을 스스로 칭찬한다는 의미.
    自: 스스로 畵: 그림 自: 스스로 讚: 기릴

  • 爲法弊(위법자폐) : 자기가 정한 법을 스스로 범하여 죄를 당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로 자기가 고난을 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爲: 法: 自: 스스로 弊: 해어질

  • 家撞着(자가당착) : 같은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앞뒤가 서로 맞지 아니하고 모순됨.
    自: 스스로 家: 撞: 着: 붙을

  • 不妨(야자불방) : 또한 거리낄 것이 없이 괜찮음.
    也: 잇기 自: 스스로 不: 아니 妨: 방해할

  • 勞而得(자로이득) : 자신의 노력으로 얻음.
    自: 스스로 勞: 일할 而: 말 이을 得: 얻을

  • 圖生(각자도생) : 제각기 살아 나갈 방법을 꾀함.
    各: 각각 自: 스스로 圖: 그림 生:

  • 歸勿論(자귀물론) : 저절로 말할 필요가 없게 된다는 뜻으로, 오래된 일이나 대수롭지 않은 일은 저절로 흐지부지해짐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歸: 돌아갈 勿: 論: 의논할

  • 己滿足(자기만족) : 자기 자신이나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스스로 흡족하게 여김.
    自: 스스로 己: 滿: 足:

  • 有之情(자유지정) : 사람이 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정. 인(仁), 의(義), 예(禮), 지(智) 등에 근원을 둔 정을 이른다.
    自: 스스로 有: 있을 之: 情:

  • 斧刖足(자부월족) : 자기 도끼에 자기 발등을 찍힌다는 뜻으로, 잘 알고 있다고 조심하지 아니하다가 큰 실수를 범하게 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斧: 도끼 刖: 足:

  • 今以後(자금이후) : 지금으로부터 뒤.
    自: 스스로 今: 이제 以: 後:

  • 愧心(자괴심) : 스스로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自: 스스로 愧: 부끄러워할 心: 마음

  • 强(자부자강) : 제 스스로 부강하게 함.
    自: 스스로 富: 가멸 自: 스스로 强: 굳셀

  • 無師通(무사자통) : 스승이 없이 자기 스스로 앎.
    無: 없을 師: 스승 自: 스스로 通: 통할

  • 受法樂(자수법락) : 부처가 그 광대한 깨달음의 경지에서 일어나는 즐거움을 스스로 누리는 일.
    自: 스스로 受: 받을 法: 樂: 즐거울

  • 皮生蟲(자피생충) : 가죽에 난 좀이 가죽을 먹게 되면 마침내 가죽도 없어지고 좀도 살 수 없게 된다는 뜻으로, 형제나 한집안 사람끼리 싸움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皮: 가죽 生: 蟲: 벌레

  • 曲之心(자곡지심) : 허물이 있는 사람이 스스로 고깝게 여기는 마음.
    自: 스스로 曲: 굽을 之: 心: 마음

  • 揚揚得(양양자득) : 뜻을 이루어 뽐내며 꺼드럭거림. 또는 그런 태도.
    揚: 오를 揚: 오를 自: 스스로 得: 얻을

  • 隱忍重(은인자중) : 마음속에 감추어 참고 견디면서 몸가짐을 신중하게 행동함.
    隱: 숨을 忍: 참을 重: 무거울

  • 棄(자포자기) : 절망에 빠져 자신을 스스로 포기(抛棄)하고 돌아보지 아니함.
    自: 스스로 暴: 사나울 自: 스스로 棄: 버릴

  • 書我我(서자서아자아) : 글은 글대로 나는 나대로라는 뜻으로, 글은 읽고 있으나 정신은 딴 데에 있음을 이르는 말.
    書: 自: 스스로 書: 我: 自: 스스로 我:

  • 知者明(자지자명) : 자기(己)를 아는 사람은 총명(聰明)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는 말.
    自: 스스로 知: 者: 明: 밝을

  • 止(자행자지) : 스스로 행하고 스스로 그친다는 뜻으로, 자기 마음대로 했다 말았다 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行: 自: 스스로 止: 그칠

  • 剛戾用(강려자용) : 성품이 억세고 비꼬여서 스스로의 지혜와 재주만 쓴다는 뜻으로,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자기 멋대로 행동함을 이르는 말.
    剛: 굳셀 戾: 어그러질 自: 스스로 用:

  • 佩鈴戒(패령자계) : 방울을 차서 스스로를 경계한다는 뜻으로,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의 의미로 조선 중기의 문인 이상의(李尙毅)의 어린 시절의 일화에서 유래함.
    佩: 鈴: 방울 自: 스스로 戒: 경계할

  • 溫恭虛(온공자허) : 온화하고 공손하며 스스로 겸허하다는 뜻으로, 안색을 부드럽게 하고 행실을 삼가고 겸허하게 스승의 가르침을 받으면서 자기 고집을 하지 않는 일의 의미.
    溫: 따뜻할 恭: 공손할 自: 스스로 虛:

  • 古以來(자고이래) : ‘예로부터 내려오면서’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지금까지에 모든 것을 다 이르는 의미의 말.
    自: 스스로 古: 以: 來:

  • 身照不亮(자신조불량) : 자신의 몸을 비추는 일도 밝지 못하다는 뜻으로, 남을 도울 여유가 없음을 비유하는 말.
    自: 스스로 身: 照: 비출 不: 아니 亮: 밝을

  • 登高卑(등고자비) : (1)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오른다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2)지위가 높아질수록 자신을 낮춤을 이르는 말.
    登: 오를 高: 높을 自: 스스로 卑: 낮을

  • 毛遂薦(모수자천) : 자기가 자기를 추천함. 중국 춘추 전국 시대에 조나라 평원군이 초나라에 구원을 청하기 위하여 사신을 물색할 때에 모수가 스스로를 추천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毛: 遂: 드디어 自: 스스로 薦: 천거할

  • 手削髮(자수삭발) : (1)자기 손으로 자신의 머리털을 깎음. (2)어려운 일을 남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자기 혼자의 힘으로 감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본인의 뜻으로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됨.
    自: 스스로 手: 削: 깎을 髮: 터럭

  • 己矛盾(자기모순) : 스스로의 생각이나 주장이 앞뒤가 맞지 아니함. 자기 자신의 정립에 대하여 동시에 그것을 폐기ㆍ부정하는 작용이 동일한 주체에 갖추어져 있는 일을 이른다.
    自: 스스로 己: 矛: 盾: 방패

  • 談笑若(담소자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談: 말씀 笑: 웃을 自: 스스로 若: 같을

  • 由闊達(자유활달) : 마음이 넓고 자유(由)로워 사물(事物)에 구애(拘礙)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의 언동(言動)을 받아들이려 하는 마음의 준비(準備)가 있어 인간적(人間的)이고 의지(依支)할 만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由: 말미암을 闊: 넓을 達: 통할

  • 障障他(자장장타) : 그릇된 이치를 믿어 자신을 해롭게 하고 남까지도 잘못되게 함.
    自: 스스로 障: 막을 障: 막을 他: 다를

  • 受用身(자수용신) : 수행이 끝나 복덕과 지혜가 원만하고 밝아 늘 진리를 관조하여 스스로 그 법락(法樂)을 받는 불신(佛身).
    自: 스스로 受: 받을 用: 身:

  • 目短於見(목단어자견) : 눈은 물건(物件)을 잘 보지만 자기(己)의 눈 속은 보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자신(身)의 선악(善惡)을 잘 모름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目: 短: 짧을 於: 어조사 自: 스스로 見:

  • 賤他拜(자천타배) : 자신은 천하게 여기고 다른 것은 숭배한다는 뜻으로, 자기 것은 업신여기고 남의 것은 높이 받듦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賤: 천할 他: 다를 拜:

  • 縛(자승자박) : (1)제 마음으로 번뇌를 일으켜 괴로움을 만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자기의 줄로 자기 몸을 옭아 묶는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자기 자신이 옭혀 곤란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自: 스스로 繩: 노끈 自: 스스로 縛: 묶을

  • 成一家(자성일가) : 자기 혼자의 힘으로 어떤 재주나 기술에 통달하여 따로 일가(一家)를 이룸.
    自: 스스로 成: 이룰 一: 家:

  • 唾面乾(타면자건) : 다른 사람이 나의 얼굴에 침을 뱉으면 절로 그 침이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는 뜻으로, 처세에는 인내가 필요함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唾: 面: 自: 스스로 乾: 마를

  • 國之亂(자국지란) : 나라 안에서 정권을 차지할 목적으로 벌어지는 큰 싸움.
    自: 스스로 國: 나라 之: 亂: 어지러울

  • 然淘汰(자연도태) : 자연계에서 그 생활 조건에 적응하는 생물은 생존하고, 그렇지 못한 생물은 저절로 사라지는 일. 다윈이 도입한 개념이다.
    自: 스스로 然: 그러할 淘: 汰:

  • 微而生(화자미이생) : 화는 사소(些少)한 일에서 생겨 마침내 매우 큰 결과(結果)를 낳음을 이르는 말.
    禍: 재난 自: 스스로 微: 작을 而: 말 이을 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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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 56 #세월 71 #형제 68 #실패 56 #모양 142 #세상 339 #고사 108 #유래 280 #부모 136 #근심 65 #행동 137 #조금 96 #마음 496 #경우 64 #물건 136 #근본 66 #재주 82 #태도 72 #여자 101 #사람 1461 #소리 96 #죽음 73 #아내 81 #때문 58 #어려움 105 #생각 236 #이익 89 #잘못 93 #형용 67 #시대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