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풀이
自
🐬
스스로
자
- 스스로 , 저절로 , 좇다 , 쓰다 , 출처(出處)
- 사람의 코 모양을 본뜬 것에서 자신을 가리키는 의미에서 ‘스스로’의 의미 파생
▹ 에 관한 한자 모두 181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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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隱無名(자은무명)
: 스스로 은둔(隱遁)하여 이름이 세상(世上)에 알려지지 않음.
自: 스스로 자 隱: 숨을 은 無: 없을 무 名: 이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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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勝者强(자승자강)
: 자신을 이기는 것을 강이라 한다는 뜻으로,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강한 사람임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勝: 이길 승 者: 놈 자 强: 굳셀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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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己反省(자기반성)
: 자기의 언행에 대하여 잘못이나 부족함이 없는지 스스로 돌이켜 봄.
自: 스스로 자 己: 몸 기 反: 돌이킬 반 省: 살필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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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國之端(자국지단)
: 핑계거리. 핑계할 만한 거리.
自: 스스로 자 國: 나라 국 之: 갈 지 端: 바를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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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激之心(자격지심)
: 자기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하게 여기는 마음.
自: 스스로 자 激: 부딪쳐흐를 격 之: 갈 지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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悠悠自適(유유자적)
: 속세를 떠나 아무 속박 없이 조용하고 편안하게 삶.
悠: 멀 유 悠: 멀 유 自: 스스로 자 適: 갈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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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家卑下(자가비하)
: 스스로 자기를 낮춤.
自: 스스로 자 家: 집 가 卑: 낮을 비 下: 아래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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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性眞如(자성진여)
: 자성이 바뀌거나 없어지지 않는 진여.
自: 스스로 자 性: 성품 성 眞: 참 진 如: 같을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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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行化他(자행화타)
: 자기 스스로 불도를 닦고 그 얻은 바에 따라 다시 다른 중생을 교화하는 일.
自: 스스로 자 行: 갈 행 化: 화할 화 他: 다를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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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棄(자기)
: 절망에 빠져 자신을 스스로 포기(抛棄)하고 돌아보지 아니함.
自: 스스로 자 棄: 버릴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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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身放賣(자신방매)
: 자기의 몸을 스스로 팔아 망침.
自: 스스로 자 身: 몸 신 放: 놓을 방 賣: 팔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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化出自然(화출자연)
: 천도교에서, 저절로 이루어지는 일이라는 뜻으로 쓰는 말.
化: 화할 화 出: 날 출 自: 스스로 자 然: 그러할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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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疑不信人(자의불신인)
: 자신(自身)을 의심(疑心)하는 사람은 남을 믿지 않음.
自: 스스로 자 疑: 의심할 의 不: 아니 불 信: 믿을 신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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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賤拜他(자천배타)
: 자기 것은 천하게 여기고 남의 것만 받듦.
自: 스스로 자 賤: 천할 천 拜: 절 배 他: 다를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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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行加持(자행가지)
: 진언종에서, 행자(行者)가 스스로 삼밀가지를 행하는 일.
自: 스스로 자 行: 갈 행 加: 더할 가 持: 가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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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病自灸(무병자구)
: 병이 없는 데 스스로 뜸을 뜬다는 뜻으로, 쓸데없이 불필요한 노력을 하는 상황을 비유하는 말.
無: 없을 무 病: 병 병 自: 스스로 자 灸: 뜸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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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由奔放(자유분방)
: 격식이나 관습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행동이 자유로움.
自: 스스로 자 由: 말미암을 유 奔: 달릴 분 放: 놓을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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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强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강해지려 하며 쉬지 않는다는 뜻으로, 스스로 힘써 행하여 쉬지 않고 노력한다는 의미.
自: 스스로 자 强: 굳셀 강 不: 아니 불 息: 숨쉴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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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作自給(자작자급)
: (1)자기 나라에서 만든 물건으로 살아감. (2)필요한 물건을 자기 스스로 만들어 모자람이 없이 지냄.
自: 스스로 자 作: 지을 작 自: 스스로 자 給: 넉넉할 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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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稱天子(자칭천자)
: 자기를 스스로 천자라고 이른다는 뜻으로, 자기 자랑이 매우 심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稱: 일컬을 칭 天: 하늘 천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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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他共認(자타공인)
: 자기나 남이 다 같이 인정한다는 뜻으로, 누구나 인정해서 확실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他: 다를 타 共: 함께 공 認: 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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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詮自性(명전자성)
: 이름은 그 사물(事物)의 본성(本性)을 잘 나타냄.
明: 밝을 명 詮: 설명할 전 自: 스스로 자 性: 성품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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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酌自飮(자작자음)
: 자기 스스로 술을 따라 마심.
自: 스스로 자 酌: 따를 작 自: 스스로 자 飮: 마실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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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遠必自邇(행원필자이)
: 아무리 먼 길도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始作)됨.
行: 갈 행 遠: 멀 원 必: 반드시 필 自: 스스로 자 邇: 가까울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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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初至終(자초지종)
: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
自: 스스로 자 初: 처음 초 至: 이를 지 終: 끝날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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桃李不言下自成蹊(도리불언하자성혜)
: 복숭아(桃)와 오얏(李)은 꽃이 곱고 열매가 맛이 좋으므로, 오라고 하지 않아도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 그 나무 밑에는 길이 저절로 생긴다는 뜻으로, 덕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말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따름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桃: 복숭아나무 도 李: 오얏나무 리 不: 아니 불 言: 말씀 언 下: 아래 하 自: 스스로 자 成: 이룰 성 蹊: 지름길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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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知者不怨人(자지자불원인)
: 자기(自己)를 아는 사람은 남을 원망(怨望)하지 않음.
自: 스스로 자 知: 알 지 者: 놈 자 不: 아니 불 怨: 원망할 원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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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初至末(자초지말)
: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
自: 스스로 자 初: 처음 초 至: 이를 지 末: 끝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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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肅自戒(자숙자계)
: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심하고 경계함.
自: 스스로 자 肅: 엄숙할 숙 自: 스스로 자 戒: 경계할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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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畵讚(자화찬)
: 자화자찬(自畵自讚).
自: 스스로 자 畵: 그림 화 讚: 기릴 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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喜不自勝(희불자승)
: 어찌할 바를 모를 만큼 매우 기쁨.
喜: 기쁠 희 不: 아니 불 自: 스스로 자 勝: 이길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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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慢自足(자만자족)
: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겨 뽐내며 흡족해함.
自: 스스로 자 慢: 게으를 만 自: 스스로 자 足: 발 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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滄浪自取(창랑자취)
: 물이 맑고 흐린 데 맞추어 처신한다는 뜻으로, 칭찬이나 비난ㆍ상이나 벌을 받는 것이 모두 자기가 할 탓임을 이르는 말.
滄: 찰 창 浪: 물결 랑 自: 스스로 자 取: 취할 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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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今爲始(자금위시)
: 지금부터 시작함.
自: 스스로 자 今: 이제 금 爲: 할 위 始: 처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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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矜者不長(자긍자부장)
: 스스로 공을 자랑하는 자는 오래 가지 않음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矜: 불쌍히 여길 긍 者: 놈 자 不: 아닌가 부 長: 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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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問自答(자문자답)
: 스스로 묻고 스스로 대답함.
自: 스스로 자 問: 물을 문 自: 스스로 자 答: 대답할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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也自無妨(야자무방)
: 또한 거리낄 것이 없이 괜찮음.
也: 잇기 야 自: 스스로 자 無: 없을 무 妨: 방해할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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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畵自讚(자화자찬)
: 스스로 그리고 스스로 자랑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을 스스로 칭찬한다는 의미.
自: 스스로 자 畵: 그림 화 自: 스스로 자 讚: 기릴 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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爲法自弊(위법자폐)
: 자기가 정한 법을 스스로 범하여 죄를 당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로 자기가 고난을 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爲: 할 위 法: 법 법 自: 스스로 자 弊: 해어질 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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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家撞着(자가당착)
: 같은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앞뒤가 서로 맞지 아니하고 모순됨.
自: 스스로 자 家: 집 가 撞: 칠 당 着: 붙을 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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也自不妨(야자불방)
: 또한 거리낄 것이 없이 괜찮음.
也: 잇기 야 自: 스스로 자 不: 아니 불 妨: 방해할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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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勞而得(자로이득)
: 자신의 노력으로 얻음.
自: 스스로 자 勞: 일할 로 而: 말 이을 이 得: 얻을 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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各自圖生(각자도생)
: 제각기 살아 나갈 방법을 꾀함.
各: 각각 각 自: 스스로 자 圖: 그림 도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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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歸勿論(자귀물론)
: 저절로 말할 필요가 없게 된다는 뜻으로, 오래된 일이나 대수롭지 않은 일은 저절로 흐지부지해짐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歸: 돌아갈 귀 勿: 말 물 論: 의논할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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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己滿足(자기만족)
: 자기 자신이나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스스로 흡족하게 여김.
自: 스스로 자 己: 몸 기 滿: 찰 만 足: 발 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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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有之情(자유지정)
: 사람이 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정. 인(仁), 의(義), 예(禮), 지(智) 등에 근원을 둔 정을 이른다.
自: 스스로 자 有: 있을 유 之: 갈 지 情: 뜻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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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斧刖足(자부월족)
: 자기 도끼에 자기 발등을 찍힌다는 뜻으로, 잘 알고 있다고 조심하지 아니하다가 큰 실수를 범하게 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斧: 도끼 부 刖: 벨 월 足: 발 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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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今以後(자금이후)
: 지금으로부터 뒤.
自: 스스로 자 今: 이제 금 以: 써 이 後: 뒤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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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愧心(자괴심)
: 스스로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自: 스스로 자 愧: 부끄러워할 괴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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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富自强(자부자강)
: 제 스스로 부강하게 함.
自: 스스로 자 富: 가멸 부 自: 스스로 자 强: 굳셀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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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師自通(무사자통)
: 스승이 없이 자기 스스로 앎.
無: 없을 무 師: 스승 사 自: 스스로 자 通: 통할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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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受法樂(자수법락)
: 부처가 그 광대한 깨달음의 경지에서 일어나는 즐거움을 스스로 누리는 일.
自: 스스로 자 受: 받을 수 法: 법 법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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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皮生蟲(자피생충)
: 가죽에 난 좀이 가죽을 먹게 되면 마침내 가죽도 없어지고 좀도 살 수 없게 된다는 뜻으로, 형제나 한집안 사람끼리 싸움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皮: 가죽 피 生: 날 생 蟲: 벌레 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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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曲之心(자곡지심)
: 허물이 있는 사람이 스스로 고깝게 여기는 마음.
自: 스스로 자 曲: 굽을 곡 之: 갈 지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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揚揚自得(양양자득)
: 뜻을 이루어 뽐내며 꺼드럭거림. 또는 그런 태도.
揚: 오를 양 揚: 오를 양 自: 스스로 자 得: 얻을 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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隱忍自重(은인자중)
: 마음속에 감추어 참고 견디면서 몸가짐을 신중하게 행동함.
隱: 숨을 은 忍: 참을 인 重: 무거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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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暴自棄(자포자기)
: 절망에 빠져 자신을 스스로 포기(抛棄)하고 돌아보지 아니함.
自: 스스로 자 暴: 사나울 포 自: 스스로 자 棄: 버릴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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書自書我自我(서자서아자아)
: 글은 글대로 나는 나대로라는 뜻으로, 글은 읽고 있으나 정신은 딴 데에 있음을 이르는 말.
書: 글 서 自: 스스로 자 書: 글 서 我: 나 아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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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知者明(자지자명)
: 자기(自己)를 아는 사람은 총명(聰明)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는 말.
自: 스스로 자 知: 알 지 者: 놈 자 明: 밝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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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行自止(자행자지)
: 스스로 행하고 스스로 그친다는 뜻으로, 자기 마음대로 했다 말았다 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行: 갈 행 自: 스스로 자 止: 그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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剛戾自用(강려자용)
: 성품이 억세고 비꼬여서 스스로의 지혜와 재주만 쓴다는 뜻으로,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자기 멋대로 행동함을 이르는 말.
剛: 굳셀 강 戾: 어그러질 려 自: 스스로 자 用: 쓸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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佩鈴自戒(패령자계)
: 방울을 차서 스스로를 경계한다는 뜻으로,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의 의미로 조선 중기의 문인 이상의(李尙毅)의 어린 시절의 일화에서 유래함.
佩: 찰 패 鈴: 방울 령 自: 스스로 자 戒: 경계할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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溫恭自虛(온공자허)
: 온화하고 공손하며 스스로 겸허하다는 뜻으로, 안색을 부드럽게 하고 행실을 삼가고 겸허하게 스승의 가르침을 받으면서 자기 고집을 하지 않는 일의 의미.
溫: 따뜻할 온 恭: 공손할 공 自: 스스로 자 虛: 빌 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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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古以來(자고이래)
: ‘예로부터 내려오면서’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지금까지에 모든 것을 다 이르는 의미의 말.
自: 스스로 자 古: 예 고 以: 써 이 來: 올 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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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身照不亮(자신조불량)
: 자신의 몸을 비추는 일도 밝지 못하다는 뜻으로, 남을 도울 여유가 없음을 비유하는 말.
自: 스스로 자 身: 몸 신 照: 비출 조 不: 아니 불 亮: 밝을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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登高自卑(등고자비)
: (1)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오른다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2)지위가 높아질수록 자신을 낮춤을 이르는 말.
登: 오를 등 高: 높을 고 自: 스스로 자 卑: 낮을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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毛遂自薦(모수자천)
: 자기가 자기를 추천함. 중국 춘추 전국 시대에 조나라 평원군이 초나라에 구원을 청하기 위하여 사신을 물색할 때에 모수가 스스로를 추천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毛: 털 모 遂: 드디어 수 自: 스스로 자 薦: 천거할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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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手削髮(자수삭발)
: (1)자기 손으로 자신의 머리털을 깎음. (2)어려운 일을 남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자기 혼자의 힘으로 감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본인의 뜻으로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됨.
自: 스스로 자 手: 손 수 削: 깎을 삭 髮: 터럭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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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己矛盾(자기모순)
: 스스로의 생각이나 주장이 앞뒤가 맞지 아니함. 자기 자신의 정립에 대하여 동시에 그것을 폐기ㆍ부정하는 작용이 동일한 주체에 갖추어져 있는 일을 이른다.
自: 스스로 자 己: 몸 기 矛: 창 모 盾: 방패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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談笑自若(담소자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談: 말씀 담 笑: 웃을 소 自: 스스로 자 若: 같을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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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由闊達(자유활달)
: 마음이 넓고 자유(自由)로워 사물(事物)에 구애(拘礙)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의 언동(言動)을 받아들이려 하는 마음의 준비(準備)가 있어 인간적(人間的)이고 의지(依支)할 만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由: 말미암을 유 闊: 넓을 활 達: 통할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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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障障他(자장장타)
: 그릇된 이치를 믿어 자신을 해롭게 하고 남까지도 잘못되게 함.
自: 스스로 자 障: 막을 장 障: 막을 장 他: 다를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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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受用身(자수용신)
: 수행이 끝나 복덕과 지혜가 원만하고 밝아 늘 진리를 관조하여 스스로 그 법락(法樂)을 받는 불신(佛身).
自: 스스로 자 受: 받을 수 用: 쓸 용 身: 몸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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目短於自見(목단어자견)
: 눈은 물건(物件)을 잘 보지만 자기(自己)의 눈 속은 보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자신(自身)의 선악(善惡)을 잘 모름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目: 눈 목 短: 짧을 단 於: 어조사 어 自: 스스로 자 見: 볼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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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賤他拜(자천타배)
: 자신은 천하게 여기고 다른 것은 숭배한다는 뜻으로, 자기 것은 업신여기고 남의 것은 높이 받듦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賤: 천할 천 他: 다를 타 拜: 절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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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繩自縛(자승자박)
: (1)제 마음으로 번뇌를 일으켜 괴로움을 만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자기의 줄로 자기 몸을 옭아 묶는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자기 자신이 옭혀 곤란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繩: 노끈 승 自: 스스로 자 縛: 묶을 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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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成一家(자성일가)
: 자기 혼자의 힘으로 어떤 재주나 기술에 통달하여 따로 일가(一家)를 이룸.
自: 스스로 자 成: 이룰 성 一: 한 일 家: 집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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唾面自乾(타면자건)
: 다른 사람이 나의 얼굴에 침을 뱉으면 절로 그 침이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는 뜻으로, 처세에는 인내가 필요함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唾: 침 타 面: 낯 면 自: 스스로 자 乾: 마를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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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國之亂(자국지란)
: 나라 안에서 정권을 차지할 목적으로 벌어지는 큰 싸움.
自: 스스로 자 國: 나라 국 之: 갈 지 亂: 어지러울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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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然淘汰(자연도태)
: 자연계에서 그 생활 조건에 적응하는 생물은 생존하고, 그렇지 못한 생물은 저절로 사라지는 일. 다윈이 도입한 개념이다.
自: 스스로 자 然: 그러할 연 淘: 일 도 汰: 일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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禍自微而生(화자미이생)
: 화는 사소(些少)한 일에서 생겨 마침내 매우 큰 결과(結果)를 낳음을 이르는 말.
禍: 재난 화 自: 스스로 자 微: 작을 미 而: 말 이을 이 生: 날 생
#경계 56
#세월 71
#형제 68
#실패 56
#모양 142
#세상 339
#고사 108
#유래 280
#부모 136
#근심 65
#행동 137
#조금 96
#마음 496
#경우 64
#물건 136
#근본 66
#재주 82
#태도 72
#여자 101
#사람 1461
#소리 96
#죽음 73
#아내 81
#때문 58
#어려움 105
#생각 236
#이익 89
#잘못 93
#형용 67
#시대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