渾金璞玉(혼금박옥) 풀이

渾金璞玉

혼금박옥

정련하지 않은 광석인 원광(原鑛)과 다듬지 않은 옥(玉)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좋은 바탕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바탕 # #본디 #비유 #사람


한자 풀이:
  • (흐릴 ): 흐리다, 섞이다, 흐리게 함, 분간이 서지 않음, 물 소리.
  • (쇠 ): 쇠, 입을 다물다, 오행(五行)의 하나, 통화(通貨)의 단위.
  • (옥돌 ): 옥돌, 본바탕, 아직 다듬지 아니한 옥돌, 진실.
  • (구슬 ): 구슬, 남의 것에 대한 미칭(美稱), 아껴 소중히 여기다, 갈다, 훌륭하게 함.
🍬 渾金璞玉(혼금박옥) 웹스토리 보기
渾金璞玉(혼금박옥)의 의미: 정련하지 않은 광석인 원광(原鑛)과 다듬지 않은 옥(玉)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좋은 바탕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累巨萬金 획순 累巨萬(누거만) : (1)‘누거만금’의 북한어. (2)매우 많은 돈.
  • 點鐵成(점철성) : (1)쇠를 달구어 황금을 만든다는 뜻으로, 나쁜 것을 고쳐서 좋은 것을 만듦을 이르는 말. (2)옛사람의 말을 따다가 글을 지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聲玉振(성옥진) : (1)시가(詩歌)나 음악의 아름다운 가락. (2)사물을 집대성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금은 종(鐘), 옥은 경(磬)을 뜻하는 것으로, 팔음(八音)을 합주할 때에 종을 쳐서 시작하고 마지막에 경을 치는 데서 유래한다. (3)지(智)와 덕(德)을 아울러 갖춘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사상이나 언론이 세상에 널리 알려져 존중받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家書抵萬(가서저만) : 타국(他國)이나 타향(他鄕)에 살 때는 고향(故鄕) 가족(家族)의 편지(便紙)가 더없이 반갑고, 그 소식(消息)의 값이 황금(黃金) 만 냥보다 더 소중(所重)하다는 말.

  • 璞玉渾金 획순 玉渾金(옥혼금) : 아직 쪼지 아니한 옥과 불리지 아니한 금이라는 뜻으로, 성품이 소박하고 꾸밈이 없음을 이르는 말.
  • 以鼠爲(이서위) : 쥐를 보옥으로 여긴다는 뜻으로, 아무 쓸모 없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정(鄭)나라에서는 다듬지 않은 옥(玉)을 박(璞)이라 하고, 주(周)나라에서는 포를 뜨지 않은 쥐를 박(璞)이라 하였는데, 주나라 사람이 정나라 장사꾼에게 박(璞)을 사겠느냐고 하자 정나라 장사꾼이 그러겠다고 했으나 막상 다른 것임을 알고 사지 않았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 荊山之玉 획순 荊山之(형산지) : (1)중국 형산에서 나는 옥이라는 뜻으로, 보물로 전해 오는 흰 옥돌을 이르는 말. (2)어질고 착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瓊枝葉(경지엽) : (1)옥으로 된 가지와 잎이라는 뜻으로, 임금의 가족을 높여 이르는 말. (2)귀한 자손을 이르는 말.
  • 銀鱗尺(은린척) : (1)모양이 좋고 큰 물고기. (2)‘물고기’를 아름답게 이르는 말.
  • 被褐懷(피갈회) : 거친 옷을 입었으나 속에는 옥을 지녔다는 뜻으로, 지덕을 갖춘 사람이 세상에 알려지려고 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渾金璞玉(혼금박옥) 관련 한자

  • 累巨萬金 획순 累巨萬金(누거만금) : (1)‘누거만금’의 북한어. (2)매우 많은 돈.
  • 北窓三友(북창삼우) : 거문고, 술, 시(詩)를 아울러 이르는 말.
  • 蚌鷸之勢(방휼지세) : 도요새가 조개를 쪼아 먹으려고 부리를 넣는 순간 조개가 껍데기를 닫고 놓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대립하는 두 세력이 잔뜩 버티고 맞서 겨루면서 조금도 양보하지 아니하는 형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實事求是 획순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溫故知新(온고지신) :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 鼻祖(비조) : (1)나중 것의 바탕이 된 맨 처음의 것. (2)한 겨레나 가계의 맨 처음이 되는 조상. (3)어떤 학문이나 기술 따위를 처음으로 연 사람.

  • 四邪命食 획순 四邪命食(사사명식) : 승려의 떳떳하지 못한 네 가지 생활 방식. 하구식(下口食), 앙구식(仰口食), 방구식(方口食), 유구식(維口食)이다. 비구는 본디 걸식 생활을 본의로 하는데 다른 생활도 함을 이르는 말이다.
  • 事勢固然(사세고연) : 일의 형세가 본디 그러함.
  • 眞面目(진면목) :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그대로의 상태.

  • 人鬼相半 획순 人鬼相半(인귀상반)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風木之悲(풍목지비)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 割鷄牛刀(할계우도) : 닭 잡는데 소 잡는 칼이라는 뜻으로, 닭을 잡는 데 소를 잡는 칼을 쓸 필요가 없는 것처럼 조그만 일을 처리하는 데에 지나치게 큰 수단을 쓸 필요는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割鷄 焉用牛刀(할계 언용우도) <論語(논어)> ].

#잘못 93 #임금 189 #하늘 251 #아내 81 #재능 61 #생각 236 #신하 62 #모양 142 #경계 56 #아침 72 #상대 56 #구름 67 #부모 136 #관계 90 #바람 136 #문장 59 #인간 65 #사랑 91 #자리 94 #벼슬 88 #서로 71 #표현 88 #속담 63 #나라 392 #경우 64 #동안 70 #형제 68 #무리 64 #어머니 72 #목숨 58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23개) : 함구불언, 현각법어, 하급 법원, 학교 법인, 한계 비용, 항고 법원, 항균 범위, 해골 바위, 허가 범위, 현금 비율, 혐기 배양, 화강 반암, 환경 변이, 환경 복원, 환경 비용, 홧김 비용, 황금 비율, 회계 법인, 후각 부위, 후곡 베인, 후기 반응, 흉근 부위, 희극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