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48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73 세 글자 단어: 315 네 글자 단어: 444 다섯 글자 단어: 27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79 모든 글자 단어: 1,488

: (1)좁은 틈 사이로 김이나 바람이 매우 세차게 새어 나오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살쾡이’의 방언 (3)‘멋’의 방언 (4)일정한 전례, 표준 또는 규정. (5)행사를 치르는 일정한 법식. 또는 정하여진 방식에 따라 치르는 행사. (6)숫자, 문자, 기호를 써서 이들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낸 것. (7)‘수법’, ‘수식’을 나타내는 말. (8)일정한 방식이나 투. (9)편지글에서, 딸이 어버이에게 자기를 가리키는 일인칭 대명사. (10)거리의 단위. 1식은 30리에 해당한다. (11)한 천체가 다른 천체에 의하여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가려지는 현상. 지구가 달과 태양 사이에 위치할 때 일어나는 월식이 있고, 달이 태양을 가리는 일식 따위가 있다. (12)십이 연기의 하나. 대상을 다르게 아는 마음의 작용을 이른다. (13)‘방식’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4)‘의식’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5)‘-씩’의 옛말. (16)‘석’의 방언 (17)바짓가랑이 안쪽에 덧대는 천. 바지를 입고 움직일 때 마찰 때문에 바짓가랑이 안쪽이 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 (1)관원(官員)에게 주던 규정된 휴가. 해마다 지내는 집안의 제사 따위가 있을 때에 주었다. (2)음식에 대한 값.

가슴 : (1)‘설거지’의 방언

가시질 : (1)‘설거지’의 방언

: (1)흙을 깎거나 모래나 곡물 따위를 쌓을 때 생기는 경사면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도. 무더기가 무너지지 않고 안정을 유지하는 최대의 각도이다. (2)약물을 써서 유리나 금속 따위에 조각함. 또는 그런 일.

각법 : (1)동판 위에 질산에 부식되지 아니하는 초 같은 것을 바르고 그 표면에 바늘로 그림이나 글을 새긴 다음에 질산으로 부식하여 만드는 요판(凹版) 인쇄술. 색채와 명암의 표현이 쉬운 반면에 대량 인쇄가 어렵다.

각 선택비 : (1)서로 다른 종류의 박막을 동일한 플라스마 조건하에서 식각해 나갈 때, 각각의 박막에 대한 식각 속도의 상대적인 비.

각 오목판 : (1)제판에서, 약물로 부식시켜 만든 조각 오목판. 작업이 쉽고, 부드러운 느낌의 인쇄물을 만들 수 있다.

각 판화 : (1)약물을 써서 유리, 금속 따위에 조각한 그림.

각하다 : (1)약물을 써서 유리나 금속 따위에 조각하다.

: (1)끼니와 끼니의 사이. (2)‘식한’의 북한어.

: (1)어린아이에게 생기는 소화 기관 질환. 젖이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비위가 손상되어 나타나는데, 얼굴이 누렇고 핏기가 없으며 헛배가 부르고 구역질을 하며 식욕이 없어진다. (2)어떤 사물의 가치나 진위 따위를 알아냄. 또는 그런 식견. (3)음식을 먹거나 씹을 때 입안에서 느껴지는 느낌.

감하다 : (1)어떤 사물의 가치나 진위 따위를 알아내다.

: (1)예전에, 세력 있는 대갓집에 얹혀 있으면서 문객 노릇을 하던 사람. (2)하는 일 없이 남의 집에 얹혀서 밥만 얻어먹고 지내는 사람. (3)어떤 종이 다른 종의 배설물이나 먹이 찌꺼기를 먹는 일. (4)맛있는 음식을 찾아다니며 먹는 일을 몹시 즐기고 좋아하는 사람.

객 삼천 : (1)식객이 삼천 명이라는 뜻으로, 주변에 사람이 굉장히 많음을 이르는 말.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재능을 가진 사람을 거두어 먹였던 중국 제나라 맹상군의 일화에서 유래한 말이다.

: (1)밤에 임금이 나들이할 때에, 길 양쪽에 횃불을 늘여 세우던 일. 또는 그 횃불.

거비 : (1)주식비로 지급한다는 뜻으로, 어부(漁夫)의 임금(賃金)을 이르는 말.

거하다 : (1)밤에 임금이 나들이할 때에, 길 양쪽에 횃불을 늘여 세우다.

: (1)‘행주’의 북한어.

: (1)뜻밖에 놀라 겁을 먹음.

겁 똥 : (1)뜻밖에 놀라 겁을 먹은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겁하다 : (1)뜻밖에 놀라 겁을 먹다.

: (1)‘석경’의 방언 (2)‘손거울’의 방언

: (1)‘제사’의 방언

: (1)어깨를 쉬게 한다는 뜻으로, 무거운 책임을 벗음을 이르는 말. (2)학식과 견문이라는 뜻으로, 사물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이르는 말. (3)개를 먹음. 또는 식용 개.

견국 : (1)개를 식용하는 나라.

: (1)밥을 먹을 동안이라는 뜻으로, 잠깐 동안을 이르는 말. (2)한참 갈 만한 넓이라는 뜻으로, 논밭의 하루갈이를 여섯으로 나눈 넓이. 논밭의 면적을 어림으로 헤아리는 말이다. (3)매우 좋은 경치. (4)열대 또는 아열대 지방에서, 자본과 기술을 지닌 구미인이 현지인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쌀ㆍ고무ㆍ솜ㆍ담배 따위의 특정 농산물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경영 형태. (5)‘석경’의 방언

: (1)인두와 위의 사이에 있는 위창자관의 일부. 기관의 뒤쪽을 지나 위의 들문에 이르며, 길이는 약 25cm이다. (2)평상시에는 물이 없다가 큰비가 오면 물이 거세게 흐르고 기울기가 매우 급한 물길.

계산 : (1)산술식을 규칙에 따라 연산하여 그 값을 찾아내는 일.

: (1)천도교에서, 식사 때마다 한울님에게 고함. 또는 그 고하는 말. (2)조선 시대에, 성균관의 동재(東齋) 맨 위쪽 방의 서창(西窓) 밖에 매달아 놓은 북. 식당지기가 이 북을 쳐서 새벽 기침, 세수, 식사 따위를 알렸다. (3)내쉬는 숨은 많고 들이쉬는 숨은 적어서 호흡이 가쁜 증상.

고하다 : (1)천도교에서, 식사 때마다 한울님에게 고하다.

: (1)이자를 붙여 갚기로 하고 꾸는 곡식.

: (1)음식을 먹은 뒤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오는 증상.

곤증 : (1)음식을 먹은 뒤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오는 증상.

골추 : (1)마소의 안장이나 길마를 얹을 때에 배에 걸쳐서 졸라매는 줄.

: (1)적이 식량 부족으로 저절로 항복하게 하는 전법. (2)음식을 제공함.

공간 : (1)음식을 먹을 수 있게 마련된 곳. 또는 그런 자리.

공과 : (1)‘식품 공학과’를 줄여 이르는 말.

공하다 : (1)음식을 제공하다.

: (1)식년마다 보이던 과거를 통틀어 이르던 말. 이에는 문과, 무과, 생원 진사과, 역과, 의과, 음양과, 율과 따위가 있었다.

과성 : (1)먹이에 대한 습성의 하나로, 동물이나 곤충이 과일이나 종자를 먹는 성질.

: (1)인두와 위의 사이에 있는 위창자관의 일부. 기관의 뒤쪽을 지나 위의 들문에 이르며, 길이는 약 25cm이다.

: (1)반추 동물이 반추위에서 입으로 게워 내어 씹는 섭취물.

교육 : (1)식사 예절, 식사 습관, 먹을거리 선택 따위의 식생활과 관련한 교육.

교자 : (1)온갖 반찬과 국, 밥 따위를 차려 놓은 상.

교자상 : (1)온갖 반찬과 국, 밥 따위를 차린 상.

: (1)한 집에서 함께 살면서 끼니를 같이하는 사람. (2)한 조직에 속하여 함께 일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식사용 기구. (4)‘아내’의 방언

구 공법 : (1)강수량이 적은 산비탈에 평평한 구덩이를 내고, 그 안에 씨를 뿌리거나 나무를 심는 방법.

구덕 : (1)조상이 쌓은 공덕으로 자손이 작위(爵位)를 누리는 일.

구무 : (1)‘목구멍’의 옛말.

구텡이 : (1)‘식충이’의 방언

국지록 : (1)나라의 녹(祿)을 받아먹음.

군지록 : (1)임금의 녹(祿)을 받아먹음.

: (1)식당이나 음식점 따위에서 내면 음식을 주도록 되어 있는 표.

권 발매기 : (1)식권을 자동으로 판매하는 기기.

권비 : (1)식권을 사는 데 드는 비용.

: (1)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독이 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에 위기(胃氣)가 위로 치솟아 갑자기 손발이 차지고 졸도하여 말을 못 하는 병.

: (1)‘식구’의 방언

: (1)백혈구 따위가 몸 안의 균을 먹음.

균 세포 : (1)혈액이나 조직 안을 떠돌아다니면서 세균이나 이물(異物), 조직의 분해물 따위를 포식하여 소화ㆍ분해하는 세포. 동물체의 자기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균 작용 : (1)살아 있는 식세포가 몸 안에 있는 다른 세포나 입자들을 섭취하는 과정. 주로 몸 안의 세균이나 이물질을 잡아먹는다.

균 지수 : (1)식작용에 의한 세균의 세포당 평균수를 나타낸 수치.

균하다 : (1)백혈구 따위가 몸 안의 균을 먹다.

그때 : (1)사발의 뚜껑

: (1)먹을거리가 나오는 근원이라는 뜻으로, ‘논밭’을 이르는 말. (2)벌어서 먹고살 수 있는 방법이나 수단을 속되게 이르는 말.

근성 : (1)먹이에 대한 습성의 하나로, 식물의 뿌리를 먹고 사는 성질.

근성 곤충 : (1)식물의 뿌리를 먹으면서 영양을 섭취하는 곤충.

: (1)먹는 것을 금기함. 또는 금기된 음식물.

금하다 : (1)먹는 것을 금기하다.

긋대 : (1)식기를 덮는 물건

: (1)‘식기’의 옛말.

: (1)음식을 담는 그릇. (2)‘식기’에 담은 음식의 분량을 세는 단위. (3)개기식이나 금환식에서, 태양이나 달이 초휴(初虧)를 지나 달이나 지구의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지는 순간. (4)‘식구’의 방언

기 건조기 : (1)식기에 있는 물기를 말리는 장치.

기 건조대 : (1)식기에 묻은 물기를 말리려고 설치한 대.

기구 : (1)음식을 담거나 만드는 데 쓰는 기구.

기뚜에 : (1)식기의 뚜껑

기류 : (1)음식을 담는 그릇의 부류.

기상 : (1)인두와 위의 사이에 있는 위창자관의 일부. 기관의 뒤쪽을 지나 위의 들문에 이르며, 길이는 약 25cm이다.

기세척기 : (1)식기를 씻어 주는 기계.

기장 : (1)식당이나 부엌에 놓고 식기를 넣어 두는 장.

기틀 : (1)식기가 움직이지 아니하도록 받치는 틀. 선박이나 항공기 따위에서 식사할 때 쓴다.

깃박 : (1)‘시겟박’의 원말.

나무 : (1)층층나뭇과의 상록 활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인데 두껍고 톱니가 있다. 3~4월에 암수딴몸으로 자주색 꽃이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핵과(核果)로 10~12월에 붉게 익는다. 관상용이고 잎은 사료로 쓴다. 따뜻한 지방의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한국 남부, 대만,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2)녹나뭇과의 상록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두꺼운 타원형이다. 10~11월에 연한 노란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다음 해 가을에 붉게 익는다. 열매는 향수의 재료로 쓰인다. 산기슭에서 자라는데 한국 남부,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 (1)‘참식나무’의 방언

내다 : (1)‘뽐내다’의 방언

내 서성 : (1)생물이 식물체의 조직 내에서 자리를 잡고 살아가는 성질. 하늘소 따위에서 볼 수 있다.

: (1)자(子), 묘(卯), 오(午), 유(酉) 따위의 간지(干支)가 들어 있는 해. 3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데, 이해에 과거를 실시하거나 호적을 조사하였다. (2)태양이 백도(白道)의 황도(黃道)에 대한 교점을 통과한 뒤 다시 그 교점을 통과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 달의 교점의 회합(會合) 주기에 상당하며, 길이는 346.62일로 식(蝕)의 주기의 하나이다.

년 감시 : (1)자(子), 묘(卯), 오(午), 유(酉)의 간지가 들어 있는 식년에 보는 국자감시를 이르는 말. 3년마다 돌아온다.

년 강경 : (1)자(子), 묘(卯), 오(午), 유(酉)의 간지가 들어 있는 식년시 가운데 경서를 강하는 시험을 이르는 말. 3년마다 돌아온다.

년과 : (1)식년마다 보이던 과거를 통틀어 이르던 말. 이에는 문과, 무과, 생원 진사과, 역과, 의과, 음양과, 율과 따위가 있었다.

년 대과 : (1)식년에 보이던 대과.

년 대비 : (1)식년마다 보이던 대비과.

년 문과 : (1)식년마다 보던 식년과의 시험 가운데 문과를 이르는 말. 식년과에는 식년 문과, 식년 무과, 식년 잡과가 있었다.

년시 : (1)식년마다 보이던 식년과의 시험.

년 형지안 : (1)조선 시대에, 3년마다 각종 노비의 원적부를 작성한 후 이들의 실태를 상세히 기록한 문건.

년 호구 : (1)식년에 호적상 집의 수효와 식구 수를 조사하여 정리하던 일.

: (1)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

: (1)노여움을 가라앉힘. (2)벼슬아치가 국법을 함부로 이용하여 자기의 개인적인 화풀이를 하던 일.

노지구 : (1)관리가 사사로운 감정으로 국법을 마음대로 적용하여 자신의 화풀이 도구로 이용하는 일.

노하다 : (1)노여움을 가라앉히다. (2)벼슬아치가 국법을 함부로 이용하여 자기의 개인적인 화풀이를 하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식으로 끝나는 단어: 6,294개 : 앙피르 양식, 주먹구구식, 문체 형식, 난의포식, 구들 방식, 뉴턴의 부등식, 순환 절체 방식, 전체식, 분할 지급식, 최적의 방식, 감독자 방식, 직파양식, 보호 계전 방식, 스파르타식, 표유 전류 부식, 데이터 통신 방식, 제어 지식, 영상 교환 방식, 절대 부등식, 소의한식, 지각 결혼식, 농지 침식, 신 동기 방식, 폐로식, 복합이부분형식, 낙수 방식, 보건식, 문서 양식, 비상 제어 방식, 국제 수지 아이엠에프 방식, 자연 건조 방식, 투석식 양식 ...

식으로 끝나는 단어는 6,294개 입니다. 그리고 식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48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거트루드 스타인

" 모든 사람이 하루 종일 너무 많은 정보를 얻는 나머지,^500 그들은 상식을 잃어간다.^1000 "

#상식 #나머지 #정보 #사람 #종일 #하루
로버트 바이른
" 이른 나이에 아이들을 싫어하도록 배우면 후에 많은 비용과 낭패를 줄일 수 있다. "
#아이 #나이 #비용 #낭패 #후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