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훈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00 세 글자 단어: 29 네 글자 단어: 21 다섯 글자 단어: 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 모든 글자 단어: 153

인생훈 : (1)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하거나 유익한 교훈.

각훈 : (1)고려 시대의 승려(?~?). 호는 고양취곤(高陽醉髡). 이인로, 이규보와 교유하였고 문장에도 능하였다. 고종 2년(1215)에 왕명으로 ≪해동고승전≫을 지었다.

공신정훈 : (1)공신으로서 3등 이상인 사람.

외훈 : (1)햇무리나 달무리의 바깥쪽에 생기는 큰 무리. (2)우뚝하게 뛰어난 공훈.

단동십훈 : (1)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육아법. 젖먹이에게 도리도리, 짝짜꿍, 곤지곤지 따위의 행동을 하게 함으로써 젖먹이의 인지 발달을 돕는 방법이다.

팔리훈 : (1)대종교에서, 성(誠)ㆍ신(信)ㆍ애(愛)ㆍ제(濟)ㆍ화(禍)ㆍ복(福)ㆍ보(報)ㆍ응(應)의 여덟 가지를 강령으로 하여 366가지의 사람 일을 정한 규범.

지정교훈 : (1)지극한 정이 담긴 가르침.

여훈 : (1)집안의 부녀자들에게 하는 훈시나 교훈. (2)향기로운 물건이 없어진 뒤에도 남아 있는 향기. (3)아직 다 깨지 않은 술기운.

유훈 : (1)공훈이 있음. (2)훈장을 가지고 있음. (3)집안의 부녀자들에게 하는 훈시나 교훈. (4)악취 나는 풀과 향내 나는 풀이라는 뜻으로, ‘선악’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죽은 사람이 남긴 훈계. (6)후세에까지 남아 있는 공훈.

방훈 : (1)향기로운 냄새. (2)중국 당나라 말기의 농민 반란 지도자(?~869). 운남 지역에 있던 남조(南詔)가 안남(安南)을 침입해 남경을 위협하자 군대를 파견했는데, 교대를 시켜 주지 않아 분노한 병사들이 방훈을 지도자로 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회남(淮南), 회서(淮西) 지역을 차지했으며 다수의 농민이 참여하였다. 당나라와의 전쟁에서 참패하여 전란 중 사망했다.

습훈 : (1)습사(濕邪) 때문에 현기증과 함께 몸이 무겁고 코가 막히며 목소리가 쉬는 병.

경훈 : (1)경서(經書)의 뜻풀이.

권병훈 : (1)조선 말기의 한문학자(1864~1941). 자는 남리(南里). 호는 성대(惺臺). 함흥 지방 재판소의 판사로 있다가 사법권을 일본에 빼앗기자, 관직을 버리고 설문학(說文學) 연구에 몰두하였다. 저서에 ≪육서심원≫이 있다.

가훈 : (1)한 집안의 조상이나 어른이 자손들에게 일러 주는 가르침. 한 집안의 전통적 도덕관으로 삼기도 한다.

강훈 : (1)강하고 호되게 하는 훈련.

통장훈 : (1)‘외통장군’의 북한어.

적훈 : (1)많은 힘을 들여 애를 씀.

의훈 : (1)바른 교훈. (2)아름다운 교훈.

수훈 : (1)훈장을 받음. (2)후세에 가르침을 남김. 또는 그 가르침. (3)첫째가는 큰 공훈. (4)뛰어난 공로. (5)훈장을 수여함. (6)공훈을 세움.

성훈 : (1)성인이나 임금의 교훈.

록훈 : (1)‘녹훈’의 북한어.

엄훈 : (1)엄한 훈계.

두훈 : (1)정신이 아찔아찔하여 어지러운 증상.

원도성세훈 : (1)1845년 중국 태평천국 운동의 지도자인 홍수전이 운동의 이념과 목표를 밝힌 책. 농민의 소박한 바람과 초대 기독교적 평등사상을 결합하여 공자를 비롯한 모든 전통적 우상을 사신(邪神)으로 취급하여 종래의 봉건적 사회 체제에 정면으로 대립하고 있다.

와훈 : (1)질흙으로 구워 만든 악기의 하나.

대뇌 현훈 : (1)대뇌 조직의 병으로 생기는 현기증.

장훈 : (1)중국의 군인ㆍ정치가(1854~1923). 자는 사오쉬안(少軒). 윈난(雲南) 제독ㆍ강남(江南) 제독을 지냈으며, 신해혁명ㆍ제2혁명 때 혁명군과 싸웠다. 그 후 캉유웨이(康有爲) 등과 청나라의 재흥을 꾀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규범 표기는 ‘장쉰’이다. (2)권장하여 가르침.

촉훈 : (1)상급 관청이 하급 관청에 어떤 일을 빨리하도록 요구함. 또는 그런 명령.

기훈 : (1)과로로 힘이 없고 현기증이 나는 증상. (2)바둑을 두는 데 지침이 될 만한 가르침. 대마불사, 부득탐승 따위가 있다.

서훈 : (1)나라를 위하여 세운 공로의 등급에 따라 훈장이나 포장을 줌.

녹훈 : (1)훈공을 장부나 문서에 기록함.

광록훈 : (1)중국 한나라 때에, 제사ㆍ조회(朝會)ㆍ연향(宴饗) 따위를 맡아보던 벼슬.

충훈 : (1)충성을 다하여 세운 공로.

연훈 : (1)배의 물에 잠겼던 부분을 썩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생나무를 태워 그 연기를 쐼. (2)연기로 인하여 훈훈함.

자훈 : (1)임신 중에 정신이 아찔하여 어지러운 증상. (2)한자(漢字)의 우리말 새김. (3)글자와 새김을 아울러 이르는 말. (4)어머니의 가르침.

맞장훈 : (1)장기에서, 마주 부르는 장군.

호국 보훈 : (1)나라를 지키고 나라를 위하여 힘쓴 사람들의 공훈에 보답함.

특훈 : (1)특별히 하는 훈련.

명훈 : (1)사리에 맞는 교훈.

결훈 : (1)‘결혼’의 방언

탕탕지훈 : (1)대단히 큰 훈공.

이석훈 : (1)소설가(1908~?). 본명은 석훈(錫). 호는 금남(琴南). 일본에서 수학하고 조선일보사 등에 근무하였다. 광복 후 정훈 장교로 근무하다가 제대하여 6ㆍ25 전쟁 때 납북되었다. 저서에 ≪황혼의 노래≫, ≪광인기(狂人記)≫ 따위가 있다.

쉬훈 : (1)‘쉰’의 방언

이훈 : (1)다른 주해(註解). (2)조상이 자손을 위하여 남긴 가르침. (3)사람이 항상 지켜야 하는 가르침.

모훈 : (1)어머니의 가르침. (2)국가의 대계. (3)뒤의 임금에게 계(戒)가 되는 가르침. (4)‘몽혼’의 방언

표훈 : (1)통일 신라 시대의 승려(?~?). 의상십철의 한 사람으로, 불국사의 초대 주지가 되었고, 문무왕 10년(670)에 표훈사를 창건하였다고 한다. (2)대한민국 국민이나 우방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을 위하여 뚜렷한 공적을 세운 사람에게 그 공로를 기리고자 나라에서 주는 휘장. 나라에서 주는 포상 가운데 으뜸가는 훈격(勳格)이다.

정훈 : (1)올바르게 읽는 법. (2)올바른 가르침. (3)군인을 대상으로 한 교양, 이념 교육 및 군사 선전, 대외 보도 따위에 관한 일을 통틀어 이르는 말. (4)가정의 교훈. ≪논어≫의 <계씨편(季氏篇)>에서 공자가 아들 이(鯉)가 뜰을 달려갈 때 불러 세우고 시(詩)와 예(禮)를 배워야 한다고 가르친 데서 유래한다. (5)조선 시대의 시인(1563~1640). 자는 방로(邦老). 호는 수남방옹(水南放翁). 정철과 더불어 가사 문학의 쌍벽을 이루며, 6편의 가사와 20수의 시조 작품을 남겼다.

내훈 : (1)밖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은밀히 하는 훈시. (2)집안의 부녀자들에게 하는 훈시나 교훈. (3)내부에 대한 훈령이나 훈시. (4)조선 시대에, 성종의 어머니 소혜 왕후(昭惠王后) 한씨가 ≪소학≫, ≪열녀≫, ≪명심보감≫ 따위에서 역대 후비의 언행에 본보기가 될 만한 내용을 추려서 언해를 붙인 책. 궁중어와 당시의 존대어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성종 6년(1475)에 간행되었다. 3권 3책의 활자본.

: (1)낱낱의 한자를 읽을 때, 한자의 음(音) 앞에 풀이하여 놓은 뜻. (2)달무리, 햇무리 따위와 같이 색다른 빛으로 어떤 물체의 중심을 향하여 고리처럼 둘린 테. (3)부스럼의 가장자리에 둘려 있는 독기(毒氣). (4)그림이나 글씨의 획에서 번지는 먹이나 물감의 흔적. (5)나라나 군주를 위하여 드러나게 세운 공로. (6)나라나 군주를 위하여 드러나게 세운 공로와 벼슬의 등급. (7)질로 구워서 만든 고대 중국 악기. 저울추 모양으로 생겼으며, 앞에 세 개, 뒤에 두 개의 구멍이 있다. 꼭지에 있는 구멍으로 불어 소리를 낸다. (8)약물을 태우거나 높은 열을 가하여 거기에서 발산되는 약 기운을 쐬어 병을 치료하는 일.

오훈 : (1)자극성이 있는 다섯 가지 채소류. 불가(佛家)에서는 마늘ㆍ달래ㆍ무릇ㆍ김장파ㆍ실파를 가리키고, 도가(道家)에서는 부추ㆍ자총이ㆍ마늘ㆍ평지ㆍ무릇을 이른다. 모두 음욕과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음식이라고 하여 금식한다.

정음종훈 : (1)대한 제국 광무 10년(1906)에 국문학자 권정선이 지은 책. ≪훈민정음≫을 한글의 발음, 제자(制字), 청탁(淸濁) 따위로 나누어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하였다. 1책.

소훈 : (1)조선 시대에, 세자궁에 딸린 종오품 내명부의 품계.

전훈 : (1)조선 시대에, 왕족의 교육을 맡아보던 관아인 종학(宗學)의 정오품 벼슬. (2)대한 제국 때에, 궁내부의 종인 학교에 둔 칙임(勅任)이나 주임(奏任) 벼슬. (3)이전에 세운 공로나 공적. (4)옛사람이 세운 공로나 공적. (5)상급 관청이 하급 관청에 전보로 보내는 훈령. (6)전투에서 세운 공로. (7)누린내 나는 고기와 맵고 독한 냄새가 나는 마늘이나 파 따위를 이르는 말. (8)‘전지훈련’을 줄여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훈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53개 입니다. 그리고 훈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31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훈으로 시작하는 단어: 312개 : 훈, 훈간, 훈감, 훈감하다, 훈개, 훈건, 훈건품, 훈건하다, 훈격, 훈계, 훈계 방면, 훈계조, 훈계하다, 훈계형, 훈고, 훈고하다, 훈고학, 훈고학자, 훈고학적, 훈공, 훈관, 훈광, 훈교, 훈교되다, 훈교하다, 훈구, 훈구파, 훈국, 훈국동영, 훈국선, 훈궐증, 훈귀 ...

사진과 명언

키케로

" 정직이 없다면 존엄성은 어디에 있는가?^500 "

#존엄 #정직
윌슨 미즈너
" 죽음을 반기는 사람은 머리로만 죽음을 경험해 본 사람이다. "
#사람 #머리 #경험 #죽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