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훈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00 세 글자 단어: 29 네 글자 단어: 21 다섯 글자 단어: 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 모든 글자 단어: 153

고광훈 : (1)구한말의 의병장(1862~1930). 호는 동강(桐崗). 고광순의 동생으로, 형이 전사하자 남은 의병을 이끌고 일본군에 저항하였다.

흑훈 : (1)검은 빛깔로 둘러 있는 햇무리.

훈훈 : (1)‘훈훈하다’의 어근. (2)‘훈훈하다’의 어근.

봉훈 : (1)봉작(封爵)과 증직(贈職)을 아울러 이르던 말.

어제내훈 : (1)조선 시대에, 성종의 어머니 소혜 왕후(昭惠王后) 한씨가 ≪소학≫, ≪열녀≫, ≪명심보감≫ 따위에서 역대 후비의 언행에 본보기가 될 만한 내용을 추려서 언해를 붙인 책. 궁중어와 당시의 존대어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성종 6년(1475)에 간행되었다. 3권 3책의 활자본.

선훈 : (1)배를 탔을 때 어지럽고 메스꺼워 구역질이 나는 일. 또는 그런 증세.

주훈 : (1)하느님의 가르침. (2)술을 경계하라는 훈계의 말. (3)술을 마시고 얼굴이 불그스름하여짐. 또는 그렇게 오른 술기운. (4)취기(醉氣)가 돎. 또는 취하여 기분이 좋아짐. (5)학교ㆍ공공 단체ㆍ군대 따위에서, 한 주일을 단위로 하여 그 주일에 특히 강조하는 교훈.

설훈 : (1)‘서른’의 방언

풍훈 : (1)풍사(風邪)로 인하여 생긴 현기증. 바람을 몹시 싫어하고 절로 땀이 난다.

치세훈 : (1)세상을 다스리는 데 관한 교훈적인 가르침.

혜훈 : (1)자애로 가르침. 또는 자비로운 교훈.

론훈 : (1)‘논훈’의 북한어.

국가수훈 : (1)국가에서 주는 훈장과 메달.

태사훈 : (1)고려 시대에, 관등(官等)의 셋째 위계(位階). 태봉(泰封)의 관제를 본떠서 정한 것으로 중부(重副)의 다음 서열이다.

치문경훈 : (1)여러 학자의 명구(銘句)와 권선문을 모은 불경. 불문(佛門)에 처음 든 어린 사미가 공부하는 불서(佛書)이다.

산상 수훈 : (1)신약 성경 가운데 <마태복음> 5~7장에 실려 있는 예수의 가르침. 신앙생활의 근본 원리가 간명하게 정리ㆍ기술되어 있다.

캘훈 : (3)존 콜드웰 캘훈, 미국의 정치가(1782~1850). 부통령과 상원 의원 따위를 지냈고, 1812년 영미 전쟁 때 개전론(開戰論)을 주장하였으며, 1820년대 말 보호 관세에 반대하고 주권론(州權論)을 주장하여 남부의 이익을 옹호하였다.

김익훈 : (1)조선 중기의 문신(1619~1689). 자는 무숙(懋叔). 호는 광남(光南). 조상의 공덕으로 벼슬자리에 올라 의금부 도사가 되고 사복시 첨정, 광주 부윤, 형조 참판을 지냈다. 서인(西人)으로, 경신출척을 일으켜 남인(南人)을 몰아내었다. 숙종 15년(1689)에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정권을 잡자 투옥되어 고문으로 죽었다.

조훈 : (1)조상이 남겨 놓은 가르침.

위훈 : (1)훌륭하고 뛰어난 공훈이나 업적. (2)거짓 공훈.

동몽훈 : (1)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훈.

일훈 : (1)햇빛이 대기 속의 수증기에 비치어 해의 둘레에 둥글게 나타나는 빛깔이 있는 테두리. (2)‘일흔’의 방언 (3)‘안심’의 방언

김훈 : (1)고려 시대의 장군(?~1015). 거란군을 무찌른 공으로 상장군이 되었다. 문관들이 경군(京軍)의 영업전을 탈취하는 것에 불만을 품고 문관들을 모두 귀양 보내고, 무관으로 문관을 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뒤에 이자림(李子琳)에게 피살되었다.

홍계훈 : (1)조선 고종 때의 무신(?~1895). 자는 성남(聖南). 호는 규산(圭珊). 동학 농민 운동 때에 양호 초토사(兩湖招討使)가 되어 관군 8백 명을 이끌고 전주성을 수복하였으며 이후 을미사변 때에 훈련대장으로 광화문을 지키다가 순직하였다.

외통장훈 : (1)‘외통장군’의 북한어.

애훈 : (1)사랑으로 가르침.

보훈 : (1)공훈에 보답함. (2)국가 유공자의 애국정신을 기리어 나라에서 유공자나 그 유족에게 훈공에 대한 보답을 하는 일.

담훈 : (1)담(痰)이 심하게 생겨서 구역이 나고 어지러운 병.

민광훈 : (1)조선 중기의 문신ㆍ외척(1595~1659). 자는 중집(仲集). 병자호란 때 원손(元孫)을 섬으로 피신시켜 무사하게 한 공으로 통정대부에 봉해지고 사후에는 영의정으로 추증되었다.

다색훈 : (1)흑운모 따위에 방사성 광물이 들어 있을 때, 그 둘레에 생기는 여러 가지 색깔의 얼룩점.

남익훈 : (1)조선 시대의 문신(1640~1693). 자는 훈중(熏中). 호는 파은(坡隱). 형조 참판, 경상도ㆍ함경도 관찰사 등을 지냈으며, 문장에 뛰어나 <옥루몽>의 저자라는 설이 있다.

개훈 : (1)불가에서 먹기를 금한 술, 고기 따위를 다만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먹는 것은 허락함.

백광훈 : (1)조선 선조 때의 시인(1537~1582). 자는 창경(彰卿). 호는 옥봉(玉峯). 시재(詩才)가 뛰어나 최경창ㆍ이달과 함께 ‘삼당’이라 불렸고, 이산해ㆍ최입(崔岦) 등과 함께 ‘팔문장’의 칭호를 들었다. 문집에 ≪옥봉집≫이 있다.

화훈 : (1)영광스럽고 훌륭한 공훈.

아이훈 : (1)‘아이후이’의 옛 이름.

책훈 : (1)국가나 군주 등을 위하여 공훈을 세운 사람의 이름과 공훈을 문서에 기록함. 또는 그 공훈을 찬양하여 상을 줌.

활훈 : (1)산 교훈. 또는 실천적인 교훈.

교훈 : (1)학교의 이념이나 목표를 간명하게 나타낸 표어. (2)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지침이 될 만한 것을 가르침. 또는 그런 가르침. (3)천도교에서, 오십 집 이상에 걸쳐 포덕(布德)을 한 사람.

발훈 : (1)상급 관청에서 하급 관청에 훈령을 내림.

이종훈 : (1)독립운동가(1855~1931). 호는 정암(正庵). 3ㆍ1 독립 선언 때 민족 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동학에 들어가 1894년 동학 농민 운동 때 선두에서 활약하였으며, 손병희ㆍ권동진 등과 함께 천도교 개편에 힘썼다. 고려 혁명 위원회를 조직하여 항일 운동을 계속하다가 만주에서 병사하였다.

석훈 : (1)해가 진 뒤의 어스레한 빛.

홍훈 : (1)붉게 달아오른 기운.

의방지훈 : (1)집안에서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가르침. (2)덕의에 알맞은 가르침.

목훈 : (1)각막과 공막 사이가 뿌옇게 고리 모양으로 혼탁해지는 증상. (2)불빛을 바라볼 때 그 주위에 무지갯빛 고리가 나타나는 증상. (3)‘현기증’을 전문적으로 이르는 말.

아훈 : (1)‘자간’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2)‘아흔’의 방언

영훈 : (1)‘영웅’의 방언

시례지훈 : (1)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교훈. 공자가 아들 백어에게 시와 예를 배워야 하는 까닭을 말하여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회훈 : (1)해외 공관의 청훈(請訓)에 대하여 본국 정부가 회답 훈령을 내림. 또는 그 훈령.

국가 보훈 : (1)국가 유공자의 애국정신을 기리어 나라에서 유공자나 그 유족에게 훈공에 대한 보답을 하는 일.

박종훈 : (1)조선 순조 때의 문신(1773~1841). 자는 순가(舜可). 호는 두계(荳溪). 경학ㆍ예악(禮樂)ㆍ율령ㆍ산수ㆍ시ㆍ서(序)에 능하였으며, 저서에 ≪사례찬요(四禮纂要)≫가 있다.

현훈 : (1)심오한 가르침. (2)장사 지낼 때에 산신에게 드리는 검은 헝겊과 붉은 헝겊의 두 조각 폐백. 나중에 무덤 속에 묻는다. (3)정신이 아찔아찔하여 어지러운 증상.

한훈 : (1)독립운동가(1890~1950). 본명은 우석(禹錫). 자는 성초(聖初). 호는 송촌(松村). 1907년 의병장 민종식의 휘하에서 활약하다가 만주로 망명하였다. 1920년 미국 의원단이 내한할 때 김상옥 등의 암살단과 합류하여 모의 중 체포되어 복역하였다.

취훈 : (1)술에 취하여 눈앞이 아물거림.

임신 현훈 : (1)임신 중에 정신이 아찔하여 어지러운 증상.

원훈 : (1)나라를 위한, 가장 으뜸이 되는 공. (2)나라를 위하여 훌륭한 일을 하여 임금이 아끼고 믿어 가까이하는 늙은 신하.

고훈 : (1)옛사람의 교훈. (2)엄격한 가르침. 또는 엄격한 교훈. (3)훌륭하고 거룩한 교훈. (4)상대편의 교훈을 높여 이르는 말.

이사훈 : (1)중국 당나라의 화가(651~716). 자는 건견(建見). 좌무위(左武衛) 대장군이 되어, 대이장군(大李將軍)으로 불렸다. 금벽(金碧)과 농채(濃彩)로 세밀한 화풍의 귀족적인 산수화를 잘 그렸다. 금벽 산수, 북종화의 시조로 추앙되었다.

일경지훈 : (1)자식을 위하여 황금을 남기느니보다 경서 한 권을 가르치는 것이 나음을 이르는 말. 중국 한(漢)나라의 위현(韋賢)이 자식들에게 학문을 가르쳐 자식들이 모두 높은 벼슬에 올랐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광훈 : (1)빛나는 공훈이나 큰 공(功).

향훈 : (1)향기로운 냄새.

미훈 : (1)술에 조금 취함.

안씨가훈 : (1)중국 북제(北齊) 사람 안지추가 지은 중국의 가훈서. 가족생활을 중심으로 한 입신 치가(立身治家)의 법을 기술하고 세속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등 자손들에 대한 훈계를 목적으로 하였다. 육조사(六朝史) 연구에 귀중한 문헌이다. 7권 20편.

청훈 : (1)외국에 나가 있는 대사, 공사, 사절 따위가 본국 정부에 훈령을 청함. (2)‘청혼’의 방언

심훈 : (1)소설가ㆍ영화인(1901~1936). 본명은 대섭(大燮). 호는 해풍(海風). 3ㆍ1 운동에 참가하여 복역하였으며 상하이(上海)로 건너가 망명 생활을 하였다. 대중적이며 계몽적인 소설을 많이 썼으며, 영화 <먼동이 틀 때>를 각색하고 감독하기도 하였다. 작품에 소설 <상록수>, <직녀성>, <영원의 미소> 따위가 있다.

신훈 : (1)천도교에서, 스물다섯 집 이상 포덕(布德)을 한 사람.

곽상훈 : (1)정치가(1896~1980). 호는 삼연(三然). 3ㆍ1 운동에 참여하였으며, 8ㆍ15 광복 후 초대~5대 국회 의원, 제5대 민의원 의장, 통일 주체 국민 회의 운영 위원장 따위를 지냈다.

어훈 : (1)말하는 뜻이나 태도. (2)‘말소리’의 옛말.

함대훈 : (1)소설가(1906~1949). 호는 일보(一步). 해외 문학파 동인으로 문단에 등장하였고 조선 일보 기자와 극예술 협회 회원으로 활약하다가 광복 후 한성일보 편집국장, 군정청 공보국장, 국립 경찰 전문학교 교장 등을 지냈다. 작품에 단편 <호반(湖畔)>, 장편 <순정 해협> 따위가 있다.

멍훈 : (1)‘멍군’의 방언

논훈 : (1)하급 관아의 보고에 대하여 상급 관아에서 그 결점을 지적하여 훈령을 보내던 일. 또는 그 훈령.

도훈 : (1)천도교에서, 백 집 이상 포덕(布德)을 한 사람을 이르는 말. (2)지도하여 가르침.

마훈 : (1)‘마흔’의 방언

구훈 : (1)옛적에 나라를 위하여 세운 공로.

통훈 : (1)조선 시대에 둔, 정삼품 문관의 품계. 통정대부의 다음 서열로, 고종 2년(1865)부터 종친과 의빈의 품계로도 썼다.

온훈 : (1)햄, 소시지, 베이컨, 생선 따위를 높은 온도의 불로 훈제함.

혈훈 : (1)해산 또는 그 밖의 원인으로 출혈이 심하여 정신이 흐리고 혼미하여지는 증상.

대원훈 : (1)나라를 위하여 큰 공로를 세운 사람.

사훈 : (1)사원이 지켜야 할 회사의 방침. (2)스승의 교훈. (3)저녁 무렵에 비스듬하게 비치는 햇빛.

묵훈 : (1)글씨나 그림의 획 가장자리로 먹물이 약간 번진 흔적.

조지훈 : (1)시인ㆍ국문학자(1920~1968). 본명은 동탁(東卓). 청록파 시인의 한 사람으로, 초기에는 민족적 전통이 깃든 시를 썼으며 6ㆍ25 전쟁 이후에는 조국의 역사적 현실을 담은 시 작품과 평론을 주로 발표하였다. 저서에 ≪조지훈 시선≫, ≪시의 원리≫ 따위가 있다.

백남훈 : (1)정치가ㆍ교육가(1885~1967). 호는 해온(解慍). 교육계에 종사하다가 1958년에 민주당 최고 위원을 거쳐, 제5대 국회 의원에 당선되었으나 5ㆍ16 군사 정변으로 의원직을 상실하였다. 1964년에 민정당(民政黨) 최고 위원을 지냈다.

상훈 : (1)상과 훈장을 아울러 이르는 말. (2)훈공을 칭찬하고 상을 줌.

맹훈 : (1)강하고 세차게 하는 훈련.

이승훈 : (1)조선 시대의 학자ㆍ가톨릭 신자(1756~1801). 교명은 베드로. 1783년에 베이징 남천주당에서 영세를 받고 교리를 익히고 돌아와 교회를 건립하여 미사와 영세를 행하며 전도하다가 1801년 신유박해 때에 처형되었다. (2)독립운동가ㆍ교육자(1864~1930). 본명은 인환(寅煥). 호는 남강(南岡). 1907년에 오산 학교를 설립하여 신학문과 애국 사상을 고취하였고 1919년 3ㆍ1 독립 선언에 민족 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참가하였다가 투옥되었다. 뒤에 조선 교육 협회 간부와 동아일보 사장을 지냈다.

대훈 : (1)본받을 만한 훌륭한 교훈. (2)임금이 백성에게 주는 훈시를 높여 이르는 말. (3)큰 공로. (4)가장 높은 훈위. (5)훈위(勳位)나 훈장(勳章)을 가지고 있음.

김상훈 : (1)시인ㆍ평론가(1919∼1987). 경상남도 거창 출신이다. 광복 이후 조선 문학가 동맹에 들어가 활동했다. 1946년에 ≪전위 시인집≫을 김광현(金光現)‧박산운(朴山雲)‧유진오(兪鎭五)‧이병철(李秉哲) 등과 함께 공동으로 출간하였다. 광복 이후 활발하게 작품 활동을 하다가 한국 전쟁 당시 월북하였다. 독특한 서정성으로 프롤레타리아 시문학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주요 작품으로 시집 ≪대열(隊列)≫, ≪가족≫과 평론 <테러 문학론> 따위가 있다.

상서고훈 : (1)조선 정조 때에, 정약용이 ≪서경≫을 주석한 책. 당나라 공영달의 ≪상서정의(尙書正義)≫를 표본으로 하고 옛사람의 기록과 자기의 의견을 첨가하여 일목요연하게 주석하였으며, ≪여유당집(與猶堂集)≫에 실려 있다. 6권 2책의 사본(寫本).

급훈 : (1)학급에서 교육 목표로 정한 덕목.

산상 보훈 : (1)신약 성경 가운데 <마태복음> 5~7장에 실려 있는 예수의 가르침. 신앙생활의 근본 원리가 간명하게 정리ㆍ기술되어 있다.

월훈 : (1)달 언저리에 둥그렇게 생기는 구름 같은 허연 테.

무훈 : (1)군사상의 공적.

합훈 : (1)‘합동 훈련’을 줄여 이르는 말.

홍무정운역훈 : (1)조선 시대에, 중국의 운서인 ≪홍무정운≫을 한글로 풀이한 책. 세종 31년(1449)에 신숙주, 성삼문, 조변안 등이 중국 음운에 대한 표준을 세우고자 편찬한 것이며, 한자 밑에 한글로 정음(正音)과 속음(俗音)을 달았다. 단종 3년(1455)에 완성하였다. 16권 8책의 활자본. 보물 제417호.

시훈 : (1)가르쳐 보이거나 타이름. (2)‘쉰’의 방언

비훈 : (1)큰 교훈. (2)비밀히 내리는 훈령이나 훈시. (3)불에 태우거나 높은 열을 가한 약의 기운을 콧구멍에 대고 쏘임.

가정교훈 : (1)한 집안의 조상이나 어른이 자손들에게 일러 주는 가르침. 한 집안의 전통적 도덕관으로 삼기도 한다.

음훈 : (1)표의 문자의 음과 뜻을 아울러 이르는 말.

처세훈 : (1)처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훈.

허훈 : (1)몸이 몹시 쇠약하여 일어나는 어지러운 증상.

공훈 : (1)나라나 회사를 위하여 두드러지게 세운 공로.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훈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53개 입니다. 그리고 훈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31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훈으로 시작하는 단어: 312개 : 훈, 훈간, 훈감, 훈감하다, 훈개, 훈건, 훈건품, 훈건하다, 훈격, 훈계, 훈계 방면, 훈계조, 훈계하다, 훈계형, 훈고, 훈고하다, 훈고학, 훈고학자, 훈고학적, 훈공, 훈관, 훈광, 훈교, 훈교되다, 훈교하다, 훈구, 훈구파, 훈국, 훈국동영, 훈국선, 훈궐증, 훈귀 ...

사진과 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 수학 법칙은 현실을 설명하기엔 확실치 않고,^500 확실한 수학 법칙은 현실과 관련이 없다.^1000 "

#법칙 #수학 #관련 #설명 #현실
아나톨 프랑스
" 사람들은 생각이 아니라 행동에 의해서 살아간다. "
#사람 #생각 #행동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