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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맹 정책 : (1)피지배층의 지적인 깨우침을 방해하여 지배자에 대한 비판력을 빼앗아 수동적 존재로 만듦으로써 지배 체제의 안정화를 꾀하는 정책.
  • 맹주우양 : (1)모기나 등에가 소나 양을 쫓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약한 자라도 때로는 강한 자를 물리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맹 퇴치 운동 : (1)글을 읽거나 쓸 줄을 모르는 사람에게 읽고 쓰는 방법을 가르쳐 깨우치는 사회 운동.
  • 맹 퇴치율 : (1)전체 인구 중 글을 배운 사람이 차지하는 비율.
  • 머리 : (1)문틀의 윗부분.
  • : (1)문장이나 편지에 나타난 대강의 내용.
  • 면 심사 : (1)제시된 서류에 나타난 대강의 내용이 사실과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조사하면 심사로서 충분하다는 원칙.
  • 면적 : (1)문면에 그대로 드러나는. 또는 그런 것.
  • 면 호출 : (1)리스프에서 사용되는 매개 변수 전달 기법의 하나. 실매개 변수의 클로저를 호출 시에 취하지 않고 연기하였다가, 대응하는 형식 매개 변수를 만나면 호출된 프러시저의 환경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이다.
  • : (1)글을 잘하여 세상에 알려진 이름. (2)학문을 덕으로 가르침. (3)임금이 문덕(文德)으로 교명(敎命)을 함. (4)인류가 이룩한 물질적, 기술적, 사회 구조적인 발전. 자연 그대로의 원시적 생활에 상대하여 발전되고 세련된 삶의 양태를 뜻한다. 흔히 문화를 정신적ㆍ지적인 발전으로, 문명을 물질적ㆍ기술적인 발전으로 구별하기도 하나 그리 엄밀히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5)문채(文彩)가 뛰어나고 분명함. (6)이름을 물음. (7)혼인을 정한 여자의 장래 운수를 점칠 때에 그 어머니의 성씨를 물음. 또는 그런 절차. (8)중국 당나라 예종 때의 연호(684).
  • 명개화 : (1)낡은 폐습을 타파하고 발달된 문명을 받아들여 발전함.
  • 명개화론 : (1)낡은 폐습을 타파하고 서양의 발달된 문명을 받아들여 민족의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
  • 명개화론자 : (1)문명개화론을 따르거나 주장하는 사람.
  • 명개화하다 : (1)낡은 폐습을 타파하고 발달된 문명을 받아들여 발전하다.
  • 명곡 : (1)조선 세종 때에 지은 아악곡(雅樂曲). 태조의 창업과 태종의 공덕을 기린 악장으로, 세종 15년에 처음으로 회례악(會禮樂)으로 연주되었으나 세종 이후에는 연주되지 않았다.
  • 명국 : (1)문명이 발달한 나라. 과학 기술이 발달하여 국민의 생활 수준과 의식 수준이 높고 인권이 존중되는 나라를 이른다.
  • 명국가 : (1)문명이 발달한 나라. 과학 기술이 발달하여 국민의 생활 수준과 의식 수준이 높고 인권이 존중되는 나라를 이른다.
  • 명권 : (1)물질적, 기술적, 사회 구조적으로 발전된 지역.
  • 명기 : (1)문명이 한창 번영하는 시기.
  • 명 도시 : (1)문명이 발달한 도시.
  • 명론적 : (1)문명 발달의 관점에서 바라본. 또는 그런 것.
  • 명 발달 : (1)인류가 이루어 낸 기술적ㆍ물질적ㆍ사회 구조적 발전이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는 일.
  • 명병 : (1)신경 쇠약이나 근시(近視)와 같이 물질문명의 지나친 발달 때문에 생기는 병.
  • 명 부인 : (1)신라 제29대 태종 무열왕(太宗武烈王)의 비(?~?). 성은 김씨. 시호(諡號)는 문명 왕후. 각찬(角粲) 서현(舒玄)이 아버지며 김유신(金庾信)의 누이인 문희(文姬)이다. 신라 제30대 문무왕(文武王)의 어머니이며, 김춘추가 왕위에 오르자 비(妃)가 되었다. 법민(法敏: 문무왕)을 비롯하여, 인문(仁問)ㆍ문왕(文王)ㆍ노차(老且)ㆍ지경(智鏡)ㆍ개원(愷元) 등을 낳았다.
  • 명 비평 : (1)사회의 특정 분야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따위의 여러 문제를 종합적인 차원에서 다루면서 문명의 본질적 특징을 찾아내고 이를 비판하는 비평.
  • 명사 : (1)인류 문명의 발달 과정을 기술한 역사.
  • 명사적 : (1)인류 문명의 발달 과정을 기술한 역사에 관련된. 또는 그런 것.
  • 명사회 : (1)문명이 발달한 사회.
  • 명 성쇠론 : (1)문명의 발생ㆍ성장ㆍ쇠퇴ㆍ해체에 이르는 과정에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역사 법칙을 규명하면서,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에서 문명이 성하고 쇠퇴하는 순환 과정을 연구하는 토인비의 이론.
  • 명 시대 : (1)인류가 역사적으로 이룩한 문화적ㆍ물질적ㆍ사회적 발전 따위를 특징으로 하는 시대.
  • 명어 : (1)문명이 발달한 사회에서 쓰는 언어.
  • 명 왕후 : (1)신라 태종 무열왕의 비(?~?). 성은 김(金). 이름은 문희(文姬). 김유신의 누이이며 문무왕의 어머니이다.
  • 명욕왕생 : (1)부처의 제도하는 설법을 듣고 믿어 정토에 태어나고자 생각하는 일.
  • 명의 동맹 : (1)서로 다른 문명의 공존을 목표로 서방과 이슬람 사이의 대화와 상호 이해를 심화시키려는 유엔의 프로젝트.
  • 명의 이기(利器) : (1)현대 기술 문명에 의하여 만들어진 편리한 생활 수단이나 기구.
  • 명의 충돌 : (1)공산권이 몰락하고 냉전이 종결된 이후의 국제 정치는 이념과 경제를 둘러싼 충돌이 아니라 문명을 단위로 하는 세력 간의 충돌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 이론. 미국 정치학자 헌팅턴(Huntington, S.)의 주장에 바탕을 둔 학설로, 문화의 공통성보다 차이점이 두드러지고 융합과 공생보다 마찰과 대립이 일어날 것이라고 보았다.
  • 명인 : (1)문명이 발달한 사회에서 사는 사람.
  • 명적 : (1)문명의 여건을 갖춘. 또는 그런 것.
  • 명지곡 : (1)조선 세종 때에 지은 아악곡(雅樂曲). 태조의 창업과 태종의 공덕을 기린 악장으로, 세종 15년에 처음으로 회례악(會禮樂)으로 연주되었으나 세종 이후에는 연주되지 않았다.
  • 명 충돌 : (1)공산권이 몰락하고 냉전이 종결된 이후의 국제 정치는 이념과 경제를 둘러싼 충돌이 아니라 문명을 단위로 하는 세력 간의 충돌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 이론. 미국 정치학자 헌팅턴(Huntington, S.)의 주장에 바탕을 둔 학설로, 문화의 공통성보다 차이점이 두드러지고 융합과 공생보다 마찰과 대립이 일어날 것이라고 보았다.
  • 명하다 : (1)물질적, 기술적, 사회 구조적으로 발전되어 있다. (2)이름을 묻다. (3)혼인을 정한 여자의 장래 운수를 점칠 때에 그 어머니의 성씨를 묻다.
  • 명화 : (1)물질적, 기술적, 사회 구조적인 발전을 이루게 됨. 또는 그렇게 되게 함.
  • 명화 과정 : (1)사회학자 엘리아스(Elias, N.)가 사용한 용어로,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데 더 큰 능력을 얻게 되는 역사적 과정을 이르는 말.
  • 명화되다 : (1)물질적, 기술적, 사회 구조적인 발전이 이룩되다.
  • 명화된 다섯 부족 : (1)농장 제도, 노예 제도 따위와 같은 백인들의 제도를 유지하였다는 이유로 백인 사회에서 개화되었다고 여겨진 체로키족, 치커소족, 촉토족, 크리크족, 세미놀족의 다섯 인디언 부족을 이르는 말.
  • 명화하다 : (1)물질적, 기술적, 사회 구조적인 발전을 이루게 되다. 또는 그렇게 만들다.
  • 모수 : (1)조록나뭇과에 속한 조록나무의 생약명. 잎을 약용하며 해독, 소종, 이습의 효능이 있고 나력을 치료한다.
  • 모초 : (1)현삼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5~20cm이고 육질(肉質)이며,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서 뭉쳐난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으로 끝이 둔하다. 4~5월에 붉은색이 도는 흰 꽃이 핀다. 습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
  • : (1)죄인을 신문하는 조목(條目). (2)질문의 제목이나 조목. (3)문틀을 짜는 나무
  • 목 부인 : (1)신라 희강왕의 비(?~?). 성은 김(金). 왕의 종숙인 선강갈문왕(宣康葛文王) 충공(忠恭)의 딸로 민애왕과 남매간이다.
  • 목 황후 : (1)중국 남북조 시대 송(宋)나라의 제4대 황제인 효무제의 황후(428~464). 성은 왕(王). 이름은 헌원(憲嫄). 무제의 딸인 여흥장 공주의 딸로 443년 유준과 결혼하여 2남 4녀를 두었고 폐제 유자업의 생모이다.
  • : (1)공자를 모신 사당. 원래 선사묘(先師廟)라고 하였다가 중국 명나라 성조 때 문묘(文廟) 또는 성묘(聖廟)라고 하였으며, 청나라 이후 공자묘(孔子廟)라 하였다. 중국 산둥성 취푸(曲阜)에 있는 것이 가장 크고 유명하다. 우리나라에는 성균관과 향교에 있는데 곳에 따라 사성(四聖), 공자의 제자, 역대의 거유(巨儒) 및 신라 이후의 우리나라의 큰선비들을 함께 모신 곳도 있다.
  • 묘낙서옥 : (1)조선 선조 39년(1606)에 문묘의 벽에 시국(時局)을 비방한 낙서가 발견되어 성균관의 많은 유생을 투옥한 사건.
  • 묘악 : (1)중국계의 아악(雅樂)으로, 공자를 모신 사당에서 제사 지낼 때 아뢰는 음악.
  • 묘일무 : (1)석전제에서 추는 유교 제례무. 공자의 생애와 사상을 노래와 의식으로 표현한 춤으로, 춤사위 하나하나에 유교의 예악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 묘 제례 : (1)공자나 맹자 또는 우리나라 유학의 대가들에게 드리는 제사.
  • 묘 제례악 : (1)중국계의 아악(雅樂)으로, 공자를 모신 사당에서 제사 지낼 때 아뢰는 음악.
  • : (1)문관과 무관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문식(文識)과 무략(武略)을 아울러 이르는 말. (3)궁중에서 아악을 연주할 때 악생들이 문관의 복색을 차려입고 추는 춤.
  • 무겸전 : (1)문식(文識)과 무략(武略)을 다 갖추고 있음.
  • 무겸전하다 : (1)문식(文識)과 무략(武略)을 다 갖추고 있다.
  • 무관 : (1)문관과 무관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무교체 : (1)관제(官制)에 따라 문관과 무관이 서로 교대함.
  • 무교체하다 : (1)관제(官制)에 따라 문관과 무관이 서로 교대하다.
  • 무 대왕 : (1)신라 제30대 왕(?~681). 성은 김(金). 이름은 법민(法敏). 태종 무열왕의 맏아들로 김유신과 함께 백제,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중국 당나라 세력을 몰아내어 삼국 통일을 이룩하였다. 당악(唐樂), 신력(新曆) 따위의 당나라 문화를 수입하는 데에 노력하였고, 죽은 후 유언에 따라 동해의 대왕암에 수장되었다. 재위 기간은 661~681년이다.
  • 무 대왕릉 : (1)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 앞바다에 있는 신라 문무왕의 수중 왕릉.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문무 대왕릉’이다.
  • 무반 : (1)문반과 무반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무백관 : (1)모든 문관과 무관.
  • 무상 : (1)궁중에서, 문무관이 입는 치마를 이르던 말.
  • 무석 : (1)왕릉이나 지체 높은 사람의 무덤 앞에 세우는, 돌로 만든 문무관의 형상.
  • 무석인 : (1)왕릉이나 지체 높은 사람의 무덤 앞에 세우는, 돌로 만든 문무관의 형상.
  • 무숭상 : (1)문무를 다 같이 높이어 소중하게 여김.
  • 무쌍전 : (1)문식(文識)과 무략(武略)을 다 갖추고 있음.
  • 무쌍전하다 : (1)문식(文識)과 무략(武略)을 다 갖추고 있다.
  • 무악생 : (1)아악을 연주할 때, 문관 차림으로 일무를 추던 악생.
  • 무연 : (1)갓을 쓴 문인과 복건(幞巾)을 쓴 무인을 연지(硯池)에 새긴 벼루.
  • 무왕 : (1)신라 제30대 왕(?~681). 성은 김(金). 이름은 법민(法敏). 태종 무열왕의 맏아들로 김유신과 함께 백제,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중국 당나라 세력을 몰아내어 삼국 통일을 이룩하였다. 당악(唐樂), 신력(新曆) 따위의 당나라 문화를 수입하는 데에 노력하였고, 죽은 후 유언에 따라 동해의 대왕암에 수장되었다. 재위 기간은 661~681년이다.
  • 무왕 설화 : (1)신라 시대의 제30대 왕인 문무왕에 관한 설화. 삼국 통일을 이룬 문무왕이 죽어서도 용이 되어 왜적으로부터 나라를 지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무음 : (1)‘문관’ㆍ‘무관’ㆍ‘음관’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무잡과방목 : (1)조선 중종 8년(1513)에, 문과ㆍ무과ㆍ잡과에 합격한 사람들의 명단. 총 37매이며, 가로 17.5cm, 세로 30cm이다. 세 개 과의 합동 방목으로는 가장 오래된 것이다. 보물 제603호.
  • 무재덕 : (1)학문, 무예, 재능, 덕망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무 전함 : (1)전직(前職)으로 문관 또는 무관을 지냈던 사람.
  • 무직사관 : (1)실직(實職)을 맡은 문관과 무관을 아울러 이르던 말.
  • 무현 : (1)거문고에서 제1현인 문현과 제6현인 무현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무화 : (1)뭉근하게 타는 불과 세차게 타는 불.
  • : (1)시문을 짓거나 서화를 그리는 일.
  • 묵종사 : (1)시문과 서화로 일을 삼음.
  • 묵종사하다 : (1)시문과 서화로 일을 삼다.
  • : (1)‘문문하다’의 어근. (2)냄새나 김 따위가 많이 느리게 피어오르는 모양. (3)한자 부수의 하나. ‘間’, ‘關’ 따위에 쓰인 ‘門’을 이른다. (4)‘문문하다’의 어근.
  • 문하다 : (1)무르고 부드럽다. (2)어려움 없이 쉽게 다루거나 대할 만하다. (3)물건을 보내어 경사스러운 일을 축하하거나 슬픈 일을 위로하다. (4)‘만만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문문다’로도 적는다.
  • 문히 : (1)무르고 부드럽게. (2)어려움 없이 쉽게 다루거나 대할 만하게.
  • : (1)문화의 산물. 곧 정치, 경제, 종교, 예술, 법률 따위의 문화에 관한 모든 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2)문중의 물건.
  • 물제도 : (1)문물과 제도를 아울러 이르는 말. (2)문물에 관한 제도.
  • : (1)‘문미하다’의 어근. (2)창문 위에 가로 댄 나무. 그 윗부분 벽의 무게를 받쳐 준다. (3)글이나 문장의 끝부분.
  • 미하다 : (1)집안이 천하고 보잘것없다.
  • : (1)직업 군인이 아닌 일반 국민.
  • 민 우위의 원칙 : (1)일반 국민에 의하여 군대가 통제ㆍ운영되어야 한다는 원칙.
  • 민정부 : (1)직업 군인이 아닌 일반 국민이 수립한 정부.
  • 민정치 : (1)군부 세력과 관계없는 일반 국민에 의한, 일반 국민을 위한 정치.
  • 민 통제 : (1)일반 국민에 의한 군(軍)의 민주적 통제.
  • 민화 : (1)직업 군인 출신이 차지했던 정권이 일반인 출신으로 넘어감. 또는 그렇게 넘어가게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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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99개) : 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

실전 끝말 잇기

문으로 끝나는 단어 (2,626개) : 다자문, 보수계 신문, 새살문, 전붕판문, 판정 의문, 비터 문, 귀신문, 속아문, 무전문, 고팡문, 작은어문, 박학다문, 접형골 천문, 백화문, 사생문, 비장문, 서리문, 바깥소문, 권왕문, 초화문, 구산선문, 영지문, 운학문, 밭삼문, 부귀다남문, 벽사문, 안 부정문, 싸문, 목적부문, 에뜨왈개선문 ...
문으로 끝나는 단어는 2,626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문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729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