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8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90 세 글자 단어: 189 네 글자 단어: 140 다섯 글자 단어: 4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9 모든 글자 단어: 582

복장 방 : (1)방패 연골을 압박하는 복장 목뿔 밑으로 뻗어 있는 근육. 앞 목에 있는 목뿔 아래 근육이다.

: (1)썩어 문드러짐.

제도 실 : (1)특정 제도가 그 제도의 목적이나 취지에 부합하는 결과나 효과를 얻지 못하는 일. 또는 그런 상태.

장방 : (1)조선 시대에, 길이 다섯 자 여섯 치, 너비 두 자 두 치가량 되는 널빤지로 만든 방패. 안쪽 면에는 무명을 바르고 손잡이를 붙였으며, 바깥 면에는 가죽을 붙이고 오색(五色)으로 그림을 그려 화려하게 꾸미고, 가장자리에 쇠붙이를 붙였다.

개욕 : (1)개욕을 알리기 위하여 목욕실 앞에 거는 패. 대중은 이것을 보고 주지부터 차례로 들어가 목욕을 한다.

: (1)문과의 회시(會試)에 급제한 사람에게 주던 증서. 붉은색 종이에 성적, 등급, 성명을 먹으로 적었다.

: (1)반드시 패함.

: (1)싸움이나 경기에서 계속하여 짐. (2)운동 경기 따위에서 연달아 우승함.

발 부 : (1)양이나 그 밖의 가축의 발에 생기는 질환. 발굽이 썩고 고름이 나타나는데, 특히 온화하고 축축한 목장에서 많이 발생한다.

: (1)본거지에 앉아서 계책을 꾸미는 불량배.

: (1)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기대에 어긋나 매우 딱하게 됨.

조차전 : (1)엎어지고 자빠지는 급한 순간이라는 뜻으로, 매우 위급하고 중대한 순간을 이르는 말.

시위 : (1)조선 초기에, 병종(兵種) 가운데 중앙에 번(番)을 들러 올라오는 지방의 장정.

두석 : (1)놋쇠로 만든 패.

: (1)‘투표’의 방언

: (1)같은 동아리. 또는 같은 패.

노룸 : (1)‘노름패’의 방언

: (1)고대에, 고패초의 꽃으로 성글게 짠 면직물.

: (1)어그러지고 무너짐. (2)‘괴패하다’의 어근. (3)헐고 무너짐. (4)싸움 따위에서, 군사 또는 집단이 흩어져 패함.

단짝 : (1)서로 뜻이 맞거나 매우 친하여 늘 함께 어울리는 사이. 또는 그러한 친구.

면오목둥근대 : (1)나무의 볼록 나온 둥근모를 밀어 깎는 데 쓰는 대패.

정치 부 : (1)공직자가 본래의 역할과 행위에서 벗어나 불법적이고 사사로운 이익을 추구하는 일.

고운대 : (1)목재를 막대패, 중대패로 민 다음 곱고 미끈하게 마무리할 때 쓰는 대패.

보상 실 : (1)질병이나 스트레스로 인체의 장기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못하여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상태.

은촉홈 대 : (1)은촉홈을 파기 위한 대패.

: (1)붉은 패. (2)구슬 조개라는 뜻으로, ‘진주’를 달리 이르는 말. (3)사람의 몸치장으로 차는, 귀금속 따위로 만든 장식물. 가락지, 팔찌, 귀고리, 목걸이 따위가 있다.

뒤대 : (1)굽은 재목의 안쪽을 깎아 내는 대패. 대팻집의 바닥이 활등 모양으로 휘어 있고 대팻날도 볼록하게 굽어져 있다.

두레 : (1)농사일을 서로 협력하고 공동 작업을 하기 위하여 만든 조직체. 또는 그 조직원. (2)마을 공동의 경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마을 사람들이 조직하는 걸립패.

개에(게) 호 : (1)옷차림이나 지닌 물건 따위가 제격에 맞지 아니하여 어울리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개 발에 (주석) 편자’ ‘개 귀에 방울’ ‘개 대가리에 관[옥관자]’ ‘개 목에 방울(이라)’ ‘개 발에 (놋)대갈[버선/토시짝]’

: (1)정복하여 패권을 잡음. (2)‘정기’의 북한어.

뚱굴 : (1)‘굴렁쇠’의 방언

: (1)임금으로부터 소명(召命)의 패(牌)를 받던 일. (2)승리와 패배를 아울러 이르는 말.

풍물굿 : (1)풍물굿을 하는 사람들의 무리.

일악대 : (1)아주 지독히 악한 사람.

덧날대 : (1)대팻날 위에 날을 덧대어 대팻밥이 곱게 나와 나무 부스러기가 생기지 않는 대패.

용역 깡 : (1)일정한 보수를 받고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나 번거로운 일을 대행하여 처리해 주는 깡패.

반칙 : (1)권투ㆍ유도ㆍ레슬링 따위의 투기 종목에서, 경기 규칙을 어기거나 스포츠 정신에 벗어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내려지는 판정패.

만년불 : (1)매우 튼튼하여 오래도록 깨지지 아니함.

: (1)패배를 당함. (2)실패를 봄. (3)상급 관청에서 하급 관청으로 보내는 공문.

정부 실 : (1)시장 실패를 바로잡기 위한 정부의 개입이 오히려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현상. 정부의 정보 부족이나, 관료주의적 속성, 정책 효과가 나타나는 시차 따위가 그 원인이다.

: (1)낭패를 당함.

: (1)늙은이 무리. 또는 늙은 축.

: (1)‘글피’의 방언

금제 과대 요 : (1)금제 띠에 달린 타원형의 금판 장식품. 경주 천마총에서 출토된 신라 시대 유물이다.

딴따라 : (1)연예인 무리를 낮잡아 이르는 말.

: (1)‘둘레’의 방언

전국 제 : (1)전국 단위의 경기 따위에서 우승함.

풍물 : (1)나발, 태평소, 소고, 꽹과리, 북, 장구, 징 따위를 불거나 치면서 노래하고 춤추며 때로는 곡예를 곁들이기도 하는 무리.

긴방 : (1)조선 시대에, 길이 다섯 자 여섯 치, 너비 두 자 두 치가량 되는 널빤지로 만든 방패. 안쪽 면에는 무명을 바르고 손잡이를 붙였으며, 바깥 면에는 가죽을 붙이고 오색(五色)으로 그림을 그려 화려하게 꾸미고, 가장자리에 쇠붙이를 붙였다.

공무원 부 : (1)공무원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공식적 규범을 위반하는 행위를 하는 일. 횡령, 뇌물 수수, 직권의 남용 및 오용 따위가 있다.

: (1)‘위패하다’의 어근. (2)단(壇), 묘(廟), 원(院), 절 따위에 모시는 죽은 사람의 이름을 적은 나무패.

싸움 : (1)싸움질을 일삼는 무리.

: (1)‘똘배’의 방언

순환 : (1)바둑에서, 패의 모양은 아니면서 패의 원리와 같게 전개된 모양. 패를 쓸 필요가 없으며, 서로 양보할 수 없을 때는 비긴 것으로 한다.

홑대 : (1)덧날이 없는 보통의 대패.

대장 : (1)포도대장이 차던 패.

공직 부 : (1)공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공직에 부여되는 권한과 영향력을 사리사욕을 위하여 부당하게 행사함으로써 규범적인 공무 수행의 의무를 저버리는 행태. 흔히 이 개념은 공무원이 직권이나 행정 수단, 관리 자원 등을 사적으로 이용하는 일 등을 말한다.

불계 : (1)바둑에서, 집 수의 차가 많은 것이 뚜렷하여 계산할 필요도 없이 짐.

: (1)‘명패’의 방언

표주박면대 : (1)표주박처럼 오목하게 팬 면을 밀어 내는 대패. 바닥면이 둥글게 배가 나온 형태이다.

: (1)임금이 종친이나 공신에게 논, 밭, 산판, 노비를 주거나 공이 있는 향리에게 부역을 면제하여 줄 때에 내리던 증명서. (2)왕도와 패도를 아울러 이르는 말. (3)왕자(王者)와 패자(霸者)를 아울러 이르는 말.

개량 : (1)민족 개량주의자들을 낮잡아 이르는 말.

풍류 : (1)소리와 놀이를 하면서 멋스럽고 풍치 있게 노는 사람들의 무리. 또는 그런 무리에 속한 사람.

박수 : (1)박수를 치도록 묶어 놓은 집단이나 무리를 낮잡아 이르는 말.

접낫 : (1)접낫을 들고 홍수에 떠내려가는 것을 건지려는 패거리.

지정 : (1)우수한 곳으로 선정된 업소에 특정한 자격을 부여하기 위하여 주는 패.

문안 : (1)궁궐에 문안을 드릴 때 출입증으로 가지고 드나들던 둥근 나무패. 궁녀나 외부인이 사용하였다.

도처낭 : (1)하는 일마다 실패함. (2)가는 곳마다 변(變)을 만남.

앵무 : (1)‘앵무조개’의 북한어.

시간 : (1)바둑과 같은 경기에서, 한 사람에게 주어진 일정한 시간을 초과하면 패한 것으로 인정하는 일. 또는 그런 패배.

: (1)‘영패’의 북한어.

: (1)증거로 삼기 위하여 주고받는 작은 조각.

: (1)조선 시대에, 근무 시간을 가늠하기 위하여 묘시(卯時)에서 유시(酉時)까지의 시각을 적은 목패. 궐내의 승정원, 홍문관, 규장각, 선전관청, 내병조 따위의 안에 세웠다. (2)시를 써서 걸어 놓은 나뭇조각. (3)한시를 지을 때 글자를 새긴 나무패. 여러 사람에게 일정한 수효의 글자를 새긴 나뭇조각을 나누어 주고, 각각 받은 글자로 시를 짓게 한다. (4)과거에서 시관(試官)의 후보자를 부르는 데 쓰던 나무패.

노는 : (1)놀이하는 사람들의 무리

: (1)‘실패’의 방언

숙정 : (1)조선 시대에, 군령(軍令)으로 사형을 집행할 때 떠들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세우던 나무패. ‘肅靜’ 두 자를 썼다.

: (1)‘곰팡이’의 방언

하후 : (1)중국 삼국 시대 위나라의 무장(?~?). 자는 중권(仲權). 안휘성 출신이며, 하후연의 둘째 아들이다. 220년 위나라의 편장군이 되었으며 이후 우장군으로 승진하였다. 하후현(夏侯玄)의 부하로 있던 중 위나라의 재상 조상(曺爽)이 사마의에게 죽임을 당하고 상관이었던 하후현마저 소환되어 처형되자 촉으로 망명하였다.

: (1)나라에서 벼슬아치에게 신패(信牌)나 마패를 주던 일.

: (1)전쟁이나 경기 따위에서 싸우는 족족 모두 짐. (2)완전하게 패함. (3)전에 패배하거나 실패함. 또는 그런 패배나 실패. (4)임금을 상징하는 ‘殿’ 자를 새겨 각 고을의 객사(客舍)에 세운 나무패. 공무(公務)로 간 관리나 그 고을 원이 절을 하고 예(禮)를 표시하였다. (5)싸움에 짐. (6)엎어지고 자빠짐.

: (1)서로 패권을 다툼.

닦음대 : (1)맨 나중에 곱게 다듬는 대패.

대팻집고치기대 : (1)대팻집의 바닥을 깎으려고 날을 곧추세워 끼운 대패.

원방 : (1)둥근 널빤지에 뒷면은 무명으로 바르고 앞면은 쇠가죽으로 싼 방패. 가운데에 손잡이가 있고, 대부분 앞면에 물결과 짐승 얼굴이 그려져 있다.

짝대기 : (1)‘깡패’의 방언

: (1)역사(役事)를 할 때 일꾼을 감독하던 사람. (2)등(藤)의 줄기를 심으로 하고 대나무 껍질을 얽어서 불룩하게 만든 둥근 방패. 한복판에는 귀면(鬼面)을 붙이고 안쪽에는 등으로 만든 손잡이를 달았다. (3)십팔기 또는 무예 이십사반(武藝二十四般) 가운데 등패를 들고 돌진하여 적을 공격하는 무술.

기계대 : (1)‘자동 대패’의 북한어.

: (1)통계 자료를 정리할 때, 분류ㆍ계산을 하기 위하여 만드는 카드.

거래형 부 : (1)공무원과 주민이 흥정하는 방식의 부패 유형. 단속 경찰과 교통 법규를 위반한 운전자가 범칙금을 흥정하는 경우부터 관급 공사의 수주 흥정까지 규모와 방법이 다양하다.

: (1)‘달팽이’의 방언

육뛰기 : (1)‘두레’의 방언

손밀이대 : (1)자동 대패의 하나. 동력으로 돌아가는 날에 손으로 나무를 밀어서 깎는다.

관료 부 : (1)관료가 사적인 이익을 위하여 공적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

녹림 : (1)화적이나 도둑의 무리.

대전 마 : (1)나라에서 임금이 사용할 말을 불러 모으기 위하여 발급하던, 유자(柚子)로 만든 둥근 패(牌). 각 역에서는 말을 열 필까지 지급하였다.

글립 : (1)‘걸립패’의 방언

성의 : (1)성의회(聖衣會)의 회원이 성의(聖衣) 대신 가지는 패.

: (1)짐을 지는 데에 쓰는 줄

중대 : (1)애벌로 대강 대패질한 나무를 좀 더 곱게 미는 대패.

혐기성 부 : (1)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혐기성 미생물에 의해 부패가 이루어지는 것.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패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582개 입니다. 그리고 패로 시작하는 단어는 1,16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패로 시작하는 단어: 1,164개 : 패, 패가, 패가망신, 패가망신하다, 패가자제, 패가하다, 패각, 패각 공예, 패각근, 패각대, 패각분, 패각상, 패각상 식계, 패각샘, 패각암, 패각충, 패각 회사, 패감, 패갑, 패강, 패강랭, 패강진, 패강진전, 패거리, 패거리싸움, 패거리쌈박질, 패거리주의, 패거리즘, 패검, 패검하다, 패고, 패고팅 ...

사진과 명언

리하르트 바그너

" 기쁨은 사물 안에 있지 않다.^1000 그것은 우리 안에 있다.^1000 "

#사물 #안 #기쁨
윌슨 미즈너
" 나는 믿음을 존중하지만 우리를 가르치는 것은 의구심이다. "
#의구심 #믿음 #존중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