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29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8 세 글자 단어: 73 네 글자 단어: 41 다섯 글자 단어: 2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7 모든 글자 단어: 229

대람 : (1)‘다람쥐’의 방언

흰배웃수염박 : (1)박쥐의 하나. 몸의 길이는 4~5cm이고, 꼬리 사이의 막에 짧은 강모가 두 줄로 나 있다. 희귀종으로, 한국ㆍ아시아ㆍ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 (1)‘제주’의 방언

서울 시골 : (1)서울에 초대받은 시골쥐가, 초라하더라도 평화롭게 사는 것이 행복하다며 시골로 돌아가는 내용의 구전 설화. 배경이 서울과 시골 대신 들판과 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사람의 혼은 새앙 : (1)사람의 혼(魂)이 몸속에 생쥐의 형태로 있다는 내용을 담은 설화. 이 설화로, 꿈은 사람의 혼이 몸 밖으로 나가서 겪게 되는 일이라는 말이 생겼다. 이 설화처럼 사람의 혼을 몸속에 있는 또 다른 생물체로 인식하는 사고방식은 세계 여러 민족에서 발견된다.

사시랑 : (1)‘생쥐’의 방언

피먹이박 : (1)흡혈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6.5~9cm, 앞발의 길이는 5~6cm이며 귀는 뾰족하고 입은 불도그 모양이다. 동물의 피부에 상처를 내어 피를 핥아 먹는데 전염병, 광견병 등을 옮긴다. 멕시코와 남아메리카에 분포한다.

: (1)‘내외’의 방언

: (1)‘박쥐’의 방언

하늘다람 : (1)다람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5~20cm이고 옆구리에 비막을 가지고 있다. 등은 회색 또는 갈색, 배는 흰색이다. 야행성으로 나무에서 나무로 날아다니며 나는 거리는 8미터 정도이다. 곤충, 나무열매 따위를 먹는다. 인도 북부, 시베리아에서 한국, 일본 등지에 걸친 산지의 산림에 분포한다. 천연기념물 제328호.

나는다람 : (1)다람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5~20cm이고 옆구리에 비막을 가지고 있다. 등은 회색 또는 갈색, 배는 흰색이다. 야행성으로 나무에서 나무로 날아다니며 나는 거리는 8미터 정도이다. 곤충, 나무열매 따위를 먹는다. 인도 북부, 시베리아에서 한국, 일본 등지에 걸친 산지의 산림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하늘다람쥐’이다.

편자박 : (1)관박쥣과의 하나. 일본 관박쥐보다 약간 작은데 몸의 길이는 6cm 정도이다. 귓바퀴가 크고 나는 힘이 약하다. 강원, 경북, 전북, 서울 근교 등지에 서식한다.

애기박 : (1)애기박쥣과의 포유류. 몸은 5cm, 꼬리는 4cm 정도이며, 등과 머리는 연한 갈색, 몸의 아래쪽은 연한 회색이다. 숲속에 사는데 중국 동부, 대만,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1)‘박쥐’의 방언

도적 : (1)곡식이나 음식을 훔쳐 먹는 쥐.

새끼 : (1)‘생쥐’의 방언

: (1)‘약둥이’의 방언

독 안에 든 : (1)궁지에서 벗어날 수 없는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덫 안에 든 쥐’ ‘푸줏간에 든 소’

쇠뿔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4.7cm 정도이고 입은 가늘고 관 모양의 돌기 끝에 콧구멍이 있다. 등 쪽은 누런 잿빛이고 턱과 가슴은 흰색이다. 한국, 중국, 소련,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1)시궁쥐의 변종. 몸의 길이는 20cm, 꼬리의 길이는 18~20cm이며, 온몸이 순백색이고 눈은 붉은색이며 귓바퀴가 작다. 주로 실험용으로 쓰나 애완용으로도 기르는데 ‘래트’라고도 부른다.

: (1)‘광주리’의 방언

: (1)‘부조’의 방언

북방애기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6~6.3cm, 꼬리의 길이는 3.8cm 정도이며, 주둥이는 짧고 등과 비막(飛膜)은 어두운 갈색, 주둥이와 귀는 검은색이다. 한 번에 두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한국 북부, 만주, 북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 (1)‘박쥐’의 방언

쌀독에 앉은 : (1)부족함이 없이 넉넉한 상태에 놓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쌀광에 든 쥐’

나그네 : (1)쥣과의 나그네쥐 속에 속하는 포유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뾰족뒤 : (1)뒤쥣과의 하나. 쥐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5~7cm, 꼬리의 길이는 4.5~5.5cm이며, 어두운 갈색이다. 옆구리는 잿빛을 띤 갈색, 아랫면은 회색의 털이 있다. 주둥이가 뾰족하고 귓바퀴는 작다. 눈은 극히 작고 옆구리에서 심한 악취가 난다. 밤에 활동하고 숲속에 사는데 곤충, 지렁이, 달팽이, 작은 쥐 따위를 잡아먹는다. 한국, 시베리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드릇 : (1)‘들쥐’의 옛말.

긴가락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제3 지의 제2 지골이 매우 길며 귓바퀴는 짧다. 따뜻한 땅에 살며 큰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데 한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토머스땃 : (1)땃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1cm 정도이며, 등 쪽은 갈색을 띤 잿빛, 배 쪽은 짙은 잿빛이다. 땅에 굴을 파고 살면서 벌레, 거미, 지렁이 따위를 잡아먹으며 한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함북쇠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6~6.3cm, 꼬리의 길이는 3.8cm 정도이며, 주둥이는 짧고 등과 비막(飛膜)은 어두운 갈색, 주둥이와 귀는 검은색이다. 한 번에 두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한국 북부, 만주, 북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꼬약 : (1)‘생쥐’의 방언

두더 : (1)‘두더지’의 방언

갈밭 : (1)비단털쥣과의 하나. 몸의 아랫면이 회백색이고 털이 가늘며 길다. 억새, 줄풀 따위를 먹으며 7~8월에 새끼를 낳는다. 주로 밤에 활동하며 습한 곳에 사는데 한국, 시베리아,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서리 맞은 다람 : (1)갑자기 생기를 잃고 축 처진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서리 맞은 호박잎 같다’ (2)몹시 떠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당초’의 방언

다롬 : (1)‘다람쥐’의 방언

: (1)‘안주’의 방언

샤향 : (1)‘생쥐’의 옛말.

토머스뒤 : (1)땃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1cm 정도이며, 등 쪽은 갈색을 띤 잿빛, 배 쪽은 짙은 잿빛이다. 땅에 굴을 파고 살면서 벌레, 거미, 지렁이 따위를 잡아먹으며 한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검은토끼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4~5cm이며,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이고 귀는 토끼의 귀 모양으로 매우 길다. 여름에는 해 질 무렵에 활동하고 겨울에는 지붕, 나무 구멍 따위에서 겨울잠을 잔다. 한국, 만주, 사할린,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멧밭 : (1)쥣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5~7cm이며, 위쪽은 갈색이고 아래쪽은 흰색이다. 꼬리는 길고 끝은 살이 드러나 있다. 얕은 산의 습지, 채소밭에 사는데 한국, 일본, 시베리아, 중부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손재 : (1)‘손재주’의 방언

금강산관코박 : (1)애기박쥣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5~5.6cm이며, 등 쪽은 잿빛을 띤 갈색, 배 쪽은 잿빛을 띤 백색이다. 귓바퀴는 달걀 모양으로 작은 돌기가 많다. 한국의 금강산ㆍ삼척,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제주뒤 : (1)땃쥣과의 포유류. 뒤쥐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6~8cm이며 회색빛을 띤 갈색이다. 다리는 갈색을 띤 흰색이고 꼬리의 아랫면은 흰색이다. 주둥이는 길고 끝이 둘로 갈라졌다. 한국의 제주, 일본에 분포한다.

자루 속에 든 : (1)옴짝달싹 못하고 잡히게 된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남의 손아귀에 완전히 쥐이게 된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작은윗수염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3.9~4.4cm이고, 꼬리의 길이는 3~3.4cm이다. 등 쪽은 연한 감색이며 배의 털은 회색 또는 검은색이다. 털보박쥐와 비슷하나 몸집이 다소 작으며, 동굴이나 지붕 밑에서 동면한다. 남극과 북극을 제외한 거의 전 세계에 분포한다.

: (1)‘두더지’의 방언

피만 : (1)‘피마자’의 방언

물윗수염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42~56mm 정도이며, 몸의 색깔은 짙은 회색이고 날개는 갈색이다. 뒷발이 매우 크며, 날개가 바깥쪽 발가락보다 밑에 위치한 점이 특징이다. 해안의 동굴이나 폐갱 따위에 몇 마리씩 무리를 지어 서식하는데, 물 위를 날아다니며 먹이를 찾는다. 우리나라나 동부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시궁 : (1)쥣과의 하나. 몸집이 크며, 대개 등 쪽은 갈색이고 몸 아래쪽과 발은 잿빛을 띤 흰색이다. 귀는 짧고 두껍다. 야행성으로 하수구나 인가의 마루 밑 등지에 살며 전 세계에 분포한다.

: (1)주로 집에 사는 쥐를 통틀어 이르는 말. (2)쥣과의 하나. 몸집이 크며, 대개 등 쪽은 갈색이고 몸 아래쪽과 발은 잿빛을 띤 흰색이다. 귀는 짧고 두껍다. 야행성으로 하수구나 인가의 마루 밑 등지에 살며 전 세계에 분포한다.

: (1)시궁쥐의 변종. 몸의 길이는 20cm, 꼬리의 길이는 18~20cm이며, 온몸이 순백색이고 눈은 붉은색이며 귓바퀴가 작다. 주로 실험용으로 쓰나 애완용으로도 기르는데 ‘래트’라고도 부른다.

고려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등 쪽은 어두운 밤색, 배 쪽은 잿빛을 띤 연갈색이고 주둥이와 비막은 검은색을 띠며 반투명하다. 한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광대박 : (1)광대박쥣과의 하나. 몸길이는 약 7.5cm, 꼬리 길이는 5~6cm 정도이다. 털은 붉은 갈색 바탕에 흰색 가로줄 무늬가 있으며 인도 동부와 동남아시아에 분포한다.

: (1)박쥐목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쥐와 비슷하나 귀가 크고 앞다리가 날개처럼 변형되어 날아다닌다. 시각은 좋지 않으나 성대로부터 초음파를 내어 그 반사음을 귀에서 받아들여 거리와 방향을 안다. 주로 밤에 활동하는데 동굴이나 나무 속 또는 삼림 등지에 산다. 전 세계에 18과 1000여 종이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박쥐’이다.

실험 : (1)실험에 이용되는 쥐. 쥐는 인간의 유전자와 흡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번식력이 뛰어나서 실험동물로 많이 이용된다.

쌀광에 든 : (1)부족함이 없이 넉넉한 상태에 놓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쌀독에 앉은 쥐’

결손파 : (1)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유전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잃어버린 파지. ⇒남한 규범 표기는 ‘결손 파지’이다.

: (1)땃쥣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6~7cm이며, 등이 검은 갈색이고 아래쪽은 회색 또는 엷은 갈색이다. 쥐와 비슷하나 주둥이가 뾰족하고 귀가 크며 밤에 나와 벌레, 지렁이 따위를 잡아먹는다. 동유럽, 시베리아, 한국, 일본,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2)‘두더지’의 방언 (3)‘뒤주’의 방언

: (1)‘멧밭쥐’를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나무타기 : (1)투파이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20cm이고 꼬리의 길이는 15~20cm로 원숭이보다는 다람쥐에 가까우며, 코는 길고 갈고리발톱이 있다. 열매나 작은 동물을 먹고 사는데 인도, 필리핀, 중국 남부 등지에 분포한다.

긴꼬리생 : (1)긴꼬리생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6~7cm이고 꼬리의 길이는 12cm 정도이며, 몸 윗면은 누런 갈색, 아랫면은 옅은 회색이다. 나무에 오를 때에는 긴 꼬리로 나뭇가지를 감아 쥐고 오른다. 사할린, 시베리아 동부에 분포한다.

나래박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0~120cm이며, 잎은 어긋난다. 원줄기 끝에 통 모양의 잔꽃이 3~6개 핀다. 어린싹은 식용한다. 깊은 산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북부 고산 지역에 분포한다.

가락 : (1)‘가락지’의 방언

생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6cm이며, 윗면은 짙은 어두운 갈색, 아랫면은 엷은 붉은 갈색이다. 주둥이, 볼기, 비막은 검은색이고 날개에 얼룩무늬가 하나 있다. 군집 생활을 하고 동굴 속에서 겨울잠을 잔다. 한국, 일본, 유럽, 티베트 등지에 분포한다.

작은졸망박 : (1)‘생박쥐’의 북한어.

: (1)몰래 부정을 저지르거나 무엇을 야금야금 축내는 사람을 쥐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쇠큰수염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3.9~4.4cm이고, 꼬리의 길이는 3~3.4cm이다. 등 쪽은 연한 감색이며 배의 털은 회색 또는 검은색이다. 털보박쥐와 비슷하나 몸집이 다소 작으며, 동굴이나 지붕 밑에서 동면한다. 남극과 북극을 제외한 거의 전 세계에 분포한다.

: (1)‘갈퀴’의 방언

카자드 : (1)로베르 카자드쥐, 프랑스의 피아니스트ㆍ작곡가(1899~1972). 세련된 기교와 명쾌한 연주로 유명하였는데, 특히 모차르트 연주에 뛰어났다. 작품에 <피아노 협주곡> 따위가 있다.

쇠양 : (1)‘생쥐’의 방언

데가제 디센게 : (1)발레에서, 데가제 동작을 할 때 발등에 힘을 주어 아치형으로 구부리는 춤 동작.

물에 빠진 생 : (1)물에 흠뻑 젖어 몰골이 초췌한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아링 : (1)‘아랑주’의 방언

다럼 : (1)‘다람쥐’의 방언

독성파 : (1)‘독성 파지’의 북한어.

쇄앙 : (1)‘생쥐’의 방언

두디 : (1)‘두더지’의 옛말.

숲들 : (1)들쥐의 하나. 등은 검은 갈색, 배는 검은 잿빛이다. 산림 지대에서 산다. 한국, 몽골,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좀뒤 : (1)땃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cm, 꼬리의 길이는 4cm 정도이며, 등 쪽이 어두운 갈색, 배 쪽이 연한 살색이다. 꼬리는 비교적 털이 많고 몸 옆구리에 악취를 내는 분비선이 있어 자기 몸을 보호한다. 산지에 살고 주로 밤에 나와 곤충, 지렁이, 지네, 달팽이 따위를 잡아먹는다. 백두산, 사할린, 아무르, 홋카이도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쇠뒤지’이다.

사막의 : (1)제이 차 세계 대전 때 영국의 군인 ‘몽고메리’의 다른 이름.

: (1)‘감주’의 방언 (2)‘감자’의 방언

기름 : (1)온몸에 기름이 묻어 미끌미끌한 쥐. (2)살살 새어 다니며 약삭빠르게 구는 사람을 이르는 말.

돼지 : (1)기니피그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25cm 정도이고 쥐와 비슷하나 주둥이와 꼬리가 짧고 귀는 둥글고 짧다. 몸의 색깔은 검은색, 흰색, 누런 갈색, 붉은 갈색 따위 여러 가지이다. 페루가 원산지이며 생물학, 의학의 실험동물로 널리 쓰인다. 애완용으로 기르며, 속칭으로 ‘모르모트’라고도 한다.

흡혈박 : (1)흡혈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6.5~9cm, 앞발의 길이는 5~6cm이며 귀는 뾰족하고 입은 불도그 모양이다. 동물의 피부에 상처를 내어 피를 핥아 먹는데 전염병, 광견병 등을 옮긴다. 멕시코와 남아메리카에 분포한다.

 : (1)‘다람쥐’의 옛말.

: (1)‘들쥐’의 옛말.

: (1)‘박쥐’의 방언

비단털 : (1)비단털쥣과의 하나. 몸은 14~19cm, 꼬리는 7~10cm이며, 등 면은 회색을 띤 갈색, 배 면은 회색을 띤 백색이고 눈에 가는 검은색의 고리 무늬가 있다. 굴을 파서 그 속에 월동용 먹이를 저장하여 두는 습성이 있다. 콩, 팥, 녹두와 같은 농작물을 먹으며 양 뺨에 먹이 운반용 볼주머니가 발달되어 한 번에 15~20그램 정도의 곡물을 운반한다. 콩류의 경작지나 그 부근에서 단독 생활을 하는데 한국, 우수리강,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 (1)‘사주’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쥐’로도 적는다.

: (1)‘꼼바리’의 방언

아랑 : (1)‘아랑주’의 방언

큰수염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4cm 정도이며, 얼굴에 긴털이 있다. 산속 고목의 구멍에 사는데 한국, 만주, 시베리아, 일본, 히말라야 등지에 분포한다.

꼬망 : (1)‘생쥐’의 방언

나비박 : (1)애기박쥣과의 하나. 몸은 희미한 빛깔의 비막에 검은 줄이 있어 마른 나뭇잎처럼 보인다. 사하라 사막 남부에 분포한다.

국두박 : (1)‘관박쥐’의 북한어.

: (1)‘재주’의 방언

: (1)‘박쥐’의 방언

가랑 : (1)‘생쥐’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랑쥐’로도 적는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쥐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29개 입니다. 그리고 쥐로 시작하는 단어는 40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쥐로 시작하는 단어: 404개 : 쥐, 쥐가 고양이를 만난 격, 쥐가 고양이를 무는 식, 쥐가 고양이를 불쌍해한다, 쥐가 놀다, 쥐가 뛰다, 쥐가마, 쥐가매, 쥐가스리, 쥐가오리, 쥐가 쥐 꼬리를 물고, 쥐가 하루밤에 소금 한 섬을 나른다, 쥐강냉이, 쥐개, 쥐걸음, 쥐게다, 쥐 결핵균, 쥐고기, 쥐고냥, 쥐고망, 쥐고 펼 줄을 모른다, 쥐고 흔들다, 쥐괴기, 쥐구녁, 쥐구녕, 쥐구멍, 쥐구멍에도 눈이 든다, 쥐구멍에도 볕 들 날 있다, 쥐구멍에도 부어 넣으면 들어간다, 쥐구멍에서 다람쥐가 나온다, 쥐구멍에 홍살문 세우겠다, 쥐구멍으로 소 몰려 한다 ...

사진과 명언

버트런드 러셀

" 사랑을 두려워하는 것은 삶을 두려워하는 것과 같으며,^500 삶을 두려워 하는 사람은 이미 세 부분이 죽은 상태다.^1000 "

#사랑 #상태 #삶 #사람 #부분
로건 피어설 스미스
"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끔찍함을 견뎌야 한다. "
#부자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