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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글자:1개 두 글자:407개 세 글자:1,212개 네 글자:1,533개 다섯 글자:549개 여섯 글자 이상:1,120개 🍷모든 글자: 4,822개

  • : (1)지반 위에 있는 자연의 소산물을 지반과 구별하여 이르는 말. 산림이나 원야의 수목, 풀 따위를 이른다. (2)어머니의 상사(喪事). (3)외모에 부리는 멋. (4)병이 위중할 때에 정신이 혼미하여 손으로 침대나 담요의 가장자리 따위를 만지작거리는 증상. (5)대상의 겉모습을 있는 그대로 본떠서 나타낸 것. (6)모방하여 만든 상.
  • 틴달 현 : (1)투명 물질 가운데 많은 미립자가 분산하고 있는 경우에, 투사된 광선이 사방으로 산란되어 광선의 통로가 흐리게 보이는 현상. ⇒규범 표기는 ‘틴들 현상’이다.
  • : (1)‘임금’을 달리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제전(祭奠)을 대표로 맡아보는 사람. (3)기본으로 삼는 상. (4)배에 물건을 싣고 강을 오르내리며 하는 장사. 또는 그런 장수. (5)사상(四相)의 하나. 만유(萬有)가 현재의 상태로 잠시 안주해 있는 모습을 이른다. 각각의 과(果)를 거두어 머물러 있는 상태이다. (6)임금에게 아뢰던 일. (7)조선 시대에, 음악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정구품 내명부. 또는 그 품계. (8)기둥이나 전봇대의 위. (9)용광로의 어깨 부분에 노를 중심으로 빙 둘러선 대. (10)기둥의 모양. (11)술을 파는 장사. 또는 그런 장수. (12)술을 마셔 위(胃)에 생긴 탈. (13)헤아려서 생각함. (14)쇠붙이를 녹여 만든 상.
  • 가섭암지 마애 삼존 불 : (1)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마애 불상. 본존불은 둔중하고 토속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얼굴은 넓적하고, 신체의 표현은 약하다. 발은 발꿈치를 맞대고 발끝을 양쪽으로 벌리고 있다. 양쪽의 협시 보살도 본존불과 비슷한 형식으로 조각되어 있다. 보물 정식 명칭은 ‘거창 가섭암지 마애여래 삼존 입상’이다.
  • 임금 협 : (1)노동조합이나 개인이 회사를 상대로 구성원 또는 자신의 임금 전반에 관하여 논의하는 행위.
  • : (1)한 단어 안에 표현 가치가 다른 모음이나 자음이 교체됨으로써 어감의 차이를 가져오게 되는 것. ‘야위다’와 ‘여위다’, ‘감감하다’와 ‘캄캄하다’와 ‘깜깜하다’ 따위가 있다. (2)소리를 들어서 머리에 떠오르는 영상.
  • 반가 사유 : (1)오른쪽 다리를 왼쪽 허벅다리 위에 수평으로 얹고 걸터앉아, 오른손을 받쳐 뺨에 대고 생각에 잠겨 있는 부처의 상. 성도(成道) 전의 석가모니의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 : (1)하늘의 물상(物象). 일월성신(日月星辰) 따위를 이른다. (2)검은 치마. (3)나타나 보이는 현재의 상태. (4)인간이 지각할 수 있는, 사물의 모양과 상태. (5)본질이나 객체의 외면에 나타나는 상. (6)보고 듣는 데 관련하여 일어나는 생각. (7)노출된 필름이나 인화지를 약품으로 처리하여 상이 나타나도록 함. (8)어떠한 형상으로 나타냄. 또는 그 형상. (9)어진 재상. (10)천상(天上)에 걸린 현상(現象). 특히 일월, 천문, 천상(天象) 따위를 이른다. (11)무엇을 모집하거나 구하거나 사람을 찾는 일 따위에 현금이나 물품 따위를 내걺. 또는 그 현금이나 물품. (12)공로를 드러내어 표창함.
  • 국소 근육 긴장 이 : (1)과도한 사용이나 반복적인 스트레스로 생기는 근육 골격 계통의 다양한 이상 증상. 특히 음악가들에게 미세한 근육 이상이 자주 발생한다.
  • 우역사 : (1)사상 Math Image 와 사상 Math Image 가 있고 두 사상이 역함수 관계일 때, Math Image 에 대한 Math Image 를 이르는 말.
  • : (1)빛의 굴절이나 반사 등에 의하여 이루어진 물체의 상(像). (2)머릿속에서 그려지는 모습이나 광경. (3)영사막이나 브라운관, 모니터 따위에 비추어진 상. (4)‘영상하다’의 어근. (5)섭씨온도계에서, 눈금이 0℃ 이상의 온도. (6)조선 시대 의정부의 으뜸 벼슬. 정일품의 품계로 서정(庶政)을 총괄하는 최고의 지위이다. (7)제사나 장례를 지낼 때 위패 대신 쓰는, 사람의 얼굴을 그린 족자. (8)빛의 굴절이나 반사 등에 의하여 이루어진 물체의 상(像). (9)재나 고개의 위. (10)상(喪)을 치를 때, 대렴(大殮)한 뒤 송장을 두는 곳. (11)신불(神佛)의 감응이나 신령스러운 생각. (12)신불(神佛)의 상(像). (13)프랑스 작곡가 드뷔시의 작품. 두 개의 피아노 곡집으로 제1집은 1905년에, 제2집은 1907년에 작곡되었다.
  • : (1)진언 행자(眞言行者)가 성불(成佛)에 이르기까지 닦고 익히는 다섯 단계의 수행. 통달 보리심(通達菩提心), 수보리심(修菩提心), 성금강심(成金剛心), 증금강심(證金剛心), 불신 원만(佛身圓滿)을 이른다. (2)유학에서, 사람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도리.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을 이른다. (3)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의 다섯 가지 덕. (4)아버지는 의리로, 어머니는 자애로, 형은 우애로, 아우는 공경으로, 자식은 효도로 대해야 하는 마땅한 길. (5)속세에 있는 신자(信者)들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계율. 살생하지 말라, 훔치지 말라, 음행(淫行)하지 말라, 거짓말하지 말라, 술 마시지 말라이다. (6)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을 때에 양손, 양발, 옆구리에 입은 다섯 군데의 상처. (7)더럽히고 손상함. (8)조선 중기의 문신(1512~1573). 자는 상지(祥之). 호는 부훤당(負暄堂). 선조 초기에 북방 변경이 소란해지자 평안도 관찰사가 되어 이를 평정하였으며, 뒤에 병조ㆍ이조ㆍ예조ㆍ형조의 판서를 지냈다. 문장에도 뛰어났으며, 저서에 ≪부훤당유고≫가 있다. (9)착각으로 인한 잘못된 생각.
  • : (1)여자같이 생긴 남자의 얼굴. (2)한 번 베어 낸 다음에 다시 돋아난 뽕나무의 잎. (3)‘여자 상업 고등학교’를 줄여 이르는 말. (4)여자가 초상이 난 일. (5)‘여상하다’의 어근. (6)‘여상하다’의 어근. (7)‘태공망’의 다른 이름. 여(呂)는 그에게 봉해진 영지(領地)이며, 상(尙)은 그의 이름이다. (8)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물건을 파는 일. (9)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물건을 파는 사람. (10)죽은 사람의 초상화. (11)여과지(濾過池)에서 상수도에 보낼 물을 거르는 곳. 자갈을 깔고 그 위에 고운 모래층을 만들어 놓는다.
  • 진실 : (1)모든 존재의 참다운 모습. 또는 우주 사이의 모든 사물이 있는 그대로 진실한 자태로 있는 일.
  • : (1)형상이나 모습이 있음. (2)인연으로 인하여 생멸하는 모든 일. (3)마음속에 품고 있는 여러 가지 생각이 있음. (4)잘한 일에 대하여 응당한 평가를 하고 상을 줌. 또는 그 상. (5)어떤 행위에 대하여 보상이 있음. (6)젖과 같이 희고 걸쭉한 액체의 상태. (7)기름과 같은 모양. (8)어린 뽕잎. (9)조선 시대에, 유경(柳京) 즉 평양의 상인을 이르던 말. (10)키버들의 가지로 결어 만든 상자. 주로 옷을 넣는 데 쓴다. (11)잔을 물에 띄워 보냄. (12)행상(行商)을 함. 또는 그 장수. (13)노닐며 구경함. (14)혹처럼 생긴 모양. (15)죽은 사람의 초상화. (16)비나 이슬에 젖은 뽕잎. (17)틀린 생각. 또는 잘못된 사상.
  • 모파 : (1)기 드 모파상, 프랑스의 소설가(1850~1893). 플로베르와 졸라에게 배우고 단편 <비곗덩어리>를 발표하여 명성을 얻은 대표적인 사실주의 작가이다. 작품에 <여자의 일생>, <벨 아미> 따위가 있다.
  • : (1)나이나 항렬 따위가 자기보다 위이거나 높은 관계. 또는 그런 관계에 있는 사람. (2)손바닥의 살갗에 줄무늬를 이룬 금. (3)손금이나 손의 모양. 이를 통하여 그 사람의 운수와 길흉을 판단하기도 한다. (4)물의 위. 또는 물길. (5)흐르는 물의 상류. (6)수권(水圈)에서 일어나는 현상. 해양과 육수(陸水)의 여러 가지 현상을 이른다. (7)상처를 받음. (8)텔레비전이나 사진 전송 따위에서, 신호로 받은 사물의 상을 재생함. 또는 그런 일. (9)상을 받음. (10)옷소매를 늘어뜨리고 팔짱을 낀다는 뜻으로, 아무 일도 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11)고려 시대와 조선 시대의 조정 우두머리를 지칭하는 말. (12)조선 시대 의정부의 으뜸 벼슬. 정일품의 품계로 서정(庶政)을 총괄하는 최고의 지위이다. (13)내각의 우두머리. 의원 내각제에서는 다수당의 우두머리가 수상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14)여느 것과 다른 모양. (15)기이한 형상. (16)‘수상하다’의 어근. (17)상서로운 조짐. (18)특별한 상. (19)상을 줌. (20)몹시 근심하여 마음이 상함. (21)살아 있을 때 그린 초상화. (22)나무의 위. (23)나무처럼 가지가 있는 형상. (24)수목의 형상. (25)나무나 풀에 내려 눈처럼 된 서리. (26)장사 지내는 데 따라감. (27)그때그때 떠오르는 느낌이나 생각. (28)이삭과 같은 모양. (29)사람의 얼굴을 수놓아 만든 형상. (30)수를 놓은 치마.
  • 사차원 영 : (1)입체감이 있는 삼차원 영상이 진화하여, 진동, 향기, 바람 따위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영상. 특수 장치를 갖춘 상영관에서 볼 수 있다.
  • 보상적 장음화 현 : (1)음절을 형성하던 둘째 음절의 모음이 독립적인 지위를 잃고 선행 모음에 흡수됨으로써 음절의 축약이 일어나며 이에 대한 보상으로 장모음화가 일어나는 현상. ‘보아서’가 ‘봐ː서’로 되는 따위이다.
  • 천안 삼태리 마애여래 입 : (1)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삼태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불상. 태학산 해선암의 뒤편 바위에 새겨진 것으로, 높이는 약 7미터에 달한다. 얼굴 부분은 도드라지게 조각하고 신체는 선을 이용하여 표현하였다. 둔중한 조각 수법, 도식화된 옷 주름의 표현 따위에서 고려 후기 마애불의 양식을 엿볼 수 있다. 보물 제407호.
  • 층상 함동 황화 철광 광 : (1)황철석, 자황철석, 황동석 따위가 모여 이루어진 층상의 광상. 아주 치밀한 덩어리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해저 화산 활동에 따라 뿜어져 나온 가스나 뜨거운 물에 의하여 생긴 것으로 보이며, 광역 변성 작용을 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
  • 바늘 찔림 손 : (1)바늘에 찔린 상처. 이러한 상처로 인하여 매독, 간염, 후천 면역 결핍 증후군 따위의 감염병이 생길 수 있다.
  • 상당한 보 : (1)완전 보상을 원칙으로 하되, 공익상의 합리적 사유가 있으면 그만큼 덜어낸 후 보상하는 일.
  • 관료 : (1)관료가 주는 보편적인 인상이나 느낌. 또는 관료로서 갖추어야 할 모습.
  • : (1)‘나상’의 북한어. (2)허위와 위선을 벗어 버린 진실한 인간의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나상’의 북한어.
  • 무본대 : (1)밑천 없이 장사하는 큰 장수라는 뜻으로, 도둑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의상 : (1)연극, 영화, 드라마 따위의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 이바지한 의상 감독에게 주는 상.
  • 외분 : (1)남편의 무덤과 아내의 무덤이 한곳에 있지 않고 멀리 떨어져 홀로 있는 무덤.
  • 매개 대리 : (1)상행위에 있어서 매개를 인수한 대리상의 하나.
  • 빔 형 : (1)파장이나 속도 등에 따른 빔의 다양한 형태.
  • 법주사 마애여래 의 : (1)충청북도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불상. 두 다리를 한껏 벌린 채 연화 대좌 위에 걸터앉은 독특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오른쪽 바위 면에 새겨진 설화도(說話圖)와의 관계를 통하여 법주사 창건 설화와 관계된 것으로 추정한다. 보물 정식 명칭은 ‘보은 법주사 마애여래 의좌상’이다.
  • 경주 굴불사지 석조 사면 불 : (1)경상북도 경주시 동천동 굴불사 터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불상. 거대한 화강석의 사면을 다듬어 서면(西面)에 아미타 삼존, 동면(東面)에 약사여래, 남면(南面)에 석가여래, 북면(北面)에 미륵보살의 상을 새겼다. 보물 제121호.
  • 거치 : (1)톱니와 같은 모양.
  • 반충 뇌손 : (1)충격을 받은 머리의 반대쪽 뇌에 생기는 손상.
  • 남북 : (1)동래 상인과 의주 상인을 아울러 이르던 말.
  • 동토 현 : (1)연중 대부분의 기간에 얼어 있는 땅에서 나타나는 현상. 얼었다가 녹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특이한 지형학적, 지질학적 특징이 나타난다.
  • 인정 : (1)인정에 따라 비추어 보는 일.
  • 변자음화 현 : (1)선행 음절의 종성이 후행 음절 초성의 조음 위치를 닮아가는 음운 현상. 상황에 따라 적용이 되기도 하고 적용되지 않기도 한다. 양순음화와 연구개음화로 나눌 수 있다.
  • 가현 현 : (1)피사체가 조금 다른 위치에 있는 각각의 사진을 빠른 속도로 이어지게 할 때 나타나는 동작의 움직임.
  • 색각 이 : (1)색을 식별하는 감각의 이상. 보통 색맹과 색약을 이른다.
  • 얼교자 : (1)식교자와 건교자를 한데 섞어 차린 상.
  • 필즈 : (1)4년마다 열리는 국제 수학자 회의에서 뛰어난 업적을 올린 두 명의 수학자에게 주는 상. 토론토 대학의 교수 필즈가 창안하여 1936년에 처음 시상한 것으로, ‘수학의 노벨상’이라 불린다.
  • 처리 가스의 성 : (1)정화 장치나 설비 따위에서 처리되는 가스의 성질과 상태.
  • 적색각 이 : (1)붉은색을 감지하는 추상체의 결핍이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부분 색각 이상의 한 형태.
  • 평조영산회 : (1)국악 합주곡의 곡명. <현악 영산회상>에 속하는 기악곡으로 조선 고종 때에 거문고가 중심인 현악 영산회상곡을 4도 낮게 조옮김한 것이며, 화려하고 웅장하다. ⇒규범 표기는 ‘평조회상’이다.
  • 김시습 초 : (1)서울특별시 종로구 불교 중앙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조선 시대의 초상화. 김시습이 담홍색 포(袍)를 입고 갓을 쓴 채 두 손을 앞으로 모아 포개어 잡은 반신상(半身像)을 그렸다. 전체적으로 옅은 연주황색과 그보다 약간 짙은 색상이 잘 조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물 제1497호.
  • 끝 대 : (1)범주론에서, 범주 Math Image 의 임의의 대상 Math Image 에 대해 Math Image 로의 사상이 유일하게 존재하는 경우를 이르는 말.
  • : (1)우주 만물의 모든 법을 변화하게 하는 근본 원리인 생(生), 주(住), 이(異), 멸(滅)의 네 상(相). (2)본디의 빛깔이나 생김새. (3)본디의 특색이나 정체. (4)상으로 주는 물건 중 주(主)가 되는 것. (5)상의 등급 가운데 주요한 위치에 있는 것.
  • 경주 낭산 마애 보살 삼존 좌 : (1)경상북도 경주시 배반동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불상. 여래 좌상을 중심으로 좌우에 갑옷을 입은 신장상(神將像)을 둔 독특한 구조이다. 마멸이 심해 세부적인 요소를 알아보기 어려우나, 표현 수법 따위로 보아 통일 신라 시대의 불상 양식을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665호.
  • 여민락 사 : (1)백성들과 함께 즐긴다는 뜻을 가진 사상. 문화적 민본주의의 정수로, 맹자의 ‘의(義)’ 사상에 해당한다.
  • 동질 이 : (1)같은 화학 성분을 가진 물질이 압력이나 온도 변화에 따라 서로 다른 결정 구조를 이루는 것. 예를 들면 같은 탄소로 된 흑연과 다이아몬드 따위가 있다.
  • 인상만 : (1)많은 사람이 모여 혼잡하고 떠들썩한 모양. ⇒규범 표기는 ‘인성만성’이다. (2)정신이 어지럽고 흐릿한 모양. ⇒규범 표기는 ‘인성만성’이다.
  • : (1)활 모양으로 굽은 꼴. (2)궁내부의 첫째 벼슬. 궁내의 각 사(司)를 통솔하였다. (3)오음(五音) 가운데 궁(宮)과 상(商)의 소리. 뜻이 바뀌어 음률을 이른다. (4)어렵고 궁한 상태. (5)궁하게 생긴 상(相).
  • : (1)화폐 가치의 수준을 높이는 일. (2)어림수를 구할 때, 구하려는 자리의 숫자를 1만큼 크게 하고, 그보다 아랫자리는 모두 버리는 일. (3)광산에서 위로 뚫린 굴. (4)뼈가 부러지거나 뼈마디가 어긋나 다침. 또는 그런 부상. (5)라운딩 기법의 하나로, 1개 이상의 0이 아닌 숫자가 삭제되는 경우에 한하여, 남는 수 부분의 최하위 숫자에 1을 더해서 자리 올림을 함으로써 남는 수의 부분을 조정하는 라운딩. 어느 수를 잘라 올림하면 그 수의 절댓값은 감소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12.6374와 15.0625를 소수점 아래 둘째 자리까지 잘라 올림하면 각각 12.64와 15.07이 된다. (6)과수와 같은 나무의 눈이나 가지 바로 위에 가로로 칼금을 내어 눈이나 가지의 발육을 촉진하는 일.
  • 고양이 낙태한 : (1)잔뜩 찌푸려서 추하게 생긴 얼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내 마신 고양이 상’ ‘식혜 먹은 고양이[괴] 상 (같다)’ ‘연기 마신 고양이’
  • 기온의 피복 역전 현 : (1)새벽 무렵에 시설의 실내 온도가 외부 온도보다 낮아지는 것. 주로 소형 터널 등에서 발생하며, 피복재를 통한 장파 방사와 전달 방열은 심하고 토양 축열이 적을 때인 가을부터 이듬해 봄에 자주 발생한다.
  • 귀금속 : (1)금, 은, 백금 따위와 같이 아름다운 광택과 고운 빛깔을 띠는 값비싼 금속을 파는 가게. 또는 그런 장수.
  • 동서 : (1)중국 금나라 때 동해원(董解元)이 지은 제궁조. 오늘날 완전한 형태로 전하는 유일한 제궁조로서 당나라의 전기 소설(傳奇小說)인 <회진기(會眞記)>에서 소재를 가져왔으며, 원곡(元曲) <서상기>의 원본이다. 2권.
  • : (1)고구려의 관등. (2)태봉ㆍ고려 초기에 둔, 16등급 가운데 일곱째 품계. 뒤에 금자흥록대부로 고쳐 문관의 품계(品階)로만 사용하였다. (3)고려 초기에 둔 향직(鄕職)의 사품 상(上) 품계. (4)장사를 크게 하는 상인. (5)조선 시대에, 진중(陣中)에서 방위를 나타내던 다섯 가지의 큰 군기(軍旗). 동, 서, 남, 북, 중앙을 나타내는 청룡기, 백호기, 주작기, 현무기, 등사기 따위로 각각의 기(旗)에 딸린 부대에 명령을 내릴 때 쓰였다. (6)사람이 죽은 지 두 돌 만에 지내는 제사. (7)임금의 상사(喪事). (8)여러 가지 상 가운데 가장 큰 상. (9)상대편에게 끼친 손해에 대한 보상으로, 그것에 상당한 대가를 다른 물건으로 대신 물어 줌. (10)남을 대신하여 갚아 줌. (11)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열등함을 의식할 때, 다른 측면의 일을 잘 해냄으로써 그것을 보충하려는 마음의 작용. (12)띠처럼 좁고 길게 생긴 모양. (13)정부가 국고금의 부족을 메우기 위하여 중앙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일. (14)사막이나 초원과 같이 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지방에서, 낙타나 말에 짐을 싣고 떼를 지어 먼 곳으로 다니면서 특산물을 교역하는 상인의 집단. (15)어떤 일의 상대 또는 목표나 목적이 되는 것. (16)정신 또는 인식의 목적이 개념이나 언어에 의하여 표상이 된 것. 나무나 돌과 같은 실재적 대상, 원(圓)이나 각(角)과 같은 비실재적(非實在的) 대상, 진리나 가치와 같은 타당적(妥當的) 대상의 세 가지가 있다. (17)결혼을 할 상대자. (18)대(臺)의 위. (19)하인이 주인을 높여 이르는 말. (20)중국 북주 정제 때의 연호(579~580). 정제의 첫 번째 연호이다.
  • : (1)집집마다 찾아다니며 천연두를 앓게 한다는 여신. 강남에서 특별한 사명을 띠고 주기적으로 찾아온다고 한다. ⇒규범 표기는 ‘별성’이다. (2)평소와는 다른 상태. (3)만물이 저마다 서로 다른 모양. (4)육상의 하나. 총상(總相) 속에 있는 부분적인 모양. 총상으로서 하나의 집을 이루고 있는 기둥, 돌, 기와 따위의 각각의 대상을 이른다.
  • 기념 : (1)어떤 인물의 훌륭한 업적을 기념하기 위하여 그의 모습을 본떠 세운 조각. (2)어떤 기념일을 맞이하여 주는 상.
  • 사마귀 : (1)신체 또는 조직의 표면이 사마귀 같은 돌기로 뒤덮인 모습.
  • 겨냥 이 : (1)사물에 눈을 고정하고자 할 때 표적을 넘어가는 안구 운동의 이상 증상.
  • : (1)일가붙이의 집안 (2)양쪽의 콧방울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3)방상시가 쓰는 탈. (4)불도 수행을 할 때 여러 가지 장애를 막기 위하여 사방에 돌을 세우거나 나무를 심어 경계로 삼는 일. (5)네모난 상자. (6)‘봉상’의 원말. (7)작물을 서리 피해로부터 보호하는 것. 방제 방법으로는 연소법, 송풍법, 살수빙법, 연무법, 피복법 따위가 있다.
  • : (1)피부가 찢어져서 생긴 상처. (2)높은 온도의 기체, 액체, 고체, 화염 따위에 데었을 때에 일어나는 피부의 손상. 경증(輕症)은 피부가 벌겋게 된 상태, 제1도는 물집이 생긴 상태, 제2도는 피부가 익어서 갈색이 된 상태, 제3도는 숯덩이같이 된 상태로 화상의 면적이 온몸의 30%에 이르면 생명이 위험하다. (3)열렬하게 불타는 감정이나 사상.
  • 마조 : (1)중국 원나라 말의 대신(1279~1338). 감찰어사에 재직하고 있을 때, 재상인 테무데르(鐵木迭兒)의 열 가지 죄를 인종(仁宗)에게 상소하여 실각시켰다. 어사중승(御史中丞)을 거쳐 추밀 부사(樞密副使)로 승진했다. 문집으로 ≪석전집(石田集)≫이 있다.
  • 회절 현 : (1)파동의 전파가 장애물 때문에 일부가 차단되었을 때 장애물의 그림자 부분에까지도 파동이 전파하는 현상. 장애물의 크기와 파장이 같은 정도일 때 뚜렷이 나타난다. 음파, 전자기파, 빛, 엑스선 외에 전자선, 중성자선 따위의 입자선에서도 그 양자 역학적인 파동성 때문에 이 현상이 일어난다. (2)파랑이 전파되면서 섬이나 방파제 따위의 장애물을 만나면 진행 방향이 바뀌어 섬 또는 방파제 뒤쪽의 상대적으로 잔잔한 지역으로도 전파되는 현상. 파랑 에너지가 큰 쪽에서 작은 쪽으로 이동한다.
  • 자음의 동화 현 : (1)음절(音節) 끝 자음(子音)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 직접 시 : (1)말하는 이가 발화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그 말의 대상이 움직이는 시간을 바로 나타내는 일. ‘새가 노래한다.’, ‘새가 노래하였다.’, ‘새가 노래할 것이다.’ 따위이다.
  • 에돌이 영 : (1)빛, 엑스선, 전자선, 중성자선 따위가 회절하여 만드는 명암의 상(像).
  • 정탁 초 : (1)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한국 국학 진흥원에 소장되어 있는, 조선 중기의 문신인 정탁의 초상화. 크기는 가로 89cm, 세로 167cm이며, 선조 37년(1604)에 그려졌다. 가는 선을 이용하여 얼굴의 윤곽을 표현하고, 옷 주름을 관념적으로 표현하였다. 보물 제487호.
  • 비가역적 손 : (1)외부의 자극으로 신체가 손상된 경우에, 치료해도 이전 상태로 회복될 수 없는 손상.
  • 연결 이성질 현 : (1)두 종류 이상의 금속 주위에 배열될 수 있는 물질이 금속 원자에 배위할 때, 물질을 이루는 구성 원소가 같음에도 배위 원자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물질이 되는 이성질 현상. 예를 들면, Math Image 가 N 또는 O에 의해 배위하여 생기는 Math ImageMath Image 는 결합 이성질의 관계에 있다.
  • 이현보 초 : (1)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한국 국학 진흥원에 소장된, 조선 중기의 문신 이현보의 초상화. 중종 32년(1537)에 동화사의 승려인 옥준이 그렸다고 전해진다. 얼굴과 옷 주름을 단조로운 선으로 표현하였고, 현재 몇 점 남지 않은 16세기의 초상화라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보물 제872호.
  • : (1)돌의 위. (2)무덤 앞에 제물을 차려 놓기 위하여 넓적한 돌로 만들어 놓은 상. (3)돌을 조각하여 만든 사람이나 동물의 형상. (4)누구와 마주한 자리. 또는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 (5)조선 시대에, 지방 관아에 속하여 돗자리를 만드는 일을 맡아 하던 사람.
  • 목공침 : (1)둑이나 해안을 수축할 때, 물속에 넣는 기초의 하나. 약 2미터 길이의 통나무를 네 귀의 기둥으로 세우고, 밑바닥과 사방에 다른 나무를 대어 짜 맞춘 뒤 돌을 채워 물속에 가라앉힌다.
  • : (1)윗사람에게 거역함. (2)웃어른에게 되돌려드림. (3)떳떳한 이치에 어긋남. (4)반대로 돌려 생각함. (5)한나절의 반. (6)상업을 하면서 다른 직업에도 종사하는 일. (7)중국 음운학에서, 치음과 설음의 양쪽에 걸쳐 발음되는 음. ‘상’은 오 음 가운데 치음에 해당하므로, 반은 치음이라는 뜻으로 이르는 말이다. 36자모 가운데 ‘일모(日母)’나 ‘내모(來母)’ 따위를 이른다. (8)객지에서 죽은 사람의 시체를 고향이나 제집으로 보냄. (9)꾼 것을 되돌려 갚음. (10)모반(謀叛)의 상태. (11)모반을 할 인상. (12)양반과 상사람을 아울러 이르는 말. (13)지위의 차례에 따라 상을 나누던 일. (14)군사가 돌아와서 일동이 상을 받던 일. (15)얼룩진 모양. (16)격식을 갖추어 밥상 하나를 차리도록 만든 한 벌의 그릇. 사기나 놋쇠 따위로 만들며, 주발ㆍ대접ㆍ쟁반ㆍ탕기ㆍ조칫보ㆍ보시기ㆍ종지 따위를 기본으로 하고 쟁첩의 수에 따라 3첩ㆍ5첩ㆍ7첩ㆍ9첩 등으로 구별하고, 대접과 쟁반 외에는 모두 뚜껑이 있다. (17)반(盤)의 위. (18)장기판이나 바둑판 따위의 위. (19)‘소반’을 달리 이르는 말. (20)쟁반같이 둥글고 편평한 모양.
  • 결핍 증 : (1)호르몬, 효소, 비타민 등 사람의 정상 구조 및 기능을 위해 필요한 물질이 다양하게 부족하여 나타나는 증상.
  • 순서 보존 사 : (1)순서 집합 Math Image 와 사상 Math Image 에 대하여 A의 두 원소 Math ImageMath Image 를 만족하면 Math Image 를 만족할 때의 Math Image 를 이르는 말.
  • : (1)맞거나 부딪쳐 생긴 상처. (2)광물의 결정면을 못 같은 뾰족한 끝으로 수직으로 때렸을 때, 광물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쪼개진 모양. 때린 곳을 중심으로 별 같은 규칙적인 모양이 몇 개의 정해진 방향으로 나타난다. (3)온당하게 타협하고 의논함.
  • 봉화 북지리 마애여래 좌 : (1)경상북도 봉화군 물야면 북지리에 있는 높이 4.3미터의 거대한 신라 마애불 좌상. 제작 연대는 7세기 후반 통일 신라 초기로 추정된다. 암산을 파서 거대한 감실형 석실을 파고 원각에 가까운 커다란 불좌상을 고부조로 새긴 것이다. 국보 제201호.
  • 자음 동화 현 : (1)음절(音節) 끝 자음(子音)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 지속 : (1)어휘상의 한 종류로, 어휘가 일정한 시간 또는 기간 동안 행동이나 사건이 지속되는 것을 나타내는 상. 예를 들어 “철수는 항상 운동을 한다.”에서 ‘항상’이라는 시간 부사를 사용하여 행위가 지속됨을 표현하고 있는 경우를 이른다. 지속상을 나타내는 시간 부사는 ‘늘’, ‘언제나’, ‘영원히’, ‘여전히’, ‘내내’ 따위가 있다. (2)문법상의 한 종류로, 완료 후에 결과 상태가 계속 유지됨을 나타내는 상. 예를 들어 “문이 열려 있다.”나 “문이 한 시간 동안 열려 있다.”라는 문장은 완료 후에 그 상태가 지속됨을 표현하고 있다.
  • : (1)땅의 위. (2)이 세상. 현실 세계를 이른다. (3)지면보다 얕은 묘상(苗床). 보온에 편리하다. (4)집이나 건물을 지을 때에, 집터의 형세를 관찰하여 길흉을 감정하는 일. (5)토지의 모양. (6)지진이나 화산, 산사태 따위처럼 대지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 (7)못의 수면. (8)못의 가장자리. (9)지면보다 얕은 묘상(苗床). 보온에 편리하다. (10)가장 높은 위. (11)가장 뛰어난 생각. (12)고상한 마음과 뜻. (13)종이의 위. (14)신문의 지면. (15)지혜가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라는 뜻으로, 부처의 광명을 이르는 말. (16)잡지의 지면. (17)‘제상’의 방언 (18)‘짓거리’의 방언 (19)몇 섬들이의 아주 큰 항아리
  • 미소 망 : (1)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작게 평가하는 생각이 강렬하게 일어나는 병. 무슨 일에서든지 ‘나는 죄가 많다’, ‘가난하다’, ‘내 탓이다’ 하는 따위의 생각이 드는 망상증이다.
  • 하동 쌍계사 목조 석가여래 삼불 좌상 및 사보살 입 : (1)경상남도 하동군 쌍계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상. 인조 17년(1639)에 만든 것으로, 17세기 전반의 불상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보물 제1378호.
  • : (1)빙빙 돌며 날아다님. (2)새가 날아서 돌아옴. (3)지난 일을 돌이켜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4)한 번 경험하고 난 사물을 나중에 다시 재생하는 일. (5)대중이 모인 법회. (6)모여서 서로 의논함. 또는 그런 회의. (7)사람의 얼굴을 그림으로 그린 형상. (8)세포와 조직을 회화하여 그 속에 있는 금속 원소의 분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때 얻어지는 상(像). 칼슘염, 규산염의 형상과 분포를 조사하는 데 쓴다. (9)이야기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사건의 한가운데에서 이제까지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되어 온 것인지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서술법. 이야기를 전개할 때 한 사건을 이야기한 뒤, 그 사건보다 먼저 일어난 일을 나중에 이야기한다.
  • 백연 현 : (1)고온 다습한 공기가 외부의 차가운 공기와 충돌하였을 때 그 온도의 최대 포화 수증기압을 넘어서면서 수증기가 마치 연기처럼 보이는 현상.
  • 베흐 : (1)유럽 통합과 유럽의 발전과 관련해 특별한 서비스와 개인적 공적을 높인 자에게 수여되는 상. 룩셈부르크 전 총리의 이름을 따 1977년 제정되었다.
  • 임의 위 : (1)컴퓨터 통신망을 구성하는 각각의 노드와 이들 노드를 서로 연결하는 링크의 구조를 결정하는 방법.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연결되는 노드에 대하여 별다른 구조를 정의하지 않고, 임의의 노드를 임의의 위치에서 통신망에 연결하고 있다.
  • : (1)꿈속의 생각. (2)실현성이 없는 헛된 생각을 함. 또는 그 생각. (3)부모상을 당하고 상복을 입음. (4)중세 시인들이 즐겨 사용한 꿈 알레고리의 서술 형식. 전통적 설화 형식을 지칭한다. 대개 서술자는 앞으로 이야기해 나갈 사건을 꿈꾸게 되며, 꿈속에서 사람 혹은 동물의 안내를 받게 된다.
  • : (1)‘상호’의 북한어. (2)복을 누리고 오래 산 사람의 상사(喪事). (3)활등처럼 굽은 모양. (4)중국식 의자의 하나. (5)오랑캐 땅의 장사치. 중국에서 무역을 하는 상인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6)호수의 위. (7)항아리처럼 생긴 모양. (8)술병과 술잔을 아울러 이르는 말. (9)군사들에게 음식을 차려 먹이고 상을 주어 위로함. (10)큰 규모로 장사하는 상인. 또는 돈이 많은 상인. (11)‘호상하다’의 어근. (12)초상 치르는 데에 관한 온갖 일을 책임지고 맡아 보살핌. (13)장례에 참석하여 상여 뒤를 따라감. 또는 그런 사람. (14)초상 치르는 데에 관한 온갖 일을 책임지고 맡아 보살피는 사람.
  • 편승 인 : (1)한 품목의 가격이 오르면 그와 관련된 다른 품목의 가격까지 연쇄적으로 오르는 일. 또는 어떤 상품과 관련된 재료나 품목의 가격 인상을 이유로 삼아 그 상품의 가격도 올리는 일.
  • : (1)유성 생식을 하는 생물의 세포 속에 존재하는 염색체의 구성 내용을 나타낸 것. 한 짝의 염색체를 가진 상태를 단상(單相), 두 짝의 염색체를 가진 상태를 복상(複相)이라고 한다. (2)‘학생’의 방언
  • 파상 하 : (1)물의 흐름에 의해서 퇴적물이 물결 모양으로 형성된 하천의 밑바닥.
  • : (1)시렁 또는 선반의 위. (2)집의 위치나 방향, 구조 따위를 보고 집안의 길흉을 판단하는 일. 또는 그러한 집의 조건. 음양오행설에 근거를 둔다. (3)겉으로 나타나 있는 덧없고 헛된 현실 세계. (4)주관적으로는 실제 있는 것처럼 보이나 객관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거짓 현상. (5)사실이 아니거나 사실 여부가 분명하지 않은 것을 사실이라고 가정하여 생각함. (6)실물처럼 보이는 거짓 형상. (7)광물이 내부의 불완전성이나 풍화 작용으로 인하여 다른 광물의 결정 모양을 띠고 있는 모습. (8)길거리 위. (9)혼례를 치르기 전에 죽은 처녀의 넋을 약혼한 남자에게 시집보내는 일. (10)‘가상하다’의 어근. (11)경사스러운 일이 일어날 조짐. (12)칭찬하여 기림. (13)‘가’의 방언 (14)‘개상’의 방언 (15)임시의 몫. (16)‘과줄’의 방언
  • 변성 광 : (1)이미 이루어진 광상이 땅 밑 깊은 곳에서 온도, 압력 따위의 영향이나 화학적 작용을 받아 그 구조나 성분이 새롭게 바뀐 광상. 철 광상, 망가니즈 광상 및 여러 가지 비금속 광상이 있다.
  • 선산 해평동 석조 여래 좌 : (1)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해평리 보천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불상. 보천사의 본존불로 불상의 높이는 1.32미터, 대좌 높이는 1.09미터, 광배의 높이는 1.67미터이다. 대좌와 광배의 조각이 섬세하고 화려하다. 보물 정식 명칭은 ‘구미 해평리 석조 여래 좌상’이다.
  • 간섭 현 : (1)두 개 이상의 파동이 한 점에서 만날 때 겹쳐져 진폭이 합해지거나 서로 영향을 받아 없어지게 되는 현상. (2)염색체의 한 곳에서 교차가 일어나면 그 근처에서는 교차가 일어나는 것이 줄어드는 현상. (3)숙주 세포에 어떤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있으면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염되지 않는 현상.
  • : (1)품질 따위가 가장 좋음. 또는 그런 물건. (2)천이에 의해 식물의 군집 조성이 변화하다가 그 지점에서의 생태적 조건에서 장기간 안정을 지속하는 상태에 있는 군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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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45개) : 사, 삭, 삮, 삯, 산, 살, 삵, 삶, 삷, 삼, 삽, 삿, 상, 샅, 샆, 새, 색, 샋, 샌, 샐, 샘, 샙, 샛, 생, 샤, 샥, 샨, 샬, 샴, 샵, 샷, 샹, 섀, 섐, 섕, 서, 석, 섟, 선, 설, 섥, 섬, 섭, 섯, 성, 섶, 세, 섹, 센, 섿, 셀, 셈, 셉, 셋, 셍, 셑, 셓, 셔, 셗, 션, 셤, 셧, 셮, 셰, 셸, 솀, 솃, 소, 속, 손, 솔, 솕, 솜, 솝, 솟, 송, 솣, 솤, 솥, 솧, 솨, 솩, 솰, 쇄, 쇅, 쇔, 쇠, 쇡, 쇤, 쇰, 쇼, 숀, 숄, 숌, 숏, 숑, 숗, 수, 숙, 숚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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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으로 시작하는 단어 (5,570개) : 상, 상ㅅ발, 상가, 상가 건물, 상가 건물 임대차 보호법, 상가 건물 임대차 보호 제도, 상가공, 상가대, 상가띠, 상가라도, 상가롭다, 상가메, 상가브리엘호, 상가선, 상가아파트, 상가 영향, 상가 운영회, 상가 유전자, 상가 유전자 작용, 상가음소, 상가 인자, 상가 임대차 보호법, 상가자, 상가 작용, 상가적, 상가적 선형 모형, 상가적 유전 분산, 상가적 유전자값, 상가적 유전자 효과, 상가적 효과 ...
상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5,570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상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822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