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윤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8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06 세 글자 단어: 244 네 글자 단어: 333 다섯 글자 단어: 13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64 모든 글자 단어: 1,187

조윤제 : (1)국문학자(1904~1976). 호는 도남(陶南). 경성 제국 대학 조선어 문학과를 나왔고 서울 대학교 문리대 학장,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장ㆍ부총장을 지냈다. 국문학 분야에 많은 업적을 남겼으며, 저서에 ≪조선 시가사강(朝鮮詩歌史綱)≫, ≪국문학사≫, ≪국문학 개설≫ 따위가 있다.

답전 윤환 : (1)토지를 논 상태와 밭 상태로 서로 바꾸어 가면서 작물을 재배하는 방식.

정상 이윤 : (1)기업이 현재의 경제 활동을 계속하게 하는 보상으로 작용하는 최소한의 대가. 정상 이윤을 비용으로 간주하여, 초과 이윤이 0인 경우에 정상 이윤을 벌고 있다고 해석한다.

권농 윤음 : (1)농사를 장려하는 임금의 교서.

윤뒤 : (1)‘인두’의 방언

윤생지 : (1)원줄기나 원가지의 거의 같은 위치에서 세 개 이상 나온 가지.

윤발서리 : (1)조선 시대에, 규장각에 속하여 임금의 말을 기록하는 일을 맡아 하던 구실아치.

윤의 : (1)윤리와 의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2)서로 견주어 보는 일. (3)서로 비슷함. (4)자잘하게 이는 물결. 초속 1미터 이상 5미터 이하의 바람이 불 때 주름살같이 생기는 물결이다.

해남 윤씨 녹우단 : (1)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연동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주택. 조선 중기의 문신인 윤선도가 살았던 집으로, 15세기 중엽의 건물이다. 녹우당의 구조는 안채와 사랑채가 ‘ㅁ’ 자 모양을 이루며, 행랑채가 있는 전형적인 조선 시대 상류 주택의 형식이다. 사적 정식 명칭은 ‘해남 윤씨 녹우당 일원’이다.

윤유 : (1)임금이 신하의 청을 허락함. (2)조선 영조 때의 문신(1674~1737). 자는 백숙(伯叔). 호는 만하(晩霞). 생원으로서 문과에 급제하여 옥당(玉堂)에 들어가 나라의 기강을 확립하는 데 힘쓰고 무관들의 민폐를 근절시켰다. 이조ㆍ형조ㆍ호조 판서를 지냈으며 글씨를 잘 썼다. ≪해동 가요≫에 시조 2수가 전한다.

거짓 윤곽 : (1)고정 픽셀 디스플레이 장치에 공통으로 나타나는 인공적인 효과. 화상에서 점진적 색이나 그림자 변화를 보여야 하는 곳에서 흠집이 있고 뚜렷한 구역이 생성되거나, 윤곽이 없어야 되는 곳에서 윤곽처럼 보이는 현상이다. 신호를 양자화할 때 발생하게 된다.

습윤관개 : (1)비가 적게 와서 농작물이 가뭄을 탈 때 물을 더 보충해 주기 위하여 하는 관개.

랭동윤활유 : (1)‘냉동 윤활유’의 북한어.

윤중제 : (1)강섬의 둘레를 둘러서 쌓은 제방.

도윤 : (1)통일 신라 시대의 승려(798~868). 속성(俗姓)은 박(朴). 호는 쌍봉(雙峯)ㆍ징소(澄昭). 구산 조사의 한 사람으로 헌덕왕 17년(825)에 당나라로 가서 남천원(南泉院)의 보원 선사(普願禪師)의 법을 계승하여 신라에 전하였다. 구산문의 하나인 사자산문의 개조이다.

내윤 : (1)자신의 세대에서 여러 세대가 지난 뒤의 자녀를 통틀어 이르는 말.

윤활유 냉각기 : (1)터빈, 발전기, 급수 펌프 따위의 윤활유를 냉각하는 장치.

액체 윤활 : (1)기름 따위의 액체로 마찰을 줄이는 방식. 광물성 기름을 많이 쓴다.

윤답 : (1)주기적으로 밭 상태로 바꾸어 작물을 재배하는 논. 또는 그러한 방식.

혜윤 : (1)은혜를 베풀어 혜택을 줌. 또는 그 은혜.

윤태 : (1)광택에 윤기가 있음.

윤시하다 : (1)서류 따위를 돌아가며 차례로 보다.

풍윤하다 : (1)풍성하여 넉넉하다. (2)살지고 기름기가 돌다.

이윤보 : (1)고려 의종 때의 문장가(?~?). 시(詩)를 잘하고 문장이 뛰어나 이인로, 이규보와 함께 당대의 명문장가로 이름을 떨쳤다. 시부와 잡기 50여 편을 모아 엮은 문집이 있었으나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윤인 : (1)조선 광해군 때의 문신(1555~1623). 자는 인지(訒之). 선조 34년(1601) 생원을 거쳐 문과에 급제하고 대사헌ㆍ대사간에 이르렀으며, 이각(李覺)ㆍ정조(鄭造) 등과 함께 폐모론(廢母論)을 주창하여 인목 대비를 서궁(西宮)에 가두었다. 인조반정 때 사형되었다.

팽윤 운동 : (1)건습의 변화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식물의 운동. 콩의 깍지가 마르면 벌어져 씨앗을 내는 운동 따위와 같이 종자나 홀씨의 살포 등 번식과 관계가 있다.

윤상 농양 : (1)각막 주위에 형성된 급성 화농성 염증. 백혈구들이 침윤된 고리 모양의 띠가 괴사 부위를 둘러싼다.

유전윤회 : (1)중생이 무명(無明)의 미혹(迷惑)으로 말미암아 생사의 미계(迷界)를 끊임없이 유전(流轉)하는 일.

윤납 : (1)허락하여 받아들임. (2)금품 따위를 여러 사람이 차례로 돌려 가며 바침.

고압 윤활유 : (1)높은 압력이 발생하는 내연 기관의 내부 따위에서 접촉 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윤활유.

윤연로 폭 : (1)본선 레일의 궤간선과 가드레일 측면의 거리.

원윤 : (1)마진국(摩震國)에 둔 구 관계의 넷째 직위. 904년 궁예가 국호를 마진(摩震), 연호를 무태(武泰)라고 하고 광평성(廣評省) 따위의 관부를 설치할 때 두었다. (2)고려 초기에 둔 십육 관계의 열째 직위. 정오품에 해당하는 것으로, 왕건이 고려를 창건한 직후에 태봉의 관계를 본떠서 919년에 두었다. (3)고려 시대에 둔 향직(鄕職)의 육품 상(上) 품계. (4)고려 시대에, 정일품 종친과 훈신에게 주던 봉작. (5)조선 전기에, 종친의 대군(大君) 혹은 군(君)의 양첩(良妾) 장자에게 주던 품계.

윤활낭 절개술 : (1)윤활낭의 벽을 자르는 수술.

유윤겸 : (1)조선 전기의 문신(1420~?). 자는 형수(亨叟). 일찍이 유방선에게서 두시(杜詩)를 배워 능통하더니 성종 12년(1481)에 조위 등과 함께 ≪분류두공부시언해≫ 25권을 간행함으로써 국문학사상 중요한 자료를 남겼다.

침윤 손실 : (1)하천이나 운하 또는 저수지의 물이 땅으로 스며들어 줄어드는 일.

고속도 윤전기 : (1)많은 양의 인쇄물을 빠르게 인쇄하는 기계. 인쇄 속도가 빠르고 동시에 양면 인쇄가 가능하며, 두 가지 이상의 색깔을 인쇄할 수 있다.

한치윤 : (1)조선 후기의 고증학자(1765~1814). 자는 대연(大淵). 호는 옥유당(玉蕤堂). 진사 시험에 합격하였으나 벼슬에 뜻이 없어 학문에만 전심하였으며, 실사구시와 무징불신(無徵不信)의 고증학적 학술 방법을 소개하였다. ≪해동역사≫ 70권을 편찬하였다.

신경 윤리 : (1)뇌와 신경의 조작과 관계된 윤리.

분출윤활 : (1)기계 부품의 마찰면에 윤활유를 일정한 압력으로 뿜어 주는 윤활 방식.

굴대윤활 : (1)기름면에 잠겨서 돌아가는 굴대로 마찰면을 윤활하는 방식. 왕복 병진 운동을 하는 수평 안내면의 윤활 따위에 쓴다.

윤희 : (1)중국 전국 시대 진나라 사람(?~?). 자는 공도(公度). 벼슬은 함곡관윤. 노자(老子)의 서유(西遊) 때에 도덕경 삼천언(道德經三千言)을 전수받았다. 저서에 ≪관윤자(關尹子)≫가 있다.

윤활막 낭포 : (1)윤활막의 윤활 세포가 증식하여 만든 주머니 모양의 혹.

방청 윤활제 : (1)금속의 표면에 녹이 스는 것을 막기 위하여 사용하는 윤활제.

윤심 : (1)철도 차량 바퀴의 중앙 부분.

경윤 : (1)조선 시대에, 한성부의 으뜸 벼슬. 품계는 정이품이다. (2)임금을 돕고 모든 관원을 지휘하고 감독하는 일을 맡아보던 이품 이상의 벼슬. 또는 그 벼슬에 있던 벼슬아치.

음고 윤곽 : (1)시간에 따라 인지되는 소리의 음고를 나타내는 곡선이나 함수.

좌서윤 : (1)고려 시대에, 세자첨사부에 속한 벼슬. 충렬왕 3년(1277)에 두었다.

옥윤 : (1)윗사람의 아들을 높여 이르는 말. (2)윤기가 있는 아름다운 얼굴. (3)‘사위’를 아름답게 이르는 말.

이재윤 : (1)구한말의 의병장(1849~1911). 자는 성집(聖執). 호는 미석(渼石). 동학 농민 운동 이래 혼란을 개탄하고 벼슬을 사직하고 향리에 은거하다가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을사오적의 참형을 상소하였다. 1907년 중국의 위안스카이를 방문하여 일본 침략으로부터 구원을 요청하였다.

윤필하다 : (1)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쓰다. 붓을 적신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윤생 : (1)이슬이 씨앗을 축여 싹트게 한다는 뜻으로, 번뇌와 억압이 미계(迷界)의 생을 받게 함을 이르는 말. (2)식물의 줄기에 잎이 붙는 형식의 하나. 줄기의 마디 하나에 세 개 이상의 잎이 바퀴 모양으로 난다.

윤활랭각액 : (1)기계 부품을 가공할 때 윤활 작용과 냉각 작용을 동시에 하는 액체. ⇒남한 규범 표기는 ‘윤활 냉각액’이다.

윤도장 : (1)윤도를 제작하는 장인. 국가 무형 문화재 제110호.

상업 이윤 : (1)상업 활동을 통하여 얻는 이윤. 상업 자본에 분배된 잉여 가치 부분이다.

윤동줄 : (1)‘인동초’의 방언

종골 후 윤활낭염 : (1)아킬레스 힘줄 주위의 윤활 주머니에 생기는 염증.

윤곽 광선 : (1)역광의 결과로 피사체의 가장자리에 생기는 광채.

윤정기 : (1)조선 후기의 학자(1814~1879). 자는 경림(景林). 호는 방산(舫山). 외조부 정약용에게 학문을 배웠으며 경사(經史)에 밝았다. 정약용의 문장과 중국 송나라 미불(米芾)의 체(體)를 터득한 글씨로 유명하다. 저서에 ≪물명유고≫, ≪방산유고(舫山遺稿)≫ 따위가 있다.

윤부 결막 절제술 : (1)각막 질환을 완화하기 위하여 결막의 각막곁 띠를 잘라 내는 수술.

윤용구 : (1)구한말의 문신(文臣)ㆍ서화가(1853~1939). 자는 주빈(周賓). 호는 석촌(石村)ㆍ해관(海觀)ㆍ장위산인(獐位山人). 예조 판서와 이조 판서를 지낸 뒤, 모든 관직을 사양하고 서울 근교의 장위산 밑에 은거하였다. 글씨와 그림에 모두 뛰어났으며, 특히 해서(楷書)ㆍ행서(行書)ㆍ금석문(金石文)을 많이 썼다.

남윤전 : (1)조선 후기의 고전 소설. 결혼 초야에 임진왜란을 만난 남윤이 포로로 일본에 잡혀가 일본 공주와 결혼하고 그녀의 도움으로 탈출하여 고국에 돌아온다는 내용이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군윤 : (1)태봉ㆍ고려 초에 둔 품계의 하나. 태봉 때는 9품계 중 여덟째, 고려 태조 19년(936)에는 향직의 구품 상(上) 품계였으며 성종 이후로는 향직의 일품 상(上) 품계가 되었다.

이윤 창출 기업 : (1)총수입이 총비용보다 커서 수익이 발생하는 기업.

요침윤 부기 : (1)요도 벽이 헐어 오줌이 둘레의 조직으로 스며드는 병. 조직 괴사, 곪음, 확산성 염증을 일으키며 오한, 고열이 나고 요독증, 패혈증이 된다.

윤생아 : (1)곁눈의 하나. 식물 줄기의 한 마디에서 세 개 이상의 눈이 바퀴 모양으로 난 눈이다. 소나무 따위에서 볼 수 있다.

윤환 목초지 : (1)몇 해 동안 묵힌 후 다시 조성한 목초지.

윤회론 : (1)수레바퀴가 끊임없이 구르는 것과 같이, 중생이 번뇌와 업에 의하여 삼계 육도(三界六道)의 생사 세계를 그치지 아니하고 돌고 돈다는 이론.

정중 윤상 갑상 인대 : (1)반지 연골과 방패 연골의 정중면을 연결하는 강한 섬유성 띠.

윤채 : (1)윤이 나는 빛깔. (2)‘태양’을 달리 이르는 말. (3)일정한 기간을 두고 지역에 따라 차례로 돌아가며 채취함.

상황 윤리 : (1)일정한 원칙 없이 처한 상황이나 형편에 따라 그에 맞게 성립되는 도덕 규범.

윤리적 : (1)윤리에 관련되거나 윤리를 따르는. 또는 그런 것.

윤곽 분산 : (1)광섬유에서 파장에 대한 굴절률 분포의 변화에 기여하는 분산.

윤활낭 돌 : (1)윤활낭 안에 생기는 돌.

강제 급송 윤활 : (1)오일펌프를 이용하여 주유물을 강제적으로 여러 베어링에 공급하는 주유 장치.

안면 윤곽 수술 : (1)얼굴의 윤곽을 매끄럽고 고르게 다듬는 수술.

의무론적 윤리 : (1)도덕적 의무를 이행하려는 행위를 그 결과에 상관없이 선한 행위로 판단하는 윤리설. 대표적인 학자는 칸트칸트이다.

윤업 : (1)열역학 따위에서 물체의 상태가 어떤 변화를 일으켰다가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올 때까지의 일련의 과정.

침윤 마취 : (1)수술할 부위에 국소 마취제를 천천히 주입하여 신경 종말을 마취시키는 방법.

생리적 윤벌기 : (1)임목의 천연 갱신이 이루어지는 가장 적합한 시기를 고려하여 정한 윤벌기. 또는 임목이 자연적으로 고사되는 시기 또는 건전한 초고의 수령을 고려하여 정한 윤벌기.

윤이제 : (1)조선 후기의 문신(1628~1701). 자는 여즙(汝楫). 현종 4년(1663)에 문과에 급제하여, 의주 부윤ㆍ승지ㆍ경기도 관찰사 등을 역임하였다. 숙종 15년(1689) 기사환국 때 어영대장에 임명되었다가, 숙종 20년(1694) 갑술환국 때 삭탈관직되어 포천에서 은거하였다.

삼사좌윤 : (1)고려 시대에, 삼사(三司)에 속한 종삼품 벼슬. 공민왕 11년(1362)에 두었다.

윤제홍 : (1)조선 정조 때의 문신ㆍ화가(1764~?). 자는 경도(景道). 호는 학산(鶴山)ㆍ찬하(餐霞). 벼슬은 대사간에 이르렀으며, 글씨와 그림에 모두 뛰어났는데, 특히 산수화에 능하였다. 작품에 <월하우배적성도(月下牛背笛聲圖)>가 있다.

초과 이윤세 : (1)일정한 기준 이상의 이익을 얻은 법인 또는 ‘자연인’에 대하여 초과한 부분에 보통 소득세 외에 추가적으로 징수하는 소득세.

사회학적 윤리학 : (1)도덕 현상을 일종의 사회 현상으로 파악하여 사회학적으로 깊이 연구하려는 학문.

윤연로 깊이 : (1)차륜의 플랜지 높이를 고려하여 확보하는 윤연로의 깊이. 차륜의 플랜지 높이는 레일 두부와 차륜이 접하는 면인 답면에서 차륜의 탈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만든 차륜 턱의 크기이다.

기윤 : (1)중국 청나라의 학자(1724~1805). 자는 효람(曉嵐)ㆍ춘범(春帆). 호는 석운(石雲). ≪사고전서(四庫全書)≫의 편찬과 그 총목록을 대략적으로 설명한 책인 ≪사고전서총목제요(四庫全書總目提要)≫ 편저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날랜 장수 목 베는 칼은 있어도 윤기 베는 칼은 없다 : (1)사람의 인륜 관계는 끊으려야 끊을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윤차하다 : (1)벼슬을 돌려 가며 차례로 시키다.

전윤하다 : (1)어떤 계통을 전하여 받다.

승윤하다 : (1)임금의 허가를 받다.

윤독하다 : (1)여러 사람이 같은 글이나 책을 돌려 가며 읽다.

팔 이음 윤활 관절 : (1)팔이음뼈인 어깨뼈와 빗장뼈 사이 그리고 빗장뼈와 복장뼈 사이의 윤활 관절을 통틀어 이르는 말. 봉우리 빗장 관절과 복장 빗장 관절이 이에 속한다.

반고체윤활 : (1)그리스 따위의 반고체를 이용하는 윤활 방법.

자유팔 자유팔 윤활 관절 : (1)자유 팔뼈 사이, 그리고 자유 팔뼈와 팔이음뼈 사이에 있는 윤활 관절. 어깨 관절, 팔꿈치 관절, 손목 관절, 그리고 손의 관절들이 포함된다.

윤상하다 : (1)번을 돌아가며 차례로 들다.

윤급 초상 : (1)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 국립 중앙 박물관에 소장된, 조선 후기의 문신인 윤급의 초상화. 사모(紗帽)와 흑단령(黑團領)을 착용한 채 반우향으로 교의자(交椅子)에 앉아 있는 모습을 그렸다. 얼굴의 사마귀나 검버섯 따위가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다. 보물 제1496호.

암성 침윤 : (1)‘암 침윤’의 전 용어.

윤활 관절 : (1)움직임이 비교적 자유롭게 일어날 수 있는 관절. 이웃한 뼈가 관절 주머니에 둘러싸여 연결되며 그 속은 윤활액이 차 있다.

윤삭공 : (1)음력 윤달에 노비들이 상전에 바치던 쌀과 베.

응윤 : (1)조선 정조ㆍ순조 때의 승려(1743~1804). 호는 경암(鏡巖). 속성은 민씨(閔氏). 한퇴지(韓退之)의 배불론을 배격하고 시문(詩文)으로 선도(禪道)를 드날렸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에릭 호퍼

" 미래에 사로잡혀있으면 현재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없을 뿐 아니라 과거까지 재구성하려 들게 된다.^1000 "

#현재 #미래 #과거 #구성
토마스 제퍼슨
" 정직한 사람은 국민들에게 권력을 행사하면서 쾌락을 느끼지 않습니다. "
#행사 #쾌락 #국민 #사람 #정직 #권력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