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달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10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56 세 글자 단어: 811 네 글자 단어: 1,232 다섯 글자 단어: 58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115 모든 글자 단어: 4,104

상현달 : (1)음력 매달 7~8일경 초저녁에 남쪽 하늘에서 떠서 자정에 서쪽 하늘로 지는 달.

산달루 : (1)‘산달래’의 방언

덩달다 : (1)실속도 모르고 남이 하는 대로 좇아서 하다.

달욕 : (1)종아리를 때려서 욕을 보임.

별사배달전보 : (1)특수 전보의 하나. 직접 배달 구역 밖으로 특별히 사람을 따로 시켜서 배달하는 전보이다.

소프트 페달 : (1)피아노에서, 음을 약하게 해 주는 페달. 피아노의 페달 가운데 왼쪽에 있다.

달거고집 : (1)‘닭고집’의 방언

사달 : (1)사고나 탈. (2)길이 사방으로 통함. (3)구석구석까지 영향이 미침. (4)‘사다리’의 방언

달대가리 : (1)‘닭대가리’의 방언

곁(을) 달다 : (1)이야기 내용의 어떤 부분에 대하여 잘 알 수 있도록 덧붙여 설명하거나 이야기하다.

매달다 : (1)줄이나 끈, 실 따위로 잡아매어서 달려 있게 하다. (2)자기의 몸을 남에게 의지하다. (3)교수형에 처하다.

달깍달깍 : (1)‘달까닥달까닥’의 준말.

애달다 : (1)마음이 쓰여 속이 달아오르는 듯하게 되다. (2)‘섭섭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애ue38f다’로도 적는다.

강달음 : (1)매우 세차게 달림. 또는 그런 달음.

지달산 : (1)‘금강산’의 다른 이름.

달톤 : (1)‘돌턴’의 북한어.

사업별 조달 계획서 : (1)장비 및 물자의 획득 시 작성되는 사업 계획과 조달 요구서의 통합 문서.

글에서 잘되고 못된 것은 내게 달렸고 시비하고 칭찬하는 것은 남에게 있다 : (1)글을 잘 짓고 못 짓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준비 정도와 재능에 달려 있는 것이지만 그 결과에 대한 평가는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다는 뜻으로, 자신은 그저 일이 잘되도록 있는 힘을 다할 뿐 자기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남 앞에서 잘되었다고 자랑하지 말라는 말.

전달어 : (1)‘인용어’의 북한어.

무담즙뇨 황달 : (1)혈장에는 비결합 빌리루빈이 과도하게 많으나, 소변에는 담즙 색소가 없는 황달.

달걀죽 : (1)달걀을 풀어 넣고 쑨 죽.

즉은달 : (1)‘작은달’의 방언

끈달다 : (1)연달아 잇다.

오동짓달 : (1)‘동짓달’의 방언

달구베슬 : (1)‘맨드라미’의 방언

동지슫달 : (1)‘동지섣달’의 방언

달야 : (1)밤을 새움.

체달하다 : (1)사물의 이치를 통달하여 깨닫다.

애달프다 : (1)마음이 안타깝거나 쓰라리다. (2)애처롭고 쓸쓸하다.

말끝(을) 달다 : (1)끝난 말에 덧붙여 말하다.

열전달 가스 측정계 : (1)혼합된 가스의 열전도 차이에 따라 일어나는 저항의 변화를 확인하여 가스의 성분, 농도, 혼합 비율 따위를 검출하는 분석 장치.

예쁘지 않은 며느리가 삿갓 쓰고 으스름 달밤에 나선다 : (1)가뜩이나 미운 사람이 더 미운 짓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달밤에 삿갓 쓰고 나온다’ ‘못난 색시 달밤에 삿갓 쓰고 나선다[다닌다]’ ‘못생긴 며느리 제삿날에 병난다’

조달책 : (1)자금이나 물자 따위를 대어 주는 책임. 또는 그 책임을 맡은 사람.

지도 편달 : (1)바른길로 가도록 가르쳐 이끌며 경계하고 격려함.

짧은거리달리기 : (1)‘단거리 달리기’의 북한어.

맛없는 음식도 배고프면 달게 먹는다 : (1)배가 고프면 반찬이 없어도 밥이 맛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시장이 반찬’ ‘기갈이 감식’ ‘시장이 팥죽’

원숭이 달 잡기 : (1)원숭이가 물에 비친 달을 잡으려다가 빠져 죽는다는 데서, 사람이 제 분수에 맞지 아니하게 행동하다가 화를 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간달 : (1)이달의 바로 앞의 달. ⇒규범 표기는 ‘지난달’이다. (2)‘지난달’의 북한어.

달래들다 : (1)‘달려들다’의 방언

달구질 노래 : (1)무덤을 만들 때, 흙을 다지면서 부르는 장례 의식요. 선소리꾼이 선창을 하면 달구지꾼이 막대기로 땅을 다지고 발로 밟으며 소리를 메기는 방식으로 부른다.

인지 발달 : (1)유아가 사고ㆍ학습ㆍ추리ㆍ요약하는 능력이 진보ㆍ성장하여, 지식을 얻는 지적인 사람으로 변화되어 가는 발달 과정.

알칼로이달아민 : (1)식물체에 존재하는 알칼로이드와 유사한 화합물로 알칼로이드 기본 골격 속에 질소가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측쇄에 결합된 화합물.

는달 : (1)‘-는다고 할’이 줄어든 말.

달죽 : (1)‘닭죽’의 방언

달각 : (1)‘달가닥’의 준말.

체인 전달 장치 : (1)인쇄기로부터 용지를 배출하여 보관함으로 용지를 보내는, 여러 개의 체인이 탑재된 집게 장치의 전달 시스템.

온달 : (1)꽉 찬 한 달. (2)조금도 이지러진 데 없는 둥근달. 음력 보름날에 뜬다. (3)고구려 평원왕 때의 장군(?~590). 어려서 바보라는 말을 들었으나, 평강 공주와 혼인하여 무예를 닦고 무장이 되었다. 590년에 한북(漢北)의 땅을 찾고자 출전하였다가 전사하였다.

달구뻬 : (1)‘다리뼈’의 방언

응용 프로그램 간 전달 : (1)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일.

오차 전달 함수 : (1)오차 신호의 라플라스 변환과 그에 대응하는 입력 신호의 라플라스 변환의 비(比).

달리 : (1)사정이나 조건 따위가 서로 같지 않게. (2)‘달래’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38f리’로도 적는다. (3)이치에 통달함. (4)살바도르 펠리페 토 달리, 에스파냐의 화가(1904~1989). 초현실파 회화의 대표적 화가로, 프로이트에 공명하여 꿈이나 환상의 세계를 사실적 수법으로 표현하였다. 작품에 <에스파냐 내란의 예감>, <불붙는 기린>, <기억의 고집> 따위가 있다. (5)‘다리’의 방언

여덟달내기 : (1)‘팔삭둥이’의 북한어.

쪼달리키다 : (1)‘쪼들리다’의 방언

켄달의 등위 상관 계수 : (1)중복 순위가 없으면서 사례 수가 적은 경우에 적합한 등위 상관 계수의 하나.

달깡이다 : (1)작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서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달강이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비달기 : (1)‘비둘기’의 방언

달달대다 : (1)춥거나 무서워서 몸이 자꾸 떨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2)작은 바퀴 따위가 단단한 바닥을 구르며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짝달비 : (1)장대처럼 굵고 거세게 좍좍 내리는 비. ⇒규범 표기는 ‘작달비’이다.

달구지살 : (1)달구지 바퀴의 둥근 테 안에 뻗쳐 있는 살. ⇒남한 규범 표기는 ‘달구짓살’이다.

복달 : (1)복이 들어 기후가 지나치게 달아서 더운 철. (2)종아리를 때림.

안달뱅이 : (1)걸핏하면 안달하는 사람. (2)소견이 좁고 인색한 사람.

조달 물류 : (1)기업이 물품을 만들 원재료를 매입할 때부터 완성된 상품을 수송하는 데 필요한 포장재 따위를 납품할 때까지의 과정.

온달 동굴 : (1)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에 있는 동굴. 석회암 동굴로, 내부에 종유석ㆍ석순 따위의 동굴 생성물이 분포한다. 길이는 약 700미터. 천연기념물 정식 명칭은 ‘단양 온달 동굴’이다. 천연기념물 제261호.

안달구다 : (1)‘안달다’의 사동사. (2)은근히 화가 나게 하다

갈구렁그믐달 : (1)갈고리처럼 몹시 이지러진 그믐달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

벌은 쏘아도 꿀은 달다 : (1)벌에 쏘이면 아프지만 벌이 만들어 놓은 꿀은 달다는 뜻으로, 성가신 장애물이 있기는 하지만 자기에게 이로운 것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신달구리 : (1)‘넓적다리’의 방언

목이 날아가다[달아나다] : (1)죽임을 당하다. (2)직장에서 쫓겨나게 되다.

지달리키다 : (1)어떤 사람이나 때가 오기를 바라게 되다

지달래다 : (1)‘달래다’의 방언

페달 심벌 : (1)발로 페달을 밟아 치도록 된 심벌즈.

켈달 분해 : (1)유기 화합물에 들어 있는 질소의 양을 재는 방법의 하나. 덴마크의 화학자 키엘달이 발견하였다.

지달크다 : (1)‘기다리다’의 방언

경달하다 : (1)놀라고 두려워하다.

달금히 : (1)감칠맛이 있을 정도로 꽤 달게. ‘달큼히’보다 여린 느낌을 준다.

달아내다 : (1)덧대어 늘이다.

조막손이 달걀 놓치듯 : (1)물건이나 기회를 잡지 못하고 놓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성과 달성기 : (1)집단이 생성되고 발전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한 터크맨(Tuckman, B. W.)의 5단계 모델 가운데 네 번째 단계.

체류 황달 : (1)혈액 순환을 통해 공급된 빌리루빈이 간에서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생기는 황달.

진달뤼낭 : (1)‘진달래나무’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진ue38f뤼낭’으로도 적는다.

귀달 : (1)연(鳶)을 만들 때 가는 댓가지를 ‘×’ 자 모양으로 엇맞추어 붙인 것.

동짓달에 멍석딸기 찾는다 : (1)‘동지 때 개딸기’의 북한 속담.

안달복통 : (1)남이 잘되는 것에 심술이나 안타깝게 속이 타 하는 짓을 이르는 말.

달건이 : (1)하는 일 없이 놀면서 못된 짓을 하고 돌아다니는 사람.

달리는 말에 채찍질 : (1)기세가 한창 좋을 때 더 힘을 가한다는 말. <동의 속담> ‘닫는 말에도 채를 친다’ (2)힘껏 하는데도 자꾸 더 하라고 한다는 말. <동의 속담> ‘닫는 말에도 채를 친다’

달콤쌉싸래하다 : (1)감칠맛이 있게 달면서도 조금 쓴 맛이 있는 듯하다.

쌩달갈 : (1)‘날달걀’의 방언

품달하다 : (1)웃어른이나 상사에게 여쭈다.

달개다 : (1)‘달래다’의 방언 (2)‘달려들다’의 방언

달 먼지 : (1)달의 표면에 있는 작은 입자나 먼지.

달깍 : (1)‘달까닥’의 준말.

부대 조달 상업 수시 구매 : (1)공군에서 품목 및 수량을 확정하지 않고 계약 금액만을 확정하여 구매나 정비 따위의 소요가 발생했을 때 수시로 청구하여 구매하는 외자 상업 계약의 한 형태. 군수 사령부에서 집행한다.

소곤달다 : (1)‘소곤대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소곤ue38f다’로도 적는다.

송달 기관 : (1)송달을 처리하는 기관. 넓은 의미로는, 송달 이외에 송달에 관한 사무를 총괄하여 담당하는 송달 사무 처리 기관과 이로부터 구체적인 송달을 의뢰받거나 지시받아 실시하는 송달 실시 기관이 포함된다.

병신 달밤에 체조한다 : (1)못난 자가 더욱더 미운 짓만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해달 : (1)족제빗과의 바다짐승. 수달과 비슷한데 암컷이 수컷보다 조금 작다. 몸의 길이는 1미터 정도이며, 다갈색이다. 몸통은 짧고 꼬리가 굵으며 뒷다리는 길고 발가락이 물갈퀴로 연결되어 있다. 머리는 작고 둥근데 목이 굵어서 경계를 알 수 없다. 모피는 최고급품으로 취급되는데 잡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알래스카반도 남쪽에 수천 마리가 떼 지어 산다.

알근달근 : (1)맛이 조금 매우면서 달짝지근한 느낌.

모달 대역폭 : (1)1km 거리에서 광섬유가 지탱하는 대역폭의 양.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용량으로, 거리당 신호 속도로 나타낸다. 기호는 MHz-km.

복달임 : (1)복이 들어 기후가 지나치게 달아서 더운 철. (2)복날에 그해의 더위를 물리치는 뜻으로 고기로 국을 끓여 먹음.

쪼각달 : (1)‘조각달’의 북한어.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시드 비셔스

" 나는 25세 이전에,^500 원하는 방식으로 인생을 산 후에 죽을 것이다.^1000 "

#인생 #이전 #방식 #원 #후
제임스 M. 배리
" 나는 젊음이요, 나는 기쁨이요, 나는 알에서 갓 깬 작은 새다. "
#새 #젊음 #알 #기쁨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