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절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989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46 세 글자 단어: 391 네 글자 단어: 697 다섯 글자 단어: 27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75 모든 글자 단어: 1,989

: (1)승려가 불상을 모시고 불도(佛道)를 닦으며 교법을 펴는 집. (2)남에게 공경하는 뜻으로 몸을 굽혀 하는 인사. 공경하는 정도나 상황 및 대상에 따라 하는 방법이 다르다. (3)‘젓가락’의 방언 (4)‘물결’의 방언 (5)‘파도’의 방언 (6)‘저를’이 줄어든 말. (7)‘절하다’의 어근. (8)‘절하다’의 어근. (9)글의 내용을 여러 단락으로 서술할 때의 한 단락. (10)신념, 신의 따위를 굽히지 아니하고 굳게 지키는 꿋꿋한 태도. (11)지조와 정조를 깨끗하게 지키는 여자의 품성. (12)예산 편성에서 나누는 분류의 하나. 목(目)의 아래이다. 현재는 잘 쓰지 않는 항목이다. (13)정상 진동 또는 정상파에서 진폭이 0 또는 극소가 되는 부분. (14)감괘(坎卦)와 태괘(兌卦)가 거듭된 괘. 물 가운데 못이 있음을 상징한다. (15)풍수지리에서, 산의 정기가 흐르는 산줄기를 이루고 있는 여러 산등성이. (16)주어와 술어를 갖추었으나 독립하여 쓰이지 못하고 다른 문장의 한 성분으로 쓰이는 단위. (17)같은 곡조의 노래에 둘 이상의 가사를 붙일 때의 한 부분. (18)‘저울’의 방언 (19)‘결’의 방언 (20)‘감주’의 방언 (21)‘겨울’의 방언 (22)‘젓가락’의 방언

절가 : (1)값을 결정함. (2)물건을 교환할 때에, 값을 견주어 받을 물건의 양을 정함. (3)물건의 값을 깎음. (4)‘절가하다’의 어근. (5)자손이 끊어져 상속자가 없어짐. 또는 그런 집안. (6)가사가 여러 개의 절로 되어 있고, 각 절마다 같은 선율을 되풀이하는 노래. (7)‘머슴’의 방언

절가닥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칠 때 나는 소리.

절가닥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절가닥대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절가닥절가닥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잇따라 맞부딪치는 소리.

절가닥절가닥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잇따라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가닥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가당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절가당거리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가당대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가당절가당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자꾸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절가당절가당하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자꾸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가당하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가되다 : (1)값이 결정되다. (2)물건을 교환할 때에, 값을 견주어 받을 물건의 양이 정해지다. (3)물건의 값이 깎이다.

절가락 : (1)‘젓가락’의 방언

절가질 : (1)‘젓가락질’의 방언

절가하다 : (1)값을 결정하다. (2)물건을 교환할 때에, 값을 견주어 받을 물건의 양을 정하다. (3)물건의 값을 깎다. (4)더없이 훌륭하고 좋다. (5)뛰어나게 아름답다. (6)자손이 끊어져 상속자가 없어지다.

절가화 : (1)노래의 가사를 절가 형식이 되게 하는 일.

절가화되다 : (1)노래의 가사가 절가 형식으로 되다.

절가화하다 : (1)노래의 가사가 절가 형식으로 되다. 또는 그렇게 만들다.

절각 : (1)뿔이 부러짐. 또는 그 뿔. (2)두건의 건(巾)을 접음. (3)다리가 부러짐. 또는 그 다리. (4)뿔을 자름. (5)다리를 자름.

절각건 : (1)예전에, 도인이 쓰던 쓰개의 하나. 위가 구부러져 있다.

절각되다 : (1)뿔이 부러지다. (2)두건의 건(巾)이 접히다. (3)다리가 부러지다.

절각소지 : (1)다리가 부러진 소를 도살할 때에, 관아에 내던 서류.

절각퇴인 : (1)기한이 지나서 무효라고, 한 귀를 잘라 버린 판매 면허장.

절각하다 : (1)뿔이 부러지다. (2)두건의 건(巾)을 접다. (3)다리가 부러지다. (4)뿔을 자르다. (5)다리를 자르다.

절간 : (1)‘절’을 속되게 이르는 말. (2)어른이나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간절히 말함. (3)온장에 글을 적어 둘로 접은 쪽지. 또는 그런 편지. (4)절벽 사이를 흐르는 시내. (5)깊고 험한 골짜기. (6)‘계간’의 북한어. (7)식물의 줄기에서, 잎이 달려 있는 마디와 마디의 사이.

절간고구마 : (1)얇게 썰어서 볕에 말린 고구마.

절간목 : (1)어느 정도 연수(年數)가 경과된 굵은 나무의 줄기를 잘라 내고 굵은 가지도 짧게 잘라 새순이 싹트게 하여 기르는 인공 수형의 나무 형태.

절간 분열 조직 : (1)단자엽식물의 마디에 있는 분열 조직. 줄기의 신장 생장에 도움을 준다.

절간생장 : (1)줄기의 마디 사이에 있는 분열 조직의 세포가 분열함으로써 식물이 자라나는 일. 볏과 식물 따위에서 볼 수 있다.

절간수 : (1)어느 정도 연수(年數)가 경과된 굵은 나무의 줄기를 잘라 내고 굵은 가지도 짧게 잘라 새순이 싹트게 하여 기르는 인공 수형의 나무 형태.

절간 신장기 : (1)식물의 마디가 자라는 시기.

절간에 가서도 눈치가 있어야 백하 젓국 얻어먹는다 : (1)새우젓 같은 것은 먹지 못하도록 금하고 있는 절간에 가서도 눈치만 빠르면 그 젓국을 얻어먹을 수 있다는 뜻으로, 눈치가 빠르고 세상 물정이 환하면 못 구하는 것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절간에 가서 참빗 찾기 : (1)사람 또는 물건 따위가 있을 수 없는 데에 가서 엉뚱하게 그것을 찾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과부 집에 가서 바깥양반 찾기’ ‘절에 가서 젓국 달라 한다’

절간에 간 색시 : (1)‘절에 간 색시’의 북한 속담. (2)‘절에 간 색시’의 북한 속담.

절간에 간 색시 재에는 마음이 없고 재밥에만 눈이 간다 : (1)자기가 마땅히 하여야 할 일에는 마음을 쓰지 아니하고 잇속을 채울 일에만 관심을 기울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절에 간 색시 재에는 뜻[마음]이 없고 재밥에만 눈이 간다’

절간율 : (1)원료 고구마의 총량에 대한 절간고구마의 비율.

절간의 부처님 : (1)아무 일도 하지 아니하고 우두커니 앉아 있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절간이 망하려면 백하젓 장사가 성한다 : (1)‘절이 망하려니까 새우젓 장수가 들어온다’의 북한 속담.

절간장 : (1)식물의 마디 사이의 길이.

절간지 : (1)교감 신경 줄기에서 신경절 사이를 연결하는 신경 섬유 다발. 신경절 이전 교감 신경 섬유와 내장 감각 신경 섬유로 이루어져 있다.

절간하다 : (1)어른이나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간절히 말하다.

절갈 : (1)‘젓가락’의 방언

절감 : (1)절실히 느낌. (2)아끼어 줄임.

절감기 : (1)전기나 연료 따위를 아끼어 그 소모량을 줄이는 기계.

절감되다 : (1)아끼어져 줄어들다.

절감량 : (1)아끼어 줄인 양.

절감률 : (1)아끼어 줄인 비율.

절감분 : (1)아끼어 줄인 부분.

절감액 : (1)아끼어 줄인 액수.

절감 인증권 : (1)탄소 배출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현물 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스 기법을 통한 리스크 관리로 높은 수익성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절감 장치 : (1)기관차 따위의 증기 기관에서, 연도(煙道)의 폐열을 이용하여 가마에 들어가는 물을 미리 데우는 장치. 석탄 따위의 연료를 아낄 수 있다. (2)연료를 절약하기 위하여 보일러와 굴뚝의 중간, 연도(煙道)의 중간에 많은 수관(水管)을 붙여서 폐기(廢氣)의 열을 이용하여 급수(給水)를 가열하는 장치.

절감책 : (1)재화나 비용 따위를 아끼어 줄이는 방법이나 대책.

절감하다 : (1)절실히 느끼다. (2)아끼어 줄이다.

절감형 : (1)아끼어 줄이는 유형.

절값 : (1)절을 받고 주는 돈. 또는 그에 합당한 구실이나 노릇.

절갓 : (1)‘이웃’의 방언

절강 : (1)강물의 흐름을 끊음. (2)음절(音節)과 음조(音調)를 아울러 이르는 말. (3)‘절간’의 방언

절강되다 : (1)강물의 흐름이 끊기다.

절강성 : (1)중국 동남부의 동중국해 연안에 있는 성. 고대 월나라의 땅이었으며, 저우산 군도(舟山群島)에는 불교의 4대 명산 중 하나인 푸퉈산(普陀山)이 있고, 근해에 중국 최대의 어장인 선자먼(沈家門)이 있다. 성도(省都)는 항저우(杭州). ⇒규범 표기는 ‘저장성’이다.

절강하다 : (1)강물의 흐름을 끊다.

절개 : (1)째거나 갈라서 벌림. (2)치료를 위하여 몸의 일부를 째어서 엶. (3)신념, 신의 따위를 굽히지 아니하고 굳게 지키는 꿋꿋한 태도. (4)지조와 정조를 깨끗하게 지키는 여자의 품성. (5)지표면으로부터 아래로 굴착하는 일. 굴착 깊이가 깊어지면 굴착 측면에 경사를 두거나 흙막이를 하게 된다.

절개각 : (1)잘라 낸 각(角).

절개 결정 : (1)내부적인 결이 있어 쪼개짐이 있는 결정 광물.

절개 공법 : (1)지표면에서 굴삭(掘削)하는 터널 공법의 하나. 터널 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해 지반을 굴착한 후, 터널 구조물을 시공하고 매립하는 공법이다.

절개면 : (1)결정에서, 원자 사이의 결합이 약한 면을 따라 쉽게 쪼개져서 생기는 면.

절개미 : (1)‘경주’의 방언

절개미하다 : (1)‘경주하다’의 방언

절개 배농 : (1)곪은 곳을 절개하여 고름을 빼내는 일.

절개 배농술 : (1)곪은 곳을 절개하여 고름을 빼내는 방법.

절개 배액 : (1)몸의 일부를 절개하여 상처나 어떤 공간에서 액체를 빼내는 일.

절개 배액술 : (1)몸의 일부를 절개하여 상처나 어떤 공간에서 액체를 빼내는 수술.

절개법 : (1)쌍꺼풀을 만드는 방법 가운데 하나. 윗눈꺼풀에 절개를 가하는 방법으로, 결과가 확실하고 늘어진 피부를 절제할 수 있으므로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된다.

절개 생검 : (1)병터의 일부를 절개하여 얻는 생검.

절개선 : (1)옷감을 째거나 갈라서 벌린 선. (2)치료를 위하여 몸의 일부를 째어서 열 때 긋는 선.

절개 수술 : (1)피부, 조직, 기관 따위를 째고 하는 수술.

절개술 : (1)피부, 조직, 기관 따위를 째고 하는 수술. 수술칼이나 전기 수술 장치, 레이저 따위를 사용한다.

절개지 : (1)도로를 내거나 시설물을 건축하기 위하여 산을 깎아 놓아 비탈진 곳.

절개창 탈장 : (1)수술 절개 부위 또는 수술 흉터를 통해 일어나는 탈장.

절개 채란법 : (1)송어나 연어같이 산란 후 바로 죽는 물고기를 대상으로 하여 어미의 배를 갈라 알을 채취하는 방법.

절개 탈장 : (1)수술 절개 부위 또는 수술 흉터를 통해 일어나는 탈장.

절개 터널 공사 : (1)땅 위에서 굴착 터널의 구조물을 만든 후 다시 메워서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공사.

절개 표면 : (1)결정에서, 원자 사이의 결합이 약한 면을 따라 쉽게 쪼개져서 드러난 표면.

절개하다 : (1)째거나 갈라서 벌리다. (2)치료를 위하여 몸의 일부를 째어서 열다.

절거 : (1)잘라 냄.

절거덕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절거덕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절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덩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덩거리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덩대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덩절거덩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자꾸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덩절거덩하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자꾸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덩하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리다 : (1)‘지껄이다’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절로 끝나는 단어: 1,983개 : 얕은 앞 목 림프절, 외측 과간 결절, 스미드 골절, 아침나절, 네절, 엉덩 혈관 사이 림프절, 아저절, 뚝절, 소소곡절, 속엉덩 림프절, 음경 체절, 연속부절, 호보켄 결절, 딴곳 신경절, 젖꽃판 결절, 가사범절, 비장 림프절, 윗입술 결절, 두개 골절, 만고 충절, 승절, 성분절, 흉절, 특파 사절, 풍하절, 밀도 조절, 귓바퀴 결절, 전사각근 결절, 물질 특이적 조절, 칠칠절, 교황 사절, 전 폐쇄 결절 ...

절로 끝나는 단어는 1,983개 입니다. 그리고 절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989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디트리히 본회퍼

" 한 사회의 도덕성은 그 사회가 아이들에게 무엇을 해 주는가를 보면 알 수 있다.^1000 "

#아이 #사회 #도덕
찰리 채플린
" 절망은 마약이다. 절망은 생각을 무관심으로 잠 재울 뿐이다. "
#잠 #관심 #절망 #마약 #생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