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57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76 세 글자 단어: 1,243 네 글자 단어: 1,786 다섯 글자 단어: 81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347 모든 글자 단어: 5,570

: (1)‘성’의 북한어. (2)‘임금’의 높임말. (3)품질이나 등급을 나눌 때, 비교적 뛰어나고 좋은 부분. (4)물체의 위나 위쪽을 이르는 말. (5)공척보(工尺譜)에서, 중려(仲呂) 음을 나타내는 말. (6)음식을 차려 내거나 걸터앉거나 책을 올려놓고 볼 수 있게 만든 가구를 통틀어 이르는 말. 소반, 책상, 평상 따위가 있다. (7)‘상’에 음식을 그득하게 차린 것을 세는 단위. (8)‘상차림’을 나타내는 말. (9)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목천(木川) 하나뿐이다. (10)‘상하다’의 어근. (11)음력 7월을 달리 이르는 말. (12)물리ㆍ화학적인 성질이 같고, 명확한 물리적 경계에 의하여 구별된 물질계의 고른 부분. 물질이 기체, 액체, 고체의 세 가지 모임 상태를 가지므로 이에 대응하여 기상(氣相), 액상(液相), 고상(固相)의 세 가지로 나눈다. (13)관상에서, 얼굴이나 체격의 됨됨이. (14)각 종류의 모양과 태도. (15)그때그때 나타나는 얼굴 표정. (16)지층의 구조, 구성 암석, 화석 따위에 의하여 인접한 다른 지층과 구분되는 양상. (17)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모습. 자상(自相)과 공상(共相), 동상(同相)과 이상(異相) 따위로 나눈다. (18)전통 문법에서, 동사가 가지는 동작의 양태(樣態)ㆍ특질 따위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의 하나.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는 완료상, 동작의 진행을 나타내는 진행상 따위가 있다. (19)양 끝을 문질러 소리를 내어 춤추는 사람의 걸음걸이에 맞추던 아악기의 하나.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20)옛 중국 악기의 하나. 흙으로 만들었고 모양은 작은북과 같으며, 손에 들고 장단을 맞추어 두드린다. (21)‘몫’의 전 용어. (22)성운학(聲韻學)에서, ‘오음’이나 ‘칠음’의 넷째 음. 이에는 치음(齒音) ‘ㄷ’, ‘ㅅ’, ‘ㅆ’, ‘ㅉ’, ‘ㅊ’이 있다. (23)중국 은 왕조의 처음 이름. (24)동양 음악에서, 오음계 가운데 궁에서 둘째 음. (25)동양 음악에서, 칠음계 가운데 궁에서 둘째 음. (26)이십팔수의 다섯째 별자리. (27)소상(小祥)과 대상(大祥)을 통틀어 이르는 말. (28)상중(喪中)에 있음. (29)부모, 승중(承重)의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와 맏아들의 상사(喪事)에 관한 의례(儀禮). (30)친족이 죽었을 때 그를 추도하기 위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활동을 자제하고 몸가짐을 삼가는 일. 죽은 사람과의 관계가 가까우면 그 기간이 길고, 멀면 기간이 짧다. (31)‘象’ 자를 새긴 장기짝. 양편에 각각 둘씩 넷이 있고, 앞으로 세 칸, 옆으로 두 칸 건너 있는 밭으로 다닌다. (32)‘상하다’의 어근. (33)작가가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데에 골격으로 삼는 생각. (34)대상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일. (35)눈에 보이거나 마음에 그려지는 사물의 형체. (36)조각이나 그림을 나타내는 말. (37)‘모범’, ‘본보기’의 뜻을 나타내는 말. (38)광원에서 비치는 빛이 거울이나 렌즈에 의하여 반사하거나 굴절한 뒤에 다시 모여서 생긴 원래 물체의 형상. 스크린 위에 비추어 낼 수 있는 실상(實像)과 비출 수 없는 허상(虛像)의 두 가지가 있다. (39)훌륭한 사람의 영상 따위를 세는 단위. (40)뛰어난 업적이나 잘한 행위를 칭찬하기 위하여 주는 증서나 돈이나 값어치 있는 물건. (41)‘상장’, ‘상패’, ‘상품’ 따위의 뜻을 나타내는 말. (42)‘그것과 관계된 입장’ 또는 ‘그것에 따름’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43)‘추상적인 공간에서의 한 위치’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44)‘모양’ 또는 ‘상태’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45)‘상인’ 또는 ‘상점’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46)‘향’의 방언 (47)‘향’의 방언

ㅅ발 : (1)‘상다리’의 옛말.

: (1)‘아직’의 방언 (2)일정한 장치 위에 배를 올림. (3)본래의 값에 덧붙이는 돈. (4)높은 가격. (5)여러 개의 수를 서로 더함. (6)고구려 때에, 각 부의 대가(大加) 가운데 대표로 선출된 사람. (7)누에를 치는 일과 농사를 짓는 일. (8)이익을 얻으려고 물건을 사서 파는 집. (9)상점들이 죽 늘어서 있는 거리. (10)사람이 죽어 장례를 치르는 집. (11)상제(喪制)의 집.

가 건물 : (1)‘전통 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서, 하나의 건축물 안에 판매 및 영업 시설을 갖추고 그 밖에 근린 생활 시설을 갖춘 건축물.

가 건물 임대차 보호법 : (1)상가 건물 임대차에서 경제적 약자인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임대료와 보증금의 과도한 인상을 막기 위해 제정한 법. 임대료와 보증금을 올릴 때 기존 금액의 9퍼센트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일정 금액의 상가 임대차 보증금은 다른 채권에 앞서 돌려받을 수 있다.

가 건물 임대차 보호 제도 : (1)소액 보증금 최우선 변제, 임차 기간 5년 보장, 전세권 미등기 시의 대항력 확보 등의 방법으로 상가 건물의 임차인을 보호하는 제도.

가공 : (1)주로 배를 상가대에 올리거나 상가대에서 내리는 일을 하는 근로자.

가대 : (1)주로 배를 올려놓기 위하여 만든 대.

가띠 : (1)인도 음악에서 재현되는 즉흥 자유 형식. 성악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주로 노래의 악구 변형으로 완전한 즉흥 선율이라기보다는 예상된 자유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가라도 : (1)가야 가실왕 때에, 우륵이 지은 가야금 열두 곡 가운데 둘째 곡 이름. ‘상가라’는 고령(高靈) 땅의 옛 이름이다.

가롭다 : (1)태도가 서글서글하다.

가메 : (1)‘가마’의 방언

가브리엘호 : (1)바스쿠 다가마가 인도 항로를 탐험하는 데 사용하였던 배 가운데 하나. 1497년부터 1499년까지 바스쿠 다가마가 직접 지휘한 선단의 기함(旗艦)이었다.

가선 : (1)상가대를 바다로 내리거나 바다에서 육지로 올리기 위하여 놓은 선로.

가아파트 : (1)건물의 일부를 각각 상가와 주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건축물. 지상에서 가까운 층에는 상점이나 사무실이 있고 고층에는 주택이 있다.

가 영향 : (1)덧셈론에 근거를 둔 혼합물의 독성으로, 혼합물 내의 개별 성분이 나타내는 독성의 합.

가 운영회 : (1)친목 도모와 상가 번영을 위하여 일정한 구역의 상인들이 조직한 모임.

가 유전자 : (1)동일한 표현형 형질에 영향을 주면서 각각의 인자가 표현형에 다른 효과를 나타내게 하는 비대립 유전자.

가 유전자 작용 : (1)두 개의 대립 유전자가 하나의 표현형에 대해 상가적으로 작용하는 현상.

가음소 : (1)단어의 의미를 분화하는 데 관여하는 음소 이외의 운율적 특징. 소리의 높낮이, 길이, 세기 따위가 있다.

가 인자 : (1)동일한 표현형 형질에 영향을 주면서 각각의 인자가 표현형에 다른 효과를 나타내게 하는 비대립 유전자.

가 임대차 보호법 : (1)상가 건물 임대차에서 경제적 약자인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임대료와 보증금의 과도한 인상을 막기 위해 제정한 법. 임대료와 보증금을 올릴 때 기존 금액의 9퍼센트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일정 금액의 상가 임대차 보증금은 다른 채권에 앞서 돌려받을 수 있다.

가자 : (1)공을 세운 보상으로 올려진 품계(品階). 여기에 해당하는 사람은 계급상 존재하지 않는 서열이므로 활쏘기에서 무과 출신 사람 위에 서지 못했다.

가 작용 : (1)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함께 투여하였을 때에, 그 작용이 각 작용의 합과 같은 현상.

가적 : (1)선박을 운행할 때, 해양 오염을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탱크와 송유관의 세정수를 유수 분리 탱크에서 충분히 분리하여, 하부의 물은 빼내고 상부의 기름은 남겨 두는 방식으로 처리를 반복하여 적재하는 일.

가적 선형 모형 : (1)관찰값을 구성하는 요인들의 합계가 관찰값과 직선적 관계를 나타내는 식. 예를 들어, 일원 분류 데이터의 경우에는 ‘임의의 관찰값 = 전체 평균 + 처리 효과 + 오차’이다.

가적 유전 분산 : (1)교배 실험에서 얻을 수 있는 잡종 제1대인 에프 원() 개체들의 측정값으로 계산된 분산. 다음 세대에서 고정되는 특징이 있다.

가적 유전자값 : (1)교배 실험에서 얻을 수 있는 잡종 제1대인 에프 원() 개체들의 측정값으로 계산된 분산. 다음 세대에서 고정되는 특징이 있다. ⇒규범 표기는 ‘상가적 유전잣값’이다.

가적 유전자 효과 : (1)형질 발현에 몇 쌍의 동의 유전자가 관계하고 있어서 각각의 우성 대립 유전자가 열성 대립 유전자에 대하여 우성도가 불완전할 때 나타나는 현상. 우성 대립 유전자의 수에 비례하여 여러 가지 중간형 형질이 발현되는 효과이다.

가적 효과 : (1)형질 발현에 몇 쌍의 동의 유전자가 관계하고 있어서 각각의 우성 대립 유전자가 열성 대립 유전자에 대하여 우성도가 불완전할 때 나타나는 현상. 우성 대립 유전자의 수에 비례하여 여러 가지 중간형 형질이 발현되는 효과이다.

가주 : (1)상가를 소유한 사람.

가 주택 : (1)아래층은 상가나 사무실이고 위층은 일반 가구로 이루어진 주택.

가 지구 : (1)상가를 건설하기 위해 지정한 지구.

가집 : (1)‘상갓집’의 북한어.

가치 : (1)여러 동의 유전자가 하나의 형질 발현에 관여할 때 우성 유전자의 기여 정도.

가쿠 : (1)‘엉겅퀴’의 방언

가 털이 : (1)비어 있는 상가에 들어가서 도둑질을 하는 짓. 또는 그런 짓을 하는 사람.

가 털이범 : (1)비어 있는 상가에 들어가서 도둑질을 하는 범죄를 저지른 사람.

가 트리내셔널 : (1)카메룬,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콩고 세 나라가 인접하는 콩고 분지 북서쪽의 지역. 총면적이 약 750,000헥타르로, 인접한 세 개의 국립 공원을 아우른다. 인간 활동에 영향을 받지 않은 곳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많은 동물을 포함하여 생물 다양성이 보존되어 있다. 2012년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가 평균 : (1)여러 수의 합을 수의 개수로 나눈 값.

가하다 : (1)여러 개의 수를 서로 더하다.

가 효과 : (1)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함께 투여하였을 때에, 그 작용이 각 작용의 합과 같은 현상.

가희 : (1)중국 명나라 말기ㆍ청나라 초기의 무장(武將)(1604~1676). 명나라 때에는 광록도(廣鹿島) 부장(副將)이 되었다가 후에 청나라에 귀순하여 총병관(總兵官)을 수여받고, 이자성의 난을 정벌하여 평남왕(平南王)에 봉하여졌다.

: (1)헤아려서 정함. (2)보상하여 갚아 줌. (3)토지를 제외한 고정 자산에 생기는 가치의 소모를 셈하는 회계상의 절차. 고정 자산 가치의 소모를 각 회계 연도에 할당하여 그 자산의 가격을 줄여 간다. (4)‘상객’의 방언

각 계산량 : (1)어떤 데이터 구조에 대하여 검색이나 삽입 따위의 몇 가지 조작을 되풀이할 때, 조작 1회당 평균 계산량.

각 기간 : (1)기계나 건물의 감가상각이 허용되는 기간. 예를 들어 5,000만 원 가치의 자동차를 구입한 후, 매년 500만 원씩 10년에 걸쳐서 감각상각을 한다면 상각 기간은 10년이 된다.

각 기금법 : (1)투하된 자본에 대한 원리금 중에서 이자 수익 부분을 차감한 잔액을 감가상각비로 보는 방법.

각 누계액 : (1)무형 자산이나 이연 자산을 취득한 시점부터 해당 연도 말까지의 상각비 누계액.

각 대 금액 : (1)취득 원가에서 전기 말 상각 누계액을 차감한 금액.

각률 : (1)고정 자산의 가치가 줄어드는 비율.

각막 수정체 성형 : (1)상피를 제거한 각막의 앞쪽 표면에 공급자의 각막을 적용하여 굴절의 이상을 교정하는 수술.

각비 : (1)보상하여 갚아 주는 비용.

각 자산 : (1)회계학적 감가상각의 대상이 되는 자산. 건물ㆍ차량ㆍ공구ㆍ기계ㆍ비품ㆍ상표권ㆍ영업권 따위가 있다.

각 전 이익 : (1)고정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을 실시하기 이전의 이익.

각 채권 추심 이익 : (1)매출 채권 따위의 회수 불능으로 이미 상각 처리를 했던 부외 채권을 회수하게 되는 경우에, 그 추심한 이익을 처리하는 계정.

각 채권 회수 : (1)매출 채권 등의 회수 불능으로 전에 대손으로 상각 처리 한 부외 채권을 받아 내는 일.

각하다 : (1)헤아려서 정하다. (2)보상하여 갚아 주다.

각 한도액 : (1)고정 자산 가운데 상각 자산을 감가상각하고 비용화한 한도액.

각 후 원가 : (1)채권의 미래 기대 가격을 취득 당시의 유효 이자율로 할인하여 현재 가치로 환산한 후 기간의 경과에 따라 그 가치를 조정한 장부상 가액.

: (1)신라 때에 둔 외위(外位)의 여섯째 등급. 경위(京位)의 대사(大舍)에 해당한다. (2)법당이나 방장(方丈)의 동쪽. (3)남녀가 도리를 어겨 사사로이 정을 통함. (4)사기(邪氣)가 몸 안에 들어와서 간이 손상되는 것을 이르는 말. (5)‘사이’의 방언

간 거리 : (1)인접한 상 및 인접한 전선로의 도체, 다도체의 축 사이 거리.

간 고장 : (1)대지와는 상관없는 두 상도체 사이의 절연 고장.

간 과전압비 : (1)단위 분율법으로 표현되는 장치의 최고 전압에 대응하는, 전압의 상대지간 마룻값에 대한 상간 과전압의 마룻값 비율.

간 리액터 : (1)이중 성형 결선 된 변압기의 각 이차 권선에 연결된 두 개의 수은 정류 회로의 각 직류 출력을 상호 연결하는 데 쓰이는 리액터의 일종. 리액터의 중간점과 각 직류 출력의 공통점에 부하가 연결된다. (2)둘 또는 그 이상의 단순한 정류기를 병렬 작동 시켜 전압의 맥동을 평활화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단권변압기, 또는 상호 결선 한 여러 개의 리액터로 이루어지는 장치. 정격 부하에서 각 권선의 실횻값 전압 및 전류, 주파수, 위상 제어량은 정격 사항으로 제조자로부터 주어진다.

간맞닿이 : (1)‘선간 단락’의 북한어.

간 변압기 : (1)이중 성형 결선 된 변압기의 각 이차 권선에 연결된 두 개의 수은 정류 회로의 각 직류 출력을 상호 연결하는 데 쓰이는 리액터의 일종. 리액터의 중간점과 각 직류 출력의 공통점에 부하가 연결된다. (2)둘 또는 그 이상의 단순한 정류기를 병렬 작동 시켜 전압의 맥동을 평활화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단권변압기, 또는 상호 결선 한 여러 개의 리액터로 이루어지는 장치. 정격 부하에서 각 권선의 실횻값 전압 및 전류, 주파수, 위상 제어량은 정격 사항으로 제조자로부터 주어진다.

간 변압기 손실 : (1)상 간 변압기에서 정류기용의 부하에 의하여 생기는 손실. 자기적인 철심의 손실과 도체 손실을 갖는다.

간 변압기 정격 : (1)정류기가 정격 부하이면서 지정한 위상 제어각에서 운전될 때 각 권선 단자에서의 전류 및 전압의 실횻값과 주파수를 나타내는 정격.

간복 : (1)복수(濮水) 주변의 뽕나무 숲에서 나온 음란한 음악. 뽕나무밭이 남녀가 몰래 만나기 쉬운 장소였기 때문에 나온 말로 망국의 음악을 이른다.

간섭파 간섭 : (1)동일하거나 거의 비슷한 주파수를 갖는, 두 개 이상의 간섭 진동이나 파의 중첩에 기인한 현상. 크기의 변화가 나타나며 중첩의 결과는 공간상에서는 간섭 패턴의 형상으로 시간상에서 맥놀이의 현상으로 나타난다.

간 용량 불평형률 : (1)각 상의 정전 용량에서 정상 성분에 대한 역상 성분의 비.

간 이격 거리 : (1)모든 작동 조건을 고려한 두 인접한 상들의 충전부 사이의 최소 거리. 도체들 사이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확보하는 거리이다.

간자 : (1)간통한 상대자.

간 절연 : (1)서로 다른 상의 인접한 코일 사이에 부가적으로 하는 절연.

간 중심 거리 : (1)개폐기에 인접한 극에서 전류가 흐르는 부분의 중심선 간의 거리.

간지음 : (1)복수(濮水) 주변의 뽕나무 숲에서 나온 음란한 음악. 뽕나무밭이 남녀가 몰래 만나기 쉬운 장소였기 때문에 나온 말로 망국의 음악을 이른다.

간 측정값 : (1)삼상 시스템에서, 상 사이에 측정된 값.

간하다 : (1)남녀가 도리를 어겨 사사로이 정을 통하다.

간혼 : (1)간통으로 이혼하였거나 형을 선고받은 자가 간통한 상대편과 결혼하는 일.

갈로 : (1)줄리아노 다 상갈로, 이탈리아의 건축가(1445?~1516). 구성적인 종합성을 보인 메디치가(家)의 별장 따위를 지어 전성기 르네상스 건축의 길을 개척하였다. (2)안토니오 상갈로, 이탈리아의 건축가(1455~1534). 상갈로(Sangallo, G.)의 동생으로, 십자 플랜의 성당과 성새(城塞) 건축을 지었다. (3)안토니오 코리올라니 다 상갈로, 이탈리아의 건축가(1483~1546). 상갈로(Sangallo, G.)의 조카로, 전성기 르네상스 건축으로부터 초기 바로크 건축으로 이행하는 데 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 (1)머리 꼭대기에 소용돌이 모양으로 난 머리털 (2)‘임금’의 높임말. (3)금속이나 도자기, 목재 따위의 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를 새겨서 그 속에 같은 모양의 금, 은, 보석, 뼈, 자개 따위를 박아 넣는 공예 기법. 또는 그 기법으로 만든 작품. 고대부터 동서양에서 두루 이용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상감 청자와 나전 칠기에서 크게 발달하였고, 오늘날에도 나전 칠기, 자개농, 도자기 따위에 이용하고 있다. (4)연판(鉛版)이나 동판(銅版) 따위에서 수정할 곳을 도려내고 옳은 활자를 끼워 판을 고치는 일. (5)하찮은 일에도 쓸쓸하고 슬퍼져서 마음이 상함. 또는 그런 마음. (6)생각과 느낌을 아울러 이르는 말. (7)주로 예술 작품을 이해하여 즐기고 평가함. (8)‘가마’의 방언

감 기법 : (1)금속이나 도자기, 목재 따위의 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를 새겨서 그 속에 같은 모양의 금, 은, 보석, 뼈, 자개 따위를 박아 넣는 공예 기법. 고대부터 동서양에서 두루 이용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상감 청자와 나전 칠기에서 크게 발달하였고, 오늘날에도 나전 칠기, 자개농, 도자기 따위에 이용하고 있다.

감님도 제 마음에 들어야 한다 : (1)‘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의 북한 속담.

감님 망건 사러 가는 돈도 써야만 하겠다 : (1)감히 손댈 수 없는 임금의 망건 살 돈조차도 우선 쓰고 봐야 하겠다는 뜻으로, 나중에 어떤 벌을 받을지라도 우선 급한 것부터 해결하여야 하겠다고 단정하여 이르는 말.

감마마 : (1)‘상감’의 높임말.

감마마 어전 뜰에서 걷듯 : (1)상감마마가 뜰에서 거니는 걸음걸이와 같다는 뜻으로, 팔자걸음으로 흐느적흐느적 걷는 걸음걸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감분장자기 : (1)‘분청사기’의 북한어.

감 세공 : (1)도자기나 귀금속의 바탕에 색이 다른 흙이나 칠보 따위의 재료를 입히는 기술. 또는 그런 행위. (2)나무쪽 세공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색의 목편을 맞추어 장식하는 기법. 직물 분야에서는 바탕색으로 짠 편직물의 속에 다른 색으로 짠 무늬를 끼워 넣는 것처럼 짜 맞추는 방식을 가리킨다.

감 입사 : (1)금속 기물의 표면에 칼로 선이나 면을 파낸 후 그 속에 같은 모양으로 금, 은, 보석, 뼈, 자개 따위를 박아 문양을 내는 공예 기법.

감 청자 : (1)상감 기법을 이용하여 무늬를 넣은 청자.

감하다 : (1)금속이나 도자기, 목재 따위의 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를 새겨서 그 속에 같은 모양의 금, 은, 보석, 뼈, 자개 따위를 박아 넣다. 고대부터 동서양에서 두루 이용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상감 청자와 나전 칠기에서 크게 발달하였고, 오늘날에도 나전 칠기, 자개농, 도자기 따위에 이용하고 있다. (2)연판(鉛版)이나 동판(銅版) 따위에서 수정할 곳을 도려내고 옳은 활자를 끼워 판을 고치다. (3)하찮은 일에도 쓸쓸하고 슬퍼져서 마음이 상하다. (4)주로 예술 작품을 이해하여 즐기고 평가하다.

: (1)매달 음력 초하룻날. (2)쇠미늘로 만든 갑옷의 하나. 허리 아래에 치마처럼 둘러 양쪽 다리를 보호한다.

결절 : (1)갑상 연골의 바깥 면에서 비스듬한 선 위쪽 끝에 두드러진 곳.

선 동맥 : (1)바깥 목동맥에서 일어나 갑상선과 후두에 분포하는 동맥. 갑상선에서 앞, 뒤, 가쪽 가지로 나뉘어 분포한다.

선 동맥 윤 : (1)위 갑상 동맥에서 일어나 반지 방패근에 분포하는 가지.

선 동맥 전선지 : (1)위 갑상 동맥에서 일어나 갑상선 가쪽 엽 꼭대기에서 갈라져 갑상선의 앞면으로 내려가 분포하는 가지.

선 동맥 후선지 : (1)위 갑상 동맥에서 일어나 갑상선 가쪽 엽 꼭대기에서 갈라져 갑상선의 뒷면으로 내려가 분포하는 가지.

선 동맥 흉쇄유돌근지 : (1)위 갑상 동맥에서 일어나 흉쇄유돌근에 분포하는 가지.

선 정맥 : (1)갑상선과 후두에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 가운데 하나. 위 갑상 정맥과 같이 달리며, 속목정맥으로 들어간다.

절흔 : (1)갑상 연골 위 모서리 가운데에서 아래쪽으로 깊게 파인 부분.

출처: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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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과 명언

존 리만

" 권력은 부패한다.^1000 절대 권력은 달콤하다.^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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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프립
" 음악은 침묵의 잔을 채우는 와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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