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8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09 세 글자 단어: 560 네 글자 단어: 444 다섯 글자 단어: 16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03 모든 글자 단어: 1,586

: (1)어린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한 해가 되는 날. (2)생일이 돌아온 횟수를 세는 단위. 주로 두세 살의 어린아이에게 쓴다. (3)특정한 날이 해마다 돌아올 때, 그 횟수를 세는 단위. (4)흙 따위가 굳어서 된 광물질의 단단한 덩어리. 바위보다는 작고 모래보다는 큰 것을 이른다. (5)건축이나 토목 따위의 재료로 쓰이는 암석을 이르는 말. (6)바둑을 둘 때에 쓰는 둥글납작한 물건. 흰 돌과 검은 돌의 두 가지이며 상수(上手)가 흰 돌을 차지한다. (7)라이터에 사용하는 발화석(發火石). 보통 쇠 30%와 세륨 70%의 합금을 쓴다. (8)(낮잡는 뜻으로) 두뇌 회전이 잘되지 않아 둔하거나 나쁜 머리. 또는 그런 사람. (9)몸 안의 장기 속에 생기는 단단한 물질. 쓸갯돌, 콩팥돌, 이자돌 따위가 있다. (10)‘도랑’의 옛말. (11)‘품질이 떨어지는’ 또는 ‘야생으로 자라는’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가공 : (1)돌을 여러 가지 모양과 규격으로 다듬어 일정한 제품을 만드는 일.

가기 : (1)‘도라지’의 방언

가락 : (1)밑도드리 7장 끝에서 계면조 가락으로 조가 바뀌는 부분.

가로창자 연결술 : (1)돌창자와 가로창자를 이어 주는 외과적 수술.

가루 : (1)돌이 아주 잘게 부스러진 가루. (2)‘시멘트’의 방언

가루물 : (1)‘돌가룻물’의 북한어.

가루투성이 : (1)돌가루가 많이 묻은 상태. 또는 그런 상태의 사물이나 사람.

가룻물 : (1)돌가루가 씻겨 내려가는 물.

가름기계 : (1)‘석발기’의 북한어.

가리 : (1)‘돌가루’의 방언 (2)‘시멘트’의 방언

가리조오 : (1)시멘트를 담는 종이 포대. 장판이나 벽지로 사용된다

가마 : (1)임시로 몇 개의 돌을 고이고 만든 가마. (2)넓적한 돌을 모아 가마 대신 쓸 수 있도록 차려 놓은 것. (3)화강석을 가공하여 만든 가마.

가부 : (1)‘모래주사’의 방언

가사리 : (1)홍조류 돌가사릿과의 해조. 크기는 5~12cm이며 몸은 자색 또는 붉은 자주색이고 연골질(軟骨質)이다. 한천을 만들 때 혼합 원료로 쓴다. 우리나라 전 연안에 널리 분포한다.

가산 : (1)자연의 산 형태를 본떠서 돌로 만든 산.

가시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는 옆으로 누워 뻗으며, 잎은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흰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난상(卵狀) 원형으로 가을에 붉게 익는다. 산기슭 양지에서 나는데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2)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찔레나무와 비슷하나 줄기가 땅으로 뻗어 덩굴을 이루며, 잎은 가죽질에 거꾸로 된 피침 모양이고 잎 뒤에는 잎자루와 함께 부드러운 털이 빽빽이 덮여 있다. 암수한그루로 4월에 이삭 모양의 꽃이 단성화(單性花)로 피고 열매는 견과(堅果)로 가을에 익는다. 정원수로 가꾸며 재목은 배의 노를 만드는 재료로 쓴다. 한국의 제주,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가위보 : (1)‘가위바위보’의 북한어.

가자미 : (1)붕넙칫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40cm 정도이며, 눈 있는 쪽은 누런 갈색이고 눈 없는 쪽은 흰색이다. 옆으로 넓적하고 비늘이 없으며 몸 오른쪽에 두 눈과 단단한 혹 모양의 돌기가 두세 줄 있다. 등에 여섯 개, 배에 네다섯 개의 흰 둥근 무늬가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가주다 : (1)‘돌려주다’의 방언

가지 : (1)‘도라지’의 방언

가지나물 : (1)‘도라지나물’의 방언

: (1)툭 불거진 모퉁이나 끝. (2)갯바위에 자생하는 자연산의 미역

각다리 : (1)돌이나 바위가 많아 매우 험한 산길을 사다리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돌사다리’이다.

각담 : (1)‘돌담’의 방언

각담무덤 : (1)‘돌무지무덤’의 북한어.

각담밭 : (1)군데군데 돌무더기가 모여 쌓인 밭.

각담판 : (1)돌로 쌓은 담이 많은 땅.

: (1)‘달그락달그락’의 방언

각밭 : (1)군데군데 돌무더기가 모여 쌓인 밭.

각사리 : (1)‘자갈땅’의 방언

각살 : (1)‘자갈땅’의 방언

갈그 : (1)‘돌가루’의 방언

갈기 : (1)윤을 내기 위하여 돌을 가는 일. (2)‘돌가루’의 방언

갈매나무 : (1)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다. 암수딴그루로 꽃은 여름에 한두 송이씩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9월에 검게 익는다. 나무껍질은 염료로 쓴다. 산골짜기 돌이 많은 땅에서 나는데 한국의 강원 이북, 중국, 몽골,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 (1)돌감나무의 열매. 작고 씨가 많으며 품질이 좋지 아니하다. (2)돌을 가지고 하는 일의 감. (3)‘고욤’의 방언

감나무 : (1)산이나 들에 저절로 나서 자란 감나무. 열매는 잘고 씨가 많으며 품질이 좋지 아니하다.

감람나무 : (1)팔레스타인 지방에 야생하는 상록 교목. 목질은 치밀하며 씨를 짠 기름은 약용한다.

: (1)‘도라지’의 방언

: (1)돌이 차 있는 긴 골짜기.

강변 : (1)돌이 한 벌 깔린 강변.

강변에 내놓아도 살겠다 : (1)아무도 없는 돌강변에 내놓아도 살아갈 수 있는 생활력 강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도라지’의 방언 (2)‘도리깨’의 방언 (3)‘돌꼇’의 방언

개구멍 : (1)암반으로 이루어진 하천의 바닥에 생긴 원통형의 깊은 구멍. 하수의 침식 작용에 의하여 생기며, 화강암과 같은 암석으로 된 하천 바닥에 잘 나타난다.

: (1)‘도리도리’의 방언 (2)‘도리도리’의 방언

개물 : (1)‘소용돌이’의 방언

개미떡 : (1)‘개떡’의 방언

개바람 : (1)열대 지방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저기압을 통틀어 이르는 말. 발생하는 지역에 따라 그 이름이 다르며, 태풍ㆍ선풍ㆍ허리케인ㆍ사이클론 따위로 불린다. (2)갑자기 생긴 저기압 주변으로 한꺼번에 모여든 공기가 나선 모양으로 일으키는 선회(旋回) 운동. (3)한국의 여류 극작가인 김자림의 희곡. 현대적인 입장에서 여성 삼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개바람에 먼지 날리듯 : (1)갑자기 모두 없어지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바럼 : (1)‘돌개바람’의 방언

개보람 : (1)‘돌개바람’의 방언

개보롬 : (1)‘돌개바람’의 방언

개울 : (1)물 밑에 돌이 깔려 있는 작은 개울.

개이 : (1)‘도라지’의 방언

개잠 : (1)‘돌꼇잠’의 방언

개지 : (1)‘얼레’의 방언

개질 : (1)택견에서, 뛰어오르며 한 바퀴 도는 동작.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힘을 모으는 동작으로, 점프력 향상과 균형 잡기에 도움이 된다.

개차기 : (1)태권도의 돌려 차기 기술 중 하나. 돌개바람처럼 빠르게 회전하며 찬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개치기 : (1)씨름에서, 순간적으로 상대편을 빙 돌려 넘어뜨리는 기술.

: (1)‘돌꼇’의 방언

갯바람 : (1)‘돌개바람’의 방언

갯병 : (1)‘돌림병’의 방언

갱이 : (1)‘도라지’의 방언

갸집 : (1)‘돌기와집’의 방언

거리 : (1)무덤 앞에 세우는, 돌로 만들어 놓은 여러 가지 물건. 석인(石人), 석수(石獸), 석주, 석등, 상석 따위가 있다.

거리총각 : (1)‘떠꺼머리총각’의 방언

거마리 : (1)거머리의 하나. 몸 가운데 부분의 체절이 길고 다시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며 뒤빨판은 비교적 발달했다. 유생기를 거치는데 주로 육식성이며 물속에서 살거나 반 지상 생활을 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돌거머리’이다.

건재 : (1)건축 용재로 쓰는 돌.

걸상 : (1)공원이나 길가에, 걸터앉을 수 있도록 돌이나 시멘트로 만들어 놓은 걸상.

: (1)돌로 만든 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석기 유물로 양 측면에 날이 서 있으며 손잡이 부분의 형태에 따라 자루식과 슴베식이 있다.

: (1)‘감기’의 방언 (2)‘돌’의 방언

게셍이 : (1)‘도둑고양이’의 방언

게와 : (1)‘돌기와’의 방언

: (1)‘돌격’의 방언

겡이 : (1)‘부채게’의 방언

: (1)갑자기 냅다 침. (2)공격 전투의 마지막 단계에 적진으로 돌진하여 공격함. 또는 그런 일.

격 구역 : (1)해안 구역, 주정로, 공격 개시선, 상륙 함선 구역, 수송 함선 구역 및 주정로 근처의 화력 지원 구역을 포함하는 구역.

격 구역 도표 : (1)상륙 작전을 위하여 지정된 해안 표지, 주정로, 공격 개시선의 편성, 예정파, 상륙 함정 구역, 수송 함정 구역 및 주정로에 근접한 화력 지원 구역 따위를 도표로 표시한 것.

격나팔수 : (1)모든 일에서 앞장서서 달려가도록 선동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격 단계 : (1)상륙 기동 부대의 주요 돌격 부대가 목표 지역에 도착해서부터 상륙 기동 부대의 임무를 완수할 때까지의 기간.

격대 : (1)육상 전투에서, 앞장서서 재빠르게 적진으로 쳐들어가는 부대. 또는 그런 구성원.

격 대대 : (1)육상 전투에서, 앞장서서 재빠르게 적진으로 쳐들어가는 부대. 또는 그런 구성원.

격대원 : (1)돌격대의 구성원.

격령 : (1)돌격을 알리는 명령.

격로 : (1)돌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길.

격리탈 : (1)목표에 대한 돌격 수행 후에 이루어지는 비행기의 기동. ⇒남한 규범 표기는 ‘돌격 이탈’이다.

격반 : (1)돌격 전투를 진행하는 작업반.

격서렬 : (1)돌격을 위하여 편성한 서열. ⇒남한 규범 표기는 ‘돌격 서열’이다.

격선 : (1)공격할 때, 방어선 앞쪽 가장자리에 설정하는 경계선.

격 소총 : (1)과거의 강력한 소총탄과 권총탄의 중간 정도 위력을 가지는 탄을 사용하는 자동 소총. 제이 차 세계 대전까지 사용되던 소총탄보다 탄의 위력이 약해 자동 사격이 용이하며, 권총탄을 사용하는 기관 단총보다 화력이 강하다.

격식 : (1)일을 집중적으로 빨리 해치우는 방식. (2)일을 실속 없이 날림으로 후다닥 해치우는 방식.

격 예정표 : (1)해안에 상륙하는 제파의 진형, 구성 및 시간 따위를 명시한 상륙 계획 서류.

격용 : (1)돌격하는 데 씀. 또는 그런 것.

격작업 : (1)기세를 올려 돌격하는 식으로 일하는 것.

격 작전 : (1)상륙군의 함안 이동 및 최초 예정파의 상륙과 함께 시작되고 상륙군의 최종 지상 목표를 확보함으로써 종료되는 상륙 작전.

격장 : (1)돌격하는 장수라는 뜻으로, 불시에 달려들기를 잘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2)돌격전을 벌이는 전장.

격적 : (1)갑자기 공격하는. 또는 그런 것.

격전 : (1)돌격하여 벌이는 전투.

격 전법 : (1)등산에서, 중간 캠프를 거치지 않고 베이스캠프에서 최종 목적지인 정상에 이르는 방법.

격정 : (1)주로 상륙 작전에서 병력을 재빨리 뭍에 오르게 하는 데 쓰는 배.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돌로 끝나는 단어: 934개 : 흙섬돌, 등돌, 꽁돌, 단열 벽돌, 뚜껑돌, 찻돌, 경치돌, 지칫돌, 예방 충돌, 신돌, 기둥돌, 베미돌, 올돌, 지지름돌, 쩍돌, 에망돌, 불돌, 귓돌, 국민 아이돌, 완성숫돌, 몸돌, 뺑지돌, 고알루미나질 벽돌, 아미돌, 보받이돌, 뒤굄돌, 숫돌, 디딤돌, 유리벽돌, 성인돌, 통돌, 현자의 돌 ...

돌로 끝나는 단어는 934개 입니다. 그리고 돌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586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케인 오하라

" 분별력이 약할 때,^500 편견은 강하다.^1000 "

#편견 #분별력 #때
벤자민 프랭클린
" 나쁜 습관은 고치는 것보다 예방하는 것이 더 쉽다. "
#예방 #습관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