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금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351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72 세 글자 단어: 690 네 글자 단어: 690 다섯 글자 단어: 27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24 모든 글자 단어: 2,351

: (1)시세나 흥정에 따라 결정되는 물건의 값. (2)사람의 가치나 인격적인 됨됨이. (3)접거나 긋거나 한 자국. (4)갈라지지 않고 터지기만 한 흔적. (5)‘그믐’의 방언 (6)‘주근깨’의 방언 (7)‘금요일’을 이르는 말. (8)황색의 광택이 있는 금속 원소. 금속 가운데 퍼지는 성질과 늘어나는 성질이 가장 크다.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되고, 공기 중에서도 산화되지 않는다. 원자 번호는 79, 원소 기호는 Au, 원자량은 196.967. (9)문서에서 돈을 이르는 말. (10)금으로 만들거나 금으로 도금한 메달. 주로 운동 경기나 그 밖의 각종 대회에서 우승한 사람에게 준다. (11)‘금색’, ‘금제’의 뜻을 나타내는 말. (12)오행(五行)의 하나. 방위로는 서쪽, 계절로는 가을, 빛깔로는 백색을 가리킨다. (13)여진족 완안부의 추장 아구다가 지금의 만주, 몽골, 화베이(華北) 땅에 북송과 요를 무찌르고 1115년에 세운 나라. 1234년 9대 120년 만에 몽골 제국에 망하였다. (14)신라 때에 쓰던 군대의 금장(襟章). 반달 모양이며 여러 가지 빛깔이 있다. (15)우리나라의 성(姓)의 하나. 본관은 봉화(奉化), 보성(寶城) 등이 현존한다. (16)아악기에 속하는 현악기의 하나. 현의 수에 따라 일현금ㆍ삼현금ㆍ오현금ㆍ칠현금ㆍ구현금 등으로 이름이 붙여진다. 줄을 괴는 기러기발이 없어 그 소리가 맑으나 미약하다. 조선 시대까지 등가(登歌)에 쓰였으나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17)‘금하다’의 어근. (18)비단 자락과 같이, 오색(五色)으로 갖은 무늬를 써서 그린 단청. (19)‘돈’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20)살갗의 금. (21)‘비단’의 옛말. (22)경계가 되는 줄을 친 자국. 제주 지역에서는 ‘ue1ba’으로도 적는다. (23)‘경계’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1ba’으로도 적는다. (24)여러 가지 색실로 무늬를 넣어 짠 비단.

금가 : (1)거문고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2)중국 한(漢)나라의 사마상여가 거문고를 타며 탁문군(卓文君)에게 사랑을 읊은 노래. (3)비단으로 만든 가사(袈裟). (4)조선 후기의 거문고 악보. 저작 연대 및 저자 미상으로, <우조 초대엽>, <우조 이수대엽>, <계이수대엽>등 26곡이 수록되어 있다. 고종 무렵의 악보로 추정되며, 거문고를 위한 한글 육보로 악보를 기록하였다. 보통의 옛 악보와는 달리, 정확한 장단이 표시되어 있다. 한 면에 아랫단으로부터 윗단으로, 한 행씩 가로쓰기 방식으로 악보를 기록한 점이 특징적이다. 가곡의 변천과 그 역사를 밝히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1책.

금가락지 : (1)금으로 만든 가락지.

금가루 : (1)황금의 가루. 또는 황금 빛깔의 가루.

금각 : (1)금으로 장식한 누각. (2)아름답게 꾸민 누각.

금각다귀 : (1)모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4mm 정도이며, 배의 각 마디 위쪽 가장자리에 흰 띠가 둘러 있고 중앙선에 삼각형의 흰 반점이 있다. 흡혈성이고 낮에 활동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금각대 : (1)벼슬아치들이 허리에 두르던 띠. 금으로 무늬를 새겨 넣은 뿔로 만들었다.

금각사 : (1)일본의 소설가ㆍ극작가인 미시마 유키오의 장편 소설. 1956년 1월부터 10월까지 잡지 ≪신죠[新潮]≫에 연재되었고, 같은 해에 단행본으로 간행하였다. 실제로 있었던 로쿠온지 방화 사건을 바탕으로 쓰여진 작품으로 요미우리 문학상을 수상했다. (2)‘킨카쿠지’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

금간질키다 : (1)‘간질이다’의 방언

금감 : (1)운향과의 상록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이 무성하다. 여름에 희고 작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참새알 크기의 둥근 열매는 겨울에 황금색으로 익어 봄까지 떨어지지 않으며 새콤달콤한 맛과 향기가 있어 식용한다. 중국 남부가 원산지로 정원에 가꾸기도 한다.

금감류 : (1)왜화성이고 과실이 작은 감귤의 한 부류. 열매 껍질에 당분이 있고, 비타민 시(Vitamin C)의 함량이 많아 껍질째 먹을 수 있다. 한실금감, 영파금 등이 대표적이다.

금감원 : (1)1999년에, 은행 감독원ㆍ보험 감독원ㆍ증권 감독원ㆍ신용 관리 기금의 네 감독 기관을 통합하여 신설한 금융 감독 기관.

금감위원장 : (1)금융 감독 위원회의 수장. 국무 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갑 : (1)쇠붙이로 만든 갑옷.

금값 : (1)금의 값. (2)금에 맞먹을 만큼 비싼 값.

금강 : (1)‘금강석’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2)매우 단단하여 결코 부서지지 않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대일여래의 지덕(智德)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강원도의 북부에 있는 명산. 기암괴석이 많고, 곳곳에 폭포와 못이 있어 경치가 매우 아름답다. 내무재의 서쪽을 내금강, 동쪽을 외금강, 바다에 솟아 있는 섬들을 해금강이라 부르며, 특히 외금강에는 신만물초, 구만물초, 내만물초가 있다. 높이는 1,638미터. (5)후백제의 왕 견훤의 넷째 아들(?~935). 견훤의 총애를 받아 왕위를 이어받게 되었으나, 이에 불만을 품은 신검(神劍), 양검(良劍), 용검(龍劍)에게 살해되었다. (6)충청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를 이루는 강.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시작하여, 군산만으로 흘러 들어간다. 상류는 산간 분지를 곡류하여 대전 분지를 이루고, 중류 부근은 내포평야를 이루며, 하류는 논산, 강경을 거쳐 전북평야를 이룬다. 길이는 397.79km. (7)신동엽이 지은 시. 1967년에 발표한 4800여 행의 장편 서사시로, 동학 혁명의 시화(詩化)를 통하여 시대의 아픔을 민중적인 시각으로 노래하였다.

금강 거사 : (1)고려 의종 때의 이름난 거사(?~?).

금강견고 : (1)금강과 같이 단단하여 무엇이든지 깨뜨리고 어떤 물건에도 깨지지 않음.

금강경 : (1)지혜의 정체(正諦)를 금강의 견실함에 비유하여 해설한 불경으로 우리나라 조계종의 기본 경전.

금강경삼가해 : (1)금강경에 대한 해설서. ≪금강경오가해≫ 가운데 야보(冶父)의 송(頌), 종경(宗鏡)의 제강(提綱), 득통(得通)의 설의(說誼) 등 세 가지를 추려서 엮은 것으로, 조선 세종의 명에 따라 세조와 그의 비(妃) 정희 왕후가 언해하였으며 성종 13년(1482)에 학조 대사(學祖大師)가 교정한 뒤 완성하였다. 5권 5책.

금강경언해 : (1)조선 세조 10년(1464)에 한계희, 노사신 등이 금강경을 한글로 풀이하여 간경도감에서 펴낸 책. 대승(大乘) 반야(般若)의 경지에서 개공(皆空) 무상(無常)을 논한 불경이다. 1권.

금강경오가해 : (1)금강경에 대한 부대사(傅大士)의 찬(贊)과 육조(六祖)의 구결(口訣)과 규봉(圭峯)의 찬요(纂要) 및 야보(冶父)의 송(頌), 종경(宗鏡)의 제강(提綱)을 합친 책. 2권 2책.

금강경오가해설의 : (1)조선 전기의 승려 함허당(涵虛堂) 득통(得通)이 ≪금강경오가해≫를 해설한 책. 세조 3년(1457)에 임금이 홍준(弘濬), 신미(信眉)에게 명하여 교정하고 편찬하였다. 2권 2책.

금강경육조언해 : (1)조선 세조 10년(1464)에 한계희, 노사신 등이 금강경을 한글로 풀이하여 간경도감에서 펴낸 책. 대승(大乘) 반야(般若)의 경지에서 개공(皆空) 무상(無常)을 논한 불경이다. 1권.

금강계 : (1)일체의 번뇌를 깨뜨리는 계명. (2)밀교의 이대 법문(二大法門)의 하나. 대일여래를 지덕(智德)의 방면에서 설명한 부문으로, 그 지덕이 견고하여 모든 번뇌를 깨뜨릴 수 있다 하여 이르는 말이다.

금강 계단 : (1)신라 선덕 여왕 12년(643)에 만들어진 계단. 자장 율사가 당나라를 다녀오면서 가지고 온 사리 가운데 일부가 안치된 곳으로, 구룡연(九龍淵)에 설치되었으며, 지금의 것은 그 후에 개축을 거듭한 것이다.

금강계 만다라 : (1)양부 만다라의 하나. 법신여래(法身如來)의 지혜의 세계를 금강에 비유하여 상징화한 그림이다.

금강계법 : (1)금강정경에서 말하는 불법.

금강국수 : (1)‘금강인가목’의 북한어.

금강국수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7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이다. 6~7월에 연분홍색의 작은 꽃이 복총상 화서로 피고 열매는 8월에 익는다. 관상용이고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바위틈에서 자라는데 금강산에 분포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실전 끝말 잇기

금으로 끝나는 단어: 2,883개 : 유럽 연합 결속 기금, 보전금, 가격 차익금, 조생황금, 물레금, 볏금, 초과 요금, 정보 통신 진흥 기금, 주금, 사회 보험 수혜금, 아랍 통화 기금, 금금, 미통지 입금, 순 매수금, 초전도 합금, 금도금, 수출 장려금, 녹음도금, 팔현금, 연체금, 교환 대금, 원화 대출금, 오피이시 기금, 한계 예금 지급 준비금, 지정 예금, 건식 시금, 유럽 농업 지도 보증 기금, 관허요금, 공헌 이익금, 유례 이사금, 침금, 정기보조금 ...

금으로 끝나는 단어는 2,883개 입니다. 그리고 금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351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미뇽 머클로플린

" 성공적인 결혼은 늘 똑같은 사람과 여러 번 사랑에 빠지는 것을 필요로 한다.^1000 "

#필요 #사람 #결혼 #성공 #사랑
윌리엄 셰익스피어
"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가 현명하다고 생각하지만 현명한 사람은 자기가 어리석다는 것을 안다. "
#사람 #생각 #현명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