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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글자:1개 두 글자:279개 세 글자:796개 네 글자:1,032개 다섯 글자:478개 여섯 글자 이상:453개 🍌모든 글자: 3,039개

  • 배서 금지 어 : (1)발행인이 배서를 금지하는 문구를 적은 어음. 담보 어음에 많이 쓴다.
  • 소분청 : (1)대분청음에서 몇 가지 약재를 가감하여 만든 약. 습열을 제거할 때 쓴다.
  • 그라운드 루프 잡 : (1)회로가 접하는 면이 그라운드 루프를 형성하는 경우, 전자기 유도 따위에 의해 생기는 잡음.
  • 고달걸 : (1)바로 걷지 못하고 탈탈거리며 안타깝게 걷는 걸음.
  • 멀티채널 녹 : (1)섹션별 혹은 악기별로 구분한 후 이에 적합한 다수의 마이크로폰을 설치하여 녹음하는 방법.
  • 증오륙화 : (1)증육도(增六度)의 화음에 낮은 음에서부터 세어 완전오도의 화음을 더한 화음. ‘도이칠란트의 6’이라고도 이른다.
  • 구개수 : (1)목젖과 후설면 사이에서 나는 소리.
  • 배꼽 웃 : (1)아주 재미있어서 배꼽을 잡거나 배꼽이 빠질 정도로 웃는 웃음.
  • 외북놀 : (1)혼자서 한 개의 북채로 북을 치며 추는 춤. 북의 가락이나 춤사위는 대개 풍물에서 유래한 것이다.
  • 자볼 : (1)‘졸음’의 방언
  • : (1)조음 기관이 한 음의 위치에서 다른 음의 위치로 옮겨 갈 때에, 그 자체의 소리가 분명히 드러나지 아니하고 인접한 소리에 곁들어 나타나는 소리. 국어의 반모음 따위이다.
  • 해조 : (1)밀물이나 썰물이 흐르는 소리. 또는 파도 소리. (2)고통받는 중생을 위하여 크고 우렁차게 한결같이 설법하는 부처나 관세음보살의 소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후면 잡 : (1)전화선을 통하여 나타나는 잡음 따위와 같이, 컴퓨터의 회로 또는 통신 회선에 필요 이상의 신호 때문에 생기는 잡음 신호.
  • 겹감칠화 : (1)화음의 근음이 장7도 관계에 있는 두 개의 감칠화음을 겹쳐 놓은 화음. 감7화음은 즉흥 연주를 할 때 시메트릭 디미니시드 스케일을 코드 스케일로 사용하는데, 이 스케일의 구성음으로 두 개의 감7화음이 만들어지는 것에 착안하여 1960년대 후반 모던 재즈 음악가인 행콕이나 코리아(Corea, C.) 등 많은 연주자들이 사용하였다.
  • 석얼 : (1)물 위에 뜬 얼음. (2)유리창에 붙은 얼음. (3)수정 속에 보이는 가느다란 줄.
  • : (1)장음계에서, ‘미ㆍ파’, ‘시ㆍ도’ 이외의 장2도 음정. 두 개의 반음을 가진 음의 간격이다. (2)조선 시대에, 장악원에 속한 정팔품 잡직. (3)남녀의 바깥 생식 기관. 주로 여성의 것을 가리킨다. (4)소리가 귀에 전달됨. (5)석별의 정을 나누며 술을 마심. (6)조금 변하여 다른 소리로 바뀐 음. (7)어떤 음을 연장하기 위하여 그 음과 2도 높은 음을 교대로 빨리 연주하여 물결 모양의 음을 내는 장식음. 기호는 ‘tr’. (8)한 사람의 사고, 말, 행동 따위가 멀리 있는 다른 사람에게 전이되는 심령 현상.
  • : (1)국악기 연주에서, 연주자가 즉흥적으로 내는 꾸밈음. (2)후두 근육을 긴장하면서 기식이 거의 없이 내는 자음. ‘ㄲ’, ‘ㄸ’, ‘ㅃ’, ‘ㅆ’, ‘ㅉ’ 따위의 소리이다. (3)나무나 잎이 우거져 생긴 짙은 그늘. (4)농인(聾人)과 아자(啞子)라는 뜻으로, 윗사람과 아랫사람 사이에 서로 정의(情意)가 통하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1)염증 따위로 인하여 서로 분리되어 있던 막이나 조직 따위가 떨어지지 않는 상태. 예를 들면 체벽 흉막과 장기 흉막의 유착, 복벽 복막과 장관 장막의 유착 따위가 있다. (2)위상 공간상의 한 점 x를 포함하는 임의의 개집합이 주어진 집합 A의 원소를 적어도 하나 포함하는 상태. 집합 A에 점 x가 가까이 붙어 있는 상태이다.
  • 유체 이 : (1)유체를 축 커플링의 동체에 전달하여 축을 연결하는 커플링.
  • 부딸림화 : (1)딸림화음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가짐으로써 뒤따르는 화음을 으뜸화음으로 만드는 화음.
  • 결합 : (1)진동수가 다른 두 음을 동시에 강하게 낼 때 들리는 그들의 음 및 배음(倍音) 진동수의 합 또는 차에 상당한 음. 합의 진동수를 가지는 음을 가음(加音), 차의 진동수를 갖는 음을 차음(差音)이라 한다.
  • 깜박임 잡 : (1)진폭이 주파수에 반비례하는 성질을 가진 잡음.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 따위의 고체 소자에 관련된 잡음으로, 청각으로 판단해야 하는 실내의 음향 특성 따위를 측정하는 데 쓰인다.
  • 전동 소 : (1)철도 주행 시 발생하는 소음. 열차 바퀴와 철로가 접촉할 때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으로 레일 이음매를 차륜이 지나갈 때 나는 충격음도 포함한다.
  • 빗사위걸 : (1)탈춤에서, 오른손은 오른쪽 어깨 위에 걸치고 어깨를 안으로 비스듬히 하여 한 바퀴 돌다가 상대를 얼싸안는 식의 춤사위.
  • 수밀 시공 이 : (1)단단히 굳은 콘크리트에 새로운 콘크리트를 쳐서 잇는 방법의 하나. 수밀을 요하는 콘크리트를 시공할 때 기존의 콘크리트 표면에 있는 잡물 따위를 완전히 제거하고 충분히 적신 뒤 시멘트 페이스트 또는 모르타르를 펴서 깔고 그 위에 새로운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법이다.
  • : (1)단일 진동수의 소리. 사인 곡선을 이루는 파형(波形)으로서 소리굽쇠를 가볍게 두들겼을 때의 소리와 같다. (2)다른 것이 조금도 섞이지 아니한 제대로 온전한 음기(陰氣). (3)숫처녀의 음기. (4)두 입술 사이에서 나는 소리. 국어의 ‘ㅂ’, ‘ㅃ’, ‘ㅍ’, ‘ㅁ’이 여기에 해당한다.
  • 반송파 잡 : (1)전송 신호를 변조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선 주파수의 불필요한 변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잡음.
  • : (1)여러 가지 사물을 읊은 시가. (2)시끄러운 여러 가지 소리. (3)전신, 라디오 따위의 청취를 방해하는 소리. (4)어떤 일에 대하여 언짢은 말이나 소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계측기에서 검출되는 불필요한 신호. 열, 빛, 소리 등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발생하며, 대부분 의미 없이 원하는 신호의 감지를 방해한다.
  • 은사죽 : (1)마땅히 드러나야 할 일이 나타나지 아니하고 마는 일.
  • 인수 제시 명령 어 : (1)인수 제시를 명령한다는 글을 적은 어음. 이 어음은 그 명령 기간 내에 제시하지 않으면 상환 청구권이 상실된다.
  • 훈민정 : (1)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으로, 1443년에 세종이 창제한 우리나라 글자를 이르는 말. (2)조선 세종 28년(1446)에 훈민정음 28자를 세상에 반포할 때에 찍어 낸 판각 원본. 세종이 훈민정음 창제의 취지를 밝힌 어제 서문(御製序文), 자음자와 모음자의 음가와 운용 방법을 설명한 예의(例義), 훈민정음을 해설한 해례, 정인지 서(序)로 되어 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국보 제70호.
  • : (1)‘연음’의 북한어. (2)‘연음’의 북한어. (3)잇따라 마심. ⇒남한 규범 표기는 ‘연음’이다. (4)‘연음’의 북한어.
  • 변모 : (1)단어 또는 어절에 있어서, ‘ㅏ’, ‘ㅓ’, ‘ㅗ’ 따위의 후설 모음이 다음 음절에 오는 ‘ㅣ’나 ‘ㅣ’계(系) 모음의 영향을 받아 전설 모음 ‘ㅐ’, ‘ㅔ’, ‘ㅚ’ 따위로 변하는 현상. ‘잡히다’가 ‘잽히다’로, ‘먹히다’가 ‘멕히다’로, ‘녹이다’가 ‘뇍이다’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 디지털 녹 : (1)음성 신호를 0과 1의 디지털 부호로 변환하여 기록하는 방식. 녹음에서 재생까지의 과정에서 음질이 떨어지는 일이 적어 고품질의 신호를 재현할 수 있다.
  • 기능 심장 잡 : (1)심장에 병변이 없는데, 심장병처럼 심장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을 이르는 말. 씩씩, 퓽퓽, 앵앵 하면서 마치 팽이 돌아가는 소리나 줄이 튕겨지는 소리처럼 들리며, 어린아이들에게서 많이 들을 수 있는데 병적인 것은 아니다.
  • 휘파람 소리 잡 : (1)전리권 밑에서 자연적인 전기 방전에 의하여 생성되고, 플라스마권의 강한 산란성 매체 내에 있는 비상 경로를 따라 수신 지점에 도달하는 무선 잡음.
  • 태양 전파 잡 : (1)태양이 내는 전파 잡음. 흑점이나 태양면 폭발이 있을 때에 특히 강하다.
  • 반사 화 : (1)특정 음을 중심으로 수평적이 아닌 수직적으로 같은 음정 관계에 있는 음들을 배치하여 만들어 낸 화음. 예를 들면, 시(C) 장삼화음인 시-이-지(C-E-G)의 반사형은 시-에이플랫-에프(C-A♭-F)이다.
  • 랜덤 잡 : (1)발생하는 시간이나 크기 따위가 불규칙한 잡음.
  • 드문드문 걸어도 황소걸 : (1)속도는 느리나 오히려 믿음직스럽고 알차다는 말. <동의 속담> ‘느릿느릿 걸어도 황소걸음’ ‘띄엄띄엄 걸어도 황소걸음’
  • 안쪽발걸 : (1)‘안짱걸음’의 북한어.
  • 시락관 : (1)삼십삼 관음의 하나. 연못가에 앉아 연꽃을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다.
  • 협화적 부분 : (1)기음으로부터의 비율이 정수 비인 부분음.
  • 앰비언스 소 : (1)특정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소음. 잔향, 잡음 따위와 같이 주요 소리의 배경이 되는 소리들을 지칭한다.
  • 도깨비놀 : (1)갈피를 잡을 수 없을 만큼 괴상하게 되어 가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두벌죽 : (1)두 번 죽임을 당함. (2)죽은 사람이 다시 해부나 화장, 극형 따위를 당하는 일.
  • 어말 : (1)어떠한 음절이나 단어의 끝에 나는 소리. ‘바다’에서 ‘ㅏ’, ‘강’에서 ‘ㅇ’ 따위이다.
  • 경과 : (1)비화성음의 하나. 화성을 구성하는 음과 음 사이를 온음계 또는 반음계의 순차 진행으로 메우는 음이다.
  • 가지 솎 : (1)헛가지나 한곳에 몰려 붙은 가지 가운데서 쓸모없는 가지를 솎아 내는 일.
  • 용접 맞댄이 : (1)철근 두 개를 맞대고, 마주 보고 있는 끝을 용접하여 생긴 이음.
  • 베타 화 : (1)감7화음에 감8도가 놓인 화음. 예를 들어, ‘시샤프(C#)-이(E)-지(G)-비플랫(B♭)-시(C)’의 경우이다.
  • 오디오 녹 : (1)재생을 목적으로 소리의 정보를 기록하여 저장하는 것.
  • 여드레 팔십 리(걸) : (1)일을 매우 더디고 느리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트럼펫 이 : (1)관의 한 끝을 나팔 모양으로 열고 그곳에 다른 한 끝을 주입하여 겹치게 한 다음, 땜납으로 용접하여 잇는 일. 수돗물을 이송하거나 가스상의 유체를 이송하는 연관이나 구리관에 이용한다.
  • 정기급 어 : (1)발행한 뒤 일정한 기간이 지난 정한 날에 지급하게 되는 어음.
  • 불완전 닮 : (1)어떤 소리가 주위에 있는 다른 소리의 영향을 받아서 그 소리와 비슷해지는 음운 현상. 예를 들어 ‘잡는’이 ‘잠는’으로, ‘국물’이 ‘궁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 : (1)사람이 본래부터 지닌 성격이나 품성. (2)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하여 감정이나 의지, 생각 따위를 느끼거나 일으키는 작용이나 태도. (3)사람의 생각, 감정, 기억 따위가 생기거나 자리 잡는 공간이나 위치. (4)사람이 어떤 일에 대하여 가지는 관심. (5)사람이 사물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심리나 심성의 바탕. (6)이성이나 타인에 대한 사랑이나 호의(好意)의 감정. (7)사람이 어떤 일을 생각하는 힘. (8)‘재갈’의 방언 (9)‘마함’의 방언
  • 가수성 : (1)성악적으로 훈련된 가수의 목소리.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발성 훈련과 가창 훈련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 표지 팩터링 어 : (1)투자 금융 회사가 중소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진성 어음을 할인하여 사들인 뒤 이를 근거로 금액, 기간 따위를 매출이 용이하도록 표준화하여 새로이 발행하는 어음.
  • 생리적 잡 : (1)구조적으로는 정상인 심장에서 발생하는 잡음.
  • : (1)발음할 때, 목청이 떨려 울리는 소리. 국어의 모든 모음이 이에 속하며, 자음 가운데에는 ‘ㄴ’, ‘ㄹ’, ‘ㅁ’, ‘ㅇ’ 따위가 있다.
  • : (1)이어서 합하는 일. 또는 그런 부분. (2)두 부재(部材)의 끝을 길게 잇는 일. 또는 그 이음매. (3)같은 음소에 포괄되는 몇 개의 구체적인 음이 서로 구별되는 음의 특징을 지니고 있을 때의 음. 예를 들어, ‘감기’의 두 ‘ㄱ’ 소리는 같은 문자로 표기하나 실제로는 앞의 ㄱ은 [k], 뒤의 것은 [g]와 같이 서로 다른 음가를 가지는데, 한 음운으로 묶인 서로 다른 둘 이상의 음성을 그 음운에 상대하여 이른다. (4)준순서 집합에서 정의되는 이항 연산의 하나.
  • 소리이 : (1)음소가 인접한 음소와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음. 동화(同化), 탈락(脫落), 첨가(添加) 따위의 음운 현상을 겪어 나타난다. (2)앞 음절의 끝 자음이 모음으로 시작되는 뒤 음절의 초성으로 이어져 나는 소리. ‘봄이’가 ‘보미’로, ‘겨울이’가 ‘겨우리’로 소리 나는 것 따위이다. (3)‘꾸밈음’의 북한어.
  • 순중 : (1)두 입술 사이에서 나는 소리. 국어의 ‘ㅂ’, ‘ㅃ’, ‘ㅍ’, ‘ㅁ’이 여기에 해당한다.
  • : (1)‘농음’의 북한어. (2)농현과 농성을 아울러 이르는 말.
  • : (1)글자의 바른 음. (2)한자의 속음(俗音)이나 와음(訛音)이 아닌 본디의 바른 음. (3)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으로, 1443년에 세종이 창제한 우리나라 글자를 이르는 말. (4)조선 세종 28년(1446)에 훈민정음 28자를 세상에 반포할 때에 찍어 낸 판각 원본. 세종이 훈민정음 창제의 취지를 밝힌 어제 서문(御製序文), 자음과 모음의 음가와 운용 방법을 설명한 예의(例義), 훈민정음을 해설한 해례, 정인지 서(序)로 되어 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국보 정식 명칭은 ‘훈민정음’이다. (5)깨끗하고 맑은 소리. (6)중국 춘추 시대 정나라에서 유행하였던 음악으로, 음란한 음악을 이르는 말.
  • 두로제아 잡 : (1)대동맥 판막 기능 부전으로 인하여 큰 말초 동맥, 특히 넙다리 동맥 위에서 들리는 중복 잡음. 이는 대동맥 판막 기능 부전이 있을 때 빠른 조수의 간만처럼 혈류가 빠르게 변동되어 생긴다.
  • 배경 소 : (1)주변 환경에서 듣게 되는 소음. 음향학 가운데에서도 음향 공학에서 많이 쓰는 말이다. 소음 공해나 간섭과 같은 음향 현상을 설명할 때 주로 쓴다. (2)자료가 사용될 때 그 자료로부터 무시되거나 제거되어야만 하는 여분의 비트나 단어. (3)시스템에 있는 자료에 영향을 주는 오류. 특히 전압, 전류, 자료 따위를 이른다. (4)장치나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간섭하려는 방해물.
  • 소켓 이 : (1)두 개의 연결관 사이에 고무 링이나 압축 조인트를 넣고 충전제를 삽입하여 연결하는 방법. 철근 콘크리트나 흙을 구워서 만든 연결관에 사용하는 방법의 하나로서 시공성, 수밀성, 내구성 따위가 높다.
  • 태양 잡 : (1)태양이 복사하는 전파. 파장이 수 밀리미터에서 수백 미터에 이르고, 주로 채층이나 코로나에서 발생한다.
  • 메커니컬 이 : (1)강관이나 주철관을 접합할 때 사용하는 방법. 고무링을 이음 부분에 끼우고 압륜(押輪)을 이용하여 눌러서 체결한다. 수밀성ㆍ가소성ㆍ신축성ㆍ시공성 따위가 뛰어나다.
  • 공화 : (1)삼화음에서 3음이 빠진 불완전 화음. 기능표 또는 계단 표지로 오른쪽에 ‘-3’으로 표시한다.
  • : (1)단일 진동수의 소리. 사인 곡선을 이루는 파형(波形)으로서 소리굽쇠를 가볍게 두들겼을 때의 소리와 같다. (2)음성의 최소 단위. 국어에서는 ‘ㅏ’, ‘ㅓ’, ‘ㅗ’, ‘ㅜ’, ‘ㅡ’, ‘ㅣ’, ‘ㅐ’, ‘ㅔ’, ‘ㅚ’, ‘ㅟ’,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ㅎ’, ‘ㄲ’, ‘ㄸ’, ‘ㅃ’, ‘ㅆ’, ‘ㅉ’ 들이다. (3)단일한 가락만을 내는 소리. (4)낱말을 이루는 소리 가운데 원래 긴소리에 비해 짧게 내는 소리. (5)내던 소리를 끊음. (6)자음의 하나. 숨이 발음과 동시에 끊어지는 소리이다. 파열음과 촉음으로 나눈다. (7)술을 끊음.
  • 아마제관 : (1)삼십삼 관음의 하나. 눈이 셋, 팔이 넷이고, 보관(寶冠)을 썼으며 양손으로는 삼봉두의 공후를 쥐고, 왼발은 구부리고 오른발은 늘어뜨린 채 사자의 등에 올라앉은 모습이다.
  • : (1)한자의 음을 읽을 때, 본음과는 달리 일부 단어에서 굳어져 쓰이는 음. 예를 들어 ‘六月’을 ‘육월’로 읽지 않고 ‘유월’로 읽는 따위이다. (2)음계의 다섯 번째 음. 으뜸음보다 완전 5도 위이거나 완전 4도 아래의 음을 말한다. (3)같은 상태로 오래 낼 수 있는 소리. 비음, 마찰음 따위가 있다. (4)화음과는 관계없이 저음이나 임의의 성부에서 길게 울리는 음.
  • 인두 : (1)혀뿌리와 인두의 벽 사이에서 조음되는 소리.
  • : (1)수를 세는 일. ‘셈’을 한자를 빌려서 쓴 말이다. ⇒규범 표기는 ‘셈’이다. (2)‘지지’를 음양(陰陽)의 구별로 이르는 말. (3)주고받을 돈이나 물건 따위를 서로 따져 밝히는 일. 또는 그 돈이나 물건. ‘셈’을 한자를 빌려서 쓴 말이다. ⇒규범 표기는 ‘셈’이다. (4)수를 따져 얼마인가를 세어 맞추는 일. ‘셈’을 한자를 빌려서 쓴 말이다. ⇒규범 표기는 ‘셈’이다. (5)이익을 따져 보는 생각. ‘셈’을 한자를 빌려서 쓴 말이다. ⇒규범 표기는 ‘셈’이다. (6)생활의 형편. ‘셈’을 한자를 빌려서 쓴 말이다. ⇒규범 표기는 ‘셈’이다. (7)어떤 일이나 사실의 원인. 또는 그런 형편. ‘셈’을 한자를 빌려서 쓴 말이다. ⇒규범 표기는 ‘셈’이다. (8)사물을 분별하는 슬기. ‘셈’을 한자를 빌려서 쓴 말이다. ⇒규범 표기는 ‘셈’이다.
  • : (1)말이나 소가 다리를 저는 병. (2)합성어나 단어 사이에서 앞의 받침이 그 다음에 있는 모음에 이어져 소리 날 때, 받침이 그 모음에 연음되어 제 음가로 소리 나지 않고, 일정하게 바뀌는 다른 소리. ‘겉옷’이 ‘거돋’으로 소리 날 때의 ‘ㄷ’, ‘늪 앞’이 ‘느밥’으로 소리 날 때의 ‘ㅂ’과 같이 ‘ㄲ, ㅋ’은 ‘ㄱ’으로, ‘ㅅ, ㅈ, ㅊ, ㅌ’은 ‘ㄷ’으로, ‘ㅍ’은 ‘ㅂ’으로 나는 현상이다. (3)술을 끊음. (4)술 마시는 양을 알맞게 줄임. (5)술을 몰래 마심.
  • 색시걸 : (1)새색시처럼 아주 얌전하고 조심스럽게 걷는 걸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향왕관 : (1)한 송이 연꽃을 타고, 물 위에 떠서 두 손으로 향로를 받들고 있는 모습의 관음.
  • 연불 수출 어 : (1)연불 수출 한 물품의 상환 대금으로 발행하는 약속 어음. 세계 일류 은행 또는 수입국 중앙은행의 지급 보증이 첨부된다.
  • 표준 발 : (1)어떤 언어에서 정해 놓은 규칙과 규범에 맞는 발음.
  • 후기 이완기 잡 : (1)심장의 이완기 말에 청진으로 들을 수 있는 심잡음.
  • 어순뒤집 : (1)문장의 정상적인 어순을 뒤집어 놓는 일. 주어와 술어, 보어와 술어, 부사어와 술어 따위의 어순을 뒤바꾸어 놓는 일을 이른다.
  • 인조 잡 : (1)여러 가지 기계나 설비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소리. 방송이나 통신의 수신을 방해하며, 다른 기기의 오작동을 유발하기도 한다.
  • 천수관 : (1)칠관음의 하나. 과거세(過去世) 중생을 구제할 수 있는 천 개의 눈과 천 개의 손을 갖기를 발원하여 이루어진 관음으로, 눈과 손은 자비로움과 구제의 힘이 끝없음을 나타낸다. 지옥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 주며 소원을 이루어 준다. 형상은 앉거나 선 두 가지 모양으로, 양쪽에 각 20개의 손이 있고 손바닥마다 한 개의 눈이 있다. 이 손과 눈은 각각 25유(有)를 구제하므로 손도 천 개, 눈도 천 개이다. 육관음의 하나이기도 하다.
  • 민면 이 : (1)널과 널을 평평히 접착하는 이음 방법. 대이음, 제혀쪽매, 딴혀쪽매, 반턱변탕쪽매, 나비장쪽매 따위가 이에 속한다.
  • 뭇설 : (1)온갖 설움. ⇒남한 규범 표기는 ‘뭇설움’이다.
  • : (1)진동이 규칙적이고, 일정한 높이가 있는 음. 노래나 대부분의 악기 소리 따위이다.
  • 고유 : (1)발음체가 내는, 그 발음체 특유의 음. 발음체의 크기, 두께, 형태, 밀도, 탄성률 따위와 발음체를 진동시키는 방법에 따라 다르다.
  • : (1)목, 입, 혀 따위의 발음 기관에 의해 구강 통로가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히는 따위의 장애를 받으며 나는 소리. 자음은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는데, 국어의 경우에 조음 위치에 따른 자음의 부류는 양순음(ㅂ, ㅃ, ㅍ, ㅁ), 치조음(ㄷ, ㄸ, ㅌ, ㅅ, ㅆ, ㄴ, ㄹ), 경구개음(ㅈ, ㅉ, ㅊ), 연구개음(ㄱ, ㄲ, ㅋ, ㅇ), 성문음(ㅎ)이 있으며, 조음 방법에 따른 부류는 파열음(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파찰음(ㅈ, ㅉ, ㅊ), 마찰음(ㅅ, ㅆ, ㅎ), 유음(ㄹ), 비음(ㄴ, ㅁ, ㅇ)이 있다. (2)사람이 죽었다는 것을 알리는 말이나 글. (3)떠돌아다니며 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 (4)이중 모음에서 주 모음의 앞뒤에 딸린 반모음. (5)한국의 프로 희곡을 이끈 김영팔의 희곡. 어떤 사건에 연루되어 피해 다니는 투사 이야기를 통하여 식민지 시대의 빈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사회주의를 통한 항일 운동을 작품화하였다.
  • 천고뇌 : (1)북방의 부처. 열반의 지혜를 천고처럼 법음을 가지고 중생에게 일깨운다.
  • 발꿈치 걸 : (1)주로 발뒤꿈치가 땅에 닿도록 걷는 걸음. 장딴지 근육이 마비될 때 이와 같이 걷는다.
  • 척주 굽 : (1)골반이 앞으로 이동하고 가슴이 뒤로 이동한, 구부정한 자세.
  • 육관 : (1)중생이 갖가지 고통을 받고 있을 때, 여러 모습으로 변하여 나타나 중생을 어려움에서 벗어나게 하거나 복덕을 얻게 해 주는 여섯 관음. 성관음, 천수관음, 마두관음, 십일면관음, 준제관음, 여의륜관음을 이른다. 준제관음을 빼고 불공견삭관음을 넣기도 한다.
  • 반전 잡 : (1)비디오테이프 녹화기를 재생했을 때 갑자기 영상이 흑색에서 백색으로 반전하는 부분에 생기는 잡음. 백색으로 표시된 문자나, 인물의 오른쪽에 흑색 꼬리를 끄는 것같이 보이는 것 따위가 있다.
  • 돈꾸밈 : (1)꾸밈음의 하나. 주요음을 끼고 2도 위아래를 거쳐 다시 주요음으로 돌아오는 것을 이른다. 기호는 ‘∽, S’.
  • 진동 : (1)혀끝을 비교적 빠르게 떨면서 내는 소리. 혀끝을 윗잇몸에 대었다 떼었다 하는 운동을 반복함으로써 생긴다. 러시아어, 이탈리아어에서 혀끝을 윗잇몸에 대서 떨게 하는 ‘r’이 여기에 속한다. (2)기악이나 성악에서, 음을 상하로 가늘게 떨어 아름답게 울리게 하는 기법. 또는 그렇게 내는 음. 연주상의 한 기교로 쓴다.
  • : (1)훈민정음에서 조음 위치에 따라 나눈 다섯 종류의 자음. ‘아음’, ‘설음’, ‘순음’, ‘치음’, ‘후음’을 이른다. (2)궁(宮), 상(商), 각(角), 치(徵), 우(羽)의 다섯 음률. (3)생멸ㆍ변화하는 모든 것을 구성하는 다섯 요소. 곧 물질인 색온(色蘊), 감각 인상인 수온(受蘊), 지각 또는 표상인 상온(想蘊), 마음의 작용인 행온(行蘊), 마음인 식온(識蘊)을 이른다. (4)다섯 가지 음료. 곧 물, 미음, 약주, 단술, 청주를 이른다. (5)오나라의 노래를 읊는다는 뜻으로, 고향을 그리워함을 이르는 말. (6)중국 남조(南朝) 시대 오나라의 고음(古音).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많은 음운 변화를 거쳐, 당나라 장안(長安)의 음을 표준으로 삼았는데, 그 이전 남조 시대의 한자음을 이르는 말이다. (7)‘윤두수’의 호. (8)오동나무의 그늘.
  • 후구개 : (1)혀의 뒷부분과 연구개 사이에서 나는 소리. ‘ㅇ’, ‘ㄱ’, ‘ㅋ’, ‘ㄲ’ 따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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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

실전 끝말 잇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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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