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납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1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14 세 글자 단어: 34 네 글자 단어: 33 다섯 글자 단어: 1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4 모든 글자 단어: 212

승납 : (1)승려가 된 햇수. ⇒규범 표기는 ‘승랍’이다.

탄산 납 : (1)이가(二價) 납의 탄산염. 납염의 차가운 수용액에 탄산 암모늄이나 탄산수소 나트륨을 가하여 가라앉혀서 얻는 무색 결정이다. 천연으로는 백연석으로 산출된다. 독성이 있다. 화학식은 PbCO3. (2)납에 아세트산 증기를 작용시켜 만든 무색, 무미, 무취의 가루. 도기, 건조제, 살포분, 연고, 경고(硬膏) 따위를 만드는 데에 쓰인다. 화학식은 2PbCO3ㆍPb(OH)2.

태납 : (1)조세 바치는 일을 게을리함.

가납 : (1)조세나 공물 따위를 정한 수량보다 더 바침. (2)어떤 조건이 이루어질 때까지 돈이나 물건 따위를 임시로 냄. (3)옳지 못하거나 잘못한 일을 고치도록 권하는 말을 기꺼이 받아들임. (4)바치는 물건을 기꺼이 받아들임.

지르콘산납 : (1)산화 지르코늄, 산화 납 및 탄산 납을 녹이면 얻어지는 무색 고체로, 회티탄석 구조인 반강유전체.

폐납 : (1)해어져서 누더기가 된 장삼. (2)쓰고 난 후 버리게 되는 납.

시납 : (1)절에 시주로 금품 따위를 바침.

옥시크로뮴산 납 : (1)크로뮴산납과 이산화 납을 혼합하여 만든 붉은색 안료. 화학식은 PbCrO4ㆍPb(OH)2.

물납 : (1)조세 따위를 물품으로 바침.

원납 : (1)예전에, 재물을 스스로 원하여 바침.

윤납 : (1)허락하여 받아들임. (2)금품 따위를 여러 사람이 차례로 돌려 가며 바침.

옥시크롬산 납 : (1)크로뮴산납과 이산화 납을 혼합하여 만든 붉은색 안료. 화학식은 PbCrO4ㆍPb(OH)2.

편납 : (1)낚시에서, 납을 종이처럼 납작하게 펴서 낚싯봉 구실을 하게 만든 것.

회납 : (1)도로 바치거나 돌려줌. (2)편지나 꾸러미 겉봉에, 회답의 편지 또는 회례로 보내는 꾸러미라는 뜻으로 쓰는 말. 받을 사람의 이름 아래에 쓴다.

할부납 : (1)세금이나 공과금 따위를 여러 번에 나누어서 내는 일.

반납 : (1)일정 금액이나 물건의 반만 납부함. (2)도로 바침. 또는 도로 돌려줌.

카르나우바납 : (1)브라질에서 나는 카나우바의 어린잎에서 채취한 황색 또는 녹회색의 단단한 천연 밀랍. 절연재, 초, 구두약, 바니시, 레코드판 및 자동차의 표면 피복재 따위로 쓴다.

기억 장소 반납 : (1)운영 체제로부터 할당받아 사용하던 기억 장소를 다른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시 반납하는 일.

염화 납 : (1)납과 염소의 화합물. 이염화 납, 사염화 납 따위가 있다. 안정한 일염화납의 존재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화학식은 PbCl2, PbCl4.

벙납 : (1)‘마른버짐’의 방언

구미납 : (1)일 년이 넘도록 내지 못한 세금.

비산 납 : (1)비소산과 납의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질산을 촉매로 하여 물속에서 산화 납과 비소산을 반응시켜 만든 누런빛을 띤 백색의 유독성 결정으로, 물에 잘 녹지 않는다.

명납 : (1)이름난 승려. ‘납(衲)’은 승복을 뜻하는 말로, 승려를 이른다.

산납 : (1)산승(山僧)의 옷. (2)산속의 절에 사는 승려.

막중상납 : (1)임금에게 바치던 매우 중요한 진상품.

나이출납 : (1)출납을 정당하게 하지 아니함. 수입, 지출을 조작하여 유용하는 따위를 이른다.

세액의 분납 : (1)거주자 또는 법인이 법인세나 소득세를 신고할 때, 자진 납부 해야 할 세액이 천만 원을 초과할 경우에 납부할 세액의 일부를 납부 기한이 경과한 날로부터 일정 기간 이내에 분납할 수 있는 제도.

간납 : (1)제사에 쓰는 저냐. 소의 간이나 처녑 또는 생선 살 따위로 만든다.

크롬산 납 : (1)크로뮴산의 수소 양이온 대신 이가 납 양이온이 결합한 유독한 노란 결정. 황연(黃鉛)의 주성분으로 물에 녹지 않으며 산, 알칼리에 녹는다. 황색 안료로 쓰인다. 화학식은 PbCrO4.

무른납 : (1)순도(純度)가 높은 부드러운 납.

황화 납 : (1)납과 황을 직접 반응하여 얻는 납의 황화물. 천연으로는 방연석으로 산출되며, 광전지ㆍ적외선 검출기를 만드는 데에 쓰인다. 화학식은 PbS.

격납 : (1)집어서 수납해 둠.

군납 : (1)인가를 받은 민간 업자가 군에 필요한 물자를 납품함.

경질 납 : (1)납땜에 이용되는 융점 450℃ 이상의 합금. 구리, 금, 은을 주성분으로 하며 접착 강도가 크고 신뢰성이 우수하여 공업용 땜납으로 쓰인다.

감액 완납 : (1)형편이 어려워서 더는 보험료를 내지 못하는 경우, 적절하게 보장을 낮추는 대신 그동안 쌓아 둔 해약 환급금으로 차후에 내야 할 보험료를 한꺼번에 내는 일.

티탄산 납 : (1)일산화 티탄을 산화 납 또는 탄산 납과 혼합ㆍ용융하여 얻는 회티탄석형 강유전체. 화학식은 .

호가 전 예납 : (1)증권 거래소가 시장 관리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종목이나 회원 또는 위탁 매매와 자기 매매를 구분하여 일정 금액 또는 증권을 미리 납부하게 하는 일.

새납 : (1)나팔 모양으로 된 우리나라 고유의 관악기. 나무로 만든 관에 여덟 개의 구멍을 뚫고, 아래 끝에는 깔때기 모양의 놋쇠를 달며, 부리에는 갈대로 만든 서를 끼워 분다.

이납 : (1)고구려 유민 출신의 당(唐) 절도사(758~792). 781년, 아버지인 이정기(李正己)의 뒤를 이어 평로치청절도관찰사(平盧淄靑節度觀察使)가 되었다. 조정의 번진(藩鎭) 진압 정책에 대항하여 번진의 반란에 참여하였다.

입납 : (1)삼가 편지를 드린다는 뜻으로 봉투에 쓰는 말.

카르납 : (1)루돌프 카르나프, 독일 태생의 미국 철학자(1891~1970). 마하(Mach) 협회를 창립하여 잡지 ≪인식(認識)≫을 발간하고 통일 과학의 이념을 제창하였으며, 인공 언어의 구성에 근거한 논리적 분석에 업적을 남겼다. 대표적 논리 실증주의자로서 저서에 ≪물리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론 서설(序說)≫ 따위가 있다.

경질 땜납 : (1)납땜에 이용되는 융점 450℃ 이상의 합금. 구리, 금, 은을 주성분으로 하며 접착 강도가 크고 신뢰성이 우수하여 공업용 땜납으로 쓰인다.

전자 수납 : (1)인터넷을 이용하여 공과금 따위를 받아 거두어들임.

자동 출납 : (1)금전 등록기를 이용하여 출납 계산을 자동적으로 하는 일.

오납 : (1)잘못 바침.

관납 : (1)관청에 납품함.

놋납 : (1)‘주석’의 옛말.

금납 : (1)세금이나 소작료 따위를 돈으로 바침.

사에틸납 : (1)납 원자에 에틸기 4개가 결합한 화합물. 무색 가연성 액체로 독성이 매우 강하다. 자동차나 항공기 연료의 내폭성을 높이기 위하여 휘발유에 섞어 넣는다. 화학식은 (C2H5)4Pb.

상납 : (1)품질이 좋은 납. (2)‘주석’의 전 용어. (3)나라에 조세를 바침. 또는 그 세금. (4)윗사람에게 돈이나 물건을 바침. 또는 그 돈이나 물건.

현물 대납 : (1)돈 대신에 현재 있는 물건으로 냄.

검납 : (1)검사하여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받아들임.

병납 : (1)납의를 입은 병든 사람이라는 뜻으로, 승려가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

양납 : (1)중국 후한 때의 황후(106~150). 순제(順帝)의 부인으로 오빠인 양기(梁冀)와 함께 정권을 쥐었다. 죽고 나서 환제(桓帝)와 단초(單超) 등에 의하여 가문의 사람들이 주살당하였다.

신납 : (1)다른 사람의 말을 믿어 받아들임.

완납 : (1)남김없이 완전히 납부함.

초산 납 : (1)일산화 납이나 사산화 삼납을 아세트산에 녹여서 얻는 무색의 결정. 떫은 단맛이 있고, 물에 잘 녹으며, 독성이 있다. 납염의 원료로 쓰거나 단백질 속의 황을 검출하는 데 쓴다. 화학식은 Pb(CH3COO)2, Pb(CH3COO)4.

민납 : (1)백성들이 조세 따위를 내는 일.

절납 : (1)현물로 납세하던 때에, 현물 대신 돈으로 환산하여 내던 일.

알킬납 : (1)알킬기와 결합한 납을 통틀어 이르는 말. 엔진의 노킹 방지제로 알려져 있는 사에틸납 따위가 있다.

굳은납 : (1)납땜에 쓰는 납의 하나. 납과 아연, 알루미늄 따위의 합금으로, 녹는점은 450℃ 이상이다.

포납 : (1)조선 시대에, 부역을 가포(價布)로 대신 치르던 일. 한 사람이 포 두 필을 바쳤다.

헌납 : (1)돈이나 물건을 바침. (2)예전에, 임금에게 충언을 올리던 일. (3)고려 시대에, 도첨의사사ㆍ도첨의부ㆍ문하부에 둔 정오품 벼슬. 임금의 잘못을 지적하여 고치게 하는 일을 맡아보았다. (4)조선 시대에, 사간원에 둔 정오품 벼슬. 태종 1년(1401)에 보궐(補闕)을 고친 것으로 임금의 잘못을 지적하여 고치게 하는 일을 맡아보았다.

개납 : (1)조세 따위를 남김없이 다 냄.

분납 : (1)여러 번에 나누어서 냄.

동물납 : (1)동물의 몸이나 그 분비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납(蠟). 꿀벌의 밀랍, 백랍벌레의 백랍(白蠟), 향유고래의 경랍(鯨蠟) 따위가 있다.

접납 : (1)공식적으로 손님을 맞아들여 만나 봄. (2)납품을 접수함.

작불납 : (1)사헌부나 사간원에서 서경(署經)할 때 흠이 있는 관원의 직첩에 쓰던 말. 또는 그런 일.

용납 : (1)너그러운 마음으로 남의 말이나 행동을 받아들임. (2)어떤 물건이나 상황을 받아들임.

기부 채납 : (1)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기반 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사업 시행자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아들이는 일. 사업 시행자는 이후 용적률이나 건물 층수 혜택 따위를 받는다.

은납 : (1)은, 구리, 아연 따위를 포함한 땜납 합금. 융점은 은보다는 낮지만 주석납 땜납보다는 높다.

대납 : (1)남을 대신하여 조세 따위를 바침. (2)다른 물건으로 대신하여 바침. (3)빌려준다는 명목으로 금품을 바치는 일.

법납 : (1)승려가 출가하여 수계한 날로부터 세는 나이.

수산화 납 : (1)납염의 용액에 알칼리를 넣어 얻는 무색의 침전물. 물에 녹아 염기성과 산성의 양쪽 성질을 나타내는데, 염기성이 셀 때는 암모니아수와 비슷하다. 화학식은 Pb(OH)2, Pb(OH)4.

연납 : (1)녹는점이 낮고 무른 납. (2)납입 기한을 연기함. (3)정해진 기한보다 늦게 납입함. (4)납세 의무자가 한꺼번에 세금이나 공과금 따위를 관계 기관에 내기에 곤란한 사정이 있을 때에 일정한 금액을 해마다 나누어 내도록 미루어 줌. (5)돈이나 곡식을 상납하고 벼슬자리를 얻는 일. 또는 그렇게 해서 얻은 관직.

미납 : (1)내야 할 것을 아직 내지 않았거나 내지 못함. (2)납의를 입은 미혹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승려가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

결납 : (1)일정한 목적으로 서로 마음이 통하여 도움. (2)주로 나쁜 일을 꾸미려고 서로 한통속이 됨. (3)논밭의 결부(結負)에 따라 거두는 조세.

연한납 : (1)‘연납’의 북한어.

거문불납 : (1)문을 닫고 들이지 않음.

건납 : (1)세금 따위를 기한까지 내지 못하여 밀림.

산심 땜납 : (1)자체적으로 산성 용제를 포함하고 있는 철사형 땜납.

알루미늄 땜납 : (1)주석의 염화물에 칼륨, 나트륨, 리튬 따위의 할로겐화물을 섞은 것. 알루미늄과 함께 가스 불꽃으로 가열하고 아연, 주석과 알루미늄을 치환시켜 납땜한다.

요오드화 납 : (1)아이오딘과 납의 화합물. 납 제일염에 아이오딘화 수소산을 가하여 얻는 노란색의 결정으로, 수용액은 무색이며 아이오딘화 칼륨 수용액에 잘 녹는다. 화학식은 PbI2.

허납 : (1)받기를 허락함.

봉납 : (1)물품 따위를 바침. (2)물품 따위를 거두어들임.

안티몬산 납 : (1)납과 안티모니의 산화 화합물에서 얻어지는 노란색 가루. 독성이 있으며, 물에 잘 녹지 않는다. 페인트용 안료, 도자기나 유리의 착색에 쓴다. 화학식은 Pb3(SbO4)2.

땜납 : (1)납과 주석의 합금. 불에 잘 녹고 쇠붙이에 잘 붙으므로 땜질에 쓴다.

염기성 크로뮴산 납 : (1)로뮴산납과 이산화 납을 혼합하여 만든 붉은색 안료. 화학식은 PbCrO4ㆍPb(OH)2.

올레산 납 : (1)흰색 연고 모양의 물질. 독성이 있으며, 물에는 녹지 않고, 알코올ㆍ벤젠ㆍ에테르에 녹는다. 바니시, 래커, 페인트 따위의 건조제로 쓴다. 화학식은 Pb(C17H33COO)2.

이산화 납 : (1)사가(四價) 납의 산화물. 사산화 삼납을 묽은 질산에 녹일 때에 남는 흑갈색의 가루, 또는 광택 있는 결정체로 산화제, 축전지의 재료로 쓴다. 화학식은 PbO2.

납 : (1)‘쥐똥밀깍지벌레’의 옛말.

사산화 삼납 : (1)세 개의 납 원자와 네 개의 산소 원자가 결합된 산화물. 붉은색의 비결정형 가루로, 일산화 납을 약 500℃로 가열하여 만든다. 안료, 도료, 납유리 따위의 원료로 쓰인다. 화학식은 Pb3O4.

영납 : (1)감영에 바치던 물건이나 돈.

예납 : (1)전례에 따라서 바침. (2)정하여진 날이 되기 전에 미리 냄.

복납 : (1)세곡이나 공납 따위를 바침.

뻬납 : (1)‘서랍’의 방언

이초산 납 : (1)일산화 납이나 사산화 삼납을 아세트산에 녹여서 얻는 무색의 결정. 떫은 단맛이 있고, 물에 잘 녹으며, 독성이 있다. 납염의 원료로 쓰거나 단백질 속의 황을 검출하는 데 쓴다. 화학식은 Pb(CH3COO)2, Pb(CH3COO)4.

염기성 크롬산 납 : (1)크로뮴산납과 이산화 납을 혼합하여 만든 붉은색 안료. 화학식은 PbCrO4ㆍPb(OH)2.

배납 : (1)삼가 바침.

테트라메틸납 : (1)독이 있는 유기 납 화합물. 연료의 내폭성을 높이기 위하여 자동차용 가솔린에 적은 양을 첨가하는 것으로 쓰였으나, 환경 오염 문제로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다. 화학식은 Pb(CH3)4.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납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12개 입니다. 그리고 납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610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납으로 시작하는 단어: 610개 : 납, 납가도장, 납가사, 납 가솔린, 납가, 납간, 납간자, 납거, 납거무, 납거믜, 납거미, 납거밋과, 납거하다, 납거, 납검, 납검하다, 납게, 납결, 납경, 납경하다, 납고, 납고제, 납고하다, 납골, 납골 단지 샷, 납골당, 납골 묘, 납골 시설, 납골장, 납골 장, 납골 탑, 납골하다 ...

사진과 명언

공자

" 흠 없는 조약돌보다는 흠 있는 금강석이 더 나으니라.^1000 "

#금강석 #조약돌
공자
" 사람과 짐승은 소소한 차이가 있을 뿐이고, 대부분의 사람은 그 차이조차 없다. "
#사람 #짐승 #차이 #대부분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