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날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7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37 세 글자 단어: 291 네 글자 단어: 138 다섯 글자 단어: 5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7 모든 글자 단어: 673

제국 일본의 마지막 날 : (1)극작가 김진수가 지은 희곡. 일제 강점기 말 한국인들에 대한 일본인들의 핍박을 사실적으로 다룬 작품이다. 1945년에 발표하였다.

지상의 날 : (1)1947년 미국의 무용가이자 안무가 험프리가 발표한 현대 무용 작품. 네 명의 무용수가 구체적인 마임의 연기 없이 자연스러운 움직임만으로 사랑과 결혼, 가족, 죽음 따위의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열한무날 : (1)무수기로 볼 때에 음력 4, 5일과 19, 20일을 이르는 말.

이틄날 : (1)‘이튿날’의 옛말.

스무날 : (1)초하룻날부터 스무 번째 되는 날.

대자귀날 : (1)큰자귀의 날. ⇒남한 규범 표기는 ‘대자귓날’이다.

봉칫날 : (1)봉치를 보내거나 받는 날.

츳날 : (1)‘첫날’의 방언

세날 : (1)‘조금’의 방언 (2)‘조금’의 방언

즌날 : (1)‘전날’의 방언

장삿날 : (1)장사를 지내는 날.

나날 : (1)계속 이어지는 하루하루의 날들. (2)‘나날이’의 옛말.

섣달구뭄날 : (1)‘섣달그믐’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섣ue38f구뭄날’로도 적는다.

혼삿날 : (1)혼인을 하는 날.

그날 : (1)앞에서 이미 이야기한 날.

채날 : (1)예전에, 잔치를 치르거나 제사를 지낼 때 떡ㆍ지짐ㆍ고기ㆍ과일 따위를 담아 상 위에 놓던 나무 그릇. ⇒남한 규범 표기는 ‘챗날’이다.

온한날 : (1)‘온종일’의 방언 (2)‘온종일’의 방언

계전기날 : (1)계전기에서 접촉 작동을 할 때 탄성을 만들어 주는 스프링을 대신하여 사용하는 부품이나 장치.

구레날 : (1)‘구레나룻’의 방언

등날 : (1)등마루의 날카롭게 선 줄. (2)검의 마루 쪽에 세운 날.

닷샛날 : (1)다섯째 날. (2)다섯 날. (3)매달 초하루부터 헤아려 다섯째 되는 날.

백날 : (1)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백 번째 되는 날. (2)아주 오랜 날 동안. (3)늘 또는 언제나.

신날 : (1)짚신이나 미투리 바닥에 세로 놓은 날. 네 가닥이나 여섯 가닥으로 하여 삼는다.

초사으렛날 : (1)‘초사흗날’의 방언

샌날 : (1)비가 올 듯이 구름이 낀 날

호랑이날 : (1)지지(地支)가 인(寅)으로 된 날.

제역날 : (1)‘저녁날’의 방언

약의 날 : (1)1957년에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을 위한 의약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념하기 위하여 제정한 날. 당시에는 10월 10일이었으며, 지금은 11월 18일이다.

데카날 : (1)무색에서 담황색의 투명한 액체로 꽃과 같은 향기가 있는 물질. 천연 정유분의 성분으로 존재한다. 식품으로는 착향료로 바나나, 버터 스카치, 체리, 호프, 오렌지 따위의 조합에 사용한다. 화장품 향료에도 이용한다. 화학식은 .

저녁날 : (1)하루 가운데 저녁때. (2)‘그글피’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1fc녁날’로도 적는다.

곗날 : (1)계의 구성원이 모여 결산을 하기로 정한 날.

오캄의 수정 면도날 : (1)표제어나 의의가 증대되는 것을 부정하던 오컴의 면도날에 대한 수정 원리. 중의적인 표현이 있을 때, 화용론적으로 더 단순하게 설명 가능한 것을 선택한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규범 표기는 ‘오컴의 수정 면도날’이다.

초하룻날 : (1)매달 첫째 날.

주의 날 : (1)기독교에서, ‘일요일’을 이르는 말. 예수가 부활한 날이 일요일이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2)예수가 재림하여 세상을 심판하는 날.

그그핏날 : (1)‘그글피’의 방언

저축의 날 : (1)1973년에 국민의 저축을 장려하고 저축 보험 및 증권 사업의 증진을 위하여 정한 날. 10월 마지막 화요일이다.

한가이날 : (1)‘한가윗날’의 방언

단오날 : (1)우리나라 명절의 하나. 음력 5월 5일로, 단오떡을 해 먹고 여자는 창포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를 뛰며 남자는 씨름을 한다. ⇒규범 표기는 ‘단옷날’이다.

사흘날 : (1)‘사흗날’의 방언

난날 : (1)‘글피’의 방언

쇼날 : (1)‘소날’의 옛말.

서날 : (1)지구의 서반구의 경도. 본초 자오선을 0도로 하여 서쪽으로 180도까지의 사이를 이른다.

쓷달그믐날 : (1)‘섣달그믐’의 방언

여름날 : (1)여름철의 날. 또는 그날의 날씨.

평신도의 날 : (1)연중 시기 가운데 마지막 전 주일을 이르는 말.

한날 : (1)같은 날.

녯날 : (1)‘옛날’의 옛말.

섣덜그믐날 : (1)‘섣달그믐’의 방언

한무날 : (1)무수기를 볼 때 열흘과 스무닷새를 이르는 말.

맨날천날 : (1)‘맨날’의 방언

잇날 : (1)‘옛날’의 방언

잔챗날 : (1)‘잔칫날’의 방언

니건날 : (1)‘지난날’의 옛말.

서리 같은 칼[칼날] : (1)찬 서리같이 흰 빛이 번뜩이는 날카로운 칼.

례배날 : (1)‘예배일’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예뱃날’이다.

환경의 날 : (1)1972년 국제 연합 인간 환경 회의가 열린 것을 기념하여, 국민의 환경 보전 의식을 기르고 실천을 생활화하도록 하기 위하여 제정한 날. 6월 5일이다.

면도날 : (1)면도칼의 날. (2)안전면도기에 끼는, 날이 선 얇은 쇳조각.

나흗날 : (1)넷째 날. (2)네 날. (3)매달 초하루부터 헤아려 넷째 되는 날.

서울날 : (1)‘설날’의 방언

옛날 갑인 날 콩 볶아 먹은 날 : (1)아주 오래된 옛날이라는 말.

육림의 날 : (1)애림녹화를 위하여 정한 날. 1977년에 처음 시행되었다. 11월 첫째 토요일이다.

패린 돼지 두부 앗은 날 : (1)‘파리한 돼지 두부 앗는 날’의 북한 속담. (2)‘파리한 돼지 두부 앗는 날’의 북한 속담.

쟁기날 : (1)‘볏’의 방언 (2)‘보습’의 방언

예미날 : (1)마음이 언짢아 불평할 때 욕으로 하는 말. 다소 속된 뜻이 있다

제녁날 : (1)‘저녁날’의 방언 (2)‘그글피’의 방언

저냑아시날 : (1)그글피의 그다음 날. 오늘로부터 닷새 뒤의 날을 이른다. 제주 지역에서는 ‘uf1fc냑아시날’로도 적는다.

도끼날 : (1)도끼에서 물건을 찍거나 자르는 데 쓰는 쇠로 된 날카로운 부분. (2)메마르고 날카로운 성격이나 성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한설날 : (1)‘설날’의 옛말. (2)큰 설날이라는 뜻으로, ‘설날’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초닷쉣날 : (1)‘초닷샛날’의 방언

소빗날 : (1)‘보습’의 방언

터미날 : (1)항공, 열차, 버스 노선 따위의 맨 끝 지점. 또는 많은 교통 노선이 모여 있는 역. ⇒규범 표기는 ‘터미널’이다. (2)전기가 드나드는 곳. 전지, 발전기 따위의 전원에서 전류가 나오는 곳을 양극, 전류가 들어가는 곳을 음극이라 하는데 전위의 높고 낮음으로 양극과 음극을 구별한다. ⇒규범 표기는 ‘터미널’이다. (3)중앙에 있는 컴퓨터와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처리 결과를 출력하는 장치. 금융 기관 업무, 좌석 예약 따위의 특정한 업무에 맞도록 만들어진 전용(專用) 단말기와 일반적인 입출력 업무에 사용하는 범용(汎用) 단말기가 있다. ⇒규범 표기는 ‘터미널’이다.

오는 날이 장날 : (1)일을 보러 가니 공교롭게 장이 서는 날이라는 뜻으로,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데 뜻하지 않은 일을 공교롭게 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가는[가던] 날이 장날’ ‘가는 날이 생일’

두무날 : (1)밀물과 썰물 차를 볼 때 음력으로 열하루와 스무엿새를 이르는 말. 10~12일, 22~25일 사이의 밀물이 가장 낮은 때에 속한다.

땅깎기 칼날 : (1)불도저나 스크레이퍼 따위의 앞쪽에 설치하여 땅깎기 작업에 사용하는 칼날.

여랫날 : (1)‘여드렛날’의 옛말.

공연 날 : (1)공연이 있는 날.

국제 평화의 날 : (1)1981년 국제 연합 총회에서, 전 세계 사람들이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도록 설정한 날. 매년 국제 연합 총회가 열리는 9월 셋째 화요일이다.

좀돌날 : (1)잔석기를 만들기 위해 몸돌에서 떼어 낸 아주 작은 돌 조각.

한가웃날 : (1)우리나라 명절의 하나. 음력 팔월 보름날이다. 신라의 가배(嘉俳)에서 유래하였다고 하며, 햅쌀로 송편을 빚고 햇과일 따위의 음식을 장만하여 차례를 지낸다. ⇒규범 표기는 ‘한가윗날’이다.

사을날 : (1)‘사흗날’의 방언

데미코로날 : (1)신부가 머리에 쓰는, 작은 왕관 모양의 장식.

슫달금믐날 : (1)‘섣달그믐’의 방언

손날 : (1)손바닥을 폈을 때, 새끼손가락 끝에서 손목에 이르는 부분.

받침날 : (1)단면 형상이 삼각형인 칼날 모양의 예리한 받침쇠. 평면 또는 오목면을 검사하는 데 사용된다.

작두날 : (1)작두에 붙어 있는 칼날.

아시날 : (1)‘전날’의 방언

납행날 : (1)‘납향날’의 방언

경사날 : (1)‘경삿날’의 북한어.

나날 : (1)‘나흗날’의 옛말.

톳날 : (1)음력 정월의 첫 묘일(卯日). 이날 여자가 남의 집에 출입하는 것을 꺼린다. ⇒규범 표기는 ‘토끼날’이다. (2)‘토끼날’의 북한어.

담날 : (1)‘다음날’의 준말.

무오 말날 : (1)음력 10월의 무오일(戊午日). 무(戊)와 무(茂)가 음이 같으므로 무성(茂盛)의 뜻을 지닌다 하여 길일로 알고, 무시루떡이나 팥떡 따위를 하여 마구간을 비롯하여 집 안의 각 신들에게 고사를 지낸다.

소방의 날 : (1)화재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소방 의식을 높이고자 정한 날. 1964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11월 9일이다.

아홉무날 : (1)조수 간만의 차가 같은 음력 사흘과 열여드레를 이르는 말.

세계 환경의 날 : (1)환경 보전을 위한 국제적인 기념일. 1972년에 114개국의 정부 대표가 모여 개최한 국제 연합 환경 회의에서 세계인들의 환경 보전 의식 고취를 위하여 개회일인 6월 5일을 세계 환경의 날로 정하였다.

슫달그름날 : (1)‘섣달그믐’의 방언

이듬날 : (1)‘이튿날’의 방언

깨잇날 : (1)‘괭잇날’의 방언

까치설날 : (1)어린아이의 말로, 설날의 전날 곧 섣달 그믐날을 이르는 말.

소풍날 : (1)소풍 가는 날.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날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673개 입니다. 그리고 날로 시작하는 단어는 99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날로 시작하는 단어: 993개 : 날, 날가기, 날가루, 날가리, 날가미, 날가얌이, 날가재미, 날가죽, 날가지, 날가지숭어, 날가지숭엇과, 날각, 날간, 날간장, 날갈이, 날감, 날감자, 날감저, 날감지, 날감치, 날갑지, 날강도, 날강도질, 날강도패, 날강목, 날개, 날개(가) 돋치다, 날개 가시 돌기, 날개 가시 인대, 날개가지나방, 날개각, 날개 갈고리 ...

사진과 명언

랄프 왈도 에머슨

" 일하여 얻으라.^1000 그러면 운명의 바퀴를 붙들어 잡은 것이다.^1000 "

#운명 #일 #바퀴
벤자민 프랭클린
" 사랑 받고 싶다면 사랑하라, 그리고 사랑스럽게 행동하라. "
#행동 #사랑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