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8 개
-
與民同樂(여민동락)
: 임금이 백성과 함께 즐김.
與: 줄 여 民: 백성 민 同: 한가지 동 樂: 즐거울 락
-
利國便民(리국편민)
: (1)나라를 이롭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2)‘이국편민’의 북한어.
國: 나라 국 便: 편할 편 民: 백성 민
-
惠而不費(혜이불비)
: 은혜로우나 낭비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에게는 많은 혜택을 주나 그 때문에 낭비는 하지 않는다는 의미.
惠: 은혜 혜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費: 쓸 비
-
治國安民(치국안민)
: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평안하게 함.
治: 다스릴 치 國: 나라 국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
率獸食人(솔수식인)
: 짐승을 거느리고 와서 사람을 잡아먹게 한다는 뜻으로, 위정자가 폭정으로 백성을 고통스럽게 함을 이르는 말.
率: 거느릴 솔 獸: 짐승 수 食: 밥 식 人: 사람 인
-
徙木之信(사목지신)
: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백성을 속이지 않는다는 데서, 백성에 대한 신임을 밝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진(秦)의 상앙(商鞅)이 법령을 개정하려 할 때, 수도 남문의 큰 나무를 북문으로 옮기는 백성에게 상금을 걸었는데, 이를 옮기는 사람이 있자 약속대로 포상하여 법령을 신뢰할 수 있음을 보인 데서 유래한다.
徙: 옮길 사 木: 나무 목 之: 갈 지 信: 믿을 신
-
移木之信(이목지신)
: 나무를 옮기는 신의라는 뜻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위정자(爲政者)는 백성에 대한 약속을 반드시 지킴을 밝히는 일. [= 徙木之信(사목지신)].
移: 옮을 이 木: 나무 목 之: 갈 지 信: 믿을 신
-
無爲而化(무위이화)
: (1)힘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변하여 잘 이루어짐. 출전은 ≪논어≫ <위령공편>이다. (2)성인의 덕이 크면 클수록 백성들이 좋은 영향을 받아 스스로 잘 변화하게 됨. (3)천도교에서, 한울님의 전지전능으로 이룬 자존 자율의 우주 법칙.
無: 없을 무 爲: 할 위 而: 말 이을 이 化: 화할 화
#아래 86
#마음 496
#바람 136
#은혜 70
#중국 253
#아내 81
#예전 60
#가난 90
#모양 142
#아침 72
#사용 312
#나무 166
#세월 71
#재능 61
#비유 1177
#조금 96
#따위 228
#실패 56
#상대 56
#생각 236
#방법 59
#천하 94
#얼굴 99
#모습 66
#어머니 72
#여자 101
#노력 69
#문장 59
#의지 69
#집안 93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ㅈ
ㅈ
(총 382개)
:
아자작, 아자제, 아저절, 아저증, 아적질, 아조자, 아주지, 아지작, 아지직, 아직절, 아진제, 악지질, 악질적, 안자장, 안잠지, 안장점, 안장접, 안저지, 안전줄, 안정적, 안정절, 안정제, 안정주, 안정지, 안주장, 안주지, 안중정, 암종증, 압전자, 압제자, 압제적, 앞지점, 애장자, 애제자, 애족장, 애족적, 야적장, 야제증, 약전정, 약점정, 약지주, 양자적, 양자점, 양자주, 양자지, 양자진, 양장점, 양장지, 양재점, 양전자, 양정재, 양조장, 양조주, 양족존, 양주잔, 양주장, 양주정, 양지질, 양진전, 어자좌, 어장주, 어저적, 어제정, 어주자, 어지증, 어질증, 억제자, 억제적, 억제제, 엄지자, 엄지족, 엄지줄, 업저지, 업종자, 엉장질, 엉접절, 엉접질, 에장지, 엔지족, 엔집적, 여저정, 여적죄, 여적지, 여전제, 여점전, 여정자, 여지주, 여지지, 여진족, 역저지, 역적정, 역적죄, 역적질, 역전지, 역조작, 연자전, 연자주, 연자죽, 연자질, 연장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