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1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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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里長城(만리장성)
: (1)중국의 북쪽에 있는 성. 서쪽 간쑤성(甘肅省)의 자위관(嘉峪關)에서 시작하여 동쪽 허베이성(河北省)의 산하이관(山海關)에 이른다. 춘추 전국 시대의 조(趙)ㆍ연(燕) 등이 변경 방위를 위하여 쌓아서 만든 것을 진(秦)의 시황제가 크게 증축하여 완성하였다. 지금 남아 있는 것은 명나라가 몽골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것이다. 길이는 2,700km. (2)서로 넘나들지 못하게 가로막는 크고 긴 장벽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창창한 앞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남녀가 서로 교합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萬: 일만 만 里: 마을 리 長: 길 장 城: 성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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築室道謀(축실도모)
: 집을 짓는데 길손에게 묻는다는 뜻으로, 집을 지으면서 길가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물으니 사람마다 딴소리를 하여 집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에서, 쓸데없는 의논을 하여 실패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築: 쌓을 축 室: 집 실 道: 길 도 謀: 꾀할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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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謀是用(도모시용)
: 길에서 도모하기 때문이라는 뜻으로, 길가에 집을 짓는데, 길 가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짓는 것이 좋을까 상의하면 구구한 의견으로 제대로 완성할 수 없는 것처럼 주견(主見) 없이 남의 의견만 쫓으면 일을 성취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 作舍道傍(작사도방)].
道: 길 도 謀: 꾀할 모 是: 옳을 시 用: 쓸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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七步成詩(칠보성시)
: 일곱 걸음에 한 편의 시를 완성한다는 뜻으로, 시를 빨리 잘 짓는 재주를 이르는 말.
七: 일곱 칠 步: 걸을 보 成: 이룰 성 詩: 시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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修己治人(수기치인)
: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림.
修: 닦을 수 己: 몸 기 治: 다스릴 치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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秀而不實(수이부실)
: 자라났으나 열매를 맺지 못했다는 뜻으로, 학문은 진보하였으나 완성하지 못하고 중도에서 그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秀: 빼어날 수 而: 말 이을 이 不: 아닌가 부 實: 열매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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僧敲月下門(승고월하문)
: 스님이 달빛 아래에서 문을 두드린다는 뜻으로, 당(唐)나라의 시인 가도(賈島)가 시구를 완성하지 못하고 ‘推(퇴)’자와 ‘敲(고)’자를 고민하던 고사 퇴고(推敲)의 유래가 된 <題李凝幽居>의 구절.
僧: 중 승 敲: 두드릴 고 月: 달 월 下: 아래 하 門: 문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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未成一簣(미성일궤)
: 산을 만들 때에 마지막 한 삼태기를 덜 얹어 산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뜻으로, 마지막 노력을 소홀히 하면 일이 실패함을 이르는 말.
未: 아닐 미 成: 이룰 성 一: 한 일 簣: 삼태기 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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孟母斷機(맹모단기)
: 맹자가 학업을 중단하고 돌아왔을 때에, 그 어머니가 짜던 베를 잘라서 학문을 중도에 그만둔 것을 훈계한 일을 이르는 말.
孟: 맏 맹 母: 어미 모 斷: 끊을 단 機: 베틀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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集大成(집대성)
: 여러 가지를 모아 하나의 체계를 이루어 완성함.
集: 모일 집 大: 큰 대 成: 이룰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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畵龍點睛(화룡점정)
: 장승요가 벽에 그린 용에 눈동자를 그려 넣은 즉시(卽時) 용이 하늘로 올라갔다라는 뜻으로, 가장 요긴(要緊)한 부분(部分)을 마치어 완성(完成)시키다라는 뜻.
畵: 그림 화 龍: 용 룡 點: 점 점 睛: 눈동자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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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舍道傍(작사도방)
: 길가에 집 짓기라는 뜻으로, 무슨 일에 여러 사람의 의견이 서로 달라서 얼른 결정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
作: 지을 작 舍: 둘 사 道: 길 도 傍: 곁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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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器晩成(대기만성)
: 큰 그릇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뜻으로,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大: 큰 대 器: 그릇 기 晩: 늦을 만 成: 이룰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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好事多魔(호사다마)
: 좋은 일에는 흔히 방해되는 일이 많음. 또는 그런 일이 많이 생김.
好: 좋을 호 事: 일 사 多: 많을 다 魔: 마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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胸有成竹(흉유성죽)
: 가슴에 대나무를 이룸이 있다는 뜻으로, 대나무를 그리는데 마음속에 이미 완성된 대나무를 품고 있는 것처럼,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 이미 충분한 복안이 서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胸: 가슴 흉 有: 있을 유 成: 이룰 성 竹: 대 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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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而時習(학이시습)
: 배우고 때때로 익힌다는 뜻으로, 선학(先學)에게 도(道)를 배우고, 언제나 반복 연습하는 자기완성을 위한 노력하는 자세를 이르는 말.
學: 배울 학 而: 말 이을 이 時: 때 시 習: 익힐 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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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川學海(백천학해)
: 중국 송나라 때에, 좌규(左圭)가 편집한 총서. 수필, 서화, 시문, 시화, 박물 따위에 관한 단편의 글이 100여 종의 책에 수록되어 있다. 1273년에 완성하였다. 177권.
百: 일백 백 川: 내 천 學: 배울 학 海: 바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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點睛(점정)
: (1)사람이나 짐승 따위를 그릴 때 맨 나중에 눈동자를 그려 넣음. (2)무슨 일을 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용을 그리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그려 넣었더니 그 용이 실제 용이 되어 홀연히 구름을 타고 하늘로 날아 올라갔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點: 점 점 睛: 눈동자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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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受用身(자수용신)
: 수행이 끝나 복덕과 지혜가 원만하고 밝아 늘 진리를 관조하여 스스로 그 법락(法樂)을 받는 불신(佛身).
自: 스스로 자 受: 받을 수 用: 쓸 용 身: 몸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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畫龍點睛(화룡점정)
: (1)무슨 일을 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용을 그리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그려 넣었더니 그 용이 실제 용이 되어 홀연히 구름을 타고 하늘로 날아 올라갔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2)글을 짓거나 일을 하는 데서 가장 요긴한 어느 한 대목을 잘함으로써 전체가 생동하게 살아나거나 활기 있게 됨을 이르는 말.
畫: 그림 화 龍: 용 룡 點: 점 점 睛: 눈동자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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格物致知(격물치지)
: 실제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지식을 완전하게 함. ≪대학≫에 나오는 말이다.
格: 바로잡을 격 物: 만물 물 致: 이룰 치 知: 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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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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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ㅅ
(총 1,47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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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 아삭, 아산, 아살, 아삼, 아삽, 아상, 아새, 아생, 아서, 아선, 아성, 아세, 아셈, 아셔, 아소, 아속, 아손, 아송, 아숌, 아수, 아순, 아스, 아슬, 아습, 아승, 아시, 아식, 아신, 악사, 악삭, 악산, 악살, 악상, 악새, 악색, 악생, 악서, 악선, 악설, 악성, 악세, 악셀, 악소, 악속, 악송, 악수, 악쉬, 악습, 악승, 악시, 악식, 악신, 악실, 악심, 안사, 안산, 안살, 안상, 안색, 안생, 안서, 안석, 안선, 안섬, 안성, 안섶, 안세, 안셈, 안셕, 안소, 안속, 안손, 안수, 안숙, 안순, 안습, 안승, 안시, 안식, 안신, 안심, 알사, 알살, 알삽, 알새, 알색, 알선, 알섬, 알성, 알소, 알속, 알쇄, 알쇠, 알실, 알심, 암사, 암산, 암살, 암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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