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45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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苦輪之海(고륜지해)
: 고뇌가 끊임없이 닥쳐오는 중생계를 이르는 말.
苦: 쓸 고 輪: 바퀴 륜 之: 갈 지 海: 바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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物我一體(물아일체)
: 객관적 세계의 모든 대상과 자아, 객관과 주관, 또는 물질의 세계와 정신의 세계가 어울려 하나가 됨.
物: 만물 물 我: 나 아 一: 한 일 體: 몸 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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壺中天(호중천)
: 항아리 속에 있는 신기한 세상이라는 뜻으로, 별천지ㆍ별세계ㆍ선경(仙境) 따위를 이르는 말.
壺: 병 호 中: 가운데 중 天: 하늘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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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方行者(서방행자)
: 극락에 가려고 염불하는 사람.
西: 서녘 서 方: 모 방 行: 갈 행 者: 놈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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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量淸淨土(무량청정토)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無: 없을 무 量: 헤아릴 량 淸: 맑을 청 淨: 깨끗할 정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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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海(학해)
: (1)학문의 바다라는 뜻으로, 학문의 세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냇물이 끊임없이 흘러 바다에 들어가듯이, 사람도 꾸준히 학문에 힘써서 끝내 대성함을 이르는 말.
學: 배울 학 海: 바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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桃源境(도원경)
: (1)이 세상이 아닌 무릉도원처럼 아름다운 경지. (2)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상태를 갖춘 완전한 사회.
桃: 복숭아나무 도 源: 근원 원 境: 지경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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往生極樂(왕생극락)
: 죽어서 극락에 다시 태어남.
往: 갈 왕 生: 날 생 極: 다할 극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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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千世界(삼천세계)
: 소천, 중천, 대천의 세 종류의 천세계가 이루어진 세계. 이 끝없는 세계가 부처 하나가 교화하는 범위가 된다.
三: 석 삼 千: 일천 천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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分段同居(분단동거)
: 부처와 보살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하여 분단생사하는 세계에서 범부와 함께 사는 일.
分: 나눌 분 段: 구분 단 同: 한가지 동 居: 있을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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武陵桃源(무릉도원)
: 도연명의 <도화원기>에 나오는 말로, 이상향, 별천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진(晉)나라 때 호남(湖南) 무릉의 한 어부가 배를 저어 복숭아꽃이 아름답게 핀 수원지로 올라가 굴속에서 진(秦)나라의 난리를 피하여 온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하도 살기 좋아 그동안 바깥세상의 변천과 많은 세월이 지난 줄도 몰랐다고 한다.
武: 호반 무 陵: 큰 언덕 릉 桃: 복숭아나무 도 源: 근원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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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量世界(무량세계)
: 한없이 크고 넓은 세계.
無: 없을 무 量: 헤아릴 량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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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樂國(안락국)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安: 편안할 안 樂: 즐거울 락 國: 나라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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輪廻轉生(윤회전생)
: 수레바퀴가 끊임없이 구르는 것과 같이, 중생이 번뇌와 업에 의하여 삼계 육도(三界六道)의 생사 세계를 그치지 아니하고 돌고 도는 일.
廻: 돌 회 轉: 구를 전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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壺中之天(호중지천)
: 술 항아리 속의 천지(天地)라는 뜻으로, (1) 별세계(別世界) 또는 선경(仙境)을 이르는 말 (2) 지극(至極)히 협소함을 이르는 말.
壺: 병 호 中: 가운데 중 之: 갈 지 天: 하늘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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仙界(선계)
: 신선이 산다는 곳.
仙: 신선 선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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壺天(호천)
: 항아리 속에 있는 신기한 세상이라는 뜻으로, 별천지ㆍ별세계ㆍ선경(仙境) 따위를 이르는 말.
壺: 병 호 天: 하늘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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業感緣起(업감연기)
: 세계의 삼라만상과 모든 현상은 중생의 업(業)에 의하여 생겨남. 또는 그런 세계관이나 인생관.
業: 업 업 感: 느낄 감 緣: 가선 연 起: 일어날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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羲皇世界(희황세계)
: 복희씨 이전의 오랜 옛적의 세상이라는 뜻으로, 백성이 한가하고 태평하게 사는 세상을 이르는 말.
羲: 숨 희 皇: 임금 황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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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方之志(사방지지)
: 천하 사방을 돌아다니며 다스리려는 큰 뜻.
四: 넉 사 方: 모 방 之: 갈 지 志: 뜻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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臥治天下(와치천하)
: 누워서 천하를 다스린다는 뜻으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순탄하게 천하를 다스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臥: 누울 와 治: 다스릴 치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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當來道師(당래도사)
: 내세(來世)에 출현(出現)하는 도사(導師). 지금으로부터 56억 7천만 세(歲)를 지나 이 세계(世界)에 출현(出現), 성도(成道)하여 중생(衆生)을 화도(化導) 한다는 미륵(彌勒) 보살(菩薩).
當: 마땅할 당 來: 올 래 道: 길 도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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邊照光明(변조광명)
: 세계(世界)에 두루 비치어 이르지 않은 데가 없다는 뜻으로, '아미타불(阿彌陀佛)의 광명'을 일컫는 말.
邊: 가 변 照: 비출 조 光: 빛 광 明: 밝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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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邊法界(무변법계)
: 넓고 끝이 없어 온갖 법을 갖추고 있는 세계.
無: 없을 무 邊: 가 변 法: 법 법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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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邊世界(무변세계)
: 끝없이 넓고 큰 세계.
無: 없을 무 邊: 가 변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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別天界(별천계)
: 특별히 경치가 좋거나 분위기가 좋은 곳.
別: 나눌 별 天: 하늘 천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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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海同胞(사해동포)
: 온 세상 사람이 모두 동포라는 뜻으로, 친밀함을 이르는 말.
四: 넉 사 海: 바다 해 同: 한가지 동 胞: 태보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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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間阿鼻(무간아비)
: 오역죄를 짓거나, 절이나 탑을 헐거나, 시주한 재물을 축내거나 한 사람이 가는데, 한 겁(劫) 동안 끊임없이 고통을 받는다는 지옥.
無: 없을 무 間: 틈 간 阿: 언덕 아 鼻: 코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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羚羊挂角(영양괘각)
: 영양이 밤에 잘 때에는 나뭇가지에 뿔을 걸어서 위해(危害)를 막는다는 뜻으로, 흔적(痕跡ㆍ痕迹)을 찾을 수 없음. 모든 것을 초탈하여 자유분방(奔放)한 시의 세계(世界)를 이르는 말.
羊: 양 양 挂: 걸 괘 角: 뿔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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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千世界(대천세계)
: 중천세계를 천 배 합한 세계.
大: 큰 대 千: 일천 천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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寂光淨土(적광정토)
: 천태종에서 세운 교의로, 부처가 머무는 진리의 세계 또는 깨달음의 세계를 이르는 말.
寂: 고요할 적 光: 빛 광 淨: 깨끗할 정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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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億世界(백억세계)
: 부처가 백억 화신이 되어 교화하는 세계. 온 세상을 이른다.
百: 일백 백 億: 억 억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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別有天地(별유천지)
: 특별히 경치가 좋거나 분위기가 좋은 곳.
別: 나눌 별 有: 있을 유 天: 하늘 천 地: 땅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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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律背反(이율배반)
: (1)‘이율배반’의 북한어. (2)서로 모순되어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명제. 칸트에 의하여 널리 쓰이게 된 용어로 세계를 인식 능력에서 독립된 완결적 전체로서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이성은 필연적으로 이율배반에 빠진다고 한다.
二: 두 이 背: 등 배 反: 돌이킬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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社會思想(사회사상)
: (1)사회 문제에 관한 이론 체계. (2)사회에 대한 인간의 태도 및 사상.
社: 토지신 사 會: 모일 회 思: 생각할 사 想: 생각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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弘益人間(홍익인간)
: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함. 단군의 건국 이념으로서 우리나라 정치, 교육, 문화의 최고 이념이다. ≪삼국유사≫ 고조선 건국 신화에 나온다.
弘: 클 홍 益: 더할 익 人: 사람 인 間: 틈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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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離生死(출리생사)
: 생사윤회를 하는 괴로움의 세계에서 벗어나 열반의 세계로 들어감.
出: 날 출 離: 떠날 리 生: 날 생 死: 죽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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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方淨土(서방정토)
: 서쪽으로 십만 억의 국토를 지나면 있는 아미타불의 세계.
西: 서녘 서 方: 모 방 淨: 깨끗할 정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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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卽無生(생즉무생)
: (1)우리가 보통 태어난다고 생각하는 그 생(生)도, 인연에 의한 가생(假生)에 불과한 것이므로 실제로는 무생(無生)이라는 말. (2)염불을 닦는 이가 극락 세계에 왕생하면 그대로가 무생을 얻게 되어 대열반(大涅槃)을 얻게 됨을 이르는 말.
生: 날 생 卽: 곧 즉 無: 없을 무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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常寂光土(상적광토)
: 사토(四土) 가운데 하나. 천태종에서 세운 교의로, 부처가 머무는 진리의 세계 또는 깨달음의 세계를 이르는 말이다.
常: 항상 상 寂: 고요할 적 光: 빛 광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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壺中天地(호중천지)
: 항아리 속에 있는 신기한 세상이라는 뜻으로, 별천지ㆍ별세계ㆍ선경(仙境) 따위를 이르는 말.
壺: 병 호 中: 가운데 중 天: 하늘 천 地: 땅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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象牙塔(상아탑)
: (1)속세를 떠나 오로지 학문이나 예술에만 잠기는 경지. 프랑스의 시인이자 비평가인 생트뵈브가 낭만파 시인 비니의 태도를 비평하며 쓴 데서 유래한다. (2)‘대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象: 코끼리 상 牙: 어금니 아 塔: 탑 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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他界(타계)
: (1)다른 세계. (2)인간계를 떠나서 다른 세계로 간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 특히 귀인(貴人)의 죽음을 이르는 말. (3)불교의 십계(十界) 가운데 인간계 이외의 세계.
他: 다를 타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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蓮花世界(연화세계)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花: 꽃 화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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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養界(안양계)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安: 편안할 안 養: 기를 양 界: 지경 계
#재앙 64
#속담 63
#목숨 58
#백성 105
#형제 68
#고사 108
#형용 67
#자식 104
#재주 82
#어려움 105
#무리 64
#사랑 91
#상황 119
#의지 69
#사이 200
#시대 114
#의미 1817
#상태 110
#노력 69
#표현 88
#벼슬 88
#물건 136
#어버이 60
#실패 56
#이치 67
#편안 62
#모습 66
#하늘 251
#근본 66
#재능 61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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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
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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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가, 사각, 사간, 사갈, 사감, 사갑, 사갓, 사강, 사개, 사객, 사갱, 사거, 사건, 사걸, 사검, 사겁, 사게, 사겍, 사격, 사견, 사결, 사경, 사계, 사고, 사곡, 사골, 사곳, 사공, 사과, 사관, 사광, 사괘, 사괴, 사교, 사굠, 사구, 사국, 사군, 사굴, 사궁, 사권, 사귀, 사규, 사그, 사극, 사근, 사금, 사급, 사긔, 사기, 사깅, 삭각, 삭감, 삭갑, 삭개, 삭거, 삭계, 삭고, 삭과, 삭관, 삭구, 삭금, 삭기, 삯김, 산가, 산각, 산간, 산감, 산갑, 산값, 산갓, 산강, 산개, 산객, 산거, 산견, 산경, 산계, 산고, 산곡, 산골, 산과, 산곽, 산관, 산광, 산괴, 산구, 산국, 산군, 산굴, 산굼, 산굽, 산궁, 산규, 산근, 산금, 산기, 산길, 산깁, 삳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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