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30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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雪上加霜(설상가상)
: 눈 위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난처한 일이나 불행한 일이 잇따라 일어남을 이르는 말.
雪: 눈 설 上: 위 상 加: 더할 가 霜: 서리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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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生無常(인생무상)
: 인생이 덧없음.
人: 사람 인 生: 날 생 無: 없을 무 常: 항상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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往生極樂(왕생극락)
: 죽어서 극락에 다시 태어남.
往: 갈 왕 生: 날 생 極: 다할 극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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茶飯事(다반사)
: 차를 마시고 밥을 먹는 일이라는 뜻으로, 보통 있는 예사로운 일을 이르는 말.
茶: 차 다 飯: 밥 반 事: 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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野壇法席(야단법석)
: 야외에서 크게 베푸는 설법의 자리.
野: 들 야 壇: 단 단 法: 법 법 席: 자리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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和光同塵(화광동진)
: (1)빛을 감추고 티끌 속에 섞여 있다는 뜻으로, 자기의 뛰어난 지덕(智德)을 나타내지 않고 세속을 따름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 나오는 말이다. (2)불보살이 중생을 깨우치기 위하여 속인들 사이에 태어나 중생과 인연을 맺어 중생을 불법으로 인도함.
和: 고를 화 光: 빛 광 同: 한가지 동 塵: 티끌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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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業自得(자업자득)
: 자기가 저지른 일의 결과를 자기가 받음.
自: 스스로 자 業: 업 업 自: 스스로 자 得: 얻을 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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唯我獨尊(유아독존)
: (1)우주 가운데 자기보다 더 존귀한 이는 없음.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처음으로 한 말이라고 한다. (2)세상에서 자기 혼자 잘났다고 뽐내는 태도.
唯: 오직 유 我: 나 아 獨: 홀로 독 尊: 높을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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惡因惡果(악인악과)
: 나쁜 일을 하면 반드시 나쁜 결과가 따름.
惡: 악할 악 因: 인할 인 惡: 악할 악 果: 실과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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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老病死(생로병사)
: 사람이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네 가지 고통.
生: 날 생 老: 늙을 로 病: 병 병 死: 죽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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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男善女(선남선녀)
: (1)성품이 착한 남자와 여자란 뜻으로, 착하고 어진 사람들을 이르는 말. (2)곱게 단장을 한 남자와 여자를 이르는 말. (3)불법에 귀의한 남자와 여자를 이르는 말.
善: 착할 선 男: 사내 남 善: 착할 선 女: 여자 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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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名無實(유명무실)
: 이름만 그럴듯하고 실속은 없음.
有: 있을 유 名: 이름 명 無: 없을 무 實: 열매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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恒茶飯事(항다반사)
: 차를 마시고 밥을 먹는 일이라는 뜻으로, 보통 있는 예사로운 일을 이르는 말.
恒: 항상 항 茶: 차 다 飯: 밥 반 事: 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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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因善果(선인선과)
: 선업을 쌓으면 반드시 좋은 과보가 따름.
善: 착할 선 因: 인할 인 善: 착할 선 果: 실과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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依草附木(의초부목)
: 풀에 의지하고 나무에 붙는다는 뜻으로, 초목에 의지하는 것처럼 남에게 의뢰함을 이르거나, 불가(佛家)에서 사후(死後)에 다음 생(生)을 받지 못한 중간에 영혼이 초목의 그늘에 머물고 있다는 의미로도 사용됨.
依: 의지할 의 草: 풀 초 附: 붙을 부 木: 나무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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可惜身命(가석신명)
: 몸과 목숨을 애틋하게 여긴다는 뜻으로, 몸과 목숨을 소중하게 여김을 이르는 불가의 말씀.
可: 옳을 가 惜: 아낄 석 身: 몸 신 命: 목숨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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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可奈何(무가내하)
: 도무지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어 어찌할 수 없음.
無: 없을 무 可: 옳을 가 奈: 어찌 내 何: 어찌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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勇猛精進(용맹정진)
: 용맹스럽게 힘써 나간다는 뜻으로, 불가(佛家)에서 용맹스럽게 불도(佛道)를 수행(修行)함을 이르거나, 아주 강하게 정진(精進)에 힘씀을 이르는 말.
勇: 날랠 용 猛: 사나울 맹 精: 정미할 정 進: 나아갈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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頓悟漸修(돈오점수)
: 고려 시대에, 지눌이 주장한 불교의 선(禪) 수행 방법. 무인 정권 시기에 불교 교단을 개혁하기 위하여 주장한 사상 가운데 하나이다. 부처가 되려면 진심을 깨닫고, 점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頓: 조아릴 돈 悟: 깨달을 오 漸: 점점 점 修: 닦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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色卽是空(색즉시공)
: 현실의 물질적 존재는 모두 인연에 따라 만들어진 것으로서 불변하는 고유의 존재성이 없음을 이르는 말. 반야심경에 나오는 말이다.
色: 빛 색 卽: 곧 즉 是: 옳을 시 空: 빌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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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來面目(본래면목)
: (1)자기의 본디의 모습. (2)중생이 본디 지니고 있는 순수한 심성.
來: 올 래 面: 낯 면 目: 눈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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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十六禽(삼십육금)
: 십이지(十二支)에 각각 셋씩 나눈 서른여섯 가지의 짐승. 곧 자(子)에 제비ㆍ쥐ㆍ박쥐, 축(丑)에 소ㆍ게ㆍ자라, 인(寅)에 너구리ㆍ표범ㆍ호랑이, 묘(卯)에 고슴도치ㆍ토끼ㆍ오소리, 진(辰)에 용ㆍ교룡ㆍ물고기, 사(巳)에 드렁허리ㆍ지렁이ㆍ뱀, 오(午)에 사슴ㆍ말ㆍ노루, 미(未)에 양ㆍ기러기ㆍ매, 신(申)에 고양이ㆍ원숭이ㆍ긴팔원숭이[猴], 유(酉)에 까마귀ㆍ닭ㆍ꿩, 술(戌)에 개ㆍ이리ㆍ승냥이, 해(亥)에 돼지[豕]ㆍ돼지[猪]ㆍ멧돼지가 있다.
三: 석 삼 十: 열 십 禽: 날짐승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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心猿意馬(심원의마)
: 마음은 원숭이 같고 뜻은 말이 뛰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번뇌로 중생의 마음이 잠시도 고요하지 못하고 언제나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心: 마음 심 猿: 원숭이 원 意: 뜻 의 馬: 말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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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語道斷(언어도단)
: 말할 길이 끊어졌다는 뜻으로, 어이가 없어서 말하려 해도 말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語: 말씀 어 道: 길 도 斷: 끊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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意馬心猿(의마심원)
: 생각은 말처럼 달리고 마음은 원숭이처럼 설렌다는 뜻으로, 사람의 마음이 세속의 번뇌와 욕정 때문에 항상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意: 뜻 의 馬: 말 마 心: 마음 심 猿: 원숭이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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虛無寂滅(허무적멸)
: (1)삶과 죽음의 경지를 떠남. (2)도교에서의 텅 빔과 불교에서의 사라져 없어짐.
虛: 빌 허 無: 없을 무 寂: 고요할 적 滅: 멸망할 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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拈華微笑(염화미소)
: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 석가모니가 영산회(靈山會)에서 연꽃 한 송이를 대중에게 보이자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 지으므로 그에게 불교의 진리를 주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한다.
華: 빛날 화 微: 작을 미 笑: 웃을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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厭離穢土(염리예토)
: 사바의 더러움을 싫어하고 불가에 인연 맺는 것을 좋아하는 일.
厭: 싫어할 염 離: 떠날 리 穢: 더러울 예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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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者必滅(생자필멸)
: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음. 존재의 무상(無常)을 이르는 말이다.
生: 날 생 者: 놈 자 必: 반드시 필 滅: 멸망할 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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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住坐臥(행주좌와)
: 다니고, 머물고, 앉고, 눕고 하는 일상의 움직임을 통틀어 이르는 말.
行: 갈 행 住: 살 주 坐: 앉을 좌 臥: 누울 와
#사물 172
#여자 101
#사용 312
#형용 67
#사이 200
#상대 56
#훌륭 85
#경계 56
#시대 114
#경우 64
#재주 82
#동안 70
#사람 1461
#어려움 105
#따위 228
#바람 136
#실패 56
#백성 105
#어버이 60
#부부 76
#벼슬 88
#소리 96
#자연 73
#나무 166
#이름 211
#자신 208
#생활 82
#근심 65
#모습 66
#어머니 72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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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
ㄱ
(총 86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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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가, 바각, 바같, 바걸, 바곤, 바곳, 바과, 바구, 바글, 바금, 바긑, 바김, 박감, 박거, 박건, 박겁, 박게, 박격, 박고, 박공, 박과, 박관, 박괘, 박구, 박국, 박궁, 박근, 박금, 박급, 박기, 밖굽, 반가, 반각, 반간, 반감, 반값, 반강, 반개, 반갱, 반거, 반건, 반겁, 반겍, 반겔, 반격, 반결, 반겻, 반경, 반계, 반고, 반곡, 반골, 반공, 반과, 반관, 반광, 반괴, 반교, 반구, 반군, 반굴, 반궁, 반권, 반규, 반극, 반근, 반금, 반급, 반기, 반길, 받개, 받기, 발가, 발각, 발간, 발강, 발거, 발검, 발게, 발견, 발계, 발고, 발골, 발곱, 발관, 발괄, 발광, 발구, 발군, 발굴, 발굽, 발권, 발궤, 발귀, 발근, 발금, 발급, 발긋, 발기, 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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