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2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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悖入悖出(패입패출)
: 어그러지게 들어와 어그러지게 나간다는 뜻으로, 부정한 방법으로 번 돈은 또 그렇게 나가는 것처럼 도리에 어긋난 짓을 하면 역시 도리에 어그러진 갚음을 받는다는 말.
悖: 어그러질 패 入: 들 입 悖: 어그러질 패 出: 날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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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邪命食(사사명식)
: 승려의 떳떳하지 못한 네 가지 생활 방식. 하구식(下口食), 앙구식(仰口食), 방구식(方口食), 유구식(維口食)이다. 비구는 본디 걸식 생활을 본의로 하는데 다른 생활도 함을 이르는 말이다.
四: 넉 사 邪: 간사할 사 命: 목숨 명 食: 밥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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背任受賂(배임수뢰)
: 본분의 임무(任務)를 어기고 부정(不正)한 청탁(請託)을 받으며 뇌물(賂物)을 받아 재산(財産) 상(上)의 이익(利益)을 취득(取得)하는 죄(罪).
背: 등 배 任: 맡길 임 受: 받을 수 賂: 뇌물줄 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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封庫罷職(봉고파직)
: 어사나 감사가 못된 짓을 많이 한 고을의 원을 파면하고 관가의 창고를 봉하여 잠금. 또는 그런 일.
封: 봉할 봉 庫: 곳집 고 罷: 그만둘 파 職: 벼슬 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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家有賢妻丈夫不遭橫事(가유현처장부부조횡사)
: 가정(家庭)에 어진 아내가 있으면, 남편(男便)은 부정(不正)한 일을 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家: 집 가 有: 있을 유 賢: 어질 현 妻: 아내 처 丈: 어른 장 夫: 지아비 부 不: 아닌가 부 遭: 만날 조 橫: 가로 횡 事: 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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猫鼠同眠(묘서동면)
: 쥐와 고양이가 함께 잔다는 뜻으로, 상하(上下)가 부정(不正)하게 결탁(結託)하여 나쁜 짓을 함을 이르는 말.
猫: 고양이 묘 鼠: 쥐 서 同: 한가지 동 眠: 잘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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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三死七(생삼사칠)
: 사람이 태어난 뒤 사흘 동안과 죽은 뒤 이레 동안이라는 뜻으로, 부정하다고 꺼리는 기간을 이르는 말.
生: 날 생 三: 석 삼 死: 죽을 사 七: 일곱 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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壟斷(롱단)
: ‘농단’의 북한어.
斷: 끊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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島國根性(도국근성)
: 섬나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질. 속이 좁고 배타적인 반면 단결성과 독립성이 강하다고 한다.
島: 섬 도 國: 나라 국 根: 뿌리 근 性: 성품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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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捨五入(사사오입)
: ‘반올림’의 전 용어.
四: 넉 사 捨: 버릴 사 五: 다섯 오 入: 들 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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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相剋(오행상극)
: 오행이 서로 배척하고 부정하는 이치.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의 이치이다.
五: 다섯 오 行: 갈 행 相: 서로 상 剋: 이길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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換父易祖(환부역조)
: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바꾼다는 뜻으로, 지체가 낮은 사람이 부정한 방법으로 양반집 뒤를 이어 양반 행세를 함을 이르는 말.
換: 바꿀 환 父: 아비 부 易: 바꿀 역 祖: 할아비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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矛盾(모순)
: (1)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중국 초나라의 상인이 창과 방패를 팔면서 창은 어떤 방패로도 막지 못하는 창이라 하고 방패는 어떤 창으로도 뚫지 못하는 방패라 하여, 앞뒤가 맞지 않은 말을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2)두 가지의 판단, 사태 따위가 양립하지 못하고 서로 배척하는 상태. 두 판단이 중간에 존재하는 것이 없이 대립하여 양립하지 못하는 관계로, 이를테면 ‘고양이는 동물이지만 동물이 아니다.’ 따위이다. (3)투쟁 관계에 있는 두 대립물이 공존하면서 맺는 상호 관계. 논리적 모순과 변증법적 모순이 있는데, 논리적 모순이 사유의 영역에만 존재하는 데 비해 변증법적 모순은 사물, 체계 따위의 객관적 실재에 속하며 모든 운동과 변화, 발전의 근원이 된다. (4)2001년 류석훈이 발표한 안무 작품. 앵벌이 소년의 삶과 죽음을 통해 사회의 모순을 고발한 작품이다.
矛: 창 모 盾: 방패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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貪官汚吏(탐관오리)
: 백성의 재물을 탐내어 빼앗는, 행실이 깨끗하지 못한 관리.
貪: 탐할 탐 官: 벼슬 관 汚: 더러울 오 吏: 벼슬아치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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去弊生弊(거폐생폐)
: (1)‘거폐생폐’의 북한어. (2)부정적이거나 잘못된 것을 없애려다 도리어 다른 잘못이 생김.
去: 갈 거 弊: 해어질 폐 生: 날 생 弊: 해어질 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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沐浴齋戒(목욕재계)
: 제사나 기원하는 일에 앞서서 부정을 타지 않도록 몸을 깨끗이 씻고 몸가짐을 다듬는 일.
沐: 머리감을 목 浴: 목욕할 욕 齋: 재계할 재 戒: 경계할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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姦聲亂色(간성난색)
: 음란한 음악과 음란한 여색(女色).
姦: 간사할 간 聲: 소리 성 色: 빛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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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我(무아)
: (1)자신의 욕심을 채우려는 마음이 없음. (2)일체의 존재는 모두 무상하며 고(苦)이므로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음. 인무아와 법무아 둘로 나눈다. (3)자기의 존재를 잊음.
無: 없을 무 我: 나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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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己矛盾(자기모순)
: 스스로의 생각이나 주장이 앞뒤가 맞지 아니함. 자기 자신의 정립에 대하여 동시에 그것을 폐기ㆍ부정하는 작용이 동일한 주체에 갖추어져 있는 일을 이른다.
自: 스스로 자 己: 몸 기 矛: 창 모 盾: 방패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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沙羅雙樹(사라쌍수)
: 석가모니가 열반할 때 사방에 한 쌍씩 서 있었던 사라수(沙羅樹). 동쪽의 한 쌍은 상주(常住)와 무상(無常)을, 서쪽의 한 쌍은 진아(眞我)와 무아(無我)를, 남쪽의 한 쌍은 안락(安樂)과 무락(無樂)을, 북쪽의 한 쌍은 청정(淸淨)과 부정(不淨)을 상징한다.
沙: 모래 사 羅: 그물 라 雙: 쌍 쌍 樹: 나무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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反面敎師(반면교사)
: (1)사람이나 사물 따위의 부정적인 면에서 얻는 깨달음이나 가르침을 주는 대상을 이르는 말. (2)극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란 뜻으로, 중국에서 제국주의자ㆍ반동파ㆍ수정주의자를 이르는 말.
反: 돌이킬 반 面: 낯 면 敎: 가르칠 교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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因緣爲市(인연위시)
: 인연으로 시장을 삼는다는 뜻으로, 재판할 때 관리가 사정에 의해 부정한 판결을 한다는 의미. ‘因緣’은 뇌물 같은 사적 관계, ‘爲市’는 물품 흥정하는 시장 같은 형(刑)의 경중(輕重)을 좌우하는 일.
因: 인할 인 緣: 가선 연 爲: 할 위 市: 저자 시
#세상 339
#재능 61
#모양 142
#가운데 104
#훌륭 85
#상대 56
#생활 82
#싸움 61
#이름 211
#서로 71
#의미 1817
#실패 56
#하늘 251
#음식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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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습 66
#사랑 91
#인간 65
#방법 59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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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
ㅈ
(총 697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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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자, 바작, 바잔, 바장, 바재, 바쟁, 바제, 바젤, 바조, 바주, 바줄, 바쥬, 바지, 바직, 바질, 박자, 박작, 박잔, 박잡, 박장, 박재, 박적, 박전, 박절, 박접, 박정, 박제, 박조, 박족, 박종, 박죄, 박주, 박죽, 박쥐, 박지, 박직, 박진, 박질, 반자, 반작, 반잔, 반장, 반재, 반적, 반전, 반절, 반점, 반접, 반정, 반제, 반조, 반족, 반종, 반좌, 반주, 반죽, 반줄, 반중, 반쥭, 반증, 반지, 반직, 반진, 반질, 반집, 반짓, 받자, 받줄, 발자, 발작, 발장, 발재, 발잭, 발적, 발전, 발정, 발제, 발조, 발족, 발졸, 발종, 발주, 발죽, 발줄, 발쥐, 발즌, 발지, 발진, 발질, 발짓, 밤잠, 밤장, 밤잼, 밤죽, 밤중, 밤쥐, 밤즙, 밤질, 밥자, 밥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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