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05 개
-
太古之民(태고지민)
: 아득한 옛적의 순박한 백성.
太: 클 태 古: 예 고 之: 갈 지 民: 백성 민
-
風行草偃(풍행초언)
: 바람이 불면 풀이 쓰러진다는 뜻으로, 임금이 덕(德)으로서 백성을 교화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風: 바람 풍 行: 갈 행 草: 풀 초 偃: 누울 언
-
億萬蒼生(억만창생)
: 수많은 백성.
億: 억 억 萬: 일만 만 蒼: 푸를 창 生: 날 생
-
富國安民(부국안민)
: 나라를 넉넉하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으로,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백성들을 편안하게 안정시킨다는 의미.
富: 가멸 부 國: 나라 국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
億萬之心(억만지심)
: 백성마다 제각각의 마음이라는 뜻으로, 마음을 하나로 모아 나라를 위하여 이바지하려 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億: 억 억 萬: 일만 만 之: 갈 지 心: 마음 심
-
暗邀人心(암요인심)
: 몰래 사람들의 마음을 맞춘다는 뜻으로, 백성들의 뜻에 영합(迎合)하여 민심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임을 이르는 말.
暗: 어두울 암 邀: 맞을 요 人: 사람 인 心: 마음 심
-
生民之始萬福之原(생민지시만복지원)
: 백성(百姓)을 태어나게 하는 시초(始初)요, 일만가지 복의 근원(根源)임.
生: 날 생 民: 백성 민 之: 갈 지 始: 처음 시 萬: 일만 만 福: 복 복 之: 갈 지 原: 언덕 원
-
割剝之政(할박지정)
: 예전에, 벼슬아치가 백성의 재물을 강제로 빼앗던 일.
割: 나눌 할 剝: 벗길 박 之: 갈 지 政: 정사 정
-
愛人下士(애인하사)
: 백성을 사랑하고 선비에게 자기 몸을 낮춤.
愛: 사랑 애 人: 사람 인 下: 아래 하 士: 선비 사
-
女露蒼生(여로창생)
: 아침 이슬과 같이 덧없는 많은 백성(百姓).
女: 너 여 露: 이슬 로 蒼: 푸를 창 生: 날 생
-
敬天勤民(경천근민)
: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위하여 부지런히 일함.
敬: 공경 경 天: 하늘 천 勤: 부지런할 근 民: 백성 민
-
千門萬戶(천문만호)
: (1)수많은 백성들의 집. (2)대궐의 많은 문호를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門: 문 문 萬: 일만 만 戶: 지게 호
-
亡國富庫(망국부고)
: 나라를 망하게 하면서도 창고는 부유해진다는 뜻으로, 망하는 나라의 임금은 백성을 부(富)하게 하지 못하고 헛되이 자신의 창고만 가득 채운다는 의미.
亡: 잃을 망 國: 나라 국 富: 가멸 부 庫: 곳집 고
-
助桀爲虐(조걸위학)
: 폭군 걸(桀)을 도와 백성을 못살게 군다는 뜻으로, 못된 사람을 부추기어 악한 짓을 더 하게 함을 이르는 말.
助: 도울 조 桀: 횃대 걸 爲: 할 위 虐: 모질 학
-
使民以時(사민이시)
: 백성을 부리는 것은 때에 맞게 한다는 뜻으로, 농번기를 피하여 백성들을 사역(使役)시킨다는 의미인데, 孔子가 말한 백성을 올바로 다스리는 그 첩경의 하나임.
使: 부릴 사 民: 백성 민 以: 써 이 時: 때 시
-
天生民而樹之君(천생민이수지군)
: 하늘이 백성(百姓)을 낳고 그리고 임금을 세운다는 뜻으로, 임금을 내세움은 백성(百姓)을 위(爲)한 것임을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生: 날 생 民: 백성 민 而: 말 이을 이 樹: 나무 수 之: 갈 지 君: 임금 군
-
化外之氓(화외지맹)
: 교화가 미치지 못하는 지방의 백성.
化: 화할 화 外: 바깥 외 之: 갈 지 氓: 백성 맹
-
行禪祝願(행선축원)
: 아침저녁의 예불 때, 부처에게 나라와 백성이 평안하기를 기원하고 구도와 중생 교화를 위하여 끝없이 정진할 것을 다짐하는 일.
行: 갈 행 禪: 봉선 선 祝: 빌 축 願: 원할 원
-
鴇羽之嗟(보우지차)
: 느시 깃의 탄식이라는 뜻으로, 백성이 전쟁터에 나가 있어 그 어버이를 봉양하지 못하는 슬픈 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경≫에서 유래한다.
鴇: 능에 보 羽: 깃 우 之: 갈 지 嗟: 탄식할 차
-
渴民待雨(갈민대우)
: 목마른 백성이 비를 기다린다는 뜻으로, 아주 간절히 기다림을 이르는 말.
渴: 목마를 갈 民: 백성 민 待: 기다릴 대 雨: 비 우
-
苛政猛於虎(가정맹어호)
: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뜻으로, 몹시 모질고 독한 정치의 폐가 큼을 이르는 말. ≪예기≫의 〈단궁편(檀弓篇)〉에 나오는 말이다.
苛: 매울 가 政: 정사 정 猛: 사나울 맹 於: 어조사 어 虎: 범 호
-
與民同樂(여민동락)
: 임금이 백성과 함께 즐김.
與: 줄 여 民: 백성 민 同: 한가지 동 樂: 즐거울 락
-
途不拾遺(도불습유)
: 길에 떨어진 것을 줍지 않는다는 뜻으로, (1) 나라가 잘 다스려져 백성(百姓)의 풍속(風俗)이 돈후(敦厚)함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2) 형벌(刑罰)이 준엄(峻嚴)하여 백성(百姓)이 법을 범(犯)하지 아니함의 뜻으로도 쓰임.
途: 길 도 不: 아니 불 拾: 주울 습 遺: 남길 유
-
聚斂之臣(취렴지신)
: 거두어드리는 신하라는 뜻으로, 지위를 이용하고 윗사람의 권력을 빌어, 백성을 가혹하게 다루고, 세금이나 뇌물을 긁어드리는 신하를 이르는 말.
聚: 모일 취 斂: 거둘 렴 之: 갈 지 臣: 신하 신
-
武裝蜂起(무장봉기)
: 지배자의 무력에 대항하여 피지배자가 무장을 하고 떼 지어 세차게 일어나는 일.
武: 호반 무 裝: 꾸밀 장 蜂: 벌 봉 起: 일어날 기
-
利國便民(리국편민)
: (1)나라를 이롭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2)‘이국편민’의 북한어.
國: 나라 국 便: 편할 편 民: 백성 민
-
士農工商(사농공상)
: 예전에, 백성을 나누던 네 가지 계급. 선비, 농부, 공장(工匠), 상인을 이르던 말이다.
士: 선비 사 農: 농사 농 工: 장인 공 商: 헤아릴 상
-
字牧之任(자목지임)
: 백성을 돌보아 다스리는 책임이라는 뜻으로, ‘수령’을 달리 이르는 말.
字: 글자 자 牧: 칠 목 之: 갈 지 任: 맡길 임
-
破家縣令(파가현령)
: 집안을 부수는 현령이라는 뜻으로, 백성들에게 가렴주구(苛斂誅求)의 횡포를 부리는 지방 관리를 이르는 말.
破: 깨뜨릴 파 家: 집 가 縣: 고을 현 令: 하여금 령
-
節用而愛人(절용이애인)
: 나라의 재물(財物)을 아껴 쓰는 것이 곧 백성(百姓)을 사랑함을 말함.
節: 마디 절 用: 쓸 용 而: 말 이을 이 愛: 사랑 애 人: 사람 인
-
存以甘棠(존이감당)
: 주(周)나라 소공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百姓)을 교화(敎化)하였음.
存: 있을 존 以: 써 이 甘: 달 감 棠: 아가위나무 당
-
與民偕樂(여민해락)
: 임금이 백성과 함께 즐김.
與: 줄 여 民: 백성 민 偕: 함께 해 樂: 즐거울 락
-
必也使無訟(필야사무송)
: 아무쪼록 서로 타협하여 말썽이 없도록 함.
必: 반드시 필 也: 잇기 야 使: 부릴 사 無: 없을 무 訟: 송사할 송
-
海不揚波(해불양파)
: 바다에 파도가 일지 않는다는 뜻으로, 임금의 선정(善政)으로 백성이 편안함을 이르는 말.
海: 바다 해 不: 아니 불 揚: 오를 양 波: 물결 파
-
國泰民安(국태민안)
: 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편안함.
國: 나라 국 泰: 클 태 民: 백성 민 安: 편안할 안
-
國恥民辱(국치민욕)
: 나라의 부끄러움과 백성의 욕됨. 외세에 국권이 농락당하는 것을 이른다.
國: 나라 국 恥: 부끄러워할 치 民: 백성 민 辱: 욕될 욕
-
犬馬之心(견마지심)
: 개나 말이 주인을 위하는 마음이라는 뜻으로, 신하나 백성이 임금이나 나라에 충성하는 마음을 낮추어 이르는 말.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 지 心: 마음 심
-
舟非水不行(주비수불행)
: 배는 물이 없으면 나아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임금은 백성이 없으면 임금이 될 수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舟: 배 주 非: 아닐 비 水: 물 수 不: 아니 불 行: 갈 행
-
草莽之臣(초망지신)
: 벼슬을 하지 않고 초야에 묻혀 사는 사람.
草: 풀 초 莽: 풀 우거질 망 之: 갈 지 臣: 신하 신
-
耕田鑿井(경전착정)
: 밭을 갈고 우물을 판다는 뜻으로, 백성들이 생업에 종사하며 평화롭게 삶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耕: 갈 경 田: 밭 전 鑿: 뚫을 착 井: 우물 정
-
濟世安民(제세안민)
: 세상을 구제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濟: 건널 제 世: 인간 세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
路不拾遺(노불습유)
: 길에 떨어진 물건을 주워 가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형벌이 준엄하여 백성이 법을 범하지 아니하거나 민심이 순후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不: 아니 불 拾: 주울 습 遺: 남길 유
-
億萬之衆(억만지중)
: 수많은 백성.
億: 억 억 萬: 일만 만 之: 갈 지 衆: 무리 중
-
塗炭之苦(도탄지고)
: 진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괴로움을 이르는 말. ≪서경≫의 <중훼지고편(仲虺之誥篇)>에 나오는 말이다.
塗: 진흙 도 炭: 숯 탄 之: 갈 지 苦: 쓸 고
-
黔首(검수)
: 검은 두건을 쓴 머리라는 뜻으로, 일반 백성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대 중국에서 평민들이 머리에 검은 두건을 쓴 데서 비롯된 말이다.
黔: 검을 검 首: 머리 수
-
澤被蒼生(택피창생)
: 은혜로운 덕과 혜택이 모든 백성에게 고루 미침.
澤: 못 택 被: 이불 피 蒼: 푸를 창 生: 날 생
-
太古順民(태고순민)
: 아득한 옛날의 순하고 선량한 백성.
太: 클 태 古: 예 고 順: 순할 순 民: 백성 민
-
風波之民(풍파지민)
: 바람과 물결 같은 백성이라는 뜻으로, 마음이 동요(動搖) 되기 쉬운 백성이나, 마음이 동요되기 쉬운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風: 바람 풍 波: 물결 파 之: 갈 지 民: 백성 민
-
化若偃草(화약언초)
: 교화가 마치 풀이 쓰러지듯 한다는 뜻으로, 풀이 바람 부는 방향으로 쏠리어 눕듯이 백성이 어진 군주의 교화를 따름을 이르는 말.
化: 화할 화 若: 같을 약 偃: 누울 언 草: 풀 초
-
愛育黎首(애육여수)
: 명군(明君)이 천하(天下)를 다스림에 백성(百姓)을 사랑하고 양육(養育)함을 말함.
愛: 사랑 애 育: 기를 육 黎: 검을 여 首: 머리 수
-
化外之民(화외지민)
: 교화가 미치지 못하는 지방의 백성.
化: 화할 화 外: 바깥 외 之: 갈 지 民: 백성 민
-
惠而不費(혜이불비)
: 은혜로우나 낭비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에게는 많은 혜택을 주나 그 때문에 낭비는 하지 않는다는 의미.
惠: 은혜 혜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費: 쓸 비
-
貪官汚吏(탐관오리)
: 백성의 재물을 탐내어 빼앗는, 행실이 깨끗하지 못한 관리.
貪: 탐할 탐 官: 벼슬 관 汚: 더러울 오 吏: 벼슬아치 리
-
治國安民(치국안민)
: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평안하게 함.
治: 다스릴 치 國: 나라 국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
伐罪弔民(벌죄조민)
: 죄 있는 자를 벌(罰)하고, 백성(百姓)을 위문(慰問)함.
伐: 칠 벌 罪: 허물 죄 弔: 조상할 조 民: 백성 민
-
比屋可誅(비옥가주)
: 집들마다 모두 죽일만하다는 뜻으로, 모든 사람들이 벌받을만한 악인인 정도로 걸주(桀紂)의 백성들이 모두 악덕에 물들었다는 뜻에서 比屋可封의 상대 의미로 사용됨.
比: 견줄 비 屋: 집 옥 可: 옳을 가 誅: 벨 주
-
千里無煙(천리무연)
: 천리에 연기가 없다는 뜻으로, 천리 사이에 밥 짓는 연기가 오르지 않는 것처럼 백성의 궁핍함이 매우 심함을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無: 없을 무 煙: 연기 연
-
犬馬之忠(견마지충)
: 주인에 대한 개나 말의 충성이라는 뜻으로, 신하나 백성이 임금이나 나라에 바치는 충성을 낮추어 이르는 말.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 지 忠: 충성 충
-
羲皇世界(희황세계)
: 복희씨 이전의 오랜 옛적의 세상이라는 뜻으로, 백성이 한가하고 태평하게 사는 세상을 이르는 말.
羲: 숨 희 皇: 임금 황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
難化之民(난화지민)
: 교화하기 어려운 백성.
難: 어려울 난 化: 화할 화 之: 갈 지 民: 백성 민
-
以民爲天(이민위천)
: 백성을 하늘같이 소중히 여김.
以: 써 이 民: 백성 민 爲: 할 위 天: 하늘 천
-
對揚休命(대양휴명)
: 임금의 명령을 받들어 그 뜻을 널리 알려 드높임.
對: 대답할 대 揚: 오를 양 休: 쉴 휴 命: 목숨 명
-
率獸食人(솔수식인)
: 짐승을 거느리고 와서 사람을 잡아먹게 한다는 뜻으로, 위정자가 폭정으로 백성을 고통스럽게 함을 이르는 말.
率: 거느릴 솔 獸: 짐승 수 食: 밥 식 人: 사람 인
-
治國若鎒田(치국약누전)
: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농부가 밭의 김을 매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치국은 백성(百姓)을 괴롭히는 자를 제거하는 데 있음을 이르는 말.
治: 다스릴 치 國: 나라 국 若: 같을 약 鎒: 김맬 누 田: 밭 전
-
愚夫愚婦(우부우부)
: 어리석은 남자와 어리석은 여자를 아울러 이르는 말.
愚: 어리석을 우 夫: 지아비 부 愚: 어리석을 우 婦: 며느리 부
-
他家劫舍(타가겁사)
: 백성(百姓)의 집을 때려 부수고 재물(財物)을 마구 빼앗음'의 뜻.
他: 다를 타 家: 집 가 劫: 으를 겁 舍: 둘 사
-
年豊民樂(연풍민락)
: 풍년(豊年)이 들어 백성(百姓)이 즐거워 함.
豊: 풍년 풍 民: 백성 민 樂: 즐거울 락
-
應天順人(응천순인)
: 하늘의 뜻에 순응하고 백성의 뜻을 따름.
應: 응할 응 天: 하늘 천 順: 순할 순 人: 사람 인
-
億兆蒼生(억조창생)
: 수많은 백성.
億: 억 억 兆: 조짐 조 蒼: 푸를 창 生: 날 생
-
難化之氓(난화지맹)
: 교화하기 어려운 백성.
難: 어려울 난 化: 화할 화 之: 갈 지 氓: 백성 맹
-
輔國安民(보국안민)
: 나랏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輔: 도울 보 國: 나라 국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
安民之道(안민지도)
: 백성을 안심하고 편히 살게 하는 도리.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之: 갈 지 道: 길 도
-
豊亨豫大(풍형예대)
: 세상(世上)이 태평성대(太平聖代)라 백성(百姓)이 행복(幸福)을 누림.
豊: 풍년 풍 亨: 형통할 형 豫: 미리 예 大: 큰 대
-
徙木之信(사목지신)
: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백성을 속이지 않는다는 데서, 백성에 대한 신임을 밝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진(秦)의 상앙(商鞅)이 법령을 개정하려 할 때, 수도 남문의 큰 나무를 북문으로 옮기는 백성에게 상금을 걸었는데, 이를 옮기는 사람이 있자 약속대로 포상하여 법령을 신뢰할 수 있음을 보인 데서 유래한다.
徙: 옮길 사 木: 나무 목 之: 갈 지 信: 믿을 신
-
無告之民(무고지민)
: (1)의지할 데 없는 늙은이나 어린이. (2)어디다 호소할 데가 없는 어려운 백성.
無: 없을 무 告: 알릴 고 之: 갈 지 民: 백성 민
-
亡國之民(망국지민)
: 망하여 없어진 나라의 백성.
亡: 잃을 망 國: 나라 국 之: 갈 지 民: 백성 민
-
移木之信(이목지신)
: 나무를 옮기는 신의라는 뜻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위정자(爲政者)는 백성에 대한 약속을 반드시 지킴을 밝히는 일. [= 徙木之信(사목지신)].
移: 옮을 이 木: 나무 목 之: 갈 지 信: 믿을 신
-
假虎威狐(가호위호)
: 여우가 범의 위세(威勢)를 빌어 다른 짐승들을 위협(威脅)한 우화로(火爐)서, 신하(臣下)가 군주(君主)의 권세(權勢)에 힘입어 다른 신하(臣下)를 공갈(恐喝)하거나 약자(弱者)가 강자(强者)의 세력(勢力)에 힘입어 백성(百姓)을 협박(脅迫)함을 비유(比喩)하는 말.
假: 거짓 가 虎: 범 호 威: 위엄 위 狐: 여우 호
-
去而益詠(거이익영)
: 소공이 죽은 후(後) 남국의 백성(百姓)이 그의 덕을 추모(追慕)하여 감당시(甘棠詩)를 읊었음.
去: 갈 거 而: 말 이을 이 益: 더할 익 詠: 읊을 영
-
化民成俗(화민성속)
: 백성을 교화하여 아름다운 풍속을 만듦.
化: 화할 화 民: 백성 민 成: 이룰 성 俗: 풍속 속
-
浚民膏澤(준민고택)
: 백성의 고혈을 뽑아낸다는 뜻으로, 재물을 마구 착취하여 백성을 괴롭힘을 이르는 말.
浚: 깊을 준 民: 백성 민 膏: 기름 고 澤: 못 택
-
尊主庇民(존주비민)
: 임금을 받들어 높이고 백성을 두둔하여 보호함.
尊: 높을 존 主: 주인 주 庇: 덮을 비 民: 백성 민
-
約法三章(약법삼장)
: 중국 한(漢)나라 고조가 진(秦)나라의 가혹한 법을 폐지하고 이를 세 조목으로 줄인 것. 곧 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에 처하고, 사람을 상해하거나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처벌한다는 것이다.
約: 묶을 약 法: 법 법 三: 석 삼 章: 문채 장
-
苛斂誅求(가렴주구)
: 세금을 가혹하게 거두어들이고, 무리하게 재물을 빼앗음.
苛: 매울 가 斂: 거둘 렴 誅: 벨 주 求: 구할 구
-
節用愛人(절용애인)
: 나라의 재물(財物)을 아껴 쓰는 것이 곧 백성(百姓)을 사랑함을 말함.
節: 마디 절 用: 쓸 용 愛: 사랑 애 人: 사람 인
-
武斷鄕曲(무단향곡)
: 시골에서 세도를 잡은 집안의 사람들이 백성들을 억압하고 수탈하는 일.
武: 호반 무 斷: 끊을 단 鄕: 시골 향 曲: 굽을 곡
-
無方之民(무방지민)
: 도를 행할 줄 모르는 백성(百姓).
無: 없을 무 方: 모 방 之: 갈 지 民: 백성 민
-
弔民伐罪(조민벌죄)
: 불쌍한 백성(百姓)은 돕고, 죄지은 백성(百姓)은 벌(罪)주었음.
弔: 조상할 조 民: 백성 민 伐: 칠 벌 罪: 허물 죄
-
惑世誣民(혹세무민)
: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미혹하게 하여 속임.
惑: 미혹할 혹 世: 인간 세 誣: 속일 무 民: 백성 민
-
含哺鼓腹(함포고복)
: 잔뜩 먹고 배를 두드린다는 뜻으로, 먹을 것이 풍족하여 즐겁게 지냄을 이르는 말.
含: 머금을 함 哺: 먹일 포 鼓: 북 고 腹: 배 복
-
道不拾遺(도불습유)
: 길에 떨어진 물건을 주워 가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형벌이 준엄하여 백성이 법을 범하지 아니하거나 민심이 순후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한비자≫의 <외저설좌상편(外儲說左上篇)>에 나오는 말이다.
道: 길 도 不: 아니 불 拾: 주울 습 遺: 남길 유
-
十羊九牧(십양구목)
: 양 열 마리에 목자가 아홉이라는 뜻으로, 백성에 비해 벼슬아치가 많음을 이르는 말.
十: 열 십 羊: 양 양 九: 아홉 구 牧: 칠 목
-
假虎威(가호위)
: 여우가 범의 위세(威勢)를 빌어 다른 짐승들을 위협(威脅)한 우화로(火爐)서, 신하(臣下)가 군주(君主)의 권세(權勢)에 힘입어 다른 신하(臣下)를 공갈(恐喝)하거나 약자(弱者)가 강자(强者)의 세력(勢力)에 힘입어 백성(百姓)을 협박(脅迫)함을 비유(比喩)하는 말.
假: 거짓 가 虎: 범 호 威: 위엄 위
-
牧民之官(목민지관)
: 백성을 다스려 기르는 벼슬아치라는 뜻으로, 고을의 원(員)이나 수령 등의 외직 문관을 통틀어 이르는 말.
牧: 칠 목 民: 백성 민 之: 갈 지 官: 벼슬 관
-
賞一人而天下譽之(상일인이천하예지)
: 한 사람에게 상을 주면 천하(天下)가 기린다는 뜻으로, 군주(君主)가 정치(政治)를 베풀어 선인을 한 사람 표창(表彰)하면 천하(天下)의 백성(百姓)은 그 정사(政事)의 공평(公平)함을 칭송(稱頌)한다는 말.
賞: 상줄 상 一: 한 일 人: 사람 인 而: 말 이을 이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譽: 기릴 예 之: 갈 지
-
罷市(파시)
: 중국에서, 도시의 상인이 일제히 가게를 닫고 매매를 중지하는 일. 중국 진(晉)나라의 양호(羊祜)가 형주(荊州) 도독으로 재임하던 중 죽자, 백성들이 그를 추모하여 시장을 열지 않았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罷: 그만둘 파 市: 저자 시
-
損上剝下(손상박하)
: 위에 손해를 끼치고 아래를 빼앗는다는 뜻으로, 관리가 나라에 해를 끼치고 백성의 재물을 빼앗음을 이르는 말.
損: 덜 손 上: 위 상 剝: 벗길 박 下: 아래 하
-
烹魚煩碎(팽어번쇄)
: 고기를 삶으면서 자주 부순다는 뜻으로, 고기를 지지는 데 젓가락으로 자주 저으면 고기가 부서지는 것처럼, 백성을 다스리는 데 너저분하게 대처하면 도리어 백성을 해친다는 말.
烹: 삶을 팽 魚: 고기 어 煩: 번거로울 번 碎: 부술 쇄
-
比屋可封(비옥가봉)
: 집집마다 덕행이 있어 모두 표창할 만하다는 뜻으로, 나라에 어진 사람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比: 견줄 비 屋: 집 옥 可: 옳을 가 封: 봉할 봉
-
煙戶(연호)
: (1)굴뚝에서 연기가 나는 집이라는 뜻으로, 사람이 사는 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일반 백성들의 집.
煙: 연기 연 戶: 지게 호
#집안 93
#시대 114
#속담 63
#싸움 61
#어려움 105
#예전 60
#부부 76
#서로 71
#목숨 58
#잘못 93
#고사 108
#방법 59
#이익 89
#경계 56
#표현 88
#머리 141
#지위 65
#아래 86
#경우 64
#자연 73
#상대 56
#이치 67
#소리 96
#재앙 64
#훌륭 85
#신하 62
#어머니 72
#사람 1461
#죽음 73
#이름 211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ㅂ
ㅅ
(총 850개)
:
바사, 바삭, 바살, 바삼, 바서, 바선, 바섬, 바소, 바쇠, 바쇼, 바수, 바순, 바숨, 바슴, 바심, 박사, 박삭, 박산, 박살, 박상, 박새, 박색, 박샘, 박서, 박석, 박선, 박설, 박섬, 박섭, 박성, 박세, 박셕, 박소, 박속, 박송, 박쇼, 박수, 박순, 박스, 박습, 박승, 박시, 박식, 박신, 반사, 반삭, 반산, 반살, 반삽, 반상, 반색, 반생, 반서, 반석, 반선, 반설, 반섬, 반성, 반세, 반센, 반소, 반속, 반송, 반쇠, 반수, 반숙, 반순, 반술, 반숨, 반승, 반시, 반식, 반신, 반실, 반심, 발사, 발삯, 발산, 발삼, 발상, 발샅, 발새, 발색, 발생, 발석, 발선, 발설, 발섭, 발성, 발세, 발소, 발속, 발송, 발솥, 발쇠, 발수, 발스, 발습, 발식, 발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