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56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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廓然大公(확연대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廓: 클 확 然: 그러할 연 大: 큰 대 公: 공변될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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淡水之交(담수지교)
: 물과 같은 담박한 사귐이라는 뜻으로, 교양이 있는 군자(君子)의 교제를 이르는 말.
淡: 묽을 담 水: 물 수 之: 갈 지 交: 사귈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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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松之盛(여송지성)
: 솔 나무같이 푸르러 성(盛)함은 군자(君子)의 절개(節槪)를 말한 것임.
如: 같을 여 松: 솔 송 之: 갈 지 盛: 담을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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雪中君子(설중군자)
: 눈 속의 군자라는 뜻으로, 사군자(四君子)의 하나인 매화의 딴 이름임.
雪: 눈 설 中: 가운데 중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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衣錦尙絅(의금상경)
: 비단 옷에 오히려 홑옷이라는 뜻으로, 비단 옷 위에 얇은 홑옷을 더 입어 표시 안 나게 하는 것처럼 군자(君子)는 미덕이 있어도 드러내지 않음을 비유한 말.
衣: 옷 의 錦: 비단 금 尙: 오히려 상 絅: 끌어죌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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芝蘭之交(지란지교)
: 지초(芝草)와 난초(蘭草)의 교제라는 뜻으로, 벗 사이의 맑고도 고귀한 사귐을 이르는 말.
芝: 지초 지 蘭: 난초 란 之: 갈 지 交: 사귈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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蘭摧玉折(난최옥절)
: 난초가 꺾어지고 옥이 부서진다는 뜻으로, 현인군자나 재자가인의 죽음을 이르는 말.
摧: 꺾을 최 玉: 구슬 옥 折: 꺾을 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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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質彬彬(문질빈빈)
: (1)겉모양의 아름다움과 속내가 서로 잘 어울림. (2)공자가 문학의 내용과 형식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한 주장. 꾸밈과 바탕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야 군자라고 주장한 것으로, ≪논어≫의 <옹야(雍也)>에 나온다.
文: 글월 문 質: 바탕 질 彬: 빛날 빈 彬: 빛날 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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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患無位(불환무위)
: 지위가 없음을 근심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군자는 벼슬자리에 오르지 못함을 개의치 않는다는 의미.
不: 아니 불 患: 근심 환 無: 없을 무 位: 자리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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淡交(담교)
: 교양이 있는 군자(君子)의 교제를 이르는 말.
淡: 묽을 담 交: 사귈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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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方之强(남방지강)
: 중국(中國) 남쪽 지방(地方) 사람들의 강(强)함이라는 뜻으로, (1) 관용(寬容)과 인내(忍耐)로 남에게 이기는 것 (2) 전(傳)하여 '군자(君子)의 용기(勇氣)'를 이름.
南: 남녘 남 方: 모 방 之: 갈 지 强: 굳셀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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治而不忘亂(치이불망란)
: 다스려질 때 어지러워짐을 잊지 않는다는 뜻으로, 군자(君子)는 먼 훗날의 일을 생각함을 이르는 말.
治: 다스릴 치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忘: 잊을 망 亂: 어지러울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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訥言敏行(눌언민행)
: 말은 느려도 실제 행동은 재빠르고 능란함.
訥: 말더듬을 눌 言: 말씀 언 敏: 재빠를 민 行: 갈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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覆舟之下無伯(夷복주지하무백)
: 뒤집힌 배 밑에는 백이(伯夷)와 같은 현인(賢人)은 없다는 뜻으로, 군자(君子)는 위험(危險)을 가까이 하지 않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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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稱君子(자칭군자)
: 자기를 스스로 군자라고 이른다는 뜻으로, 자기 자랑이 매우 심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稱: 일컬을 칭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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淵澄取暎(연징취영)
: 못이 맑아서 비치니, 군자(君子)의 마음을 말한 것임.
淵: 못 연 澄: 맑을 징 取: 취할 취 暎: 비칠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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觀過知仁(관과지인)
: 과오를 보고 그 어짊과 어질지 못함을 알 수 있다는 뜻으로, 어진 사람의 과오는 너무 후한 데서 오고 어질지 않은 사람의 과오는 너무 박한 데서 온다는 말.
觀: 볼 관 過: 지날 과 知: 알 지 仁: 어질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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水深魚聚(수심어취)
: 물이 깊으면 물고기가 모여든다는 뜻으로, 덕(德) 높은 군자에게는 사람들이 스스로 모여듦을 비유하는 말.
水: 물 수 深: 깊을 심 魚: 고기 어 聚: 모일 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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內淸外濁(내청외탁)
: 속은 맑으나 겉은 흐리다는 뜻으로, 어지러운 세상을 살아가려면 마음은 맑게 가지면서도 행동은 흐린 것처럼 하여야 한다는 말.
內: 안 내 淸: 맑을 청 外: 바깥 외 濁: 흐릴 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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川流不息(천유불식)
: 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君子)의 행동거지(行動擧止)를 말한 것임.
川: 내 천 不: 아니 불 息: 숨쉴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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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玉君子(금옥군자)
: 몸가짐이 단정하고 점잖으며 지조가 굳은 사람을 이르는 말.
金: 쇠 금 玉: 구슬 옥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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泰而不驕(태이불교)
: 태연하나 교만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군자(君子)의 태도를 이르는 말로 쓰이거나, 권력 있는 지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로도 사용됨.
泰: 클 태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驕: 교만할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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豪氣不除(호기부제)
: 호기가 제거되지 않았다는 뜻으로, 선비에게 군자의 아량이 없음을 이르는 말.
豪: 호걸 호 氣: 기운 기 不: 아닌가 부 除: 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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食無求飽(식무구포)
: 먹는 것에 배부름을 구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배불리 먹기를 바라지 않고 허기를 면할 정도로 만족한다는 군자(君子)의 마음가짐의 하나를 의미함.
食: 밥 식 無: 없을 무 求: 구할 구 飽: 배부를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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多識君子(다식군자)
: 다문박식(多聞博識)한 군자(君子)를 이르는 말.
多: 많을 다 識: 알 식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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父母俱存(부모구존)
: 부모님이 모두 생존하신다는 뜻으로, 맹자의 군자삼락(君子三樂) 가운데 한 가지.
父: 아비 부 母: 어미 모 俱: 함께 구 存: 있을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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花中君子(화중군자)
: 여러 가지 꽃 가운데 군자라는 뜻으로, ‘연꽃’을 달리 이르는 말. 진흙에서 자라지만 그 더러움이 물들지 않는 데서 유래한다.
花: 꽃 화 中: 가운데 중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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博物君子(박물군자)
: 온갖 사물에 정통한 사람.
博: 넓을 박 物: 만물 물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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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高水長(산고수장)
: 산은 높이 솟고 강은 길게 흐른다는 뜻으로, 인자(仁者)나 군자의 덕행이 높고 한없이 오래 전하여 내려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山: 메 산 高: 높을 고 水: 물 수 長: 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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兎羅稚罹(토라치리)
: 토끼 그물에 꿩이 걸린다는 뜻으로, 소인(小人)은 계교(計巧)로 좌에서 벗어나고, 군자(君子)가 도리어 화를 입음을 이르는 말.
兎: 토끼 토 羅: 그물 라 稚: 어릴 치 罹: 걸릴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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似蘭斯馨(사란사형)
: 난초(蘭草)같이 꽃다우니 군자(君子)의 지조(志操)를 비유(比喩)한 것임.
似: 같을 사 蘭: 난초 란 斯: 이 사 馨: 향기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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赤舌燒城(적설소성)
: 군자(君子)를 참해(讒害)하는 소인(小人)의 붉은 혀는 불같아서 성곽(城郭)이라도 태워버릴 만하다는 뜻으로, 참소(讒訴ㆍ譖訴)하는 말의 무서움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赤: 붉을 적 舌: 혀 설 燒: 사를 소 城: 성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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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松君子節綠竹烈女貞(청송군자절록죽열녀정)
: 푸른 소나무는 군자(君子)의 절개(節槪)요, 푸른 대나무는 열여의 정절(貞節)임.
靑: 푸를 청 松: 솔 송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節: 마디 절 綠: 초록빛 록 竹: 대 죽 女: 여자 녀 貞: 곧을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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綠竹君子節靑松丈夫心(녹죽군자절청송장부심)
: 푸른 대나무는 군자(君子)의 절개(節槪)요, 푸른 소나무는 대장부(大丈夫)의 마음임.
竹: 대 죽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節: 마디 절 靑: 푸를 청 松: 솔 송 丈: 어른 장 夫: 지아비 부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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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林之士(산림지사)
: 산림(山林)에 묻혀 사는 군자(君子)를 두고 이르는 말.
山: 메 산 林: 수풀 림 之: 갈 지 士: 선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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溫如玉(온여옥)
: 온아(溫雅)하기가 옥과 같다는 뜻으로, 군자(君子)의 덕의 아름다움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溫: 따뜻할 온 如: 같을 여 玉: 구슬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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虎豹豈受犬羊欺(호표기수견양기)
: 범과 표범이 어찌 개나 양에게 속임을 당(當)하겠느냐는 뜻으로, 군자(君子)는 소인(小人)의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虎: 범 호 豹: 표범 표 豈: 어찌 기 受: 받을 수 犬: 개 견 羊: 양 양 欺: 속일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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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愧屋漏(불괴옥루)
: 사람이 보지 아니하는 곳에서도 행동을 경계하고 신중히 하여 부끄럽지 아니함. ≪중용(中庸)≫에 나오는 말이다.
不: 아니 불 愧: 부끄러워할 괴 屋: 집 옥 漏: 샐 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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登高能賦(등고능부)
: 군자(君子)는 높은 산에 오르면 반드시 시를 지어 회포(懷抱)를 품.
登: 오를 등 高: 높을 고 能: 능할 능 賦: 구실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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蘭艾同焚(난애동분)
: 난초(蘭草)와 쑥을 함께 불태운다는 뜻으로, 군자(君子)와 소인(小人)을 구별(區別)하지 않고 처벌(處罰)함을 이르는 말.
艾: 쑥 애 同: 한가지 동 焚: 불사를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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君子三樂(군자삼락)
: 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 부모가 살아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 하늘과 사람에게 부끄러워할 것이 없는 것,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가르치는 것을 이른다.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三: 석 삼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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禮門義路(예문의로)
: 예의 문과 의의 길이라는 뜻으로, 예는 군자가 출입하는 문이고, 의는 군자가 걸어가는 길을 의미하는 군자의 실천적 가치를 표현하는 말. <출전 - 孟子>.
門: 문 문 義: 옳을 의 路: 길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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兎羅雉罹(토라치리)
: 토끼 잡는 그물에 꿩이 걸린다는 뜻으로, 소인배가 계략을 써서 죄를 벗어나고 어진 군자가 도리어 화를 당하는 경우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
兎: 토끼 토 羅: 그물 라 雉: 꿩 치 罹: 걸릴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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賢人君子(현인군자)
: (1)현인과 군자를 아울러 이르는 말. (2)어진 사람을 이르는 말.
賢: 어질 현 人: 사람 인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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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而不比(주이불비)
: 두루하고 치우치지 않는다는 뜻으로, 군자(君子)는 진실에 터 잡은 공평된 사귐을 이루고 편파적인 붕당(朋黨)은 만들지 않는다는 의미. <論語>.
周: 두루 주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比: 견줄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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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君子(사군자)
: 동양화에서, 매화ㆍ난초ㆍ국화ㆍ대나무를 그린 그림. 또는 그 소재. 고결함을 상징으로 하는 문인화의 대표적 소재이다.
四: 넉 사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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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人(대인)
: (1)자라서 어른이 된 사람. 보통 만 19세 이상의 남녀를 이른다. (2)몸이 아주 큰 사람. (3)말과 행실이 바르고 점잖으며 덕이 높은 사람. (4)신분이나 관직이 높은 사람. (5)문어체에서,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6)문어체에서, ‘남’을 높여 이르는 말. (7)고구려에서 둔, 오부(五部)의 으뜸 벼슬. (8)읍루(挹婁)에서 읍락의 장(長)을 이르던 말.
大: 큰 대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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博學而詳說之(박학이상설지)
: 군자(君子)가 박학함으로써 상세(詳細)히 풀이하는 것은 世人(세인)에게 학문(學問)을 자랑하려 함이 아니라, 요점(要點)을 알아듣도록 설명(說明)하기 위함이라는 말.
博: 넓을 박 學: 배울 학 而: 말 이을 이 詳: 자세할 상 說: 말씀 설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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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學君子(도학군자)
: (1)도학을 닦아 덕이 높은 사람. (2)도덕의 이론에만 밝고 실제의 세상일에는 어두운, 융통성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道: 길 도 學: 배울 학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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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下不整冠(이하부정관)
: 자두나무 밑에서는 갓을 바루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두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면 도둑으로 오인되기 쉬우니 남에게 의심 살 만한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말. ≪문선(文選)≫의 <군자행(君子行)>에 나오는 말이다.
下: 아래 하 不: 아닌가 부 整: 가지런할 정 冠: 갓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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鷽鳩笑大鵬(학구소대붕)
: 작은 비둘기가 대붕을 비웃는다는 뜻으로, 소인이 군자의 행위(行爲)를 비웃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鷽: 메까치 학 鳩: 비둘기 구 笑: 웃을 소 大: 큰 대 鵬: 붕새 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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歲寒松柏(세한송백)
: 추운 겨울의 소나무와 잣나무라는 뜻으로, 어떤 역경 속에서도 지조를 굽히지 않는 사람 또는 그 지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歲: 해 세 寒: 찰 한 松: 솔 송 柏: 측백나무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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瓜田不納履(과전불납리)
: 오이밭에서는 신을 고쳐 신지 말라는 뜻으로, 의심받기 쉬운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함을 이르는 말. ≪문선(文選)≫의 <고악부(古樂府)> ‘군자행(君子行)’에 나오는 말이다.
瓜: 오이 과 田: 밭 전 不: 아니 불 納: 들일 납 履: 밟을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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登高必賦(등고필부)
: 군자(君子)는 높은 산에 오르면 반드시 시를 지어 회포(懷抱)를 품.
登: 오를 등 高: 높을 고 必: 반드시 필 賦: 구실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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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樂(삼악)
: (1)≪논어≫에 나오는, 사람이 좋아하는 세 가지. 예악(禮樂)을 절도 있게 좋아하고 남의 선을 말하기 좋아하고 어진 벗이 많음을 좋아하는 익자삼요와, 교만하게 즐김을 좋아하고 편안히 놀기를 좋아하며 주색을 좋아하는 손자삼요가 있다. (2)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 부모가 살아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 하늘과 사람에게 부끄러워할 것이 없는 것,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가르치는 것을 이른다. (3)인생의 세 가지 즐거움. 사람으로 태어난 것, 사내로 태어난 것, 장수하는 것을 이른다. (4)삼락(三樂) 가운데 셋째 가는 즐거움.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가르치는 것을 이른다. (5)국악에서, 아악(雅樂)ㆍ당악(唐樂)ㆍ향악(鄕樂)의 세 갈래 음악을 통틀어 이르는 말.
三: 석 삼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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梁上君子(양상군자)
: (1)‘양상군자’의 북한어. (2)들보 위의 군자라는 뜻으로, ‘도둑’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 ≪후한서≫ <진식전(陳寔傳)>에 나오는 말이다.
上: 위 상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학문 107
#상대 56
#사물 172
#상황 119
#아래 86
#음식 79
#형제 68
#때문 58
#아내 81
#천하 94
#자연 73
#어머니 72
#물건 136
#사람 1461
#이치 67
#동안 70
#문장 59
#생각 236
#재앙 64
#경우 64
#중국 253
#나이 97
#모양 142
#싸움 61
#부모 136
#속담 63
#경계 56
#모습 66
#부부 76
#나무 166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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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ㅈ
(총 1,149개)
:
가자, 가작, 가잔, 가잘, 가잠, 가장, 가재, 가저, 가적, 가전, 가절, 가점, 가정, 가제, 가젤, 가조, 가족, 가존, 가종, 가좌, 가죄, 가죠, 가주, 가죽, 가줄, 가중, 가쥐, 가즈, 가증, 가지, 가직, 가질, 가짐, 가집, 가징, 각자, 각잠, 각장, 각재, 각저, 각적, 각전, 각점, 각정, 각제, 각조, 각족, 각존, 각종, 각좆, 각좌, 각주, 각죽, 각준, 각줄, 각즉, 각지, 각직, 각질, 간자, 간작, 간잡, 간장, 간재, 간쟁, 간저, 간적, 간전, 간절, 간점, 간접, 간정, 간제, 간조, 간종, 간좌, 간죄, 간주, 간죽, 간중, 간증, 간지, 간직, 간질, 갈장, 갈재, 갈전, 갈조, 갈증, 갈진, 갈질, 갈짚, 갉작, 갉죽, 감자, 감작, 감장, 감재, 감저, 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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