財上分明(재상분명) 풀이

財上分明

재상분명

재물을 다루는 데에 조금도 흐리터분한 데가 없이 셈이 밝고 태도가 명확함.

# #재물 #분명 #태도 #조금


한자 풀이:
  • (재물 ): 재물, 녹(祿), 마르다, 재주, 거리.
  • (위 ): 위, 오르다, 탐, 그 장소에 감, 표면.
  • (나눌 ): 나누다, 분수(分數), 가름, 나누어지다, 나누어 주다.
  • (밝을 ): 밝다, 밝히다, 밝게, 나타나다, 깨끗하다.
🤟 財上分明(재상분명) 웹스토리 보기
財上分明(재상분명)의 의미: 재물을 다루는 데에 조금도 흐리터분한 데가 없이 셈이 밝고 태도가 명확함.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德本財末 획순 德本末(덕본말) : 사람이 살아가는 데 덕(德)이 뿌리가 되고 재물(財物)은 사소(些少)한 부분(部分)임.
  • 貪夫殉(탐부순) : 탐욕스러운 자는 재물 때문에 목숨을 버린다는 뜻으로, 탐욕스러운 사람은 재물을 얻기 위해 어떠한 위험도 돌보지 않아 목숨을 잃을 수도 있음을 이르는 말.
  • 之方(생지방) : (1)재물을 늘리는 방법. (2)생계를 이어갈 방법.
  • 累巨萬(누거만) : (1)‘누거만재’의 북한어. (2)매우 많은 재산.

  • 思慮分別 획순 思慮別(사려별) : 깊게 생각해 다른 일이나 사물을 구별하여 가름.
  • 鼎足(삼정족) : 셋으로 나뉜 것이 솥의 발 같다는 뜻으로, 솥발처럼 삼자(三者) 천하를 삼분(三分)하고 있다는 의미.
  • (춘) : 이십사절기의 하나. 경칩(驚蟄)과 청명(淸明)의 사이에 들며 양력 3월 21일 무렵이다. 태양이 춘분점에 이르러 적도의 위를 직사(直射)하여 밤과 낮의 길이가 거의 같지만, 빛의 굴절 현상 때문에 낮의 길이가 약간 더 길다.
  • 之一(만지일) : 만으로 나눈 것의 하나라는 뜻으로, 아주 적은 경우를 이르는 말.


財上分明(재상분명) 관련 한자

  • 家無擔石 획순 家無擔石(가무담석) : 석(石)은 한 항아리, 담(擔)은 두 항아리의 뜻으로, 집에 조금도 없다는 말로, 집에 재물(財物)의 여유(餘裕)가 조금도 없음.
  • 割剝之政(할박지정) : 예전에, 벼슬아치가 백성의 재물을 강제로 빼앗던 일.
  • 生殺與奪(생살여탈) : (1)살리고 죽이는 일과 주고 빼앗는 일. (2)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마음대로 쥐고 흔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夜以繼晝 획순 夜以繼晝(야이계주) : 어떤 일에 몰두하여 조금도 쉴 사이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 家無擔石(가무담석) : 석(石)은 한 항아리, 담(擔)은 두 항아리의 뜻으로, 집에 조금도 없다는 말로, 집에 재물(財物)의 여유(餘裕)가 조금도 없음.
  • 蚌鷸之勢(방휼지세) : 도요새가 조개를 쪼아 먹으려고 부리를 넣는 순간 조개가 껍데기를 닫고 놓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대립하는 두 세력이 잔뜩 버티고 맞서 겨루면서 조금도 양보하지 아니하는 형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實事求是 획순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廓然大公(확연대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 言笑自若(언소자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구름 67 #형제 68 #예전 60 #의지 69 #재주 82 #사물 172 #음식 79 #신하 62 #사이 200 #아침 72 #의미 1817 #관계 90 #사용 312 #근본 66 #가난 90 #여자 101 #인간 65 #태도 72 #생활 82 #경계 56 #정도 153 #은혜 70 #학문 107 #어버이 60 #자리 94 #조금 96 #행동 137 #고사 108 #시대 114 #목숨 58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0개) : 자신방매, 장소부문, 재상분명, 조상부모, 조쇄박문, 조실부모, 자성 박막, 정상 분만, 조숙 분만, 진성 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