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풀이

💘 , 행위 , , 다닐 , 항렬
  • 가다 , 행위 , , 행실 , 대열(隊列)
  • 사방의 네 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혹은 ‘발’의 모양으로도 설명함

# 에 관한 한자 모두 123

  • 好事不出門惡事行千里 획순 好事不出門惡事千里(호사불출문악사행천리) : 좋은 일은 좀체로 세상(世上)에 알려지지 않으나, 나쁜 일은 이내 널리 알려짐.
    好: 좋을 事: 不: 아니 出: 門: 惡: 악할 事: 行: 千: 일천 里: 마을

  • 言行相反 획순 相反(언행상반) : 말과 행동이 하나로 이른다는 뜻으로, 말과 행동이 같다는 의미.
    言: 말씀 行: 相: 서로 反: 돌이킬

  • 風行草偃 획순 草偃(풍행초언) : 바람이 불면 풀이 쓰러진다는 뜻으로, 임금이 덕(德)으로서 백성을 교화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風: 바람 行: 草: 偃: 누울

  • 祖行 획순 (조항) : (1)할아버지뻘의 항렬. ⇒규범 표기는 ‘조항’이다. (2)할아버지뻘의 항렬.
    祖: 할아비 行:

  • 徑情直行 획순 徑情直(경정직행) : 예절이나 법식 따위에 얽매이지 않고 곧이곧대로 행동함.
    徑: 지름길 情: 直: 곧을 行:

  • 不由徑(행불유경) : 길을 가는데 지름길을 말미암지 않는다는 뜻으로, 행동을 공명정대(公明正大)하게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行: 不: 아니 由: 말미암을 徑: 지름길

  • 則思義(행즉사의) : 행하면 의를 생각한다는 뜻으로, 일거일동(一擧一動)에 예(禮)를 잃지 않으며, 한 가기 일을 행함에도 의(義)를 생각한다는 의미.
    行: 則: 思: 생각할 義: 옳을

  • 無常(제행무상) : 우주의 모든 사물은 늘 돌고 변하여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아니함.
    諸: 모든 行: 無: 없을 常: 항상

  • 霜烈(풍행상렬) : 바람처럼 빠르고 서리처럼 매섭고 엄혹(嚴酷)하다는 뜻으로, 기세가 맹렬함을 이르는 말.
    風: 바람 行: 霜: 서리 烈: 세찰

  • 獵色脚(엽색행각) : 변태적으로 분별없이 여색을 탐하는 행각.
    色: 行: 脚: 다리

  • 千里龍(천리행룡) : (1)어떤 일을 바로 말하지 아니하고 그 유래를 말하여 차차 그 일에 미치도록 하는 것. (2)풍수지리에서, 산맥이 높았다 낮았다 하며 힘차게 멀리 뻗음.
    千: 일천 里: 마을 行: 龍:

  • 有餘力(행유여력) : 일을 다 하고도 오히려 힘이 남음.
    行: 有: 있을 餘: 남을 力:

  • 一致(언행일치) : 말과 행동이 하나로 들어맞음. 또는 말한 대로 실행함.
    言: 말씀 行: 一: 致: 이룰

  • 抵京(사행저경) : 비스듬히 가도 서울에 다다른다는 뜻으로, 수단이나 방법은 어찌 되었든 간에 목적만 이루면 된다는 의미.
    斜: 비낄 行: 抵: 거스를 京: 서울

  • 恕而之(서이행지) : 용서하고 행동한다는 뜻으로, 남의 처지를 깊이 동정하는 마음으로써 일을 행한다는 의미.
    恕: 용서할 而: 말 이을 行: 之:

  • 西方者(서방행자) : 극락에 가려고 염불하는 사람.
    西: 서녘 方: 行: 者:

  • 舍藏(용행사장) : 쓰면 행하고 버리면 감춘다는 뜻으로, 세상에 쓰일 때는 나아가 자신의 도를 행하고 쓰이지 않을 때는 물러나 숨는다는 의미.
    用: 行: 舍: 藏: 감출

  • 禪祝願(행선축원) : 아침저녁의 예불 때, 부처에게 나라와 백성이 평안하기를 기원하고 구도와 중생 교화를 위하여 끝없이 정진할 것을 다짐하는 일.
    行: 禪: 봉선 祝: 願: 원할

  • 響遏雲(향알행운) : 노래 소리가 지나가는 구름을 멈추게 한다는 뜻으로, 지나가는 구름도 잠깐 머물러 귀를 기울일 만큼 노래 소리가 아름다움을 이르는 말.
    響: 울림 遏: 막을 行: 雲: 구름

  • 至楚(북행지초) : 북쪽으로 가면서 초(楚)나라에 이른다는 뜻으로, 남쪽의 초나라로 간다면서 북쪽을 향해 가는 것처럼 행동이 뜻한 바와 모순됨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
    北: 북녘 行: 至: 이를 楚: 모형

  • 秉燭夜(병촉야행) : 촛불을 들고 밤길을 간다는 뜻으로, 시기(時期)에 늦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秉: 잡을 燭: 촛불 夜: 行:

  • 嘉言善(가언선행) : 좋은 말과 착한 행실을 아울러 이르는 말.
    嘉: 아름다울 言: 말씀 善: 착할 行:

  • 師弟同(사제동행) : (1)스승과 제자가 함께 길을 감. (2)스승과 제자가 한마음으로 연구하여 나아감.
    師: 스승 弟: 아우 同: 한가지 行:

  • 雁南飛(행안남비) : 기러기가 줄을 지어 남쪽으로 날아감.
    行: 雁: 기러기 南: 남녘 飛:

  • 蛇無頭不(사무두불행) : 뱀이 머리가 없으면 나아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무리를 지어 횡행하는 자는 두목이 없으면 일을 할 수가 없음을 이르는 말.
    蛇: 無: 없을 頭: 머리 不: 아니 行:

  • 衣錦夜(의금야행) : 비단옷을 입고 밤에 다닌다는 뜻으로, 모처럼 성공하였으나 남에게 알려지지 않음을 이르는 말.
    衣: 錦: 비단 夜: 行:

  • (난행고행) : (1)아주 심하게 고생함. (2)몹시 괴로운 수행.
    難: 어려울 行: 苦: 行:

  • 目下十(목하십행) : 눈이 아래로 열 줄을 간다는 뜻으로, 한 눈에 열 줄을 읽는 '속독(速讀)'의 의미.
    目: 下: 아래 十: 行:

  • 白骨南(백골남행) : 과거를 거치지 아니하고 조상의 공덕에 의하여 맡은 벼슬. 또는 그런 벼슬아치.
    白: 骨: 南: 남녘 行:

  • 務實力(무실역행) :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써 실행함.
    務: 힘쓸 實: 열매 行:

  • 道遲遲(행도지지) : 길을 걷는 걸음이 더디고 더디다는 뜻으로, 마음에 근심과 슬픔이 있음을 이르는 말.
    行: 道: 遲: 늦을 遲: 늦을

  • 被繡(야행피수) : 수놓은 좋은 옷을 입고 밤길을 간다는 뜻으로, 공명이 세상에 알려지지 않아 아무 보람도 없음을 이르는 말.
    夜: 行: 被: 이불 繡:

  • 千里路牛耕百畝田(마행천리로우경백무전) : 말은 천리의 길을 가고, 소는 백이랑의 밭을 갊.
    馬: 行: 千: 일천 里: 마을 路: 牛: 耕: 百: 일백 畝: 이랑 田:

  • 北走(남행북주) :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南: 남녘 行: 北: 북녘 走: 달릴

  • (안행) : (1)기러기의 행렬이란 뜻으로, 남의 형제를 높여 이르는 말. (2)기러기의 행렬이란 뜻으로, 남의 형제를 높여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안항’이다.
    雁: 기러기 行:

  • 陸地船(육지행선) : 육지에서 배를 저으려 한다는 뜻으로, 안되는 일을 억지로 하려고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地: 行: 船:

  • 一目十(일목십행) : 한 번 보고 열 줄을 읽는다는 뜻으로, 독서력이 매우 뛰어남을 이르는 말.
    一: 目: 十: 行:

  • 舟非水不(주비수불행) : 배는 물이 없으면 나아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임금은 백성이 없으면 임금이 될 수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舟: 非: 아닐 水: 不: 아니 行:

  • 訥言敏(눌언민행) : 말은 느려도 실제 행동은 재빠르고 능란함.
    訥: 말더듬을 言: 말씀 敏: 재빠를 行:

  • 無好步(쾌행무호보) : 빠르게 걸으면 발걸음이 고르지 못하다는 뜻으로, 급하게 일을 하면 결과가 소루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快: 쾌할 行: 無: 없을 好: 좋을 步: 걸을

  • 不敏(거행불민) : 명령을 시행함이 민첩하지 못함.
    擧: 行: 不: 아니 敏: 재빠를

  • 激而之(격이행지) : 물을 막아 거꾸로 흘러가게 한다는 뜻으로, 사람의 본성(本性)은 착하지만, 욕심(慾心)이 그것을 가로막으면 악하게 됨을 이르는 말.
    激: 부딪쳐흐를 而: 말 이을 行: 之:

  • 戴星之(대성지행) : 타향에서 부모의 부음(訃音)을 받고 밤을 새워 돌아가는 길.
    戴: 星: 之: 行:

  • 斷而敢鬼神避之(단이감행귀신피지) : 과단성(果斷性) 있게 행()하면 귀신(鬼神)도 이를 피(避)하여 어떠한 일도 성취(成就)할 수 있음을 이르는 말.
    斷: 끊을 而: 말 이을 敢: 감히 行: 鬼: 귀신 神: 避: 피할 之:

  • 相剋(오행상극) : 오행이 서로 배척하고 부정하는 이치.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의 이치이다.
    五: 다섯 行: 相: 서로 剋: 이길

  • 擿植(명행적식) : 명행(冥)은 캄캄한 곳을 간다는 뜻이고, 적식(擿植)은 장님이 지팡이를 두드리면서 간다는 뜻으로, 학문(學文)을 하는 데 그 방도를 모름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冥: 어두울 行: 擿: 들출 植: 심을

  • 尸走肉(행시주육) : 살아 있는 송장이요 걸어 다니는 고깃덩어리라는 뜻으로, 배운 것이 없어서 아무 쓸모가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行: 尸: 주검 走: 달릴 肉: 고기

  • 改玉改(개옥개행) : 옥을 고치면 걸음걸이도 고친다는 뜻으로, 신분이 변해 몸에 차고 다니는 옥을 바꾸었으면 걸음걸이도 바꾸어야 하듯이 지위가 달라지면 예절도 따라서 달라져야 한다는 의미로 쓰이거나, 법을 변경하면 그에 맞게 시행도 고쳐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됨.《순자(荀子) 왕패편(王覇篇)》.
    改: 고칠 玉: 구슬 改: 고칠 行:

  • 俱下(십행구하) : 열 줄의 글을 단번에 읽어 내려간다는 뜻으로, 책 읽는 속도가 매우 빠름을 이르는 말.
    十: 行: 俱: 함께 下: 아래

  • 智圓方(지원행방) : 슬기로움은 원만하고 행동은 방정하다는 뜻으로, 슬기로움은 두루 통하여 모르는 것이 없기를 원하고, 행실은 방정하여 예에 어긋남이 없기를 원한다는 의미.
    智: 슬기 圓: 둥글 行: 方:

  • 逆施(도행역시) : 차례나 순서를 바꾸어서 행함.
    倒: 넘어질 行: 逆: 거스를 施: 베풀

  • 且謀之(행차모지) : 행하면서 또한 도모한다는 뜻으로, 일을 처리하면서 거기에 따른 수단 방법을 세운다는 의미.
    行: 且: 謀: 꾀할 之:

  • 自下擧(자하거행) : 윗사람의 승낙이나 결재를 받지 아니하고 스스로 해 나감.
    自: 스스로 下: 아래 擧: 行:

  • 衣錦晝(의금주행) : 비단 옷을 입고 낮에 다닌다는 뜻으로, 출세하여 고향에 돌아감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衣: 錦: 비단 晝: 行:

  • 秘書(행비서) : 움직이는 비서라는 뜻으로, 지식이 넓고 많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行: 秘: 숨길 書:

  • 動擧止(행동거지) : 몸을 움직여 하는 모든 짓.
    行: 動: 움직일 擧: 止: 그칠

  • 無鐵迹(선행무철적) : 길을 잘 가는 사람은 수레 자국이나 발자국을 남기지 않는다는 뜻으로, 참된 선행은 남의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의미.
    善: 착할 行: 無: 없을 鐵: 迹: 자취

  • 獨斷專(독단전행) : 남과 상의하지 않고 혼자 판단하거나 결정하여 멋대로 행동함.
    獨: 홀로 斷: 끊을 專: 오로지 行:

  • 索隱怪(색은행괴) : 궁벽한 것을 캐내고 괴이한 일을 행함.
    索: 찾을 隱: 숨을 行: 怪: 기이할

  • 旅病死(행려병사) : 떠돌아다니다가 타향에서 병들어 죽음.
    行: 旅: 나그네 病: 死: 죽을

  • 而不流(행이불류) : 행해도 흐르지 않는다는 뜻으로, 의(義)로써 제어(制御)함으로 하는 대로 맡겨두어도 방종(放縱)에 흐르지 않는다는 의미.
    行: 而: 말 이을 不: 아니 流: 흐를

  • 晝夜兼(주야겸행) : 밤낮을 가리지 아니하고 계속해서 함.
    晝: 夜: 兼: 겸할 行:

  • 常帶經(행상대경) : 나다닐 때 늘 경서를 가진다는 뜻으로, 학문에 열심히 노력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行: 常: 항상 帶: 經: 지날

  • 處牛亦去(마행처우역거) : 말이 가는 곳에는 소도 갈 수 있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이 해낸 일은 자기도 할 수 있음을 이르는 말.
    馬: 行: 處: 머무를 牛: 亦: 去:

  • 實踐躬(실천궁행) : 실제로 몸소 이행함.
    實: 열매 踐: 밟을 躬: 行:

  • 經明修(경명행수) : 경서에 밝고 행실이 바름.
    經: 지날 明: 밝을 行: 修: 닦을

  • 親舊(동행친구) : 길을 함께 가는 동무. 또는 같은 길을 가는 사람.
    同: 한가지 行: 親: 친할 舊:

  • 厭人責者其無進(염인책자기행무진) : 남의 꾸짖음을 싫어하는 사람은 그 행실(實)에 전진(前進)이 없음.
    厭: 싫어할 人: 사람 責: 꾸짖을 者: 其: 行: 無: 없을 進: 나아갈

  • 小慧(호행소혜) : 작은 꾀를 행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사리사욕(私利私慾)을 채우기 위한 얄팍한 꾀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
    好: 좋을 行: 小: 작을 慧: 슬기로울

  • 無善迹(질행무선적) : 급한 행동은 좋은 흔적이 없다는 뜻으로, 급히 한 일에 좋은 결과가 없다는 의미.
    疾: 行: 無: 없을 善: 착할 迹: 자취

  • 西走(동행서주) : 동쪽으로 가고 서쪽으로 뛰어간다는 뜻으로,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東: 동녘 行: 西: 서녘 走: 달릴

  • 千里不留(천리불류행) : 천 리나 되는 먼 길을 가도 가로막는 사람이 없다는 뜻으로, 천하(天下)에 적이 없음을 이르는 말.
    千: 일천 里: 마을 不: 아니 留: 머무를 行:

  • 永久遵(영구준행) : 규정이나 약속 따위를 오래오래 지켜 나감.
    永: 久: 오랠 遵: 좇을 行:

  • 化他(자행화타) : 자기 스스로 불도를 닦고 그 얻은 바에 따라 다시 다른 중생을 교화하는 일.
    自: 스스로 行: 化: 화할 他: 다를

  • 加持(자행가지) : 진언종에서, 행자(者)가 스스로 삼밀가지를 행하는 일.
    自: 스스로 行: 加: 더할 持: 가질

  • 年身數(행년신수) : 그해의 좋고 나쁜 신수.
    行: 年: 身: 數:

  • 路之人(행로지인) : 오다가다 길에서 만난 사람이라는 뜻으로, 아무 상관이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行: 路: 之: 人: 사람

  • 婆羅門(바라문행) : 승려의 건방지고 거친 행동.
    婆: 음역자 羅: 그물 門: 行:

  • 方不明(행방불명) : 간 곳이나 방향을 모름.
    行: 方: 不: 아니 明: 밝을

  • 維賢(경행유현) : 행실(實)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堂堂)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함.
    景: 行: 維: 밧줄 賢: 어질

  • 千里始於足下(천리행시어족하) :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始作)한다는 뜻으로, 비록 어려운 일이라도 쉬지 않고 노력(努力)하면 성취(成就)됨을 이르는 말.
    千: 일천 里: 마을 行: 始: 처음 於: 어조사 足: 下: 아래

  • 遠必自邇(행원필자이) : 아무리 먼 길도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始作)됨.
    行: 遠: 必: 반드시 自: 스스로 邇: 가까울

  • 初仕(남행초사) : 과거를 거치지 않고 조상의 덕으로 처음 벼슬길에 오르던 일.
    南: 남녘 行: 初: 처음 仕: 벼슬

  • 相生(오행상생) : 오행이 서로 가까이하여 생성하여 주는 이치.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의 이치이다.
    五: 다섯 行: 相: 서로 生:

  • 知難易(지난행이) : 알기는 어려워도 행동은 쉽다는 뜻으로, 도리를 알기는 어려우나, 알기만 하면 이것을 실천하기는 쉽다는 의미인데, 손문의 주장.
    知: 難: 어려울 行: 易: 쉬울

  • 薄志弱(박지약행) : (1)의지가 약하여 어려운 일을 이겨 내지 못함. (2)의지가 박약하여 일을 단행할 결단성이 없음.
    薄: 엷을 志: 弱: 약할 行:

  • 非錢不(비전불행) : 돈이 아니면 행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뇌물을 쓰지 않고서는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는 관기(官紀)의 문란함을 비유한 말.
    非: 아닐 錢: 不: 아니 行:

  • 一致(학행일치) : 배움과 실천이 하나로 들어맞음. 또는 배운 대로 실행함.
    學: 배울 行: 一: 致: 이룰

  • 藏進退(행장진퇴) : 지식인(知識人)이 시세(時勢)에 응(應)하여 벼슬에 나아가기도 하고 물러설 줄도 아는 처신(處身)의 신중(愼重)함.
    行: 藏: 감출 進: 나아갈 退: 물러날

  • 伍發薦(항오발천) : (1)병졸로 시작하여 장관에 오름. (2)낮은 벼슬자리에서 점차 높은 벼슬자리로 오름.
    行: 伍: 대오 發: 薦: 천거할

  • 天下(횡행천하) : 거리낌 없이 제멋대로 세상을 나돌아 다님.
    橫: 가로 行: 天: 하늘 下: 아래

  • 百年樂(백년행락) : 한평생 잘 놀고 즐겁게 지냄.
    百: 일백 年: 行: 樂: 즐거울

  • 特立獨(특립독행) : 세속(世俗)에 따르지 않고 스스로 믿는 바를 행함.
    特: 유다를 立: 獨: 홀로 行:

  • 前言往(전언왕행) : 옛사람이 남겨 놓은 말과 행동.
    前: 言: 말씀 往: 行:

  • 亂走(호행난주) : 함부로 날뛰며 돌아다님.
    胡: 오랑캐 行: 走: 달릴

  • 擇言擇(택언택행) : 말을 가리고 행동을 가린다는 뜻으로, 선과 악을 가려서 해야 할 말이나 행동을 이르는 말.
    擇: 가릴 言: 말씀 擇: 가릴 行:

  • 夜歸(성행야귀) : 별 보고 가서 밤에 돌아온다는 뜻으로, 아침 일찍 집을 나가서 밤늦게 돌아옴을 의미함.
    星: 行: 夜: 歸: 돌아갈

  • 能知能摠是師功(능지능행총시사공) : 알 수 있고 행할 수 있음이 모두 다 스승의 공임.
    能: 능할 知: 能: 능할 行: 摠: 모두 是: 옳을 師: 스승 功:

  • 無越思(행무월사) : 행동이 생각을 넘음이 없다는 뜻으로, 행동이 그 생각하고 있는 바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음을 이르는 말.
    行: 無: 없을 越: 넘을 思: 생각할

  • 禍不單(화불단행) : 재앙은 번번이 겹쳐 옴.
    禍: 재난 不: 아니 單: 行:

2
#때문 58 #생활 82 #벼슬 88 #훌륭 85 #세상 339 #세월 71 #형제 68 #자리 94 #처음 91 #경계 56 #어머니 72 #이름 211 #방법 59 #무리 64 #죽음 73 #의미 1817 #얼굴 99 #조금 96 #나라 392 #임금 189 #아내 81 #시대 114 #천하 94 #따위 228 #자신 208 #태도 72 #은혜 70 #서로 71 #구름 67 #편안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