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풀이
者
🎊
놈
자
- 놈 , 이 , 때 , …은 , 조자(助字)
- 본래 장작불을 태우면서 제사지내는 모양에서 출발해, 후에 단순한 대명사로 전용되어 사용되고 있음
▹ 에 관한 한자 모두 92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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奢者心常貧(사자심상빈)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奢: 사치할 사 者: 놈 자 心: 마음 심 常: 항상 상 貧: 가난할 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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貧者一燈(빈자일등)
: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貧: 가난할 빈 者: 놈 자 一: 한 일 燈: 등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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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者安仁(인자안인)
: 어진 사람은 천명을 알아 인(仁)에 만족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仁: 어질 인 者: 놈 자 安: 편안할 안 仁: 어질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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漆者不畵(칠자불화)
: 옻칠을 하는 사람은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두 가지 일을 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곧 분업을 의미함.
漆: 옻 칠 者: 놈 자 不: 아니 불 畵: 그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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綠衣使者(녹의사자)
: 푸른 옷을 입은 사자(使者)라는 뜻으로, 앵무새의 다른 명칭.
衣: 옷 의 使: 부릴 사 者: 놈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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川廣者魚大(천광자어대)
: 하천(河川)이 넓어야 큰 고기가 모여듦.
川: 내 천 廣: 넓을 광 者: 놈 자 魚: 고기 어 大: 큰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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述者之能(술자지능)
: (1)글이 잘되고 못 되는 것은 쓴 사람의 능력에 달렸음을 이르는 말. (2)일이 잘되고 안되는 것은 그 사람의 수단에 달렸음을 이르는 말.
述: 지을 술 者: 놈 자 之: 갈 지 能: 능할 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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恃德者昌(시덕자창)
: 덕을 믿는 사람은 창성한다는 뜻으로, 올바른 덕에 의지하는 사람은 번영(繁榮)한다는 의미.
恃: 믿을 시 德: 덕 덕 者: 놈 자 昌: 창성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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盲者丹靑(맹자단청)
: 맹자의 단청 구경이라는 뜻으로, 보아도 이해하지 못할 사물을 보는 것을 이르는 말.
盲: 소경 맹 者: 놈 자 丹: 붉을 단 靑: 푸를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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結者解之(결자해지)
: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結: 맺을 결 者: 놈 자 解: 풀 해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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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方行者(서방행자)
: 극락에 가려고 염불하는 사람.
西: 서녘 서 方: 모 방 行: 갈 행 者: 놈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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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騎者墮(선기자타)
: 말을 잘 타는 사람이 말에서 떨어진다는 뜻으로, 한 가지 재주가 뛰어난 사람이 그 재주만 믿고 자만하다가 도리어 재앙을 당한다는 의미.
善: 착할 선 騎: 말 탈 기 者: 놈 자 墮: 떨어질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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會者定離(회자정리)
: 만난 자는 반드시 헤어짐. 모든 것이 무상함을 나타내는 말이다.
會: 모일 회 者: 놈 자 定: 정할 정 離: 떠날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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知者不言(지자불언)
: 지자는 깊이 재능을 감추고 함부로 말을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 56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者: 놈 자 不: 아니 불 言: 말씀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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敬復者(경복자)
: 공경하여 답장한다는 뜻으로, 주로 한문 투의 편지글 답장 첫머리에 쓰는 말.
敬: 공경 경 復: 회복할 복 者: 놈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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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者樂山(인자요산)
: 어진 사람은 의리에 만족하여 몸가짐이 무겁고 덕이 두터워 그 마음이 산과 비슷하므로 자연히 산을 좋아함.
仁: 어질 인 者: 놈 자 樂: 좋아할 요 山: 메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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往者勿止(왕자물지)
: 가는 것은 그치게 하지 말라는 뜻으로, 가는 것은 그 자연에 맡겨 가게 할 것이요, 부질없이 잡아 두어서는 안 된다는 집착과 고집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의미. <莊子>.
往: 갈 왕 者: 놈 자 勿: 말 물 止: 그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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知足者富(지족자부)
: 분수를 지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넉넉함. ≪노자≫ 제33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足: 발 족 者: 놈 자 富: 가멸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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貪者怨之本(탐자원지본)
: 무엇을 탐한다는 것은 남의 원한(怨恨)을 사는 근본(根本)임.
貪: 탐할 탐 者: 놈 자 怨: 원망할 원 之: 갈 지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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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游者溺(선유자익)
: 헤엄을 잘 치는 사람이 빠진다는 뜻으로, 재주 많은 사람이 그 재주를 믿고 까불다가 화를 입는다는 의미.
善: 착할 선 游: 놀 유 者: 놈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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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者慈幼幼者敬長(장자자유유자경장)
: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고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恭敬)해야 함.
長: 길 장 者: 놈 자 慈: 사랑 자 幼: 어릴 유 幼: 어릴 유 者: 놈 자 敬: 공경 경 長: 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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政者正也(정자정야)
: 정(政)이라는 글자의 본뜻은 나라를 바르게 한다는 것임.
政: 정사 정 者: 놈 자 正: 바를 정 也: 잇기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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愛人者人恒愛之(애인자인항애지)
: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도 늘 그를 사랑해줌.
愛: 사랑 애 人: 사람 인 者: 놈 자 人: 사람 인 恒: 항상 항 愛: 사랑 애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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當局者迷(당국자미)
: 일을 담당한 사람이 미혹된다는 뜻으로, 방관자(傍觀者)보다 직접 담당자가 사리의 판단에 더 어둡다는 의미. ‘燈下不明(등하불명)’의 비유적 표현.
當: 마땅할 당 局: 판 국 者: 놈 자 迷: 미혹할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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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者不知(언자부지)
: 말하는 자는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안다고 자처하며 지껄이는 자는 사실상 알지 못한다는 도가(道家)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이치를 깨우치는 노자(老子)의 말.
言: 말씀 언 者: 놈 자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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盛者必衰(성자필쇠)
: 융성하는 것은 결국 쇠퇴해짐.
盛: 담을 성 者: 놈 자 必: 반드시 필 衰: 쇠할 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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敬人者人恒敬之(경인자인항경지)
: 다른 사람들을 공경(恭敬)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도 늘 그를 공경(恭敬)해준다는 말.
敬: 공경 경 人: 사람 인 者: 놈 자 人: 사람 인 恒: 항상 항 敬: 공경 경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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益者三友(익자삼우)
: 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益: 더할 익 者: 놈 자 三: 석 삼 友: 벗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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賊仁者謂之賊(적인자위지적)
: 인(仁)을 해(害)치는 자가 진짜 도적(盜賊)이라는 말.
賊: 도둑 적 仁: 어질 인 者: 놈 자 謂: 이를 위 之: 갈 지 賊: 도둑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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爭魚者濡(쟁어자유)
: 고기를 잡으려는 사람은 물에 젖는다는 뜻으로, 이익(利益)을 얻으려고 다투는 사람은 언제나 고생(苦生)을 면치 못함을 비유(比喩)하는 말.
爭: 다툴 쟁 魚: 고기 어 者: 놈 자 濡: 젖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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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生者不生(생생자불생)
: 삶에 집착(執着)하는 자는 도리어 살지 못함.
生: 날 생 生: 날 생 者: 놈 자 不: 아니 불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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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者爲棟梁(대자위동량)
: 큰 재목(材木)을 기둥과 들보로 쓴다는 뜻으로, 인재(人材)도 역시 기량(器量)의 크고 작음에 따라 쓰임을 이르는 말.
大: 큰 대 者: 놈 자 爲: 할 위 棟: 용마루 동 梁: 들보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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損者三樂(손자삼요)
: 사람의 몸에 손실이 되는 세 가지. ≪논어≫에 있는 말로, 분에 넘치게 즐기는 것, 일하지 아니하고 노는 것을 즐기는 것, 주색을 좋아하는 것을 이른다.
損: 덜 손 者: 놈 자 三: 석 삼 樂: 좋아할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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渴者易飮(갈자이음)
: 목이 마른 자는 무엇이든 잘 마신다는 뜻으로, 곤궁(困窮)한 사람은 은혜(恩惠)에 감복하기 쉬움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渴: 목마를 갈 者: 놈 자 易: 쉬울 이 飮: 마실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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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者無敵(인자무적)
: 어진 사람은 남에게 덕을 베풂으로써 모든 사람의 사랑을 받기에 세상에 적이 없음.
仁: 어질 인 者: 놈 자 無: 없을 무 敵: 원수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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知者樂水(지자요수)
: 슬기로운 사람은 사리에 밝아 막힘이 없는 것이 흐르는 물과 같아서 물과 친하여 물을 즐김을 이르는 말. ≪논어≫ <옹야편(雍也篇)>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者: 놈 자 樂: 좋아할 요 水: 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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博者不知(박자부지)
: 넓게 통하는 사람은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모든 일에 다 통한다 하는 따위의 사람은 한 가지에도 정통하지 못했으므로 도리어 아무것도 모른다는 의미. <老子>.
博: 넓을 박 者: 놈 자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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觀者如堵(관자여도)
: 보는 사람들이 마치 담장 같다는 뜻으로, 구경하는 사람이 많아 마치 담장처럼 쭉 줄지어 늘어서 있음을 이르는 말.
觀: 볼 관 者: 놈 자 如: 같을 여 堵: 담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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賢者過之(현자과지)
: 현인(賢人)은 중용(中庸)을 지나 고상(高尙)한 행위(行爲)를 함을 이르는 말.
賢: 어질 현 者: 놈 자 過: 지날 과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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息者欲勞(식자욕로)
: 쉬는 사람이 힘쓰고자 한다는 뜻으로, 안락(安樂)하게 지내는 사람은 대로 고된 일이라도 해보고 싶다는 의미에서 인간은 자신의 환경에 만족하지 않고 남을 부러워함을 이르는 말.
息: 숨쉴 식 者: 놈 자 欲: 하고자 할 욕 勞: 일할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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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者不憂(인자불우)
: 어진 사람은 마음이 항상 평화스러워 근심을 가지지 아니함.
仁: 어질 인 者: 놈 자 不: 아니 불 憂: 근심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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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現者不明(자현자불명)
: 스스로 나타내는 자는 밝지 못하다는 뜻으로, 스스로 자신의 덕을 밖으로 나타내 보이려고 하는 사람은 도리어 그 덕을 어둡게 한다는 의미.
自: 스스로 자 現: 나타날 현 者: 놈 자 不: 아니 불 明: 밝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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厭人責者其行無進(염인책자기행무진)
: 남의 꾸짖음을 싫어하는 사람은 그 행실(行實)에 전진(前進)이 없음.
厭: 싫어할 염 人: 사람 인 責: 꾸짖을 책 者: 놈 자 其: 그 기 行: 갈 행 無: 없을 무 進: 나아갈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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敬啓者(경계자)
: 삼가 말씀드린다는 뜻으로 한문 투 편지의 첫머리에 쓰는 말.
敬: 공경 경 啓: 열 계 者: 놈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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鳥起者伏也(조기자복야)
: 날아가던 새가 앉으려다가 놀라 높이 뜰 때에는 그 밑에 적의 복병(伏兵)이 있음을 이르는 말.
鳥: 새 조 起: 일어날 기 者: 놈 자 伏: 엎드릴 복 也: 잇기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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速登者易顚(속등자이전)
: 빨리 오르는 자는 넘어지기 쉽다는 뜻으로, 출세가 빠른 사람은 도리어 재난이 많음을 비유하는 말.
速: 빠를 속 登: 오를 등 者: 놈 자 易: 쉬울 이 顚: 넘어질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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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勝者强(자승자강)
: 자신을 이기는 것을 강이라 한다는 뜻으로,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강한 사람임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勝: 이길 승 者: 놈 자 强: 굳셀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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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者三多(학자삼다)
: 배우는 사람은 세 가지가 많아야 한다는 뜻으로, 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독서(讀書)와 지론(持論)과 저술(著述)의 세 가지가 많아야 한다는 의미.
學: 배울 학 者: 놈 자 三: 석 삼 多: 많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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角者無齒(각자무치)
: 뿔이 있는 짐승은 이가 없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재주나 복을 다 가질 수 없다는 말.
角: 뿔 각 者: 놈 자 無: 없을 무 齒: 이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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弱者先手(약자선수)
: 바둑이나 장기 따위에서, 수가 약한 사람이 선수가 되어 먼저 두는 일.
弱: 약할 약 者: 놈 자 先: 먼저 선 手: 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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去者勿追(거자물추)
: 가는 사람을 억지로 막지 말라는 말.
去: 갈 거 者: 놈 자 勿: 말 물 追: 쫓을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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貧者小人(빈자소인)
: 가난한 사람은 굽히는 일이 많아 떳떳하게 기를 펴지 못하므로 저절로 낮은 사람이 됨.
貧: 가난할 빈 者: 놈 자 小: 작을 소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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去者必反(거자필반)
: 가버린 사람은 반드시 돌아온다는 뜻으로, 불교의 윤회 사상에 의거해 '會者定離(회자정리)와 함께 만물의 운명은 계속해서 돌고 돈다는 의미.
去: 갈 거 者: 놈 자 必: 반드시 필 反: 돌이킬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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耕者有田(경자유전)
: 밭을 가는 사람이 밭을 소유해야 한다는 뜻으로, 실지로 농사를 짓는 사람이 그 농토를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인데, 고대부터 현대까지 항상 토지 개혁의 이상적 목표로 설정되어 온 가치의 원칙이나 이루어지지 않음을 시사한다.
耕: 갈 경 者: 놈 자 有: 있을 유 田: 밭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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怒者逆德(노자역덕)
: 사람이 노하게 되면 서로 싸우게 되므로, 노하는 것은 덕을 역행하는 일이라는 말.
怒: 성낼 노 者: 놈 자 逆: 거스를 역 德: 덕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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降者不殺(항자불살)
: 항복하는 사람은 죽이지 아니함.
降: 항복할 항 者: 놈 자 不: 아니 불 殺: 죽일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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近墨者黑(근묵자흑)
: 먹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검어진다는 뜻으로, 나쁜 사람과 가까이 지내면 나쁜 버릇에 물들기 쉬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近: 가까울 근 墨: 먹 묵 者: 놈 자 黑: 검을 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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陶者用缺盆(도자용결분)
: 도공(陶工)은 깨진 동이만 사용(使用)한다는 뜻으로, 남을 위(爲)해서는 하지만 자기(自己)를 위(爲)해서는 하지 못함을 두고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陶: 질그릇 도 者: 놈 자 用: 쓸 용 缺: 이지러질 결 盆: 동이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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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知者不怨人(자지자불원인)
: 자기(自己)를 아는 사람은 남을 원망(怨望)하지 않음.
自: 스스로 자 知: 알 지 者: 놈 자 不: 아니 불 怨: 원망할 원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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悅人讚者百事皆僞(열인찬자백사개위)
: 남의 칭찬(稱讚)을 좋아하는 사람은 온갖일이 모두 거짓됨.
悅: 기쁠 열 人: 사람 인 讚: 기릴 찬 者: 놈 자 百: 일백 백 事: 일 사 皆: 다 개 僞: 거짓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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來者勿拒(내자물거)
: 오는 사람을 막지 말라는 말. ≪춘추≫ <공양전(公羊傳)>에 나오는 말이다.
者: 놈 자 勿: 말 물 拒: 막을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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癡者多笑(치자다소)
: 어리석고 못난 사람이 잘 웃는다는 뜻으로, 실없이 잘 웃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癡: 어리석을 치 者: 놈 자 多: 많을 다 笑: 웃을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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來者勿禁(내자물금)
: 오는 사람을 막지 말라는 말.
者: 놈 자 勿: 말 물 禁: 금할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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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矜者不長(자긍자부장)
: 스스로 공을 자랑하는 자는 오래 가지 않음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矜: 불쌍히 여길 긍 者: 놈 자 不: 아닌가 부 長: 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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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者鼎立(삼자정립)
: 세 사람이 마치 솥의 발처럼 마주 늘어선 형상(形狀)이나 상태(狀態)를 이르는 말.
三: 석 삼 者: 놈 자 鼎: 솥 정 立: 설 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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似而非者(사이비자)
: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한 것 같으나 실지(實地)로는 아주 다른 가짜.
似: 같을 사 而: 말 이을 이 非: 아닐 비 者: 놈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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逐獸者目不見太山(축수자목불견태산)
: 짐승을 쫓는 사람의 눈에는 태산(泰山)이 보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욕(利慾)에 빠진 자는 큰 해가 눈앞에 있는 것도 모름을 이르는 말.
逐: 쫓을 축 獸: 짐승 수 者: 놈 자 目: 눈 목 不: 아니 불 見: 볼 견 太: 클 태 山: 메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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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者風度(장자풍도)
: 덕망이 높고 많은 경험으로 세상일에 익숙한 사람의 풍채와 태도.
長: 길 장 者: 놈 자 風: 바람 풍 度: 법도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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兩者擇一(량자택일)
: (1)둘 중에서 하나를 고름. (2)‘양자택일’의 북한어.
者: 놈 자 擇: 가릴 택 一: 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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兵者凶器(병자흉기)
: 무기는 흉악한 기구라는 뜻으로, 전쟁은 사람을 해치는 흉학한 일이라는 의미.
兵: 군사 병 者: 놈 자 凶: 흉할 흉 器: 그릇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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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者難幷(사자난병)
: 네 가지는 함께 아우르기는 어렵다는 뜻으로, 양신(良辰)ㆍ미경(美景)ㆍ상심(賞心)ㆍ낙사(樂事)의 네가지를 동시(同時)에 겸하여 얻기는 어렵다는 말.
四: 넉 사 者: 놈 자 難: 어려울 난 幷: 어우를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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貪者殉財(탐자순재)
: 탐욕스러운 사람은 재물을 위해 목숨까지 버린다는 뜻으로, 탐욕스러운 사람은 재물 때문에 목숨을 잃음을 이르는 말.
貪: 탐할 탐 者: 놈 자 殉: 따라 죽을 순 財: 재물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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知者不惑(지자불혹)
: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이치에 밝으므로 어떤 사물에도 미혹(迷惑)되지 않는다는 의미.
知: 알 지 者: 놈 자 不: 아니 불 惑: 미혹할 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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愚者一得(우자일득)
: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잘하는 것이 있음.
愚: 어리석을 우 者: 놈 자 一: 한 일 得: 얻을 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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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知者明(자지자명)
: 자기(自己)를 아는 사람은 총명(聰明)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는 말.
自: 스스로 자 知: 알 지 者: 놈 자 明: 밝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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來者可追(내자가추)
: 이미 지나간 일은 어쩔 수 없으나 앞으로의 일을 조심하면 지금까지와 같은 잘못은 범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이르는 말. ≪논어≫ <미자편(微子篇)>에 나오는 말이다.
者: 놈 자 可: 옳을 가 追: 쫓을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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先病者醫(선병자의)
: 먼저 병을 앓아 본 사람이 의원이라는 뜻으로, 먼저 경험을 해 본 사람은 비슷한 상황에 처한 사람을 도와줄 수 있음을 이르는 말.
先: 먼저 선 病: 병 병 者: 놈 자 醫: 의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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逐鹿者不見山(축록자불견산)
: 사슴을 쫓는 사람은 산을 보지 못한다는 뜻으로, 눈앞의 작은 일에 치우치다가 다른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됨을 이르는 말.
逐: 쫓을 축 鹿: 사슴 록 者: 놈 자 不: 아니 불 見: 볼 견 山: 메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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盲者失杖(맹자실장)
: 소경이 지팡이를 잃다는 뜻으로, 믿고 의지할 곳이 없어졌다는 의미.
盲: 소경 맹 者: 놈 자 失: 잃을 실 杖: 지팡이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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盲者直門(맹자직문)
: 어리석은 사람이 어쩌다 이치에 들어맞는 일을 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盲: 소경 맹 者: 놈 자 直: 곧을 직 門: 문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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飢者甘食(기자감식)
: 배고픈 사람은 음식을 가리지 않고 달게 먹음을 이르는 말.
飢: 주릴 기 者: 놈 자 甘: 달 감 食: 밥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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適者生存(적자생존)
: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만이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것은 도태되어 멸망하는 현상. 영국의 철학자 스펜서가 제창하였다.
適: 갈 적 者: 놈 자 生: 날 생 存: 있을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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去者日疎(거자일소)
: 죽은 사람에 대한 생각은 날이 갈수록 잊게 된다는 뜻으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으면 점점 사이가 멀어짐을 이르는 말.
去: 갈 거 者: 놈 자 日: 날 일 疎: 트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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益者三樂(익자삼요)
: 사람이 좋아하여 유익한 세 가지. ≪논어≫에 있는 말로, 예악(禮樂)을 적당히 좋아하는 것, 사람의 착함을 좋아하는 것, 착한 벗이 많음을 좋아하는 것을 이른다.
益: 더할 익 者: 놈 자 三: 석 삼 樂: 좋아할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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盲者正門(맹자정문)
: 맹자가 정문을 바로 찾아 들어간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어쩌다 이치에 들어맞는 일을 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盲: 소경 맹 者: 놈 자 正: 바를 정 門: 문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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難得者兄弟(난득자형제)
: 얻기 어려운 게 형제(兄弟)란 뜻으로, 형제(兄弟)는 인력(人力)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형제(兄弟) 간(間)에 의가 좋아야 한다는 말.
難: 어려울 난 得: 얻을 득 者: 놈 자 兄: 맏 형 弟: 아우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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損者三友(손자삼우)
: 사귀면 손해가 되는 세 종류의 벗. 편벽한 벗, 착하기만 하고 줏대가 없는 벗, 말만 잘하고 성실하지 못한 벗을 이른다.
損: 덜 손 者: 놈 자 三: 석 삼 友: 벗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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逐鹿者不顧兎(축록자불고토)
: 사슴을 쫓는 자는 토끼를 돌아보지 않는다는 뜻으로, (1) 명예(名譽)나 욕심(慾心)에 사로잡힌 사람은 도리(道理)를 저버리거나 눈앞의 위험(危險)을 돌보지 않음의 비유(比喩) (2) 큰 일을 이루려는 사람은 작은 일에 사로잡히지 않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逐: 쫓을 축 鹿: 사슴 록 者: 놈 자 不: 아니 불 顧: 돌아볼 고 兎: 토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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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者三代(장자삼대)
: 부자(富者)는 3대(三代)까지 가기 어렵다는 말, 곧 아버지가 고생(苦生)해서 재산(財産)을 만들고, 그것을 보고 자란 아들인 2대는 그것을 잘 지키지만, 3대인 손자(孫子)는 생활(生活)이 사치(奢侈)하여 마침내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이룩한 가산을 탕진(蕩盡)하는 예가 많음을 이르는 말.
長: 길 장 者: 놈 자 三: 석 삼 代: 대신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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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者必滅(생자필멸)
: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음. 존재의 무상(無常)을 이르는 말이다.
生: 날 생 者: 놈 자 必: 반드시 필 滅: 멸망할 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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去者不追來者不拒(거자불추내자불거)
: 가는 사람 붙들지 말고 오는 사람은 물리치지도 않는다는 뜻.
去: 갈 거 者: 놈 자 不: 아니 불 追: 쫓을 추 者: 놈 자 不: 아니 불 拒: 막을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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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者萬燈(장자만등)
: 장자의 일만 개의 등(等)이라는 뜻으로, 불교(佛敎)에서, 부자(富者)가 신불(神佛)에게 일만 개의 등(等)을 올리는 반면에 가난한 여인(女人)은 단 하나의 등(等)을 바치지만, 그 참뜻만 있으면 가난한 여인(女人)의 한 등(等)이 장자의 만 등(等)에 못지 않다는 말.
長: 길 장 者: 놈 자 萬: 일만 만 燈: 등불 등
#행동 137
#자리 94
#아내 81
#머리 141
#은혜 70
#아침 72
#나라 392
#집안 93
#따위 228
#표현 88
#백성 105
#문장 59
#여자 101
#인간 65
#어머니 72
#사람 1461
#때문 58
#부모 136
#죽음 73
#태도 72
#처음 91
#정도 153
#신하 62
#얼굴 99
#무리 64
#천하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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