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空念佛(공염불) 풀이
空念佛
공염불
(1)신심(信心)이 없이 입으로만 외는 헛된 염불. (2)실천이나 내용이 따르지 않는 주장이나 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내용 #말 #실제 #선전 #염불 #비유 #입 #주장 #신심 #효과 #실천• 한자 풀이:
- 空 (빌 공): 비다, 구멍, 곤궁하다, 부질없이, 공허하게 하다.
- 念 (생각 념): 생각, 생각하다, 외다, 스물, 삼가다.
- 佛 (부처 불): 부처, 돕다, 성하다, 불교(佛敎), 불상(佛像).
• 같은 의미의 한자:
- 도구염불(徒口念佛)
▹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無主空舍(무주공사) : 주인 없는 빈집.
- 隻手空拳(척수공권) : 맨손과 맨주먹이라는 뜻으로,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음을 이르는 말.
- 無人空山(무인공산) : 사람이 살지 않는 산.
- 相思一念(상사일념) : 서로 그리워하는 한결같은 마음을 이르는 말.
- 一念通天(일념통천) : 온 마음을 기울이면 하늘을 감동시킴.
- 私思妄念(사사망념) : 몰래 사사로이 품은 망령된 생각.
- 本有觀念(본유관념) : 감각이나 경험에 의해서가 아니고 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 관념. 데카르트, 라이프니츠는 이러한 관념의 존재를 역설하였으나, 로크는 이것을 반대하였다.
- 借花獻佛(차화헌불) : 꽃을 빌려 부처에 바친다는 뜻으로, 남의 물건으로 자신의 이득을 꾀한다는 의미.
- 蛇心佛口(사심불구) : 뱀의 마음에 부처의 입이라는 뜻으로, 속으로는 간악한 마음을 품고 있으면서 입으로는 착한 말을 하는 행동이나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 三時念佛(삼시염불) : 새벽, 한낮, 저녁의 세 때에 하는 염불.
▹ 空念佛(공염불) 관련 한자
- 魂飛中天(혼비중천)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齒亡脣亦支(치망순역지)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있던 것이 없어져서 불편(不便)하더라도 없는 대로 참고 살아간다는 말.
- 愚問賢答(우문현답)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芝焚蕙嘆(지분혜탄) : 지초가 불타니 혜초가 탄식한다는 뜻으로, 동류(同類)가 입은 재앙이 자기에게도 근심이 되는 것처럼 안타까워함.
- 杜口呑聲(두구탄성) : 입을 닫고 소리를 삼킨다는 뜻으로, 입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
- 熟柿主義(숙시주의) : 감이 익기를 기다리는 주의라는 뜻으로, 홍시(紅柿)가 저절로 떨어져 입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듯이 호기(好期)가 오기를 앉아서 기다리는 주의.
- 力透紙背(역투지배) : 힘이 종이 뒤로 뚫린다는 뜻으로, 필력(筆力)이 사무친다는 의미로 필법(筆法)이 날카롭고 힘찬 것을 비유하거나 시(詩)의 내용이 근엄하고 고결함을 비유하여 이름.
- 目不識丁(목불식정) : 아주 간단한 글자인 ‘丁’ 자를 보고도 그것이 ‘고무래’인 줄을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아주 까막눈임을 이르는 말.
- 行有餘力(행유여력) : 일을 다 하고도 오히려 힘이 남음.
- 人鬼相半(인귀상반)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風木之悲(풍목지비)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 割鷄牛刀(할계우도) : 닭 잡는데 소 잡는 칼이라는 뜻으로, 닭을 잡는 데 소를 잡는 칼을 쓸 필요가 없는 것처럼 조그만 일을 처리하는 데에 지나치게 큰 수단을 쓸 필요는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割鷄 焉用牛刀(할계 언용우도) <論語(논어)> ].
- 白色宣傳(백색선전) : 믿을 만한 증거나 자료를 가지고 하는 선전.
- 羊頭狗肉(양두구육) : 양의 머리를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보기만 그럴듯하게 보이고 속은 변변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 灰色宣傳(회색선전) : 확실한 출처나 근거는 밝히지 아니하고 아리송하게 하는 선전.
- 善男善女(선남선녀) : (1)성품이 착한 남자와 여자란 뜻으로, 착하고 어진 사람들을 이르는 말. (2)곱게 단장을 한 남자와 여자를 이르는 말. (3)불법에 귀의한 남자와 여자를 이르는 말.
- 愛莫助之(애막조지) : 사랑하나 도와줄 수가 없음.
- 能言鸚鵡(능언앵무) : 말은 잘하나 실제 학문은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 道學先生(도학선생) : 도덕의 이론에만 밝고 실제의 세상일에는 어두운, 융통성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非禮勿動(비례물동) :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라는 뜻으로, 자신의 욕망을 극복하고 예절을 따르는 공자(孔子)의 극기복례(克己復禮)의 실천 가치로 제시한 한 예임.
- 出天烈女(출천열녀) : 하늘이 낸 열녀라는 뜻으로, 매우 절개가 굳은 열녀를 이르는 말.
- 心廣體胖(심광체반) : 마음이 너그러우면 몸이 편해 살이 찜.
- 西方行者(서방행자) : 극락에 가려고 염불하는 사람.
- 三時念佛(삼시염불) : 새벽, 한낮, 저녁의 세 때에 하는 염불.
- 無將之卒(무장지졸) : (1)지휘하는 장수가 없는 군사. (2)이끌어 갈 지도자가 없는 무리.
- 自由放任(자유방임) : (1)각자의 자유에 맡겨 간섭하지 아니함. (2)경제 정책에서, 국가의 간섭을 제한하고 사유 재산과 기업의 자유 활동을 지지하는 주장.
- 附和雷同(부화뇌동) : 줏대 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임.
- 漢江投石(한강투석) : 한강에 돌 던지기라는 뜻으로, 지나치게 미미하여 아무런 효과를 미치지 못함을 이르는 말.
- 隔靴搔(격화소) : 신(靴)을 신은 채 발바닥을 긁는다는 뜻으로, (1) 뜻한 바의 효과(效果)를 얻지 못하여 안타까운 일의 비유(比喩) (2) (어떤 일을 함에 있어)그 정통(正統)을 찌르지 못하고 겉돌기만 하는 안타까움을 이름.
- 一樹百穫(일수백확) : 나무 한 그루를 심어서 백 가지의 이익을 본다는 뜻으로, 유능한 인재 하나를 길러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음을 이르는 말.
#가난 90
#학문 107
#상황 119
#의지 69
#이치 67
#얼굴 99
#사물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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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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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312
#가운데 104
#시대 114
#태도 72
#벼슬 88
#관계 90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ㄱ
ㅇ
ㅂ
(총 280개)
:
가야바, 가연법, 가연분, 가엽병, 가온북, 가왯밥, 가욋불, 가요방, 가용비, 가웃밥, 가위벌, 가윗밥, 가을밤, 가을밭, 가을벳, 가을벹, 가을볕, 가을봄, 가을비, 가을빚, 가을빛, 가이벨, 가인봉, 가임법, 가입비, 각염법, 각인법, 각인별, 간음범, 간이복, 간인본, 갈이박, 갈이반, 갈이방, 감압변, 감압병, 감염병, 감옥밥, 감옥법, 감온법, 감은빛, 감입부, 갑이별, 갓양반, 강약법, 강연비, 강원반, 강원보, 강의법, 강의별, 강의비, 강인번, 같은비, 개업비, 개열법, 개원비, 개월법, 개인별, 개인부, 개입방, 객악보, 갱외부, 거우배, 거우법, 거위발, 거위배, 거위병, 거이법, 거인병, 건열법, 건염법, 건원보, 걸음바, 걸음발, 걸음배, 걸이분, 검압법, 검역반, 검역법, 검열반, 검영법, 검은뱀, 검은빛, 게우배, 게울비, 게이블, 게임방, 게임병, 겨울밤, 겨울비, 겨울빛, 격일반, 견예부, 견온병, 견우별, 견인봉, 견인비, 결의법, 겸양법, 겸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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