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풀이
本
🦄
밑
본
,
근본
본
- 밑 , 근원 , 바탕 , 몸 , 마음
- 나무의 아래쪽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를 생성함. 후에 '근본'의 의미 파생
▹ 에 관한 한자 모두 36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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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下之大本(천하지대본)
: 하늘 밑에서의 큰 근본(根本).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之: 갈 지 大: 큰 대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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錢本糞土(전본분토)
: 돈은 본래 똥을 섞은 흙이라는 뜻으로, 돈은 원래 썩은 인분(人糞)처럼 천한 것이라는 의미.
錢: 돈 전 本: 밑 본 糞: 똥 분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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德本財末(덕본재말)
: 사람이 살아가는 데 덕(德)이 뿌리가 되고 재물(財物)은 사소(些少)한 부분(部分)임.
德: 덕 덕 本: 밑 본 財: 재물 재 末: 끝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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報本追遠(보본추원)
: 조상의 은혜에 보답하는 뜻으로 그 음덕을 추모함.
報: 갚을 보 本: 밑 본 追: 쫓을 추 遠: 멀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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貪者怨之本(탐자원지본)
: 무엇을 탐한다는 것은 남의 원한(怨恨)을 사는 근본(根本)임.
貪: 탐할 탐 者: 놈 자 怨: 원망할 원 之: 갈 지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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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姓同本(동성동본)
: 성(姓)과 본관이 모두 같음.
同: 한가지 동 姓: 성 성 同: 한가지 동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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適本主義(적본주의)
: 목적(目的)은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꾸미고, 실상(實相)은 그 하고자 하는 목적(目的)으로 나아가는 일.
適: 갈 적 本: 밑 본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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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願往生(본원왕생)
: 부처의 발원으로 구제를 받아 극락에 왕생하는 일.
本: 밑 본 願: 원할 원 往: 갈 왕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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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願本尊(대원본존)
: ‘지장보살’을 달리 이르는 말. 육도(六道) 중생을 모두 제도한 다음에야 부처가 되겠다고 하는 큰 서원을 세운 데서 유래한다.
大: 큰 대 願: 원할 원 本: 밑 본 尊: 높을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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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有觀念(본유관념)
: 감각이나 경험에 의해서가 아니고 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 관념. 데카르트, 라이프니츠는 이러한 관념의 존재를 역설하였으나, 로크는 이것을 반대하였다.
本: 밑 본 有: 있을 유 觀: 볼 관 念: 생각 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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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性本佛(자성본불)
: 본디부터 갖추고 있는 불성(佛性).
自: 스스로 자 性: 성품 성 本: 밑 본 佛: 부처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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合本取利(합본취리)
: 자본을 한데 모아서 이익을 도모함.
合: 합할 합 本: 밑 본 取: 취할 취 利: 날카로울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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亡國之本(망국지본)
: 나라를 망하게 하는 근본.
亡: 잃을 망 國: 나라 국 之: 갈 지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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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末轉倒(본말전도)
: (1) 일이 처음과 나중이 뒤바뀜 (2) 일의 근본(根本) 줄기는 잊고 사소(些少)한 부분(部分)에만 사로잡힘.
本: 밑 본 末: 끝 말 轉: 구를 전 倒: 넘어질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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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支百世(본지백세)
: 종손(宗孫)과 지손(支孫)의 집안이 백세를 잇는다는 뜻으로, 한 민족이 번성함을 이르는 말.
本: 밑 본 支: 가를 지 百: 일백 백 世: 인간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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舍本治末(사본치말)
: 근본을 버리고 말단을 다스린다는 뜻으로, 일의 본말이 전도된 상황을 의미함.
舍: 둘 사 本: 밑 본 治: 다스릴 치 末: 끝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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追遠報本(추원보본)
: 조상의 덕을 생각하여 제사에 정성을 다하고 자기가 태어난 근본을 잊지 않고 은혜를 갚음.
追: 쫓을 추 遠: 멀 원 報: 갚을 보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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拔本塞源(발본색원)
: 좋지 않은 일의 근본 원인이 되는 요소를 완전히 없애 버려서 다시는 그러한 일이 생길 수 없도록 함. ≪춘추좌씨전≫에 나온 말이다.
拔: 뺄 발 本: 밑 본 塞: 막을 색 源: 근원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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取禍之本(취화지본)
: 재앙을 가져오는 근본.
取: 취할 취 禍: 재난 화 之: 갈 지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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鄕藥本草(향약본초)
: 우리나라에서 나는 약용의 식물, 동물, 광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鄕: 시골 향 藥: 약 약 本: 밑 본 草: 풀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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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第入納(본제입납)
: 본가로 들어가는 편지라는 뜻으로, 자기 집으로 편지할 때에 편지 겉봉에 자기 이름을 쓰고 그 밑에 쓰는 말.
本: 밑 본 第: 차례 제 入: 들 입 納: 들일 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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治本於農(치본어농)
: 다스리는 것은 농사(農事)를 근본(根本)으로 하니, 중농(重農) 정치(政治)를 이름.
治: 다스릴 치 本: 밑 본 於: 어조사 어 農: 농사 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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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非我物(본비아물)
: 본디 내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뜻밖에 얻은 물건은 잃어버려도 과히 섭섭할 것이 없음을 이르는 말.
本: 밑 본 非: 아닐 비 我: 나 아 物: 만물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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力學以讀書爲本(역학이독서위본)
: 역학은 독서로 근본을 삼는다.
學: 배울 학 以: 써 이 讀: 읽을 독 書: 글 서 爲: 할 위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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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非我土(본비아토)
: 본디 내 땅이 아니라는 뜻으로, 뜻밖에 얻은 물건은 잃어버려도 과히 섭섭할 것이 없음을 이르는 말.
本: 밑 본 非: 아닐 비 我: 나 아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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夫和婦順家和之本(부화부순가화지본)
: 남편(男便)은 온화(溫和)하고 아내는 양순한 것이 가정(家庭) 화목(和睦)의 근본(根本)임.
夫: 지아비 부 和: 고를 화 婦: 며느리 부 順: 순할 순 家: 집 가 和: 고를 화 之: 갈 지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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還歸本主(환귀본주)
: 물건이 본래의 임자에게 돌아감.
還: 돌아올 환 歸: 돌아갈 귀 本: 밑 본 主: 주인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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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末顚倒(본말전도)
: 근본과 말단이 바꾸어 거꾸로 되었다는 뜻으로, 일의 순서가 잘못 바뀌거나 중요한 것과 사소한 것이 구별되지 못하는 상태를 이르는 말.
本: 밑 본 末: 끝 말 顚: 넘어질 전 倒: 넘어질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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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本大商(무본대상)
: 밑천 없이 장사하는 큰 장수라는 뜻으로, 도둑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本: 밑 본 大: 큰 대 商: 헤아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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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來面目(본래면목)
: (1)자기의 본디의 모습. (2)중생이 본디 지니고 있는 순수한 심성.
來: 올 래 面: 낯 면 目: 눈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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報本反始(보본반시)
: 은혜를 입으면 보답할 것을 생각하여 그 근본을 잊지 않는다는 뜻으로, 천지와 선조의 은공에 보답함을 이르는 말.
報: 갚을 보 本: 밑 본 反: 돌이킬 반 始: 처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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讀書勤儉起家之本(독서근검기가지본)
: 글을 읽고 검소(儉素)하게 살기에 힘쓰는 것은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根本)임.
讀: 읽을 독 書: 글 서 勤: 부지런할 근 儉: 검소할 검 起: 일어날 기 家: 집 가 之: 갈 지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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還歸本處(환귀본처)
: 물건이 본래의 임자에게 돌아감.
還: 돌아올 환 歸: 돌아갈 귀 本: 밑 본 處: 머무를 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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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門開顯(본문개현)
: 법화경에서, 석가모니가 자신이 보리수 아래에서 성불한 새로운 부처가 아니라 구원겁(久遠劫) 전의 근본 부처임을 밝힌 일.
本: 밑 본 門: 문 문 開: 열 개 顯: 나타날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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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然之性(본연지성)
: 모든 사람이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착하고 평등한 천성(天性).
本: 밑 본 然: 그러할 연 之: 갈 지 性: 성품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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花根本艶(화근본염)
: 꽃은 뿌리부터 본래 예쁘다는 뜻으로, 아름다운 꽃은 그 뿌리부터 빛나는 것처럼 조상대대로 가문이 귀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花: 꽃 화 根: 뿌리 근 本: 밑 본 艶: 고울 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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