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8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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仙聖先師(선성선사)
: 공자(孔子)와 안회(顔回).
仙: 신선 선 聖: 성스러울 성 先: 먼저 선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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非禮勿動(비례물동)
: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라는 뜻으로, 자신의 욕망을 극복하고 예절을 따르는 공자(孔子)의 극기복례(克己復禮)의 실천 가치로 제시한 한 예임.
非: 아닐 비 禮: 예도 례 勿: 말 물 動: 움직일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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使民以時(사민이시)
: 백성을 부리는 것은 때에 맞게 한다는 뜻으로, 농번기를 피하여 백성들을 사역(使役)시킨다는 의미인데, 孔子가 말한 백성을 올바로 다스리는 그 첩경의 하나임.
使: 부릴 사 民: 백성 민 以: 써 이 時: 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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辭達而已矣(사달이이의)
: 말이 통달할 뿐이라는 뜻으로, 말은 그 뜻이 남에게 전달되면 그것으로 족하다는 말의 정교함[辭巧]보다는 의미의 전달[辭達]에 역점을 둔 공자(孔子)의 입장. <論語>.
辭: 말씀 사 達: 통할 달 而: 말 이을 이 已: 그칠 이 矣: 어조사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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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十而立(삼십이립)
: 서른 살이 되어 자립을 한다는 뜻으로, 서른 살을 달리 이르는 말.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말이다.
三: 석 삼 十: 열 십 而: 말 이을 이 立: 설 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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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惑之年(불혹지년)
: 불혹의 나이라는 뜻으로, ‘마흔 살’을 이르는 말.
不: 아니 불 惑: 미혹할 혹 之: 갈 지 年: 해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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泗上弟子(사상제자)
: 공자의 제자.
泗: 내 이름 사 上: 위 상 弟: 아우 제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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必也使無訟(필야사무송)
: 아무쪼록 서로 타협하여 말썽이 없도록 함.
必: 반드시 필 也: 잇기 야 使: 부릴 사 無: 없을 무 訟: 송사할 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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志學之年(지학지년)
: 학문에 뜻을 둔 나이라는 뜻으로, <논어(論語)>에서 공자(孔子)가 15세 때 학문에 뜻을 두었다는 데서 연유한 15세를 의미하는 말.
志: 뜻 지 學: 배울 학 之: 갈 지 年: 해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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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家丘(동가구)
: (1)‘공자’의 다른 이름. 공자의 서쪽 이웃에 사는 사람이 공자가 훌륭한 인물임을 모르고 ‘동쪽 이웃인 구(丘)’라고 불렀다는 데서 유래한다. (2)사람을 알아볼 줄 모르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東: 동녘 동 家: 집 가 丘: 언덕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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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路負米(자로부미)
: 공자(孔子)의 제자(弟子)인 子路(자로)는 가난하여 매일(每日) 쌀을 등짐으로 져서 백 리 밖까지 운반(運搬)하여 그 운임(運賃)을 받아 양친(兩親)을 봉양(奉養)했다함.
子: 아들 자 路: 길 로 負: 질 부 米: 쌀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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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縱之大聖(천종지대성)
: 하늘이 재능(才能)을 충분(充分)히 발휘(發揮)하게 점지한 성인(聖人)이라는 뜻으로, 공자(孔子)를 두고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縱: 늘어질 종 之: 갈 지 大: 큰 대 聖: 성스러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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仲尼之徒(중니지도)
: 공자의 제자. 또는 공자의 학문을 받드는 사람.
仲: 버금 중 尼: 신중 니 之: 갈 지 徒: 무리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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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縱之聖(천종지성)
: (1)공자의 덕화(德化)를 이르는 말. (2)제왕의 성덕을 칭송하여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縱: 늘어질 종 之: 갈 지 聖: 성스러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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漆書壁經(칠서벽경)
: 한(漢)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發見)한 서골과 공자(孔子)가 발견(發見)한 육경(六經)도 비치(備置)되어 있음.
漆: 옻 칠 書: 글 서 壁: 벽 벽 經: 지날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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鄒魯(추로)
: 추나라는 맹자의 출생지이고 노나라는 공자의 출생지인 데서 공자와 맹자를 달리 이르는 말.
鄒: 나라 이름 추 魯: 노둔할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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皮裏陽秋(피리양추)
: 피리(皮裏)는 피부(皮膚)의 안을 뜻하고, 양추(陽秋)는 공자(孔子)가 지은 『춘추(春秋)』를 뜻하는 말로, 사람마다 제각기 나름대로의 속셈과 분별력(分別力)이 있음을 이르는 말.
皮: 가죽 피 裏: 속 리 陽: 볕 양 秋: 가을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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顔苦孔卓(안고공탁)
: 안회(顔回)는 공자(孔子)의 탁월(卓越)함에 미치지 못함을 괴로워함.
顔: 얼굴 안 苦: 쓸 고 孔: 구멍 공 卓: 높을 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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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河之痛(서하지통)
: 서하의 고통이라는 뜻으로, 공자(孔子)의 제자인 자하(子夏)가 서하(西河)에 있을 때 자식을 잃고 너무 슬픈 나머지 소경이 된 고사에서 온 말에서 자식을 잃은 슬픔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西: 서녘 서 河: 강 이름 하 之: 갈 지 痛: 아플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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比而不周(비이부주)
: 치우치고 두루 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論語>에서 孔子가 소인배들은 사사로움에 치우치므로 특별한 사람만 친할 뿐 널리 사귀지 못함을 비유한 말.
比: 견줄 비 而: 말 이을 이 不: 아닌가 부 周: 두루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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假夫子(가부자)
: 가짜 공자(孔子)라는 뜻으로, 옛날 성균관 유생(儒生)들 사이에서 유난히 공부에 골몰하거나 언행을 성인(聖人)처럼 하는 이를 놀림조로 이르던 말.
假: 거짓 가 夫: 지아비 부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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釋眼儒心(석안유심)
: 석가모니의 눈과 공자의 마음이라는 뜻으로, 매우 자비롭고 어진 마음으로 사랑함을 이르는 말.
釋: 풀 석 眼: 눈 안 儒: 선비 유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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父父子子(부부자자)
: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자식은 자식답다는 뜻으로, 자신의 직분을 충실하게 행할 때, 모든 사회 구성원의 바른 위치가 정해질 수 있다는 공자(孔子)의 정명론(正名論) 내용.
父: 아비 부 父: 아비 부 子: 아들 자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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諸子百家(제자백가)
: 춘추 전국 시대의 여러 학파. 공자(孔子), 관자(管子), 노자(老子), 맹자(孟子), 장자(莊子), 묵자(墨子), 열자(列子), 한비자(韓非子), 윤문자(尹文子), 손자(孫子), 오자(吳子), 귀곡자(鬼谷子) 등의 유가(儒家), 도가(道家), 묵가(墨家), 법가(法家), 명가(名家), 병가(兵家), 종횡가(縱橫家), 음양가(陰陽家) 등을 통틀어 이른다.
諸: 모든 제 子: 아들 자 百: 일백 백 家: 집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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從心所欲(종심소욕)
: 마음에 하고 싶은 대로 좇아서 함. ≪논어≫의 <위정(爲政)> 편에 나오는 말이다.
從: 좇을 종 心: 마음 심 所: 바 소 欲: 하고자 할 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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耳順之年(이순지년)
: 귀가 순해지는 나이라는 뜻으로, 공자(孔子)가 나이 60이 되어서 천지 만물의 이치를 통달하고, 듣는 대로 모두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것에서 나이 60세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됨. [= 耳順(이순)] <論語(논어>.
耳: 귀 이 順: 순할 순 之: 갈 지 年: 해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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敬而遠之(경이원지)
: (1)공경하되 가까이하지는 않음. (2)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면서 실제로는 꺼리어 멀리함.
敬: 공경 경 而: 말 이을 이 遠: 멀 원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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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里負米(백리부미)
: 백 리를 쌀을 지고 간다는 뜻으로, 공자(孔子)의 제자 자로(子路)가 어버이를 위하여 백 리나 떨어진 곳에 쌀을 지고 간 고사에서 가난한 가운데서 효양(孝養)함을 비유하는 말.
百: 일백 백 里: 마을 리 負: 질 부 米: 쌀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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