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하다 감하다 경남도 경도 경딸기 경북도 경산맥 경선 경쇠박새 경어리표범나비 고하다 곡관 광곁수 광구조 광징후 구령 구립운석 구무언 구무언하다 구물설 구물설하다 구불언 구불언하다 구증 구하다 금량 기골 기성 길도 께살이 께싣기 께자리 께자리토 께하다

시작하는 단어

(1)‘달팽이’의 방언 (2)‘하품’의 방언 (3)옷이나 물건 따위를 넣을 수 있도록 네모지게 만든 통. (4)혼인 때 신랑 쪽에서 채단(采緞)과 혼서지(婚書紙)를 넣어서 신부 쪽에 보내는 나무 상자. (5)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강릉(江陵), 양근(楊根) 등이 현존한다. (6)태괘와 간괘가 거듭된 괘. 산 위에 못이 있음을 상징한다. (7)주…


함ㆍ셈 어족

(1)함 어족과 셈 어족을 아울러 이르는 말.


함가

(1)머리를 끄덕거려 승낙함.


함가하다

(1)머리를 끄덕거려 승낙하다.


함감

(1)원망하는 뜻을 품음.


"함" 시작 단어: 1쪽

함감하다

(1)원망하는 뜻을 품다.


함값

(1)함을 지고 온 함진아비와 그 일행에게 신부 측에서 사례로 주는 돈.


함강

(1)중국 동진 성제(成帝) 때의 연호(335~342). 성제의 두 번째 연호이다.


함개

(1)함의 뚜껑.


함거

(1)위를 덮게 만든 도랑. (2)함선을 조립하거나 고치기 위하여 항만에 설치하는 구조물. (3)예전에, 죄인을 실어 나르던 수레.


"함" 시작 단어: 2쪽

함 건조 감독관

(1)설계 및 건조 함정에 대한 설계 및 기술 관리, 사업 관리, 공정 관리, 품질 보증, 계약 및 원가 관리 따위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해군이 임명하여 개발 주관 업체에 파견한 해군 인원.


함경

(1)함경남도와 함경북도를 통틀어 이르는 말.


함경남도

(1)우리나라 동북부에 있는 도. 옥저ㆍ동예ㆍ부여의 땅이었으며, 조선 고종 때 지금의 이름이 되었다. 산이 많아 광업이 발달하였으며, 흥남의 질소 비료 따위가 유명하다. 도청 소재지는 함흥, 면적은 3만 1977㎢.


함경도

(1)함경남도와 함경북도를 통틀어 이르는 말. (2)조선 시대에 둔 팔도의 하나. 중종 4년(1509)에 영안도를 고친 것으로, 고종 때 전국을 13도로 나눔에 따라 남북의 두 도로 나누었다.


함경도ㆍ경기도ㆍ강원도 지도

(1)조선 시대의 함경도ㆍ경기도ㆍ강원도를 도별로 그린 지도. 18세기 후반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영조 46년(1770)에 신경준이 만든 군현 지도와 거의 같다. 색감이 화려하며, 보관 상태가 양호하다. 보물 제1598호.


"함" 시작 단어: 3쪽

함경도 방언

(1)함경도, 강원도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한 방언.


함경도 전도

(1)조선 후기 함경도 지역의 군현 지도를 모은 지도첩. 18세기 중엽에 비변사(備邊司)에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눈금이 있는 방안지(方眼紙)에 함경도 내 18개 부ㆍ군ㆍ현의 지도와 남도, 북도 및 전도가 수록되어 있다. 5책. 보물 제1583호.


함경딸기

(1)장미과의 낙엽 활엽 반관목. 줄기에 가시가 없고 짧은 털이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인데 톱니와 털이 있다. 7월에 줄기 끝의 꽃대에 붉은 꽃이 피고 열매는 공 모양으로 짙은 자주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향기가 좋아 식용한다. 한국, 일본,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함경북도

(1)우리나라 가장 북쪽에 있는 도. 옥저의 땅이었으며, 조선 고종 때 지금의 이름이 되었다. 간도와 연해주에 접하여 있는 산악 지대로 탄광이 많으며, 특히 아오지 탄광이 유명하다. 청진은 명태와 멸치잡이가 활발하다. 도청 소재지는 청진, 면적은 2만 345㎢.


함경산맥

(1)함경도를 가로질러 서남으로 뻗은 산맥. 남쪽 끝은 개마고원에 이어지며, 두류산ㆍ관모봉ㆍ백산ㆍ만탑산 따위가 있다.


"함" 시작 단어: 4쪽

함경선

(1)함경남도 원산에서 함경북도 상삼봉에 이르는 동북 지방 간선 철도. 1928년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666.9km.


함경쇠박새

(1)쇠박새의 하나. 작은 새로 함경북도에서 번식하는 이로운 새이다.


함경어리표범나비

(1)네발나빗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4.2~4.8cm이고 날개가 조금 갸름하며, 몸빛은 누런 갈색이다. 중실맥 안에 검은 갈색의 고리 무늬가 있고 그 안은 노란색이다. 함경도에 많이 분포한다.


함경 탄전

(1)함경북도 길주군, 명천군, 경성군에 걸쳐 있는 탄전. 갈탄이 많이 나며, 전국 매장량의 32%를 차지한다. 주을 탄광, 길주 탄광이 유명하다.


함고

(1)빠짐없이 모두 일러바침.


"함" 시작 단어: 5쪽

함고하다

(1)빠짐없이 모두 일러바치다.


함곡관

(1)중국의 허난성(河南省) 서북부에 있는 관문. 동쪽의 중위안(中原)으로부터 서쪽의 관중(關中)으로 통하는 관문으로, 황허강 남안(南岸)의 링바오(靈寶) 남쪽 5km 지점에 위치한다. 황토층의 절벽으로 둘러싸인 골짜기에 세워서 상자 모양을 이룬다. ⇒규범 표기는 ‘한구관’이다.


함과 수

(1)밤송이 하나당 들어 있는 밤알의 수.


함광

(1)철갑상엇과의 바닷물고기. 칼상어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1.5미터 정도이며, 등은 잿빛을 띤 청색이고 배는 흰색이다. 주둥이가 뾰족하게 나왔다. (2)광물이 묻혀 있는 부분에서 채굴 대상이 되는 광석을 포함하고 있는 부분.


함광곁수

(1)채굴 대상이 되는 광석의 질과 양의 특성을 상대적으로 규정하는 계수. 채굴 대상이 되는 광석의 전체 부피에 대한 유용한 광석의 부피의 비로 나타낸다.


"함" 시작 단어: 6쪽

함광구조

(1)채굴 대상이 되는 광석을 포함하고 있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지질 구조.


함광징후

(1)일정한 지역에 채굴 대상이 되는 광석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증거.


함괘

(1)육십사괘의 하나. 태괘와 간괘가 거듭된 것으로, 산 위에 못이 있음을 상징한다.


함괴

(1)하천이나 항만 시설물의 세굴을 방지하기 위한 큰 덩어리의 상자형 호안 블록.


함교

(1)함장이 항해 중에 함을 조종ㆍ지휘하기 위하여 갑판 맨 앞 한가운데에 높게 만든 갑판.


"함" 시작 단어: 7쪽

함구

(1)욕된 일을 참고 견딤. (2)입을 다문다는 뜻으로, 말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함구령

(1)어떤 일의 내용을 말하지 말라는 명령.


함구립운석

(1)석질운석의 하나. 감람석, 사방 휘석 및 그 혼합물로 이루어진, 지름 수 mm 정도의 알갱이를 다수 포함한다. 지구에 떨어지는 운석의 대부분이 이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태양계의 시원(始原) 물질로 여겨진다.


함구무언

(1)입을 다물고 아무 말도 하지 아니함.


함구무언하다

(1)입을 다물고 아무 말도 하지 아니하다.


"함" 시작 단어: 8쪽

함구물설

(1)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아니하게 함.


함구물설하다

(1)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아니하게 하다.


함구불언

(1)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아니함.


함구불언하다

(1)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아니하다.


함구증

(1)거절증의 한 증상. 조현병 환자에게 가끔 나타나는 정신 운동 장애의 하나로서, 입을 딱 다물고 말을 전혀 하지 않는다.


"함" 시작 단어: 9쪽

함구하다

(1)욕된 일을 참고 견디다. (2)말하지 아니하다. 입을 다문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함금

(1)금을 함유함. 주로 광상(鑛床)의 상태에 대하여 이를 때 쓴다.


함금량

(1)일정한 물질에 포함되어 있는 금의 양.


함금 황화광

(1)금이 황화 광물과 공생하고 있는 광석.


함기골

(1)공기가 차 있는 공간을 가진 뼈.


"함"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폐함

(1)낡거나 못 쓰게 된 군함을 없앰. 또는 그 군함.


경비함

(1)바다를 경비하는 군함. 연안을 지키고 적의 잠수함, 간첩선 따위를 방어하는 것이 중요한 임무이다.


향도함

(1)함대의 앞이나 뒤에 있으면서, 함대 행동의 기준이 되는 군함. 평상시에는 항로를 안내하고, 전투 시에는 전체의 지휘를 맡는다.


거함

(1)매우 큰 군함.


더블유급 잠수함

(1)러시아 연방의 잠수함. 1950년경부터 대량으로 생산되어 200척 이상이 건조되었다. 배수량 1,500톤, 디젤 기관과 전동기 추진식으로 속력 15∼17노트(kn), 최대 잠수 심도 140미터, 어뢰 발사통 6문을 갖추고 있다.


미포함

(1)아직 포함하지 아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