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다 가구 가들다 가들이다 가락 가레 가리 가만무 가보내다 가시 가양 가오다 가재 가지 가지다 가처 각과 각종 간막 간막근 간막염 간방 간염 간죽 간지

시작하는 단어

(1)게의 딱지 속에 들어 있는 누르스름한 물질. 가을에 특히 양이 많고 맛이 있다. (2)화투 놀이에서, 열 끗을 이르는 말. (3)무덤을 세는 단위. (4)장치기에서 쓰는 소나무 옹이로 깎아 만든 공. (5)(구어체로) 언제나 늘. (6)(구어체로) 계속하여 줄곧. (7)‘늘’의 방언 (8)‘초상’의 방언 (9)길이의 단위. 한 장은 한 자(尺)의 열…


장가

(1)사내가 아내를 맞는 일. 한자를 빌려 ‘丈家’로 적기도 한다. (2)집 안에서 지팡이를 짚을 만한 나이라는 뜻으로, 쉰 살을 이르는 말. (3)장편으로 된 노래. 또는 곡조가 긴 노래. (4)글자 수에 제한이 없는 긴 형식의 시가 문학. 글자 수에 제한이 있는 시조에 상대하여 긴 노래라는 뜻으로, 고려 가요, 잡가, 향가, 가사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


장가가는 놈이 무엇 떼 놓고 간다

(1)‘장가들러 가는 놈이 불알 떼어 놓고 간다’의 북한 속담.


장가가다

(1)남자가 결혼하여 남의 남편이 되다.


장가가 석 달 같으면 살림 못할 사람 없다

(1)‘시집가(서) 석 달 장가가(서) 석 달 같으면 살림 못할 사람 없다’의 북한 속담.


"장" 시작 단어: 1쪽

장가구

(1)중국 허베이성(河北省) 서부에 있는 상업 도시. 완리창청(萬里長城)의 관문으로, 내몽골로 통하는 교통 요충지이다. ⇒규범 표기는 ‘장자커우’이다.


장가는 얕이 들고 시집은 높이 가렷다

(1)장가는 자기보다 부유하지 아니한 집에 가고 시집은 자기보다 부유한 사람에게 가야 아내가 남편을 존경하며 화목하게 살게 된다는 말.


장가들다

(1)남자가 결혼하여 남의 남편이 되다.


장가들러 가는 놈이 불알 떼어 놓고 간다

(1)가장 중요하고 긴요한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혼인집에서 신랑 잃어버렸다’


장가들이다

(1)‘장가들다’의 사동사.


"장" 시작 단어: 2쪽

장가락

(1)씨아의 톱니처럼 마주 돌아가게 된 것의 아랫부분. (2)‘가운뎃손가락’의 방언


장가레

(1)한 사람이 쉽게 돌릴 수 있는 작은 맷돌. 제주 지역에서는 ‘장레’로도 적는다.


장가를 들어야 아이를 낳는다

(1)일정한 결과를 얻으려면 그에 맞는 순서를 밟아야 한다는 말. (2)원인 없이 결과를 바랄 수 없다는 말.


장가를 세 번 가면 불 끄는 걸 잊어버린다

(1)장가를 여러 번 들면 너무 좋아 첫날밤에 불 끄는 것도 잊는다는 말.


장가리

(1)아주 작은 바가지


"장" 시작 단어: 3쪽

장가만무

(1)긴 노래에 느린 사위의 춤.


장가 문학

(1)긴 시조 형식의 문학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장 가방

(1)장 보러 갈 때, 산 물건 따위를 넣기 위하여 들고 가는 가방.


장가보내다

(1)신붓감을 구하여 결혼을 시키다.


장 가스

(1)음식물이나, 장내 공기와 세균 발효소의 작용에 의하여 창자 안에 생기는 가스. 탄수화물, 메탄, 황화 수소 따위로 되어 있다.


"장" 시작 단어: 4쪽

장가시

(1)장에 파리가 알을 낳아 생기는 구더기.


장가양

(1)중국 남북조 시대의 화가 장승요의 화풍으로 그리는 불화(佛畫) 양식.


장가오다

(1)여자 집안 쪽에서, 다른 집안의 남자가 결혼을 하여 그 집안의 식구가 됨을 이르는 말.


장 가운데 중 찾기

(1)아주 찾기 쉬운 경우를 이르는 말.


장가재

(1)‘물방개’의 방언


"장" 시작 단어: 5쪽

장가지

(1)나무에서 길게 뻗은 가지. (2)‘장파’의 방언


장가지다

(1)‘들어박히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가지다’로도 적는다.


장가처

(1)정식으로 예를 갖추어 맞은 아내.


장각

(1)긴 뿔. (2)긴 다리. (3)중국 후한 말기의 도사(?~184). 민간 종교인 태평도를 창시하여 수십만의 신도를 포섭하고, 후한 말엽의 혼란을 틈타 184년에 한(漢)나라를 무너뜨리려는 황건의 난을 일으켰다. (4)노루의 굳은 뿔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임질이나 부인병 따위에 쓴다.


장각과

(1)건조과 열과(裂果)의 하나. 익으면 끝이 붙은 채 두 조각 또는 네 조각으로 갈라지는데, 조각마다 씨가 들어 있다. 십자화과에 딸린 고추냉이, 냉이, 바위장대, 무, 배추 따위의 열매가 이에 속한다.


"장" 시작 단어: 6쪽

장각상 포피

(1)식물에서 두 개의 판을 갖춘 가느다랗고 좁은 부분. 콩깍지 부분이다.


장각종

(1)뿔이 긴 소 품종의 하나.


장간

(1)장으로 간을 들인 음식의 짠맛의 정도. (2)대나무나 나무로 다듬어 만든 긴 막대기. (3)긴 동안. (4)크고 긴 칸. (5)노루의 간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6)돛을 달기 위하여 배 바닥에 세운 기둥. (7)장독 따위를 놓아 두는 곳. (8)오간(五諫)의 하나. 우직하게 곧이곧대로 간함을 이른다.


장간 동맥

(1)척추동물의 배측 대동맥에서 시작하여 장간막 내를 뻗어 소화관에 분포하는 동맥. 상장간막 동맥, 하장간막 동맥으로 구성된다.


장간막

(1)위창자관을 배벽에 고정하는 두 겹의 복막. 혈관과 신경 따위가 두 겹 사이를 지난다.


"장" 시작 단어: 7쪽

장간막 경색증

(1)장간막 동맥의 폐쇄, 심장 질환 이상, 순환 혈액량 감소 따위에 의해 장간막에 생기는 응고 괴사.


장간막 고정술

(1)찢어지거나 잘린 장간막을 고정하는 수술.


장간막근

(1)소장의 장간막이 뒤 배벽에서 접히어 시작하는 부분. 이것은 둘째 허리뼈의 바로 왼쪽 십이지장 공장 굴곡부터 회장,맹장 경계까지 비스듬하게 뻗어 있다.


장간막 동맥

(1)대동맥으로부터 창자간막 안을 거쳐 위창자관에 분포하는 동맥. 상(上) 창자간막 동맥과 하(下) 창자간막 동맥으로 나뉜다.


장간막 동맥 간 신경총

(1)배대동맥을 둘러싸고 있는 자율 신경얼기 중에 상장간막 동맥 신경총과 하장간막 동맥 신경총 사이에 있는 부분.


"장" 시작 단어: 8쪽

장간막 림프절

(1)소장과 대장의 장간막에 있는 림프절.


장간막 림프절염

(1)장과 장 사이의 막에 존재하는 림프절에 발생한 염증.


장간막 봉합술

(1)장과 장 사이의 막을 외과적으로 꿰매어 붙이거나 복원하는 수술.


장간막 뿌리

(1)소장의 장간막이 뒤 배벽에서 접히어 시작하는 부분. 이것은 둘째 허리뼈의 바로 왼쪽 십이지장 공장 굴곡부터 회장,맹장 경계까지 비스듬하게 뻗어 있다.


장간막 신경절

(1)장간막 동맥이 일어나는 부위에 있는 교감 신경절을 이르는 말. 위 장간막 신경절과 아래 장간막 신경절이 있다.


"장" 시작 단어: 9쪽

장간막 신경총

(1)장간막 동맥 주위에 자율 신경이 그물처럼 얽혀 있는 것을 이르는 말. 위 장간막 신경총과 아래 장간막 신경총이 있다.


장간막염

(1)장간막에 생기는 염증.


장간막 정맥

(1)상ㆍ하 장간막 정맥으로 이루어진 정맥. 소장계와 대장계의 혈액을 모아 이자 부근에서 지라의 정맥과 합쳐서 간문맥이 된다.


장간막 주름 형성술

(1)장간막을 한 번 또는 그 이상으로 접어 주름지게 하여 장간막의 과잉된 여분을 줄이는 수술.


장간막 지방

(1)장간막에 쌓여 있는 지방.


"장"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선기별장

(1)조선 정조 17년(1793)에 둔 선기대를 지휘하던 무장. 아장(亞將)으로 임명하였으며, 아래에 선기장을 두었다.


부원장

(1)원장의 다음가는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


쏠장

(1)무른 암반이나 암석이 무너진 곳을 뚫을 때 안전을 위하여 파 들어가기 전에 박아 넣는 널판이나 철판.


노천극장

(1)지붕 같은 것으로 가리지 않고 야외에 무대를 설치하여 만든 극장.


골 추녀장

(1)두 지붕면이 마주쳐 생기는 골에 대는, 삼각형으로 만들거나 깨뜨려 쓰는 기와.


직매장

(1)중간 상인을 거치지 아니하고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 파는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