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도 가랑닢 가례 가리 각대 각방 각소독음 각승마탕 간경 간도 간문 간시 간전 간지 간집 간체 간충비 간하다 갈보롬 갈보름 감질 강성 거리 거리깍두기 거비 거정 거질 거질하다 거차도 거프다 거하다 걱거리다 걱대다 걱서걱 걱서걱하다 걱이다 건학 걸푸다 걸프다 겁다

시작하는 단어

(1)마룻대에서 도리 또는 보에 걸쳐 지른 나무. 그 위에 산자를 얹는다. (2)관악기의 발음원이 되는 얇은 진동판. 갈대ㆍ쇠ㆍ나무 따위로 만들고 공기 흐름으로 진동하여 소리를 내며, 바순ㆍ클라리넷ㆍ오보에ㆍ하모니카ㆍ피리 따위에 붙인다. (3)그 수량이 셋임을 나타내는 말. (4)동작을 그치고 멈춰 서라는 구령. 또는 그 구령에 따라 행하는 동작. (5)‘…


서가

(1)서쪽에 있는 집. (2)마작에서, 자리를 정할 때 ‘西’ 패를 잡아 남가 다음 자리에서 그다음 차례로 놀이하는 사람. (3)서사(序詞)를 붙인 노래. (4)서(序)를 대신하는 노래. (5)문서나 책 따위를 얹어 두거나 꽂아 두도록 만든 선반. (6)글씨를 잘 쓰는 사람. (7)적자(嫡子)의 자손들이 서자손의 집을 이르는 말. (8)‘혀’의 방언


서가도

(1)18세기부터 19세기까지 우리나라에서 유행하였던 정물화. 책, 벼루, 먹, 붓, 붓꽂이, 두루마리꽂이 따위의 문방구류를 기본으로 하면서 꽃병, 주전자, 시계 따위의 방 안에서 쓰는 물건들을 배합하여 그렸다.


서가랑닢

(1)‘가랑잎’의 방언


서가례

(1)‘서까래’의 방언


"서" 시작 단어: 1쪽

서가리

(1)‘서캐’의 방언


서각

(1)문서나 책 따위를 얹어 두거나 꽂아 두도록 만든 선반. (2)서적을 갖추어 두고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방. (3)코뿔소의 뿔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성질이 차서 해열제, 지혈제, 정신 안정제로 쓰인다. (4)‘변소’의 방언


서각 공예

(1)코뿔소의 뿔을 이용하여 예술적인 물품을 만드는 일.


서각대

(1)조선 시대에, 정일품 벼슬아치가 허리에 차던 물소의 뿔로 만든 띠.


서각방

(1)코뿔소의 뿔을 곱게 빻아 만든 가루.


"서" 시작 단어: 2쪽

서각소독음

(1)서각과, 독을 풀어 주는 우방자 따위를 넣는 한약 처방. 단독(丹毒), 홍역(紅疫), 은진(癮疹) 따위에 쓰인다.


서각승마탕

(1)서각, 승마 따위를 넣어 달여 만드는 탕약. 중풍 증세와 입술과 잇몸이 붓고 아픈 데 쓰인다.


서각 향낭 노리개

(1)무소뿔 형태로 만든 실용성을 겸한 장신구. 무소뿔의 모양 안에는 잔물결 무늬와 잎사귀를 섬세하게 수놓았으며, 향주머니와 무지갯빛 술을 길게 늘어뜨렸다. 궁중에서 왕비의 여름옷이나 새앙각시의 관례 때 찼다.


서간

(1)조선 시대에, 의금부 안의 서쪽에 있던 옥사(獄舍). 주로 가벼운 죄를 지은 관리들을 가두었으며 영조 때에는 미결수를 가두었다. (2)조용히 봄. (3)중국 삼국 시대 위나라의 학자(171~218). 자는 위장(偉長). 건안 칠자의 한 사람으로, 저서에 ≪중론(中論)≫이 있다. (4)안부, 소식, 용무 따위를 적어 보내는 글. (5)간기(肝氣)가 정…


서간경

(1)신약 성경 가운데 예수의 제자들이 편지 형식으로 쓴 성경. 바울의 서간 열네 편과 야고보, 베드로, 요한, 유다 등이 쓴 일곱 편이 있다.


"서" 시작 단어: 3쪽

서간도

(1)백두산 부근에서 시작하여 단둥(丹東)에 까지 이르는 압록강 유역의 만주 지방.


서간문

(1)편지에 쓰는 특수한 형식의 문체. 상대편에게는 경어(敬語)를 쓰고, 자신은 겸양의 말을 쓰는 것이 특징이다.


서간 문학

(1)편지글의 형식으로 이루어진 문학.


서간시

(1)편지글의 형식으로 이루어진 시.


서간전

(1)편지를 쓰는 용지. 책처럼 되어 있는데 쓴 다음에 한 장씩 뜯어내게 되어 있다.


"서" 시작 단어: 4쪽

서간지

(1)편지를 쓰는 종이.


서간집

(1)편지를 모아 엮은 책.


서간체

(1)편지 형식으로 된 문체.


서간체 소설

(1)편지 형식을 빌려 쓴 소설.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리처드슨(Richardson, S.)의 <파멜라(Pamela)> 따위가 여기에 속한다.


서간체 수필

(1)가상의 대상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쓴 수필.


"서" 시작 단어: 5쪽

서간충비

(1)쥐의 간과 벌레의 팔이라는 뜻으로, 쓸모없고 하찮은 사람이나 물건을 이르는 말.


서간하다

(1)조용히 보다.


서갈

(1)‘하늬바람’의 방언


서갈보롬

(1)‘하늬바람’의 방언


서갈보름

(1)‘하늬바람’의 방언


"서" 시작 단어: 6쪽

서감

(1)더운 여름에 걸리는 감기.


서감질

(1)‘소꿉질’의 방언


서강

(1)중국 남부에서 가장 긴 강. 윈난성 동부에서 광시 좡족 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 및 우저우(梧州)를 거쳐 주장강으로 흘러드는데, 유역 산물(産物)의 중요한 수송로가 된다. 고원 지대에서 남중국해까지 동쪽으로 흐르며, 교통의 동맥 구실을 한다. 길이는 1,957km. ⇒규범 표기는 ‘시장강’이다.


서강 대교

(1)한강에 건설된 다리 가운데 하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과 마포구 신정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1996년 12월에 준공하였다. 길이는 1,320미터.


서강 사료

(1)잘게 자른 고구마에 강피류를 혼합하여 건조한 사료.


"서" 시작 단어: 7쪽

서강 사일리지

(1)영양 사료에서, 고구마를 잘게 잘라 밀기울과 섞은 뒤 발효시켜 만든 사일리지.


서강성

(1)중국 서남쪽에 있던 옛 성. 1928년에 설치하였다가 1955년에 폐지하였다. 성도(省都)는 캉딩(康定)이었다. ⇒규범 표기는 ‘시캉성’이다.


서개

(1)‘석화’의 방언 (2)중국 오대십국 시대 남당(南唐)의 학자(921~974). 자는 초금(楚金). 문자학에 정통하였으며, 저서로 ≪설문계전(說文繫傳)≫, ≪설문해자운보(說文解子韻譜)≫가 있다.


서거

(1)‘사거’의 높임말.


서거리

(1)‘아가미덮개’의 방언 (2)‘아가미’의 방언 (3)‘석동’의 방언


"서" 시작 단어: 8쪽

서거리깍두기

(1)소금에 절인 명태 아가미를 넣고 담근 깍두기.


서거비

(1)‘새미’의 방언


서거정

(1)조선 전기의 학자(1420~1488). 자는 강중(剛中). 호는 사가정(四佳亭)ㆍ정정정(亭亭亭). 성리학을 비롯하여 천문ㆍ지리ㆍ의약 따위에 정통하였고, 문장과 글씨에도 능하여 ≪경국대전≫, ≪동국통감≫ 따위의 편찬에 참여하였다. 저서에 ≪동인시화≫, ≪동문선≫, ≪필원잡기≫ 따위가 있다.


서거정 필적

(1)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 경기도 박물관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서첩. 15세기 조선의 명필인 서거정과 명나라 사신의 필적이 실려 있다. 보물 제1622호.


서거질

(1)‘설거지’의 방언


"서" 시작 단어: 9쪽

서거질하다

(1)‘설거지하다’의 방언


서거차도

(1)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에 속하는 섬. 동거차도와 함께 거차 군도(群島)를 이룬다. 면적은 2.526㎢.


서거프다

(1)‘서투르다’의 방언 (2)‘서글프다’의 방언


서거하다

(1)‘사거하다’의 높임말.


서걱

(1)벼, 보리, 밀 따위를 벨 때 나는 소리. (2)눈 따위를 밟을 때 나는 소리. (3)연한 과자나 배, 사과 따위를 씹을 때 나는 소리. (4)갈대나 풀 먹인 천 따위의 얇고 뻣뻣한 물체가 스칠 때 나는 소리. (5)종이 위에 글씨를 쓸 때 나는 소리.


"서"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택서

(1)사윗감을 고름.


홀리스ㆍ테일러 보고서

(1)사회사업 교육에서, 전문 직업의 점차적인 세분화와 특수화를 증명하고 문제 사례에 따른 개별적인 치료 지도를 강조하는 연구. 홀리스(Hollis, E.)와 테일러(Taylor, A.)가 1951년에 수행하였다.


퍼그밀 믹서

(1)도로포장을 할 때 사용하는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혼합물을 연속적으로 섞는 장치. 축에 일정한 각을 유지하며 부착된 날개를 돌리는 전동기를 이용하여 혼합한다.


적화 명세서

(1)짐을 먼 곳에 보낼 때 받을 이에게 보내는 그 짐의 명세서.


고려 말 화령부 호적 관련 문서

(1)고려 공양왕 2년(1390)에 이성계에게 발급된 호적부. 이성계의 본관, 신분, 8고조까지의 조상, 외가에 대하여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국보 제131호.


괴문서

(1)출처가 불분명하고 괴상한 문서. 주로 무책임하게 중상하거나 폭로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문서나 편지 따위를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