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주 무끼상 흰줄매화지 맹신주 탈권위주 예산주 교식 표상주 진보주 대구주 연한끈지 삼보태감서양기통속연 싫존주 체발염 이슬란드지 씨누 재개 적극주 형태주 반평화주 개원 다독주 이재 문사통 유동주 기술신비주 소송주 직관주 리용편 금강경오가해설 해당주 병렬주 의고주 자기주 족차족 련석회 결단주

나는 단어

환경 제국주의

(1)선진국이 자국의 공해 산업을 후진국의 영토로 이전하는 행위를 이르는 말. 후진국의 발전을 돕는다는 명목으로 자국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행한다.


토마스주의

(1)중세의 스콜라 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을 신봉하는 철학과 신학 체계. 가톨릭교회의 공인 철학으로 지성의 우위를 주장하며 관념론과 유물론에 반대하였다.


궁의

(1)활을 넣어 두는 자루. (2)궁궐 안에 있는 신하들이 입는 옷.


무끼상의

(1)‘귀상어’의 방언


상업적 자유주의

(1)국가 간 무역 관계가 강화되면 국제 사회에서 평화가 달성될 수 있다고 보는 견해.


"의" 끝 단어: 1쪽

흰줄매화지의

(1)매화지의과에 속하는 지의류. 몸은 여러 갈래로 되어 있고 윗면은 회색을 띤 녹색으로 흰 점이 있다. 나무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웅의

(1)‘웅의하다’의 어근.


맹신주의

(1)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덮어놓고 믿는 태도.


소연방 최고 회의 간부 회의

(1)소연방 최고 회의가 폐회된 동안 상설되던 최고 기관. 소연방 최고 회의에서 선임된 간부 회원들로 구성되었고 최고 회의의 소집과 해산, 장관의 임명, 영예의 수여, 대사ㆍ공사의 임면, 조약의 비준과 폐기 따위의 일을 행하였다. 의장은 국가 원수에 해당하였다.


군의

(1)군대에서 의사의 임무를 맡고 있는 장교. (2)군사에 관한 회의. (3)여러 사람의 의견. (4)허리 밑까지 내려오는 긴 겉옷. 불상이나 보살의 옷에서 볼 수 있다.


"의" 끝 단어: 2쪽

탈권위주의

(1)권위주의에서 벗어난 태도나 경향.


예산주의

(1)예산을 세우고 그에 따라서 생활하려는 방침.


완의

(1)충분히 의논하여 참석자 전원이 합의한 내용. (2)사헌부나 사간원의 벼슬아치들이 풍헌(風憲)에 관한 일이나 탄핵하는 일, 배직(拜職)한 사람의 서경(署經)과 같은 중대한 일을 의논할 때 둥글게 둘러앉아 비밀리에 의논하던 일. (3)옷을 빪.


교식의

(1)조선 시대에, 일식과 월식을 관측하던 기구.


표상주의

(1)상징적인 방법에 의하여 어떤 정조나 감정 따위를 암시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나 경향.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사실주의나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다.


"의" 끝 단어: 3쪽

트로파우 회의

(1)1820년에 슐레지엔의 트로파우에서 열린 오국 동맹 회의. 오스트리아ㆍ러시아ㆍ프로이센ㆍ영국ㆍ프랑스의 대표가 모여, 이탈리아의 나폴리에서 일어난 민주주의 혁명에 간섭할 것을 결의하였다.


진보주의

(1)사회의 모순을 변화와 개혁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사고방식. 또는 그런 경향이나 태도. (2)인간의 정신, 문명, 역사 따위가 시간을 따라서 나아지고 발전한다고 하는 신념.


대구주의

(1)야구에서, 타자가 투수에게 많은 공을 던지게 하여 지치게 만들거나 사구(四球)를 얻기 위하여 될 수 있으면 타격하지 않는 태도.


연한끈지의

(1)지의류의 하나. 지의체는 누런 풀색을 띠며 사방으로 가지를 치고 위로 자란다. 암기관은 짧은 가지에 생긴다. 높은 산에 퍼져 있고 바위가 많은 메마른 땅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북부에 분포한다.


노사 자치주의

(1)노동자와 사용자 간의 관계는 자율적인 것이므로 정부는 조정자의 역할만 할 뿐, 둘 사이의 관계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


"의" 끝 단어: 4쪽

법정 순서주의

(1)민사 소송에서, 당사자가 소송 자료를 제출하는 데 법정의 순서 또는 시기의 제한을 두는 태도.


삼보태감서양기통속연의

(1)중국 명나라 말에, 나무등(羅懋登)이 쓴 소설. 정화의 해외 원정을 소설로 각색한 것이다.


직접 심리주의

(1)소송을 맡은 법원이 직접 변론을 듣고 증거 조사를 하는 태도.


싫존주의

(1)‘싫어하는 것마저 존중하는 주의’를 줄여 이르는 말.


집단의 다원주의

(1)권력이 소수의 지배 집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널리 분산되어 있으며, 여러 이익 집단이나 대중의 의사가 반영되어 정책이 결정되고 의사 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


"의" 끝 단어: 5쪽

체발염의

(1)머리를 깎고 옷을 물들인다는 뜻으로, ‘출가’를 달리 이르는 말.


이슬란드지의

(1)매화지의과의 수상 지의류. 지의체가 높이 10cm 정도이고 곧추 자라며, 밤색을 띤다. 갈래쪽은 여러 가지 형태의 흰무늬가 있고 가장자리에 편모가 있다. 높은 지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공감 자본주의

(1)사회 구성원 간의 합의와 공감을 전제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자본주의. 교육, 고용, 복지 부문에 대한 동시 개혁을 핵심적인 과제로 삼는다.


협의

(1)둘 이상의 사람이 서로 협력하여 의논함. (2)정의를 위하여 강자에 맞서서 약자를 도와주는 의로움이 있음. 또는 그런 사람. (3)어떤 말의 개념을 정의할 때에, 좁은 의미. (4)‘협의하다’의 어근.


윤의

(1)윤리와 의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2)서로 견주어 보는 일. (3)서로 비슷함. (4)자잘하게 이는 물결. 초속 1미터 이상 5미터 이하의 바람이 불 때 주름살같이 생기는 물결이다.


"의" 끝 단어: 6쪽

씨누의

(1)‘시누이’의 방언


재개의

(1)회의에서, 수정ㆍ동의한 것에 대하여 다시 수정ㆍ동의함. 또는 그런 의견.


적극주의

(1)일을 적극적으로 하는 태도. (2)콩트의 실증 철학. 지식의 최고 형태를 실증 과학이라 하였다.


형태주의

(1)문법 이론에서, 형태를 위주로 하여 모든 것을 설명하려는 견해나 이론. (2)맞춤법에서, 낱말이 서로 다르게 발음되는 경우가 있더라도 그것이 같은 낱말일 경우에는 언제나 같게 표기하여야 한다는 견해.


시적 정의

(1)어떤 문학 작품에서 등장인물이 결국 그간 자신이 저지른 행위에 합당한 결과를 치러야 한다는 것으로, 시나 소설 속에 나타나는 권선징악 혹은 인과응보의 사상이다.


"의" 끝 단어: 7쪽

반평화주의

(1)평화주의를 반대하는 것. 또는 그런 태도.


개원의

(1)개인 병원을 세워 진료를 하는 의사.


다독주의

(1)내용의 이해와 음미보다는 다양한 내용의 많은 글을 읽는 것에 중점을 두는 주의.


이재의

(1)조선 후기의 학자(1772~1839). 자는 여홍(汝弘). 호는 문산(文山). 1801년 생원시에 합격한 후 학문에 전심하였고 만년에는 ≪주역≫을 전공하였으며, 시문에도 능하였다. 저서에 ≪문산집≫이 있다.


우발 동의

(1)회의에서, 긴급을 요하는 안건이 있을 때 그것을 예정된 의제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제안하는 일.


"의" 끝 단어: 8쪽

문사통의

(1)중국 청나라의 장학성이 지은 사학(史學) 이론서. 내편(內篇)은 학문의 원류(源流)와 그 결과 및 저작(著作)의 유별(流別)을 논한 문사류(文史類)이고, 외편(外篇)은 주지(州志), 서열(序列), 서의(書儀)를 논한 것이다. 8권.


남성 중심주의

(1)문화와 사회의 제도 및 사상에서, 여성을 비하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나 주장.


유동주의

(1)만물의 밑바닥에 있는 것을 개별적이고 다양하며 또한 항상 움직여 변화하는 것으로 보아, 고정적인 법칙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모든 합리적인 체계화를 배척하려는 사상. 시드(Chide, M.)의 용어이다.


기술신비주의

(1)근로자의 창조적 힘과 지혜를 믿지 않고 특정한 사람만이 과학과 기술을 알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하면서 기술을 신비화하려는 사상.


소송주의

(1)형사 절차를 소송의 형식에 따라서 해야 한다는 태도.


"의" 끝 단어: 9쪽

헌의

(1)윗사람에게 의견을 아룀.


직관주의

(1)형식 논리적인 공리주의에 반대하여 직관을 수학의 필연적인 발전 형식이라고 주장하는 주의. (2)진리나 실재는 분별적인 사고보다는 지적 직관에 의하여서만 인식이 가능하다는 사상.


패널 토의

(1)토의 참가자들이 주제에 대하여 자유 토의를 하고, 토의가 끝난 후에 청중이 참여하여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의 토의.


리용편의

(1)근로자들의 요구를 그때그때 들어주기 위하여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 놓은 장소. 또는 물품을 빌려주는 편의 봉사의 하나. ⇒남한 규범 표기는 ‘이용 편의’이다.


금강경오가해설의

(1)조선 전기의 승려 함허당(涵虛堂) 득통(得通)이 ≪금강경오가해≫를 해설한 책. 세조 3년(1457)에 임금이 홍준(弘濬), 신미(信眉)에게 명하여 교정하고 편찬하였다. 2권 2책.


"의"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한글 자모 ‘ㅢ’의 이름. (2)책의 맨 앞과 뒤의 겉장. (3)‘의하다’의 어근. (4)두루 생각하고 헤아리는 마음의 작용. 또는 정신의 본체. (5)사람으로서 지키고 행하여야 할 바른 도리. (6)군신(君臣) 사이의 바른 도리. (7)사람이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덕적 의리. (8)혈연이 아닌 사람과 맺는, 혈연과 같은 관계. (9)글이나 …


의가

(1)옷을 걸어 두도록 만든 물건. (2)집 없는 사람이 남의 집을 얻어 삶. (3)교수형을 받은 사람의 목을 매어 죽이는 대(臺). 또는 그 장치. (4)의술이 있는 사람. 또는 그런 집안.


의가 나다

(1)사이가 나빠지다.


의가 맞으면 소도 잡아먹는다

(1)여러 사람의 뜻이 합쳐지고 마음이 맞으면 무슨 일이라도 해낼 수 있다는 말.


의가반낭

(1)옷걸이와 밥주머니 노릇을 한다는 뜻으로, 아무 쓸모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의가사 제대

(1)현역 군인이 자기가 직접 집안을 보살펴야 하는 가정 사정 때문에 국방부의 허가를 받아 예정보다 일찍 제대하는 것. 대개 현역 복무 기간이 육 개월로 단축되며, 이미 복무한 기간이 육 개월이 지났을 때에는 남은 복무 기간이 면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