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치르 박물표 시쇄 동성동 영조 활인 자필 한글 총자 엽자 무늬 지방관 호접 관찬 낙질 소자 자수도 보각 개간 복간 등초

나는 단어

편집본

(1)감독의 의도에 따라 일부 내용을 삭제하거나 덧붙인 영화 필름, 녹음테이프, 문서 따위.


사회적 자본

(1)재생산 과정에서 서로 관련되고 의존하고 있는 자본을 통틀어 이르는 말.


치르본

(1)인도네시아 자바섬 서북쪽 연안에 있는 항구 도시. 교통의 요충지이며, 이슬람교도의 순례지이다. 전 이름은 치레본(Tjirebon)이다.


보관 견본

(1)견본을 보내는 사람이 예비로 보관하는 견본.


박물표본

(1)동물, 식물, 광물, 지질 따위의 표본.


"본" 끝 단어: 1쪽

골격 표본

(1)척추동물의 장기 따위는 모두 들어내고 골격만으로 만든 표본.


갱신 사본

(1)갱신할 데이터 객체를 갱신하기 바로 직전에 복사하여 변경을 보존하는 다른 사본. 변경이 완전히 끝난 뒤에 다시 원래의 것이 사본을 대체한다.


속본

(1)내용이 속되고 저급한 책. (2)불경이나 성경이 아닌, 속가(俗家)의 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시쇄본

(1)본인쇄를 하기 전에 시험적으로 찍어 낸 인쇄물.


동성동본

(1)성(姓)과 본관이 모두 같음.


"본" 끝 단어: 2쪽

대동운부군옥 목판 및 고본

(1)조선 선조 22년(1589)에 편찬된 백과사전인 ≪대동운부군옥≫의 목판과 옛 판본. 목판 667판과 고본 3종 27책이 남아 있다. 고본은 완성본의 바탕이 되는 자료라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보물 제878호.


혈액 펴 바른 표본

(1)혈액 검사를 위하여 혈액을 슬라이드 글라스 표면에 몇 방울 떨어뜨린 후 얇게 펴서 바른 표본.


상연 대본

(1)연극의 상연이나 영화 제작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글.


영조본

(1)고서(古書), 비명(碑銘) 따위의 문자를 사진으로 찍어서 현상 제판(製版)한 인쇄물.


도본

(1)‘본보기’의 방언 (2)토목, 건축, 기계 따위의 구조나 설계 또는 토지, 임야 따위를 제도기를 써서 기하학적으로 나타낸 그림.


"본" 끝 단어: 3쪽

활인본

(1)활판으로 인쇄한 책. 사본(寫本)이나 목판본과 구별할 때에 쓰는 말이다.


자필본

(1)편저자가 직접 글씨를 쓴 책.


한글본

(1)다른 언어로 된 글의 내용을 한글로 풀어서 쓴 책이나 문서.


소본

(1)‘벌초’의 방언 (2)같은 종류 가운데에서 본새가 작은 물건. (3)상소문의 원본.


총자본

(1)자본의 전체를 합한 금액.


"본" 끝 단어: 4쪽

최덕지 초상 및 유지 초본

(1)조선 시대의 문신 최덕지의 초상화 원본과 초본. 원본은 바탕에 채색이 되어 있으며, 크기는 가로 53cm, 세로 74cm이다. 책이 놓인 책상을 앞에 두고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이며, 반투명한 모자 안의 상투가 검게 비치게 표현되어 있다. 의복은 하나의 색으로 표현하였으며, 발 부분은 나타나 있지 않고 손은 밖으로 나와 있다. 초본은 원본과 같은 크…


문예 독본

(1)뛰어난 문학 작품들을 모아 엮은 책.


이지 모식 표본

(1)기준 표본과 같은 것으로 다른 지역에서 얻은 표본.


명목 자본

(1)투하 자본의 화폐액. 법률상의 자본은 주로 이것을 이른다.


현적 표본

(1)덮개 유리와 가운데 홈이 파인 받침 유리의 사이에 검사 대상 물체 부유액을 떨어뜨려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표본. 미생물의 생태, 크기, 구조, 특히 고유 운동 따위를 관찰하는 데 유용하다. 멸균 생리 식염액이나 곰팡이의 경우 아만(Amann) 배양액이 주로 사용된다.


"본" 끝 단어: 5쪽

선장용 사본

(1)배에 실린 화물을 취급하는 데 참고하도록 본선에 선장용으로 넘겨주는 선화 증권의 복사본.


활동 자본

(1)원료, 보조 재료, 연료와 같이 한 번 써서 그 가치가 생산물로 바뀌는 자본.


확률 표본

(1)모집단의 각 개체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이 균등하도록 추출한 표본.


엽자본

(1)두루마리식으로 길게 이은 종이를 옆으로 적당한 폭으로 병풍처럼 접고, 그 앞과 뒤에 따로 표지를 붙인, 책의 겉모양을 꾸미는 방법의 하나.


추본

(1)근본을 따져 연구함.


"본" 끝 단어: 6쪽

위험 자본

(1)투자자가 경영 위험을 부담하는 자본. 기업의 최종적인 위험을 부담하는 주주가 출자한 자기 자본이다.


신본

(1)왕세자가 섭정할 때에, 관원이 왕세자에게 올리던 문서 양식. (2)새로 간행한 책. (3)새 책.


밸브 트롬본

(1)슬라이드 대신 밸브를 장치한 트롬본.


무늬본

(1)무늬를 찍거나 뜨거나 할 때 쓰는 틀.


송본

(1)중국의 송나라 때 간행된 서적. (2)책을 보냄. 또는 그 책.


"본" 끝 단어: 7쪽

지방관본

(1)감영(監營), 부(府), 목(牧), 군(郡), 현(縣) 등의 지방 관아에서 펴낸 책.


부본

(1)원본과 동일한 내용의 문서. 원본의 훼손에 대비하여 예비로 보관하거나 사무에 사용하기 위하여 만든다.


방본

(1)조선 후기에, 민간의 출판업자가 출판한 책. 주로 목판으로 만든다. (2)나라의 근본.


호접본

(1)책장의 인쇄된 면이 안쪽으로 오도록 가운데에서 반대로 접고 그 접은 판심의 바깥쪽에 풀칠하여, 한 장의 표지를 가운데에서 둘로 접은 책등 안쪽에 붙이는 방법으로 만든 책.


공연 대본

(1)대본을 훑어보면서 필요 없는 대사를 지우고 새로운 대사를 삽입하며, 연출이 배우에게 지시하는 모든 사항과 위치를 적어 넣은 대본.


"본" 끝 단어: 8쪽

은행 자본

(1)은행이 여신이나 수신 업무를 통하여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지니고 있는 자본. 곧 은행 자체의 건물이나 설비 따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 자본을 이른다.


관찬본

(1)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왕명이나 신하의 주청에 의해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관리가 참여하여 관에서 엮어 간행한 책. ≪삼국사기≫, ≪태조실록≫, ≪동의보감≫ 따위가 대표적이다.


낙질본

(1)한 질을 이루는 책에 몇몇 권이 빠지고 없어 권수가 갖추어지지 아니한 책.


소자본

(1)얼마 안 되는 약간의 자본. 또는 적은 밑천.


자수도본

(1)‘수본’의 북한어.


"본" 끝 단어: 9쪽

월년생 초본

(1)그해에 싹이 터서 그 이듬해 자라서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은 뒤 죽는 풀. 보리, 무, 유채, 완두 따위가 있다.


보각본

(1)목판이 오래되어 문자가 닳아 없어져 판독할 수 없는 부분이 생기거나 분실된 부분이 있어 보수하여 간행한 책.


원본

(1)사용의 대가로 금전이나 다른 물건을 받을 수 있는 재산. 좁은 의미로는 이자를 발생시키는 금전을 의미한다. (2)여러 차례 간행된 책에서 맨 처음 간행된 책. (3)베끼거나 고친 것에 대하여 근본이 되는 서류나 문건 따위. (4)개정, 번역 따위를 하기 전 본디의 서류나 책. (5)서류를 작성하는 사람이 그 내용을 확정적으로 표시한 것으로서 최초에 …


도배 계본

(1)귀양 간 사람이 유배지에 도착하였음을 그 고을의 수령이 형조(刑曹)에 보고하던 문서.


가스 카본

(1)석탄을 코크스로(cokes爐)에서 건류할 때 석탄에서 생기는 탄화수소류가 고온의 노벽과 접촉ㆍ열분해하여 벽면에 부착함으로써 생기는, 순도가 높은 탄소. 레토르트 카본(retort carbon)이라고도 한다. 전극(電極) 제조에 쓰인다.


"본"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어떤 사실을 설명하거나 증명하기 위하여 내세워 보이는 대표적인 것. (2)버선이나 옷 따위를 만들 때에 쓰기 위하여 본보기로 만든 실물 크기의 물건. (3)시조(始祖)가 난 곳. (4)장사나 사업을 할 때 본밑천으로 들인 돈. (5)초목 따위를 세는 단위. (6)어떤 대상이 말하는 이와 직접 관련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말. (7)독일 라인강 서쪽 연안…


본가

(1)따로 세간을 나기 이전의 집. (2)본래 살던 집. 잠시 따로 나와 사는 사람이, 가족들이 사는 중심이 되는 집을 가리키는 말. (3)여자의 친정집. (4)아내가 사는 집을 첩이 사는 집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또는 아내를 첩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5)물건을 팔 때나 그 물건을 사들일 때의 본디의 값.


본가댁

(1)‘본가’를 높여 이르는 말.


본가동 라이브러리

(1)본래의 목적인 정규적 처리에 필요한 프로그램, 루틴, 기타 데이터 집합을 포함하는 라이브러리.


본가야

(1)지금의 김해 땅에 있었던 나라. 42년에 수로왕이 건국하였다고 하며, 한때 육 가야의 맹주로 활약하였으나, 신라 법흥왕 19년(532)에 신라에 병합되었다.


본가집

(1)‘친정집’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본갓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