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지 목타 라발리에 디유아 티브이아 브라쇠 안토클로 용모 이오아 페브 르장드 하르르하르 드르 바니 꺼머번드 디시아 조르 포노 칼마 까치르 저르 탈장 에베 피아르티아 에이아르아 엔에스에프아 중마 브이아이에스에스아 깡브 디아르시아 라호 이베 떡더그르 우마 벌거이드르 오아 기스카 차르 브롱니아 나다 꺼꿀 드라우프니 베르코 재그르 비이아 폴리에테

나는 단어

모지르

(1)‘매우’의 방언


목타르

(1)나무를 건류하여 얻는 흑갈색의 끈끈한 물질. 성분은 아세트산ㆍ알코올ㆍ페놀ㆍ물ㆍ중유 따위로 되어 있으며, 연료나 도료 따위에 이용한다.


피르

(1)도미니크 조르주 피르, 벨기에의 평화주의자ㆍ신부(神父)(1910~1969). 빈민 구제 시설의 건설이나 난민 원조 기관을 설립하고, ‘유럽의 마음’ 운동을 벌이는 등 인종 간의 상호 이해를 위하여 활약하여 1958년에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라발리에르

(1)실크로 만든, 폭이 15cm 정도인 띠 모양의 나비넥타이. 18세기에 예술가들이 주로 사용하였다. (2)가느다란 줄에 다는, 보석이 박힌 펜던트.


디유아르

(1)의학적, 사회적 및 경제적 영향ㆍ결과의 측면에서의, 한 사회의 의약품의 판매, 유통, 처방 및 사용에 관한 연구. 환자에 대한 적절한 진료를 위하여 사전에 정한 기준에 따라 약물이 사용되고 있는가를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르" 끝 단어: 1쪽

아장 프로보카퇴르

(1)법원이 함정 수사로 체포된 범인에게 공소 기각을 하는 것.


티브이아르

(1)선박 회사나 해운 동맹이 화물이 운송되는 특정 기간이나 운송되는 화물량에 따라 다른 운임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승인한 운임.


브라쇠르

(1)피에르 브라쇠르, 프랑스의 배우(1905~1972). 연기가 정열적이고 스케일이 큰 것으로 유명하다. 출연작에 <값싼 관람석의 사람들> 따위가 있다.


안토클로르

(1)꽃잎의 세포액에 들어 있는 수용성 황색 색소 가운데, 알칼리와 반응하여 등적색, 자홍색이 되고 농황산과 반응하여 적색의 조염정색이 되는 색소군.


용모르

(1)‘용마루’의 방언


"르" 끝 단어: 2쪽

이오아르

(1)자기 디스크 따위의 보조 기억 매체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에서, 마지막 레코드의 맨 끝에 덧붙이는 기호.


페브르

(1)뤼시앵 페브르, 프랑스의 역사가(1878~1956). ≪필리프 이세와 프랑슈콩테≫를 발표하여 새로운 학풍을 수립하였으며, 저서에 ≪사회 경제사 연보≫가 있다.


르장드르

(1)앙드리앵 마리 르장드르, 프랑스의 수학자(1752~1833). 가우스에 앞서서 최소 제곱법을 조직화하였으며, 정수론ㆍ적분학을 연구하였고, 측지 작업에 참가하였다.


하르르하르르

(1)종이나 천 따위가 아주 얇고 성기며 풀기가 없어 몹시 보드라운 모양.


고알코올성 엘릭시르

(1)활성 물질이 고농도의 알코올에 녹아 있는 상태의 엘릭시르. 경구로 복용할 시에는 최소 한 가지의 활성 물질이 있어야 한다.


"르" 끝 단어: 3쪽

필름 다르

(1)1908년 프랑스에 세워진 영화사. 또는 그 영화사를 중심으로 벌어진 영화 운동. 영화사 초창기인 1900년대 문학 작품이나 연극 매체에 기대어 영화를 예술로 끌어올리기 위해 영화사를 설립하고 그런 운동을 하였다. 1908년 <기즈 공의 암살>이 첫 작품으로 기록되어 있다.


탄츠 테아트르

(1)춤을 기본 소통 수단으로 삼고, 대사를 가미하거나 일상 소도구를 활용하여 연극적 무대를 실현하는 일종의 극무용. 독일 출신의 무용가 바우슈를 중심으로 하여 발전한 댄스 퍼포먼스이다.


드르르

(1)큰 물건이 단단한 바닥 위를 구르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큰 물건이 흔들려 떨리는 소리. (3)재봉틀로 조금 두꺼운 천을 박는 소리. 또는 그 모양. (4)어떤 일에 능통하여 전혀 막힘이 없이 잘하는 모양.


바니르

(1)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한 무리의 신(神). 바람과 바다의 신인 뇨르드가 우두머리이고, 프레이, 프레이야 등이 이 신족에 속한다. 풍요와 행복을 지배하는 신족으로, 주로 농사를 지으며 산다. 아스 신족과 오랫동안 대립하다가 후에 동맹을 맺게 된다.


꺼머번드르

(1)‘꺼머번드르하다’의 어근.


"르" 끝 단어: 4쪽

스타바트 마테르

(1)가톨릭교회의 ‘성모 일곱 가지 슬픔의 날’과 수난 주일 후의 금요일인 ‘일곱 가지 괴로움의 기념일’ 미사에서 불리는 독송(讀誦). 또는 그와 같은 가사로 이루어진 여러 곡.


디시아르

(1)피보호 설비에 유입되는 총전류와 유출되는 총전류 간의 차이가 일정값 이상이 되면 작동하는 계전기. (2)전송 사상 계층의 서술을 위하여 규범적 참조로 사용하는 것.


에콜 데 보자르

(1)프랑스 파리에 있는 국립 고등 미술 학교. 왕립 아카데미의 시초로, 전문적인 미술 교육을 실시한다.


조르르

(1)가는 물줄기 따위가 빠르게 흘러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작은 물건 따위가 비탈진 곳에서 빠르게 미끄러져 내리는 모양. (3)작은 발걸음을 재게 움직여 걷거나 따라다니는 모양. (4)작은 것들이 한 줄로 고르게 잇따라 있는 모양.


포노르

(1)카르스트 지형의 한 부분. 폴리예에서 물이 다시 지하로 스며드는 부분이다.


"르" 끝 단어: 5쪽

칼마르

(1)스웨덴 동남부 발트해 기슭에 있는 항만 도시. 9세기 이래 상업 중심지로 조선ㆍ제지ㆍ성냥ㆍ식품 따위의 공업이 발달하였으며, 고고ㆍ민속 박물관이 있다.


절르

(1)‘절로’의 방언


데벨로뻬 데리에르

(1)발레에서, 다리를 뒤쪽으로 높이 올리고 버티며 균형을 유지하다가 다리를 내리는 춤 동작.


까치르르

(1)여위어 살결이나 털이 보드랍지 못하고 매우 거칠어 보이는 모양.


즈르

(1)‘지레’의 방언


"르" 끝 단어: 6쪽

저르르

(1)뼈마디나 몸의 일부가 꽤 저린 느낌. (2)움직임이나 열, 전기 따위가 한 지점에서 주위로 꽤 빠르게 퍼져 나가는 모양.


탈장르

(1)특정한 예술 양식에서 벗어남. 또는 예술 양식의 경계를 없앰.


에베르

(1)자크 르네 에베르, 프랑스의 정치가ㆍ혁명가(1757~1794). 파리의 급진적 소시민과 무산자의 지지를 얻어 에베르파(派)를 형성, 혁명 정부와 공포 정치의 성립에 기여하였으나 후에 로베스피에르에게 처형되었다. (2)안 에베르, 캐나다의 시인ㆍ소설가ㆍ극작가(1916~2000). 작품에 시집 ≪왕들의 무덤≫, 소설 <숲속의 방> 따위가 있다.


피아르티아르

(1)화학 물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오염 물질을, 주변 환경으로 내보내는 양과 이동 경로 따위를 밝혀 관련 기관에 신고하는 제도.


에이아르아르

(1)회계적 이익을 바탕으로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식. 평균 순수익을 평균 투자액으로 나눈 값이다.


"르" 끝 단어: 7쪽

엔에스에프아르

(1)금융 기관이 자산 부채 구조에 있는 유동성 위험을 보완하기 위하여 일 년 이내에 유출할 가능성이 큰 부채를 충족할 수 있는 안정적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


중마르

(1)‘중도리’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중르’로도 적는다.


푸앵 당글르테르

(1)17, 18세기 영국에서 만든 고급 보빈 레이스의 총칭. 무늬 부분을 먼저 만들고 망지로 간격을 메우는 방법을 사용하며, 윤곽선을 강조한다.


누벨 쿠튀르

(1)새로운 모드를 창조하는 유명 디자이너 제품 또는 고급 여성복.


브이아이에스에스아르

(1)가시광선과 적외선을 이용하여 영상을 얻는 기상 관측용 인공위성의 하나. 폭풍우를 경고하고 지구 대기의 이동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구름을 추적한다. 일본의 정지 기상 위성에 탑재되어 있다.


"르" 끝 단어: 8쪽

깡브르

(1)발레에서, 허리를 중심으로 몸을 뒤로 구부리는 동작을 이르는 말.


디아르시아르

(1)피디피에서, 일반적으로 1럭스(lx)보다 적은 암실 조건에서 측정된 명암비.


라호르

(1)파키스탄의 동북부, 펀자브 지방의 중심 도시. 인도로 가는 교통의 요지로 상업의 중심지이며, 농산물의 집산지이다. 파키스탄 최대의 문화ㆍ학술의 도시로 16세기에서 17세기 사이에는 무굴 제국의 수도였으며 무굴 제국의 유적과 이슬람교의 사원이 많다.


이베르

(1)자크 프랑수아 앙투안 이베르, 프랑스의 작곡가(1890~1962). 20세에 페샤르(Pessard, E.)에게 화성학, 제달즈(Gedalge, A.)에게 대위법과 푸가, 비달(Vidal, P.)에게 작곡법을 배웠다. 작품에 <이야기>, <기항지> 따위가 있다.


떡더그르르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약간씩 튀면서 굴러가는 모양.


"르" 끝 단어: 9쪽

우마르

(1)이슬람교의 제2대 정통 칼리프(586?~644). 사라센 제국의 기초를 닦았다.


벌거이드르르

(1)‘벌거이드르르하다’의 어근.


오아르

(1)제이 차 세계 대전 중에 영국과 미국에서 개발한 작전 계획 방법 가운데 하나. 과학자나 수학자를 동원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군사 작전 계획을 연구하는 것이다. (2)근대 수학이나 컴퓨터를 도입하여 기업 운영 따위에 최적한 정보를 만드는 기술 시스템. (3)의사 결정을 할 때, 수학이나 과학적 방법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기스카르

(1)로베르 기스카르, 노르만의 정복자(1015?~1085). 시칠리아섬을 공략하여 노르만 왕국을 세웠다. 그리스를 정복하려다 케팔레니아섬에서 전사하였다.


차르르

(1)물기나 기름기 따위가 매우 많이 흘러서 반지르르한 모양.


"르" 끝 단어: 1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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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한글 자모 ‘ㄹ’의 다른 이름. (2)‘를’의 방언


르그레

(1)귀스타브 르그레, 프랑스의 사진작가(1820~1882). 목가적인 풍경과 건축의 조망을 주로 찍었으며, 사진 초기에 합성 사진 인화를 연구하였다.


르나르

(1)쥘 르나르, 프랑스의 소설가ㆍ극작가(1864~1910).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따뜻한 시선으로 보았고 현실의 섬세한 인상을 간결하게 그렸다. 작품에 <홍당무>, <박물지> 따위가 있다.


르낭

(1)조제프 에르네스트 르낭, 프랑스의 종교사가ㆍ작가ㆍ철학자(1823~1892). 실증주의와 다위니즘의 영향을 받았으며, 문필에도 능하였다. 25년 걸려 ≪기독교 기원사≫를 완성하였는데, 그중 제1권 <예수전>은 특히 유명하며 역사 과학적인 비판 정신이 정통 신앙에 위배되어 교회로부터 추방되었다. 그의 문체는 대담한 가설, 유려한 필치가 특색이다.


르냉 형제

(1)17세기 전반에 활약한 프랑스의 화가 앙투안(Antoine), 루이(Louis), 마티외(Mathieu)의 삼 형제를 아울러 이르는 말. 당시의 고전파 작가들과 달리 농민의 풍속을 사실적으로 그렸다.


르네

(1)프랑스 작가 샤토브리앙(Chateaubriand, F. R.)의 소설. 1802년 ≪기독교의 진수(眞髓)≫의 일부로 발표되었다. 프랑스 대혁명을 배경으로, 한 청년이 폐허를 보면서 느끼는 적막감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묘사한 소설로, 이른바 ‘세기병(世紀病)’의 선구를 이룬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