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텁텁하 죄어들 들어오 찰팍하 일와하 추치되 줄루먹줄루먹하 억념하 미척이 또글또글하 전후하 암글 상별하 뉘엿뉘엿하 곡회하 복먹 더불 곱들락하 편삭하 딜우 거무투투하 응결되 설완하 야쁘장스럽 손놀림하 뭉그러지 빵긋거리 빈죽대 고두사례하 연장되 갈급령나 반작용하 화용하 총걸 박치기하 골므 딩굴딩굴하 삥끗하 장우단탄하 포곡하 악언하 허결하 긔식 흐 융융거리 옴지락거리 균열하 안여반석하 날쌉 후려내 빠득하

나는 단어

고리텁텁하다

(1)‘고리탑탑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고리텁텁다’로도 적는다.


죄어들다

(1)안으로 바싹 죄어 오그라들다. (2)마음이 점점 긴장되다. (3)불안, 초조 따위의 감정이 몸이나 마음에 스며들다. (4)무엇을 오그라뜨리거나 조금씩 범위를 좁혀 가다.


들어오다

(1)일정한 지역이나 공간의 범위와 관련하여 그 밖에서 안으로 이동하다. (2)수입 따위가 생기다. (3)전기나 수도 따위의 시설이 설치되다. (4)어떤 단체의 구성원이 되다. (5)일정한 범위나 기준 안에 소속되거나 포함되다. (6)말이나 글의 내용이 이해되어 기억에 남다.


찰팍하다

(1)‘찰파닥하다’의 준말. (2)‘찰파닥하다’의 준말.


일와하다

(1)한 번 숨다. 또는 벼슬에 나아가지 아니하고 은둔 생활을 하다.


"다" 끝 단어: 1쪽

자식은 쪽박에 밤 주워 담듯 한다

(1)가난한 가정에서 자식이 많아 좁은 방에 들어앉은 꼴이 마치 쪽박에 밤을 담아 둔 것과 같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에 자식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추치되다

(1)죄인이 다스려져 벌이 내려지다.


줄루먹줄루먹하다

(1)여러 군데가 다 조금 질룩하다.


억념하다

(1)마음속에 단단히 기억하여 잊지 아니하다.


미척이다

(1)‘미적거리다’의 방언


"다" 끝 단어: 2쪽

또글또글하다

(1)낟알이나 열매 따위의 여문 모양이 단단하다. (2)별 따위가 반짝반짝 빛을 내며 떠 있다. (3)무르지 않은 밥알 따위가 딱딱하다.


변두(를) 맞다

(1)편두통을 고치기 위하여 침을 맞다.


전후하다

(1)둘 이상의 행동이나 상태 따위가 시간적으로 앞뒤로 잇따르다. (2)일정한 때나 수량을 경계로 하여 그 안팎을 이루다. (3)차림새가 요란하고 성대하다.


암글다

(1)‘아물다’의 옛말.


상별하다

(1)오랫동안 만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서로 갈리어 떨어지다.


"다" 끝 단어: 3쪽

뉘엿뉘엿하다

(1)해가 곧 지려고 산이나 지평선 너머로 조금씩 차츰 넘어가는 상태에 있다. (2)속이 몹시 메스꺼워 자꾸 토할 듯한 상태에 있다.


뜷다

(1)‘뚫다’의 방언


곡회하다

(1)친구끼리 모여서 연회를 가지다.


복먹다

(1)‘물먹다’의 방언


더불다

(1)둘 이상의 사람이 함께하다. (2)무엇과 같이하다. (3)어떤 일이 동시에 일어나다.


"다" 끝 단어: 4쪽

곱들락하다

(1)‘곱다랗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곱들락다’로도 적는다.


재물 있고 세력 있으면 밑구멍으로 나팔을 분다

(1)돈이 있고 세력이 있으면 못하는 짓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뒷구멍으로 호박씨 깐다

(1)겉으로는 점잖고 의젓하나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는 엉뚱한 짓을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밑구멍으로 호박씨 깐다’ ‘뒤로[뒤에서] 호박씨 깐다’ ‘똥구멍으로 호박씨[수박씨] 깐다’ ‘밑구멍으로 노 꼰다’ ‘밑구멍으로 숨 쉰다’ ‘밑으로 호박씨 깐다’


편삭하다

(1)차례에 따라 책을 매다.


딜우다

(1)‘들이다’의 방언


"다" 끝 단어: 5쪽

거무투투하다

(1)‘거무튀튀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거무투투다’로도 적는다.


응결되다

(1)한데 엉기어 뭉치게 되다. (2)포화 증기의 온도 저하 또는 압축에 의하여 증기의 일부가 액체로 변하게 되다. (3)액체 또는 기체 중에 분산되어 있는 솔(Sol)의 콜로이드 입자들이 큰 입자로 뭉쳐져서 가라앉게 되다. 소수 콜로이드는 전해질을 조금 가하면 전하가 중화되어 불안정하게 되어서 엉긴다.


설완하다

(1)가까이 두고 즐겨 구경하다.


야쁘장스럽다

(1)‘예쁘장스럽다’를 낮잡는 뜻으로 이르는 말. (2)‘예쁘장스럽다’를 귀엽게 이르는 말.


손놀림하다

(1)손을 이리저리 움직이다.


"다" 끝 단어: 6쪽

뭉그러지다

(1)높이 쌓인 물건이 무너져서 주저앉다. (2)썩거나 지나치게 물러서 본모양이 없어지게 되다. (3)엉겨서 뭉치다.


밥 군 것이 떡 군 것보다 못하다

(1)‘밥 군’과 ‘바꾼’의 음이 비슷한 데서, 물건을 바꾼 것이 좋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빵긋거리다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다. ‘방긋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빈죽대다

(1)아주 번번하게 생긴 사람이 매우 얄밉게 이죽이죽하면서 느물대다.


고두사례하다

(1)머리를 조아리며 고맙다고 인사하다.


"다" 끝 단어: 7쪽

연장되다

(1)시간이나 거리 따위가 본래보다 길게 늘어나다. (2)어떤 일이 계속되다. 또는 하나로 이어지다. (3)주어진 선분이 한쪽 방향 또는 양쪽 방향으로 늘어나다.


갈급령나다

(1)몹시 조급한 마음이 일어나다.


말로 온 공을 갚는다

(1)말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니 말할 때는 애써 조심하라는 말. <동의 속담>‘말만 잘하면 천 냥 빚도 가린다’ (2)말을 잘하는 사람은 처세에 유리하다는 말. <동의 속담> ‘말만 잘하면 천 냥 빚도 가린다’


반작용하다

(1)어떤 움직임에 대하여 그것을 거스르는 반대의 움직임이 생겨나다. (2)물체 A가 물체 B에 힘을 작용시킬 때, B가 똑같은 크기의 반대 방향의 힘을 A에 미치는 작용을 하다. 한쪽에 힘이 미치는 일을 ‘작용한다’라고 할 때, 그 다른 쪽에 힘이 미치는 일을 이른다.


화용하다

(1)누에가 번데기로 되다.


"다" 끝 단어: 8쪽

총걸다

(1)총을 삼발이 꼴로 걸어 세우다.


박치기하다

(1)이마로 무엇을 세게 받아 치는 짓을 하다. (2)배의 널빤지 따위의 틈을 물이 스며들지 아니하도록 박으로 메우다.


골므다

(1)‘곪다’의 방언


일군을 부리려면 주인이 먼저 일군 노릇을 해야 한다

(1)남을 부리기 위해서는 먼저 솔선수범해야 일이 잘된다는 말.


딩굴딩굴하다

(1)‘뒹굴뒹굴하다’의 방언


"다" 끝 단어: 9쪽

삥끗하다

(1)입을 슬쩍 벌릴 듯하면서 소리 없이 거볍게 한 번 웃다. ‘빙긋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장우단탄하다

(1)탄식하여 마지아니하다. 긴 한숨과 짧은 탄식이라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포곡하다

(1)받아들인 환자(還子)가 원래의 액수와 그 수량이 맞지 않고 부족하다. (2)수령(守令)이 번고(反庫)하거나 해유(解由)할 때 창고의 곡식이 모자라다.


악언하다

(1)나쁘게 말하다. (2)남을 해치려고 못되게 말하다.


허결하다

(1)땅을 가지지 못한 사람이 공연히 조세를 물다.


"다"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궁중에서, ‘숭늉’을 이르던 말. (2)서양 음악의 칠음 체계에서, 첫 번째 음이름. 계이름 ‘도’와 같다. (3)남거나 빠진 것이 없이 모두. (4)행동이나 상태의 정도가 한도(限度)에 이르렀음을 나타내는 말. (5)일이 뜻밖의 경우에 이름을 나타내는 말. (6)실현할 수 없게 된 앞일을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반어적으로 나타내는 말. (7)남거나 …


다가

(1)결정되는 값이 여러 개인 것. (2)한 분자 속에 이온, 산기, 염기 따위의 가수(價數)가 두 개 이상인 화합물. 두 개 이상의 하이드록시기를 가진 다가(多價) 알코올이나 두 개 이상의 카복시기를 가진 다가 지방산 따위를 이른다. (3)의미를 더 뚜렷하게 하는 보조사. (4)어떤 동작이나 상태 따위가 중단되고 다른 동작이나 상태로 바뀜을 나타내는 연…


다가가다

(1)어떤 대상 쪽으로 가까이 가다.


다가구

(1)하나의 단독 주택 안에 있는 여러 가구.


다가구용

(1)여러 가구에서 씀. 또는 그런 물건.


다가구 주택

(1)19세대 이하가 살 수 있는 단독 주택의 하나. 현행법에는, 3층 이하로 연면적이 660㎡ 이하인 건물을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