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락장 판매 자금 보급 큰방울새 급수 신용 흙밥장 난부자든가 인가 나도씨눈 쏠라닥장 숙박 통갑장 무난황 입학 니모닉 붉은사철 사철 새우 손장 판로 분사 주름제비 경제 소껍장 시간장 인선 불장

나는 단어

청년 취업난

(1)청년층이 겪는 취업의 어려움이나 큰 문제.


바스락장난

(1)바스락거리는 정도의 좀스러운 장난.


판매난

(1)상품 따위가 팔리지 아니하여 겪는 어려움.


자금난

(1)자본이 되는 돈이 부족하거나 없어서 생기는 곤란.


험난

(1)‘험난하다’의 어근.


"난" 끝 단어: 1쪽

보급난

(1)물자나 자금 따위를 계속해서 대어 주는 데 겪는 어려움.


큰방울새난

(1)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5~30cm이며 잎은 드문드문 나고 넓은 버들잎 모양이다. 5~7월에 붉은 자주색 꽃이 꽃줄기 끝에 한 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8월에 익는다. 높은 산이나 들의 습지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따난

(1)‘딴’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난’으로도 적는다.


유난

(1)언행이나 상태가 보통과 아주 다름. 또는 언행이 두드러지게 남과 달라 예측할 수 없는 데가 있음.


전주군의 난

(1)고려 고종 4년(1217) 전주에서 거란족을 방어하기 위해 징발된 군인들이 일으킨 반란. 장리에 대한 불만으로 일어났다. 기윤위(奇允偉)와 충청도 안찰사에 의해서 난이 진압되었다.


"난" 끝 단어: 2쪽

왕규의 난

(1)고려 혜종 2년(945)에 왕규가 일으킨 반란. 왕규가 자기 외손을 왕위에 앉히려고 난을 일으켰다가 왕식렴에게 진압되었다.


급수난

(1)물이 모자라 물을 공급하기 어려운 상태.


신용난

(1)신용상의 어려움.


흙밥장난

(1)‘소꿉장난’의 방언


난부자든가난

(1)겉보기에는 돈 있는 부자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집안 살림이 거지와 다름 없이 가난한 사람.


"난" 끝 단어: 3쪽

인가난

(1)쓸 만한 사람이 없어서 매우 아쉬운 일.


오상 과잉 피난

(1)긴급 피난의 요건이 구비되어 있다고 잘못 생각하여 피난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남에게 과도한 손해를 입힌 행위. 오상 피난과 과잉 피난이 동시에 일어난 경우이다.


나도씨눈난

(1)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0~35cm이며, 잎은 밑부분에 두 개가 달리고 긴 타원형이다. 6~7월에 엷은 풀색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핀다. 높은 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의 지리산, 북부 지방에 분포한다.


개경 승도의 난

(1)고려 시대에, 무신 정권에 불만을 품은 승려들이 개경에서 일으킨 반란. 당시 불교의 지원 세력인 왕실과 문신 귀족들이 실권(失權)하고 무신들이 집권하자, 승려들이 이에 반발하여 자주 반란을 일으켰는데, 특히 개경에서 많이 일어났으며 규모 또한 컸다.


이자성의 난

(1)중국 명나라 말기, 산시(陝西) 지방에서 가뭄으로 인한 대기근과 정부의 가혹한 수탈에 반발하여 역졸 출신인 이자성이 일으킨 반란. 시안(西安)에 자리를 잡고 명나라를 멸망시켰으나 이듬해 청나라 군사에 패하였다.


"난" 끝 단어: 4쪽

쏠라닥장난

(1)남의 눈을 피해 가며 좀스럽게 하는 못된 장난.


숙박난

(1)여행지 따위에서 숙박할 곳을 구하지 못하여 겪는 어려움.


횡난

(1)뜻밖에 당하는 난.


오닌 분메이의 난

(1)‘오닌의 난’을 달리 이르는 말. 오닌의 난으로 불거진 주요 사건이 분메이 연간까지 걸쳐 있어서 이렇게 이른다.


통갑장난

(1)‘소꿉장난’의 방언


"난" 끝 단어: 5쪽

김지정의 난

(1)신라 혜공왕 16년(780)에 이찬(伊湌) 김지정이 일으킨 반란. 혜공왕이 유흥만을 일삼아 나라의 기강이 문란하고 사직이 위태로워지자 난을 일으켜 혜공왕과 왕후를 죽였다. 김양상, 김경신 등이 반란을 진압하고 김양상이 왕위에 올랐다.


무난황난

(1)동물의 난이 갖고 있는 난황의 양에 따라 분류한 유형 중 제1형. 난황이 극히 적거나 없는 경우이다.


수난

(1)비나 홍수 따위의 물로 인하여 생기는 익사, 침몰, 표류 따위의 재난. (2)견디기 힘든 어려운 일을 당함. (3)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힐 때 당한 고난. (4)부끄러워 얼굴을 붉힘.


교난

(1)종교상의 박해. 또는 그로 인한 고난.


포난

(1)배부르게 먹고 따뜻하게 입는다는 뜻으로, 의식(衣食)이 넉넉하게 지냄을 이르는 말.


"난" 끝 단어: 6쪽

입학난

(1)지원자가 많아서 희망하는 학교에 들어가기 어려운 현상.


금주 잡족의 난

(1)고려 신종 3년(1200)에 금주(金州)에서 여진, 거란, 왜인 등으로 추측되는 잡족이 일으킨 난. 그 지방 호족에 대한 반발로 토호(土豪)를 죽이는 등 기세가 대단하였으나, 부사(副使) 이적유(李迪儒)의 기지로 진압되었다.


해외 재난

(1)‘재난 및 안전 관리 기본법’에서, 대한민국의 영역 밖에서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어 정부 차원의 대처가 필요한 재난.


전주 관노의 난

(1)고려 명종 12년(1182)에 전주에서 관노와 군사들이 일으킨 난리. 전주 사록(全州司錄) 진대유(陳大有)의 학정으로 백성의 원성이 잦던 중, 조정의 지시로 배를 만드는 과정에서 상호장(上戶長) 이택민(李澤民) 등이 가혹하게 일을 시켜 기두(旗頭) 죽동(竹同) 등이 난을 일으켰으나 40여 일 만에 평정되었다.


오시오의 난

(1)1837년에, 일본 오사카에서 오시오 헤이하치로(大鹽平八郞)가 일으킨 농민 반란. 매해 흉년이 들고 외환(外患)이 잇따르자 마치부교쇼(町奉行所)의 요리키(與力)였던 오시오를 중심으로 빈민 구제와 막부 개혁을 목표로 일어났다. 하루 만에 진압되었지만, 각지로 영향을 미쳐 오시오의 이름으로 잇키가 계속되었고, 덴포(天保) 개혁의 계기가 되었다.


"난" 끝 단어: 7쪽

백련교도의 난

(1)중국 명나라ㆍ청나라 때에, 백련교도가 일으킨 크고 작은 반란을 통틀어 이르는 말. (2)중국의 청나라 가경(嘉慶) 1년(1796)에 일어난 백련교도의 반란. 처음 후베이성에서 일어나 허난성, 쓰촨성, 산시성(陝西省), 간쑤성 등을 휩쓸었는데, 1804년에 평정되었다.


니모닉난

(1)기계어를 구성하는 네 부분인 레이블난, 코드난, 피연산자란, 주석란 가운데 코드난을 이르는 말.


묘청의 난

(1)고려 인종 13년(1135)에 묘청이 서경에서 일으킨 반란. 풍수지리설에 의거한 서경 천도 운동이 좌절되자 국호를 대위(大爲), 연호를 천개(天開)라 하여 반란을 일으켰으나, 약 일 년 만에 관군에게 진압되었다.


포상팔국의 난

(1)신라 나해 이사금 14년(209)에, 포상(浦上)의 여덟 나라가 가라를 침범하여 일으킨 반란. 이에 가라 왕자가 신라에 구원을 요청하였고, 태자 우로(于老)와 이벌찬 이음(利音)이 6부의 군사를 이끌고 가서 가라를 구원하였다.


도난

(1)도둑을 맞는 재난. (2)길을 가다가 탈이 나거나 지쳐 애가 타는 일.


"난" 끝 단어: 8쪽

붉은사철난

(1)난초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8cm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으로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잿빛을 띤 녹색에 흰빛 무늬가 있다. 8~9월에 붉은색이 도는 연한 갈색의 통처럼 생긴 꽃이 1~3개가 달린다. 숲속에서 자라는데 완도에 분포한다.


사철난

(1)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2~15cm이며, 잎은 좁은 달걀 모양이고 짙은 녹색에 흰무늬가 있다. 꽃은 흰 바탕에 붉은빛이 돌고 열매는 가을에 열린다. 건조한 숲속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의 남부 지역과 울릉도에 분포한다.


냉난

(1)차가움과 따뜻함.


초과 피난

(1)긴급한 위난을 피하기 위하여 취하여진 ‘긴급 피난’의 행위였으나 그 위난의 정도 이상으로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


새우난

(1)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50cm이며, 땅속줄기는 마디가 많고 거의 새우 등과 비슷하다. 잎은 뭉쳐나고 긴 타원형이며, 뒷면에 잔털이 있다. 5월에 흰색 또는 연붉은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줄기 끝에 핀다. 산림, 대나무밭 등의 음지에 나는데 한국, 일본, 동부 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난" 끝 단어: 9쪽

손장난

(1)쓸데없이 손을 놀려서 하는 장난. (2)손을 놀려 잔재주를 부리는 간단한 요술. (3)‘노름’을 달리 이르는 말. (4)‘수음’을 속되게 이르는 말. (5)‘소꿉장난’의 방언


천리교의 난

(1)중국 청나라 때에, 백련교의 한 분파인 천리교도가 일으킨 농민 반란. 1813년에 이문성(李文成)과 임청(林淸)을 우두머리로 하여 봉기하였는데, 3개월 후에 평정되었다.


판로난

(1)상품이 팔리는 방면상의 어려움.


분사난

(1)분할 때에는 나중의 어려움을 생각하라는 뜻으로, 흥분하여 함부로 행동하다가는 나중에 처리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기 쉬움을 이르는 말.


무난

(1)‘무난하다’의 어근.


"난"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암컷의 생식 세포. 유성 생식을 하는 생물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감수 분열에 의하여 생기며, 수정 후 발달하여 배(胚)를 형성한다. (2)노리개, 목걸이, 반지 따위의 장신구에 거미발을 물려 박은 비취, 진주, 옥 따위의 보석 알. (3)전쟁이나 병란(兵亂). (4)‘난하다’의 어근. (5)‘난하다’의 어근. (6)책, 신문, 잡지 따위의 지면에 …


난가

(1)화목하지 못하고 싸움이나 말썽이 그치지 아니하여 소란스러운 집안. (2)가난하여 살림 형편이 어려운 집안. (3)도낏자루가 썩는다는 뜻으로, 바둑 따위의 놀이에 정신이 팔려 세월 가는 줄 모름. 중국 진(晉)나라 때 왕질(王質)이라는 나무꾼이 두 동자가 바둑 두는 것을 구경하는 동안에 도낏자루가 썩어 버리고, 마을에 돌아오니 아는 사람이 다 죽었더라…


난가게

(1)일정한 건물 없이 소규모로 물건을 벌이어 놓고 파는 가게. (2)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허가한 시전(市廛) 상인 이외의 상인이 하던 불법적인 가게.


난가난든부자

(1)겉보기에는 거지 꼴로 가난하여 보이나 실상은 집안 살림이 넉넉하여 부자인 사람.


난가지락

(1)바둑을 두는 재미.


난각

(1)동물의 알의 맨 바깥층의 단단한 막. 석회질이나 단백질이 굳어진 것도 있는데, 조류ㆍ파충류의 알 따위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