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에 관한 한자 모두 339

  • 別世界 획순 別世界(별세계) : (1)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 밖의 다른 세상. (2)특별히 경치가 좋거나 분위기가 좋은 곳.
    別: 나눌 世: 인간 界: 지경

  • 去者日疎 획순 去者日疎(거자일소) : 죽은 사람에 대한 생각은 날이 갈수록 잊게 된다는 뜻으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으면 점점 사이가 멀어짐을 이르는 말.
    去: 者: 日: 疎: 트일

  • 天泣地哀 획순 天泣地哀(천읍지애) : 하늘이 울고 땅이 슬퍼한다는 뜻으로, 온 세상이 다 슬퍼함을 이르는 말.
    天: 하늘 泣: 地: 哀: 슬플

  • 宋襄之仁 획순 宋襄之仁(송양지인) : 하찮은 인정을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에, 송나라 양공(襄公)이 초나라를 칠 때, 공자(公子) 목이(目夷)가 적이 포진하기 전에 치자고 청하였으나, 양공이 받아들이지 않고 적이 포진하기를 기다리다가 오히려 대패하여 세상 사람들이 비웃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宋: 송나라 襄: 도울 之: 仁: 어질

  • 殺身成仁 획순 殺身成仁(살신성인) : 자기의 몸을 희생하여 인(仁)을 이룸. ≪논어≫의 <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殺: 죽일 身: 成: 이룰 仁: 어질

  • 天壤之間(천양지간) : (1)하늘과 땅 사이라는 뜻으로, 이 세상을 이르는 말. (2)하늘과 땅 사이와 같이 엄청난 차이.
    天: 하늘 壤: 之: 間:

  • 英雄豪傑(영웅호걸) : 영웅과 호걸을 아울러 이르는 말.
    英: 꽃부리 雄: 수컷 豪: 호걸 傑: 뛰어날

  • 井中蛙(정중와) : 우물 안 개구리라는 뜻으로, 견문이 좁고 세상 형편에 어두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井: 우물 中: 가운데 蛙: 개구리

  • 結草報恩(결초보은) : 죽은 뒤에라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음을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에, 진나라의 위과(魏顆)가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에 아버지의 첩을 개가시켜 순사(殉死)하지 않게 하였더니, 그 뒤 싸움터에서 그 서모 아버지의 혼이 적군의 앞길에 풀을 묶어 적을 넘어뜨려 위과가 공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結: 맺을 草: 報: 갚을 恩: 은혜

  • 刻舟求劍(각주구검) : 융통성 없이 현실에 맞지 않는 낡은 생각을 고집하는 어리석음을 이르는 말. 초나라 사람이 배에서 칼을 물속에 떨어뜨리고 그 위치를 뱃전에 표시하였다가 나중에 배가 움직인 것을 생각하지 않고 칼을 찾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여씨춘추≫의 <찰금편(察今篇)>에 나오는 말이다.
    刻: 새길 舟: 求: 구할 劍:

  • 經世濟民(경세제민) :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함.
    經: 지날 世: 인간 濟: 건널 民: 백성

  • 黍離之歎(서리지탄) : 기장만 무성함의 탄식이라는 뜻으로, 나라가 망하여 그 대궐 터에 기장이 무성함을 보고 탄식하였다는 고사에서 세상의 영고성쇠(榮枯盛衰)가 무상함을 탄식한다는 말.
    黍: 기장 離: 떠날 之: 歎: 탄식할

  • 先憂後樂(선우후락) :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한다는 뜻으로,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를 이르는 말. ≪범중엄(范仲淹)≫ <악양루기(岳陽樓記)>에 나오는 말이다.
    先: 먼저 憂: 근심 後: 樂: 즐거울

  • 雷聲大名(뇌성대명) : (1)세상에 널리 드러나 알려진 이름. (2)‘뇌성대명’의 북한어. (3)남의 이름을 높여 이르는 말.
    聲: 소리 大: 名: 이름

  • 太平人樂德而惡刑(태평인락덕이오형) : 태평(太平)한 세상(世上) 사람은 덕을 행(行)하기는 즐기나, 형법(刑法)에 저촉(抵觸)됨은 몹시 싫어함.
    太: 平: 평평할 人: 사람 樂: 즐거울 德: 而: 말 이을 惡: 미워할 刑: 형벌

  • 烏有先生(오유선생) : 세상에 존재하지 아니하는 것처럼 꾸며 낸 인물.
    烏: 까마귀 有: 있을 先: 먼저 生:

  • 天衣無縫(천의무봉) : (1)천사의 옷은 꿰맨 흔적이 없다는 뜻으로, 일부러 꾸민 데 없이 자연스럽고 아름다우면서 완전함을 이르는 말. ≪태평광기≫의 곽한(郭翰)의 이야기에 나오는 말로, 주로 시가(詩歌)나 문장에 대하여 이르는 말이다. (2)세상사에 물들지 아니한 어린이와 같은 순진함을 이르는 말. (3)완전무결하여 흠이 없음을 이르는 말.
    天: 하늘 衣: 無: 없을 縫: 꿰맬

  • 滄海遺珠(창해유주) : 넓고 큰 바닷속에 캐어지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진주라는 뜻으로, 세상에 미처 알려지지 않은 드물고 귀한 보배나, 덕과 지혜가 높은 어진 사람을 이르는 말. ≪당서≫에 나오는 말이다.
    滄: 海: 바다 遺: 남길 珠: 구슬

  • 四海爲家(사해위가) : 온 세상이 집이 된다는 뜻으로, 천하를 제 집안으로 만든다는 의미로는 제업(帝業)의 광대함을 이르고, 온나라 어느 곳에도 집이 있다는 의미로는 떠돌아다니며 일정한 주거가 없다는 의미로 사용됨.
    四: 海: 바다 爲: 家:

  • 無聲無臭(무성무취) : (1)이름나지 않았거나 세상을 피하여 숨어 살므로 소리도 냄새도 없음. (2)천도(天道)는 알기 어려워서 들어도 소리가 없고 맡아도 냄새가 없음.
    無: 없을 聲: 소리 無: 없을 臭: 냄새

  • 壺中天地(호중천지) : 항아리 속에 있는 신기한 세상이라는 뜻으로, 별천지ㆍ별세계ㆍ선경(仙境) 따위를 이르는 말.
    壺: 中: 가운데 天: 하늘 地:

  • 縮地補天(축지보천) : 땅을 줄이고 하늘을 깁는다는 뜻으로, 임금이 천하의 행정 기구를 크게 개혁함을 이르는 말.
    縮: 오그라들 地: 補: 기울 天: 하늘

  • 一炊之夢(일취지몽) : 인생이 덧없고 영화(榮華)도 부질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당나라 소년 노생(盧生)이 도사인 여옹(呂翁)의 베개를 빌려 베고 잠이 들어 부귀영화를 누리며 80세까지 산 꿈을 꾸었는데, 깨어 보니 아까 주인이 짓던 조밥이 채 익지 않았더라는 데서 유래한다.
    一: 炊: 불땔 之: 夢:

  • 靑天白日(청천백일) : (1)혐의나 원죄(冤罪)가 풀리어 무죄가 됨. (2)하늘이 맑게 갠 대낮. (3)맑은 하늘에 뜬 해.
    靑: 푸를 天: 하늘 白: 日:

  • 逆旅乾坤(역려건곤) : 마치 여관과 같은 세상이라는 뜻으로, 덧없고 허무한 세상을 이르는 말.
    逆: 거스를 旅: 나그네 乾: 마를 坤: 곤괘

  • 天藏地秘(천장지비) : 하늘이 감추고 땅이 숨겨 둔다는 뜻으로, 곧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깊이 묻혀 있다는 의미.
    天: 하늘 藏: 감출 地: 秘: 숨길

  • 盤根錯節(반근착절) : (1)서린 뿌리와 얼크러진 마디라는 뜻으로, 처리하기가 매우 어려운 사건을 이르는 말. ≪후한서≫ <우후전(虞詡傳)>에 나오는 말이다. (2)세력이 깊이 뿌리박고 있어 흔들리지 아니함.
    盤: 소반 根: 뿌리 錯: 섞일 節: 마디

  • 井底之蛙(정저지와) : 우물 안 개구리라는 뜻으로, 견문이 좁고 세상 형편에 어두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井: 우물 底: 之: 蛙: 개구리

  • 生者必滅(생자필멸) :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음. 존재의 무상(無常)을 이르는 말이다.
    生: 者: 必: 반드시 滅: 멸망할

  • 陵谷之變(능곡지변) : (1)‘능곡지변’의 북한어. (2)언덕과 골짜기가 뒤바뀐다는 뜻으로, 세상일이 극심하게 뒤바뀜을 이르는 말.
    谷: 之: 變: 변할

  • 戴天之讐(대천지수) : 하늘을 함께 이지 못하는 원수라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 같이 살 수 없을 만큼 큰 원한을 가진 원수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戴: 天: 하늘 之: 讐: 원수

  • 朝秦暮楚(조진모초) : 아침에는 북쪽의 진나라에서 저녁에는 남쪽의 초나라에서 거처한다는 뜻으로, 일정한 주소가 없이 유랑하거나 이편에 붙었다 저편에 붙었다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朝: 아침 秦: 나라 이름 暮: 저물 楚: 모형

  • 一龍一蛇(일룡일사) :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거나 뱀이 되어 못 속에 숨는다는 뜻으로, 태평한 시대에는 세상에 나와 일을 하고 난세에는 은거하여 재능을 나타내지 아니하고 시대에 잘 순응함을 이르는 말.
    一: 龍: 一: 蛇:

  • 鳴鶴在陰其子和之(명학재음기자화지) : 어미 학이 울면 새끼학도 울음에 和(화)하여 운다는 뜻으로, 德(덕) 있는 자는 스스로 나타내려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세상(世上)에 알려져서 남. 또한 감화(感化)됨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鳴: 鶴: 在: 있을 陰: 응달 其: 子: 아들 和: 고를 之:

  • 冬烘先生(동홍선생) : 겨울철에 방 안에 앉아서 불만 쬐고 있는 훈장이라는 뜻으로, 학문에만 열중하여 세상 물정에 어두운 사람을 이르는 말.
    冬: 겨울 烘: 횃불 先: 먼저 生:

  • 蓮花世界(연화세계)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花: 世: 인간 界: 지경

  • 安養界(안양계)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安: 편안할 養: 기를 界: 지경

  • 轍環天下(철환천하) : 수레를 타고 천하를 돌아다닌다는 뜻으로, 교화(敎化)를 위하여 세상을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공자가 교화를 위하여 중국 천하를 돌아다닌 데서 유래한다.
    轍: 바퀴 자국 環: 고리 天: 하늘 下: 아래

  • 海千山千(해천산천) : 바다에서 천년, 산에서 천년을 산 뱀은 용이 된다는 뜻으로, 오랜 경험(經驗)으로 세상(世上) 안팎을 다 알아 지나치게 약삭빠름 또는 그런 사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海: 바다 千: 일천 山: 千: 일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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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65 #표현 88 #형제 68 #동안 70 #서로 71 #상태 110 #어버이 60 #이익 89 #가난 90 #어머니 72 #시대 114 #태도 72 #사랑 91 #아침 72 #나무 166 #생각 236 #유래 280 #형용 67 #백성 105 #생활 82 #나이 97 #바람 136 #훌륭 85 #노력 69 #조금 96 #세월 71 #은혜 70 #의지 69 #죽음 73 #행동 137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935개) : 사사, 사산, 사살, 사삼, 사삽, 사상, 사색, 사생, 사서, 사석, 사선, 사설, 사성, 사세, 사셈, 사셍, 사소, 사속, 사손, 사송, 사수, 사숙, 사순, 사술, 사숨, 사스, 사슬, 사슴, 사습, 사승, 사시, 사식, 사신, 사실, 사심, 사십, 삭사, 삭삭, 삭삼, 삭서, 삭선, 삭설, 삭수, 삭시, 삭신, 삯소, 산사, 산삭, 산산, 산삼, 산상, 산새, 산색, 산샘, 산생, 산서, 산석, 산선, 산설, 산성, 산세, 산소, 산속, 산송, 산수, 산숙, 산술, 산슨, 산승, 산시, 산식, 산신, 산실, 산심, 산십, 살사, 살산, 살살, 살상, 살색, 살생, 살서, 살성, 살소, 살속, 살손, 살수, 살신, 살심, 삼사, 삼산, 삼살, 삼삼, 삼상, 삼색, 삼생, 삼서, 삼석, 삼선, 삼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