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461 개
-
人命在天(인명재천)
: 사람의 목숨은 하늘에 달려 있다는 뜻으로, 목숨의 길고 짧음은 사람의 힘으로 어쩔 수 없음을 이르는 말.
人: 사람 인 命: 목숨 명 在: 있을 재 天: 하늘 천
-
萬綠叢中紅一點(만록총중홍일점)
: 전체(全體)가 푸른 잎으로 덮인 가운데 한 송이의 붉은 꽃이 피어 있다는 뜻으로, (1) 평범(平凡)한 것이 많은 가운데서 하나가 뛰어남 (2) 또는 많은 남자(男子) 가운데 여자(女子)가 한 사람 끼여 있음을 이르는 말.
萬: 일만 만 綠: 초록빛 록 叢: 모일 총 中: 가운데 중 紅: 붉을 홍 一: 한 일 點: 점 점
-
驚弓之鳥(경궁지조)
: 한 번 화살에 맞은 새는 구부러진 나무만 보아도 놀란다는 뜻으로, 한 번 혼이 난 일로 늘 의심과 두려운 마음을 품는 것을 이르는 말.
驚: 놀랄 경 弓: 활 궁 之: 갈 지 鳥: 새 조
-
知足者富(지족자부)
: 분수를 지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넉넉함. ≪노자≫ 제33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足: 발 족 者: 놈 자 富: 가멸 부
-
克伐怨慾(극벌원욕)
: 이기고자 하며, 제 자랑하기를 좋아하며, 원망하고 화를 내며, 탐욕하는 네 가지 나쁜 행위를 아울러 이르는 말.
克: 이길 극 伐: 칠 벌 怨: 원망할 원 慾: 욕심 욕
-
積屍在床(적시재상)
: 집안이 몹시 가난하여 죽은 사람은 장사(葬事)지내지 못함.
積: 쌓을 적 屍: 주검 시 在: 있을 재 床: 상 상
-
綱常罪人(강상죄인)
: 예전에, 삼강오상(三綱五常)에 어긋나는 행위를 한 죄인을 이르던 말. 부모나 남편을 죽인 자, 노비로서 주인을 죽인 자, 또는 관노(官奴)로서 관장(官長)을 죽인 자 등을 이른다.
綱: 벼리 강 常: 항상 상 罪: 허물 죄 人: 사람 인
-
屋下架屋(옥하가옥)
: 지붕 아래 또 지붕을 만든다는 뜻으로, 선인(先人)들이 이루어 놓은 일을 후세의 사람들이 무익하게 거듭하여 발전한 바가 조금도 없음을 이르는 말.
屋: 집 옥 下: 아래 하 架: 시렁 가 屋: 집 옥
-
高麗三隱(고려삼은)
: 고려 말기에, 유학자로 이름난 세 사람. 포은(圃隱) 정몽주, 목은(牧隱) 이색, 야은(冶隱) 길재를 이른다. 야은 길재 대신 도은(陶隱) 이숭인(李崇仁)을 포함하기도 한다.
高: 높을 고 麗: 고울 려 三: 석 삼 隱: 숨을 은
-
毋望之人(무망지인)
: 급한 어려움에 처했을 때 뜻밖의 도움을 주는 사람.
毋: 말 무 望: 바랄 망 之: 갈 지 人: 사람 인
-
易簀(역책)
: 학덕이 높은 사람의 죽음이나 임종을 이르는 말. 증자가 죽을 때를 당하여 삿자리를 바꾸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예기≫의 <단궁편(檀弓篇)>에 나오는 말이다.
易: 바꿀 역 簀: 살평상 책
-
無知文盲(무지문맹)
: 아는 것도 없고 글도 모르는 상태임. 또는 그런 사람.
無: 없을 무 知: 알 지 文: 글월 문 盲: 소경 맹
-
村學究(촌학구)
: (1)시골 글방의 스승. (2)학식이 좁고 고루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村: 마을 촌 學: 배울 학 究: 궁구할 구
-
特立之士(특립지사)
: 세속에 따르지 아니하고 스스로 믿는 바를 행하는 훌륭한 사람.
特: 유다를 특 立: 설 립 之: 갈 지 士: 선비 사
-
呼來斥去(호래척거)
: 사람을 오라고 불러 놓고 곧바로 내쫓음.
呼: 부를 호 來: 올 래 斥: 물리칠 척 去: 갈 거
-
雲中白鶴(운중백학)
: 구름 속의 흰 학이라는 뜻으로, 인품이 고상한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雲: 구름 운 中: 가운데 중 白: 흰 백 鶴: 학 학
-
學海(학해)
: (1)학문의 바다라는 뜻으로, 학문의 세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냇물이 끊임없이 흘러 바다에 들어가듯이, 사람도 꾸준히 학문에 힘써서 끝내 대성함을 이르는 말.
學: 배울 학 海: 바다 해
-
萬口成碑(만구성비)
: 많은 사람의 말이 비석을 이룬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의 칭찬은 송덕비를 세우는 것과 같음을 이르는 말.
萬: 일만 만 口: 입 구 成: 이룰 성 碑: 비석 비
-
肥馬輕裘(비마경구)
: 살진 말과 가벼운 가죽옷이라는 뜻으로, 부귀한 사람들의 나들이 차림새를 이르는 말.
肥: 살찔 비 馬: 말 마 輕: 가벼울 경 裘: 갖옷 구
-
率性之謂道(솔성지위도)
: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 말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하늘로부터 받은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리라고 말한다는 <중용(中庸)>의 가치.
率: 거느릴 솔 性: 성품 성 之: 갈 지 謂: 이를 위 道: 길 도
-
樵童汲婦(초동급부)
: 땔나무를 하는 아이와 물을 긷는 아낙네라는 뜻으로, 평범한 사람을 이르는 말.
樵: 땔나무 초 童: 아이 동 汲: 길을 급 婦: 며느리 부
-
大歸(대귀)
: (1)여자가 이혼을 하고 친정으로 돌아옴. (2)근본으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을 이르는 말.
大: 큰 대 歸: 돌아갈 귀
-
跛驢之伍(파려지오)
: 절뚝거리는 당나귀 같은 무리라는 뜻으로, 무능(無能)한 사람들을 이르는 말.
跛: 절뚝발이 파 驢: 당나귀 려 之: 갈 지 伍: 대오 오
-
善游者溺(선유자익)
: 헤엄을 잘 치는 사람이 빠진다는 뜻으로, 재주 많은 사람이 그 재주를 믿고 까불다가 화를 입는다는 의미.
善: 착할 선 游: 놀 유 者: 놈 자
-
自上處分(자상처분)
: 상관이 내리는 지휘나 명령.
自: 스스로 자 上: 위 상 處: 머무를 처 分: 나눌 분
-
到處春風(도처춘풍)
: 누구에게나 좋게 대하는 일. 또는 그런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到: 이를 도 處: 머무를 처 春: 봄 춘 風: 바람 풍
-
愛別離苦(애별리고)
: 팔고(八苦)의 하나.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괴로움을 이른다.
愛: 사랑 애 別: 나눌 별 離: 떠날 리 苦: 쓸 고
-
上下相蒙(상하상몽)
: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속임.
上: 위 상 下: 아래 하 相: 서로 상 蒙: 입을 몽
-
表裏不同(표리부동)
: 겉으로 드러나는 언행과 속으로 가지는 생각이 다름.
表: 겉 표 裏: 속 리 不: 아닌가 부 同: 한가지 동
-
或可或不可(혹가혹불가)
: 혹은 옳다하고 혹은 옳지 않다고 한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은 옳다 하고 어떤 사람은 그르다 하여 가부(可否)가 결정되지 않음을 이르는 말.
或: 혹 혹 可: 옳을 가 或: 혹 혹 不: 아니 불 可: 옳을 가
-
木偶人衣(목우인의)
: 나무로 만든 인형에 좋은 옷을 입힌다는 뜻으로, 무능한 사람을 비유해서 이르는 말.
木: 나무 목 偶: 짝 우 人: 사람 인 衣: 옷 의
-
轍鮒(철부)
: 수레바퀴 자국에 괸 물에 있는 붕어라는 뜻으로, 매우 위급한 처지에 있거나 몹시 고단하고 옹색한 사람을 이르는 말.
轍: 바퀴 자국 철 鮒: 붕어 부
-
慷慨之士(강개지사)
: 세상의 옳지 못한 일에 대하여 의분을 느끼고 탄식하는 사람.
慷: 강개할 강 慨: 분개할 개 之: 갈 지 士: 선비 사
-
判無識(판무식)
: 아주 무식함. 또는 그런 사람.
判: 뻐갤 판 無: 없을 무 識: 알 식
-
一言居士(일언거사)
: 말참견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一: 한 일 言: 말씀 언 居: 있을 거 士: 선비 사
-
終身不齒(종신불치)
: 그 사람을 한평생(-平生) 인간(人間)다운 대접(待接)을 해 주지 않는 일.
終: 끝날 종 身: 몸 신 不: 아니 불 齒: 이 치
-
剛毅木訥(강의목눌)
: 강직하고 굳세며 순박하고 말투가 어눌함.
剛: 굳셀 강 毅: 굳셀 의 木: 나무 목 訥: 말더듬을 눌
-
虎生文炳(호생문병)
: 범은 나면서부터 문채가 빛난다는 뜻으로, 영준(英俊)한 사람은 어릴 때부터 기량(器量)이 비범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虎: 범 호 生: 날 생 文: 글월 문 炳: 밝을 병
-
無虎洞中狸作虎(무호동중리작호)
: 범 없는 골에 이리가 범 노릇 한다는 뜻으로, 높은 사람이 없는 곳에서 보잘것없는 사람이 잘난 체 함을 두고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虎: 범 호 洞: 골 동 中: 가운데 중 狸: 삵 리 作: 지을 작 虎: 범 호
-
賊反荷杖(적반하장)
: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아무 잘못도 없는 사람을 나무람을 이르는 말.
賊: 도둑 적 反: 돌이킬 반 荷: 멜 하 杖: 지팡이 장
-
不恥下問(불치하문)
: 손아랫사람이나 지위나 학식이 자기만 못한 사람에게 모르는 것을 묻는 일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함.
不: 아니 불 恥: 부끄러워할 치 下: 아래 하 問: 물을 문
-
尙有良心(상유양심)
: 악한 일을 한 사람에게도 양심은 남아 있다는 뜻으로, 바르게 인도할 여지가 있음을 이르는 말.
尙: 오히려 상 有: 있을 유 心: 마음 심
-
夜半逃走(야반도주)
: 남의 눈을 피하여 한밤중에 도망함.
夜: 밤 야 半: 반 반 逃: 달아날 도 走: 달릴 주
-
下愚不移(하우불이)
: 아주 어리석고 못난 사람의 기질은 변하지 아니함.
下: 아래 하 愚: 어리석을 우 不: 아니 불 移: 옮을 이
-
古今獨步(고금독보)
: 고금을 통틀어도 비교할 만한 사람이 없을 만큼 뛰어남.
古: 예 고 今: 이제 금 獨: 홀로 독 步: 걸을 보
-
厲世摩鈍(여세마둔)
: 세상(世上) 사람을 격려(激勵)하여 인재(人材)를 진작(振作)함.
世: 인간 세 摩: 갈 마 鈍: 무딜 둔
-
淸風明月無人管(청풍명월무인관)
: 청풍과 명월은 사람의 관할(管轄)이 아닌 것으로 속세(俗世)를 벗어나 있음을 이르는 말.
淸: 맑을 청 風: 바람 풍 明: 밝을 명 月: 달 월 無: 없을 무 人: 사람 인 管: 대롱 관
-
木人石心(목인석심)
: 나무 같은 사람과 돌 같은 마음이라는 뜻으로, 의지가 굳어 어떤 유혹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쓰이거나, 목석 같이 감정이 없는 사람의 의미로도 쓰임.
木: 나무 목 人: 사람 인 石: 돌 석 心: 마음 심
-
莫知其子之惡(막지기자지악)
: 자기 자식의 잘못을 모른다는 뜻으로,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이 맹목적임을 이르는 말.
莫: 없을 막 知: 알 지 其: 그 기 子: 아들 자 之: 갈 지 惡: 악할 악
-
事親如此可謂人子(사친여차가위인자)
: 어버이 섬기기를 이와 같이 하면 가히 사람의 자식(子息)이라 이를 것임.
事: 일 사 親: 친할 친 如: 같을 여 此: 이 차 可: 옳을 가 謂: 이를 위 人: 사람 인 子: 아들 자
-
冷腸(냉장)
: 차가운 창자라는 뜻으로, 냉정하고 불친절한 마음이나 그런 마음을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
腸: 창자 장
-
出嫁外人(출가외인)
: 시집간 딸은 친정 사람이 아니고 남이나 마찬가지라는 뜻으로 이르는 말.
出: 날 출 嫁: 시집갈 가 外: 바깥 외 人: 사람 인
-
樵童牧豎(초동목수)
: 땔나무를 하는 아이와 풀밭에서 가축에게 풀을 먹이는 아이를 아울러 이르는 말.
樵: 땔나무 초 童: 아이 동 牧: 칠 목 豎: 더벅머리 수
-
落地(락지)
: (1)땅에 떨어진다는 뜻으로, 사람이 세상에 태어남을 이르는 말. (2)‘낙지’의 북한어.
地: 땅 지
-
後來三杯(후래삼배)
: 술자리에 뒤늦게 온 사람에게 권하는 석 잔의 술.
後: 뒤 후 來: 올 래 三: 석 삼 杯: 잔 배
-
地上神仙(지상신선)
: (1)인간 세상에 존재한다고 상상하는 신선. (2)팔자가 썩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천도교에서, 사람이 천도(天道)를 믿어서 법열(法悅)을 얻으면, 정신적으로 이 세상의 극락을 얻고 영적으로 장생을 얻게 되므로, 이것이 곧 땅 위의 신선이라는 말.
地: 땅 지 上: 위 상 神: 신 신 仙: 신선 선
-
墨悲絲染(묵비사염)
: 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함. 즉 사람도 매사(每事)를 조심하여야 함.
墨: 먹 묵 悲: 슬플 비 絲: 실 사 染: 물들일 염
-
不可抗力(불가항력)
: (1)사람의 힘으로는 저항할 수 없는 힘. (2)외부의 사건에서 거래 관념상의 가능한 주의와 예방으로도 막을 수 없는 일.
不: 아니 불 可: 옳을 가 抗: 막을 항 力: 힘 력
-
地靈人傑(지령인걸)
: 땅은 영묘(靈妙)하고 사람은 빼어나다는 뜻으로, 산천이 수려하고 지세가 빼어나서, 그 지기를 띠고 태어난 그 곳 주민도 한결 뛰어나다는 의미.
地: 땅 지 靈: 신령 령 人: 사람 인 傑: 뛰어날 걸
-
千斤力士(천근역사)
: 천 근을 들어 올릴 수 있을 만큼 힘이 센 장사.
千: 일천 천 斤: 도끼 근 士: 선비 사
-
與人同樂(여인동락)
: 남과 더불어 즐김.
與: 줄 여 人: 사람 인 同: 한가지 동 樂: 즐거울 락
-
福善禍淫(복선화음)
: 착한 사람에게는 복을 주고 악한 사람에게는 재앙을 줌.
福: 복 복 善: 착할 선 禍: 재난 화 淫: 음란할 음
-
咸興差使(함흥차사)
: 심부름을 가서 오지 아니하거나 늦게 온 사람을 이르는 말. 조선 태조 이성계가 왕위를 물려주고 함흥에 있을 때에, 태종이 보낸 차사를 혹은 죽이고 혹은 잡아 가두어 돌려보내지 아니하였던 데서 유래한다.
咸: 다 함 興: 일 흥 差: 어긋날 차 使: 부릴 사
-
道謀是用(도모시용)
: 길에서 도모하기 때문이라는 뜻으로, 길가에 집을 짓는데, 길 가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짓는 것이 좋을까 상의하면 구구한 의견으로 제대로 완성할 수 없는 것처럼 주견(主見) 없이 남의 의견만 쫓으면 일을 성취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 作舍道傍(작사도방)].
道: 길 도 謀: 꾀할 모 是: 옳을 시 用: 쓸 용
-
隴斷(농단)
: 농단(壟斷). (1) 깎아 세운 듯이 높이 솟은 언덕 (2) (옛날 어떤 사람이 높은 곳에 올라가 시장(市場)을 살펴보고 자기(自己) 물건(物件)을 팔기에 적당(適當)한 곳으로 가서, 시리(市利)를 독점(獨占)했다는 옛일에서)이익(利益)을 독점(獨占)함.
斷: 끊을 단
-
將立待令(장립대령)
: 셋줄 있는 집에 드나들며 이끗을 바라는 사람을 조롱(嘲弄)하여 일컫는 말.
將: 장수 장 立: 설 립 待: 기다릴 대 令: 하여금 령
-
街童走卒(가동주졸)
: 길거리에서 노는 철없는 아이들이나 떠돌아다니는 사람들.
街: 거리 가 童: 아이 동 走: 달릴 주 卒: 군사 졸
-
波瀾萬丈(파란만장)
: 사람의 생활이나 일의 진행이 여러 가지 곡절과 시련이 많고 변화가 심함.
波: 물결 파 瀾: 물결 란 萬: 일만 만 丈: 어른 장
-
松都契員(송도계원)
: 송도의 계원이라는 뜻으로, 낮은 지위나 작은 세력을 믿고 남을 멸시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松: 솔 송 都: 도읍 도 契: 맺을 계 員: 수효 원
-
暮夜無知(모야무지)
: 이슥한 밤에 하는 일이라서 보고 듣는 사람이 없거나 알 사람이 없음.
暮: 저물 모 夜: 밤 야 無: 없을 무 知: 알 지
-
聲聞過情(성문과정)
: 명성이 실정을 앞선다는 뜻으로, 그 사람의 가치 이상으로 평판이 높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聲: 소리 성 聞: 들을 문 過: 지날 과 情: 뜻 정
-
爛柯(난가)
: (1)‘난가’의 북한어. (2)도낏자루가 썩는다는 뜻으로, 바둑 따위의 놀이에 정신이 팔려 세월 가는 줄 모름. 중국 진(晉)나라 때 왕질(王質)이라는 나무꾼이 두 동자가 바둑 두는 것을 구경하는 동안에 도낏자루가 썩어 버리고, 마을에 돌아오니 아는 사람이 다 죽었더라는 <술이기(述異記)>에 나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柯: 가지 가
-
三益之友(삼익지우)
: 사귀어 이로운 세 부류(部類)의 벗으로서, 정직(正直)한 사람과 성실(誠實)한 사람과 견문(見聞)이 넓은 사람을 이름.
三: 석 삼 益: 더할 익 之: 갈 지 友: 벗 우
-
月下氷人(월하빙인)
: 월하노인(月下老人)과 빙상인(氷上人)이라는 뜻으로, 중매를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月: 달 월 下: 아래 하 氷: 얼음 빙 人: 사람 인
-
鰥寡孤獨(환과고독)
: (1)늙어서 아내 없는 사람, 늙어서 남편 없는 사람, 어려서 어버이 없는 사람, 늙어서 자식 없는 사람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외롭고 의지할 데 없는 처지.
鰥: 홀아비 환 寡: 적을 과 孤: 외로울 고 獨: 홀로 독
-
畵虎難畵骨知人未知心(화호난화골지인미지심)
: 호랑이를 그리되 뼈를 그리기 어렵고, 사람을 알되 마음까지 알기는 어려움.
畵: 그림 화 虎: 범 호 難: 어려울 난 畵: 그림 화 骨: 뼈 골 知: 알 지 人: 사람 인 未: 아닐 미 知: 알 지 心: 마음 심
-
狼子野心(랑자야심)
: (1)이리는 본래의 야성이 있어 좀처럼 길들여지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신의가 없는 사람은 쉽게 교화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2)‘낭자야심’의 북한어.
子: 아들 자 野: 들 야 心: 마음 심
-
同氣相求(동기상구)
: 같은 무리끼리 서로 통하고 자연히 모인다는 말.
同: 한가지 동 氣: 기운 기 相: 서로 상 求: 구할 구
-
長立待命(장립대명)
: 오래 서서 명령을 기다린다는 뜻으로, 권문세가(權門勢家)에 드나들며 이익을 얻고자하는 사람을 조롱하여 이르는 말.
長: 길 장 立: 설 립 待: 기다릴 대 命: 목숨 명
-
滿場一致(만장일치)
: 모든 사람의 의견이 같음.
滿: 찰 만 場: 마당 장 一: 한 일 致: 이룰 치
-
山薊野鶩(산계야목)
: 산꿩과 들오리라는 뜻으로, 성미(性味)가 거칠고 사나와서, 제멋대로만 하여 다 잡을 수 없는 사람을 비유(比喩)하여 이르는 말.
山: 메 산 薊: 삽주 계 野: 들 야 鶩: 집오리 목
-
名譽毁損(명예훼손)
: 다른 사람의 이름이나 인격, 신분 등의 사회적 평가에 해를 끼쳐 손해를 입히는 일.
名: 이름 명 譽: 기릴 예 毁: 헐 훼 損: 덜 손
-
大同之患(대동지환)
: 모든 사람이 다 같이 겪는 환난.
大: 큰 대 同: 한가지 동 之: 갈 지 患: 근심 환
-
德必有隣(덕필유린)
: 덕이 있으면 따르는 사람이 있어 외롭지 않음을 이르는 말.
德: 덕 덕 必: 반드시 필 有: 있을 유 隣: 이웃 린
-
蛇心佛口(사심불구)
: 뱀의 마음에 부처의 입이라는 뜻으로, 속으로는 간악한 마음을 품고 있으면서 입으로는 착한 말을 하는 행동이나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蛇: 뱀 사 心: 마음 심 佛: 부처 불 口: 입 구
-
與凡人同(여범인동)
: 보통 사람과 같음.
與: 줄 여 凡: 무릇 범 人: 사람 인 同: 한가지 동
-
藥房甘草(약방감초)
: 약방의 감초라는 뜻으로, 어느 일이나 사건에 끼어 들어 앞장서서 해결사 노릇을 하며 잘난 체 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말.
藥: 약 약 房: 방 방 甘: 달 감 草: 풀 초
-
事上之道(사상지도)
: 웃어른을 받들고 섬기는 도리.
事: 일 사 上: 위 상 之: 갈 지 道: 길 도
-
衆怒難犯(중노난범)
: 분노하여 일어선 대중을 당하여 내기 어려움.
衆: 무리 중 怒: 성낼 노 難: 어려울 난 犯: 범할 범
-
半神半人(반신반인)
: 반은 신인 사람. 또는 아주 영묘한 사람.
半: 반 반 神: 신 신 半: 반 반 人: 사람 인
-
屍山血海(시산혈해)
: 사람의 시체가 산같이 쌓이고 피가 바다같이 흐름을 이르는 말.
屍: 주검 시 山: 메 산 血: 피 혈 海: 바다 해
-
藍筍象牀(남순상상)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閑暇)한 사람의 침대임.
筍: 죽순 순 象: 코끼리 상 牀: 평상 상
-
專人急報(전인급보)
: 따로 사람을 보내어 급히 알려 줌.
專: 오로지 전 人: 사람 인 急: 급할 급 報: 갚을 보
-
硯北(연북)
: 편지(便紙) 봉투(封套)에 벼루에 북쪽, 곧 '앞에'의 뜻으로, 받는 사람의 이름 밑에 쓰는 말.
硯: 벼루 연 北: 북녘 북
-
同心之言(동심지언)
: 마음을 합친 말이라는 뜻으로, 서로 마음을 합치시킨 사람들의 언행은 그 향기가 난초와도 같다는 의미.
同: 한가지 동 心: 마음 심 之: 갈 지 言: 말씀 언
-
語言無味(어언무미)
: 말이 맛이 없다는 뜻으로, 독서를 하지 아니하는 사람이 하는 말은 아취(雅趣)가 없음을 이르는 말.
語: 말씀 어 言: 말씀 언 無: 없을 무 味: 맛 미
-
亞父(아부)
: (1)‘계부’를 달리 이르는 말. (2)아버지 다음가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흔히 임금이 공신을 존경하여 부르던 말. 중국 초(楚)나라의 항우가 범증을 존경하여 부른 데서 유래하였다.
亞: 버금 아 父: 아비 부
-
白面書郞(백면서랑)
: (1) 희고 고운 얼굴에 글만 읽는 사람이란 뜻 (2) 세상일(世上-)에 조금도 경험(經驗)이 없는 사람.
白: 흰 백 面: 낯 면 書: 글 서 郞: 사내 랑
-
樗櫟之材(저력지재)
: 참나무와 가죽나무 재목이라는 뜻으로, 아무 데도 쓸모없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樗: 가죽나무 저 櫟: 상수리나무 력 之: 갈 지 材: 재목 재
-
什佰之器(십백지기)
: 열 사람 백 사람의 그릇이라는 뜻으로, 보통 사람들 보다 열 배 백 배 이상 뛰어난 기량의 의미.
什: 열사람 십 佰: 백사람 백 之: 갈 지 器: 그릇 기
#조금 96
#훌륭 85
#가난 90
#지위 65
#재주 82
#천하 94
#의지 69
#학문 107
#군자 56
#시대 114
#하늘 251
#집안 93
#자신 208
#상황 119
#사이 200
#동안 70
#속담 63
#자연 73
#경계 56
#이치 67
#바람 136
#따위 228
#나무 166
#무리 64
#세월 71
#얼굴 99
#행동 137
#가운데 104
#고사 108
#이름 211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ㅅ
ㄹ
(총 660개)
:
사라, 사락, 사란, 사람, 사랍, 사랑, 사랖, 사래, 사램, 사략, 사량, 사레, 사려, 사력, 사련, 사렬, 사렴, 사렵, 사령, 사례, 사로, 사록, 사론, 사롬, 사롭, 사롱, 사료, 사룡, 사루, 사룩, 사룻, 사룽, 사류, 사륙, 사륜, 사륵, 사름, 사릅, 사릉, 사릋, 사리, 사린, 사림, 사립, 삭로, 삭료, 삭름, 삭립, 삭릿, 산락, 산란, 산랑, 산략, 산량, 산력, 산령, 산로, 산록, 산뢰, 산료, 산류, 산륜, 산릉, 산리, 산림, 산립, 살랑, 살래, 살략, 살럼, 살레, 살렘, 살렙, 살렴, 살로, 살롤, 살롱, 살륙, 살릭, 살림, 삼라, 삼락, 삼략, 삼량, 삼력, 삼련, 삼렬, 삼령, 삼례, 삼로, 삼록, 삼론, 삼롱, 삼뢰, 삼룡, 삼루, 삼류, 삼륜, 삼릉, 삼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