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461 개
-
過麥田大醉(과맥전대취)
: 보리밭을 지나가도 크게 취한다는 뜻으로, 밀밭을 지나다 밀 냄새만 맡아도 취하는 것처럼,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을 놀리는 말로 사용함.
過: 지날 과 麥: 보리 맥 田: 밭 전 大: 큰 대 醉: 취할 취
-
知斧斫足(지부작족)
: 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힌다는 뜻의 우리말 속담을 한역한 것으로, 믿는 사람에게서 배신을 당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知: 알 지 斧: 도끼 부 斫: 벨 작 足: 발 족
-
環顧一世(환고일세)
: 온 세상을 빙 둘러본다는 뜻으로, 세상에 쓸 만한 사람이 없어 찾아 헤맴을 탄식하여 이르는 말.
環: 고리 환 顧: 돌아볼 고 一: 한 일 世: 인간 세
-
人傑地靈(인걸지령)
: 뛰어난 인재는 땅의 신령스러움에서 난다는 뜻으로, 위대한 인물이 난 곳에 이름이 나는 것처럼 사람의 운명은 그가 태어나 자란 산천의 기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임. [= 地靈人傑 ].
人: 사람 인 傑: 뛰어날 걸 地: 땅 지 靈: 신령 령
-
與狐謨皮(여호모피)
: 여우하고 여우의 모피(毛皮)를 벗길 모의(謀議)를 한다는 뜻으로, 이해(利害)가 상충하는 사람하고 의논(議論)하면 결코 이루어지지 않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與: 줄 여 狐: 여우 호 謨: 꾀 모 皮: 가죽 피
-
寸鐵殺人(촌철살인)
: 한 치의 쇠붙이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뜻으로, 간단한 말로도 남을 감동하게 하거나 남의 약점을 찌를 수 있음을 이르는 말.
寸: 마디 촌 鐵: 쇠 철 殺: 죽일 살 人: 사람 인
-
酒囊飯袋(주낭반대)
: 술을 담는 부대와 밥을 담는 주머니라는 뜻으로, 술과 음식을 축내며 일은 아니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酒: 술 주 囊: 주머니 낭 飯: 밥 반 袋: 자루 대
-
學而知之(학이지지)
: 삼지(三知)의 하나. 도(道)를 배워서 깨달음을 이른다.
學: 배울 학 而: 말 이을 이 知: 알 지 之: 갈 지
-
冊床兩班(책상양반)
: (1)‘책상양반’의 북한어. (2)평민이지만 학문과 덕행(德行)이 있어서 양반이 된 사람.
冊: 책 책 床: 상 상 班: 나눌 반
-
四海兄弟(사해형제)
: 온 세상 사람이 모두 형제와 같다는 뜻으로, 친밀함을 이르는 말. ≪논어≫의 <안연편(顔淵篇)>에서 사해 안에 있는 사람을 모두 형제라고 한 데서 유래한다.
四: 넉 사 海: 바다 해 兄: 맏 형 弟: 아우 제
-
家父(가부)
: 집안의 아버지라는 뜻으로, 남에게 자기 아버지를 이르는 말.
家: 집 가 父: 아비 부
-
助桀爲虐(조걸위학)
: 폭군 걸(桀)을 도와 백성을 못살게 군다는 뜻으로, 못된 사람을 부추기어 악한 짓을 더 하게 함을 이르는 말.
助: 도울 조 桀: 횃대 걸 爲: 할 위 虐: 모질 학
-
良民誤捉(량민오착)
: (1)죄 없는 사람을 잘못 잡음. (2)‘양민오착’의 북한어.
民: 백성 민 誤: 그릇할 오 捉: 잡을 착
-
寧爲鷄口(영위계구)
: 차라리 닭의 부리가 된다는 뜻으로, 작은 일이라도 책임자가 될지언정 큰 사람 밑에서 지배받기는 싫다는 의미.
爲: 할 위 鷄: 닭 계 口: 입 구
-
希聖希賢(희성희현)
: 성인이 되길 바라고 현인이 되길 바란다는 뜻으로, 사람은 자기보다 더욱 뛰어난 사람을 이상으로 삼을 것임을 이르는 말.
希: 바랄 희 聖: 성스러울 성 希: 바랄 희 賢: 어질 현
-
在家貧亦好(재가빈역호)
: 제 집에 있으면 가난하여도 마음은 편하다는 뜻으로, 객지(客地)에 있는 사람이 고향(故鄕)을 그리워하는 심정(心情)을 이르는 말.
在: 있을 재 家: 집 가 貧: 가난할 빈 亦: 또 역 好: 좋을 호
-
結者解之(결자해지)
: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結: 맺을 결 者: 놈 자 解: 풀 해 之: 갈 지
-
拔舌地獄(발설지옥)
: 말로써 죄를 지은 사람이 죽어서 간다는 지옥. 보습으로 혀를 가는 고통을 준다.
拔: 뺄 발 舌: 혀 설 地: 땅 지 獄: 옥 옥
-
能言鸚鵡(능언앵무)
: 말은 잘하나 실제 학문은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能: 능할 능 言: 말씀 언 鸚: 앵무새 앵 鵡: 앵무새 무
-
他人有心予忖度之(타인유심여촌탁지)
: 다른 사람의 심정(心情)을 나는 잘 짐작(斟酌)해 앎을 이르는 말.
他: 다를 타 人: 사람 인 有: 있을 유 心: 마음 심 予: 나 여 忖: 헤아릴 촌 度: 헤아릴 탁 之: 갈 지
-
萬口傳播(만구전파)
: 많은 사람의 입을 통하여 온 세상에 널리 퍼짐.
萬: 일만 만 口: 입 구 傳: 전할 전 播: 뿌릴 파
-
兩窮相合(양궁상합)
: (1)‘양궁상합’의 북한어. (2)가난한 두 사람이 함께 모여 관계를 맺는다는 뜻으로, 일이 잘되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窮: 다할 궁 相: 서로 상 合: 합할 합
-
生面不知(생면부지)
: 서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어서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 또는 그런 관계.
生: 날 생 面: 낯 면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
大同團結(대동단결)
: 여러 집단이나 사람이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크게 한 덩어리로 뭉침.
大: 큰 대 同: 한가지 동 團: 둥글 단 結: 맺을 결
-
活人之方(활인지방)
: (1)사람의 목숨을 구하여 주는 방법. (2)사람의 목숨을 구하여 주는 방위나 지방.
活: 살 활 人: 사람 인 之: 갈 지 方: 모 방
-
赤手成家(적수성가)
: 몹시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제 스스로의 힘으로 노력하여 가산(家産)을 이룸.
赤: 붉을 적 手: 손 수 成: 이룰 성 家: 집 가
-
英雄之材(영웅지재)
: 영웅이 될 자질을 갖춘 사람.
英: 꽃부리 영 雄: 수컷 웅 之: 갈 지 材: 재목 재
-
見善從之(견선종지)
: 착한 일이나 착한 사람을 보면 그것을 따르라는 뜻.
見: 볼 견 善: 착할 선 從: 좇을 종 之: 갈 지
-
凱旋將軍(개선장군)
: (1)적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돌아온 장군. (2)어떤 일에 성공하여 의기양양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凱: 개선할 개 旋: 돌 선 將: 장수 장 軍: 군사 군
-
天無二日(천무이일)
: 하늘에는 해가 둘이 있을 수 없다는 뜻으로, 한 나라에 두 임금이 있을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無: 없을 무 二: 두 이 日: 날 일
-
陋巷簞瓢(누항단표)
: (1)‘누항단표’의 북한어. (2)누항에서 먹는 한 그릇의 밥과 한 바가지의 물이라는 뜻으로, 선비의 청빈한 생활을 이르는 말.
巷: 거리 항 簞: 대광주리 단 瓢: 박 표
-
道學先生(도학선생)
: 도덕의 이론에만 밝고 실제의 세상일에는 어두운, 융통성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道: 길 도 學: 배울 학 先: 먼저 선 生: 날 생
-
薄色(박색)
: 아주 못생긴 얼굴. 또는 그런 사람. 흔히 여자에게 많이 쓴다.
薄: 엷을 박 色: 빛 색
-
無爲徒食(무위도식)
: 하는 일 없이 놀고먹음.
無: 없을 무 爲: 할 위 徒: 무리 도 食: 밥 식
-
驛馬直星(역마직성)
: 늘 분주하게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는 사람을 이르는 말.
驛: 역참 역 馬: 말 마 直: 곧을 직 星: 별 성
-
西方行者(서방행자)
: 극락에 가려고 염불하는 사람.
西: 서녘 서 方: 모 방 行: 갈 행 者: 놈 자
-
人死留名(인사유명)
: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뜻으로, 사람의 삶이 헛되지 아니하면 그 이름이 길이 남음을 이르는 말.
人: 사람 인 死: 죽을 사 名: 이름 명
-
十伐之木(십벌지목)
: 열 번 찍어 베는 나무라는 뜻으로,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음을 이르는 말.
十: 열 십 伐: 칠 벌 之: 갈 지 木: 나무 목
-
浪說藉藉(낭설자자)
: 터무니없는 말이 퍼지다는 뜻으로, 헛된 소문이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림을 이르는 말.
說: 말씀 설 藉: 깔개 자 藉: 깔개 자
-
善騎者墮(선기자타)
: 말을 잘 타는 사람이 말에서 떨어진다는 뜻으로, 한 가지 재주가 뛰어난 사람이 그 재주만 믿고 자만하다가 도리어 재앙을 당한다는 의미.
善: 착할 선 騎: 말 탈 기 者: 놈 자 墮: 떨어질 타
-
石田耕牛(석전경우)
: 자갈밭을 가는 소라는 뜻으로, 황해도 사람의 인내심 강하고 부지런한 성격을 이르는 말.
石: 돌 석 田: 밭 전 耕: 갈 경 牛: 소 우
-
仕非爲貧(사비위빈)
: 관리(官吏)는 빈한해도 녹을 먹기 위(爲)해 일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관리(官吏)된 사람은 德(덕)을 천하(天下)에 펴야 한다는 말.
仕: 벼슬 사 非: 아닐 비 爲: 할 위 貧: 가난할 빈
-
白髮紅顔(백발홍안)
: 머리털은 허옇게 세었으나 얼굴은 소년처럼 붉다는 뜻으로, 나이는 많은데 매우 젊어 보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白: 흰 백 髮: 터럭 발 紅: 붉을 홍 顔: 얼굴 안
-
十目所視(십목소시)
: 여러 사람이 다 보고 있다는 뜻으로, 세상 사람을 속일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十: 열 십 目: 눈 목 所: 바 소 視: 볼 시
-
妻城子獄(처성자옥)
: 아내는 성(城)이고 자식은 감옥이라는 뜻으로, 처자가 있는 사람은 거기에 얽매여 자유롭게 활동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妻: 아내 처 城: 성 성 子: 아들 자 獄: 옥 옥
-
山鷄野鶩(산계야목)
: 산 꿩과 들오리라는 뜻으로, 성질이 사납고 거칠어서 제 마음대로만 하며 다잡을 수 없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山: 메 산 鷄: 닭 계 野: 들 야 鶩: 집오리 목
-
腐鼠(부서)
: 썩은 쥐라는 뜻으로, 작고 비천한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腐: 썩을 부 鼠: 쥐 서
-
大人大耳(대인대이)
: 덕이 높고, 마음에 여유(餘裕)가 있는 사람은 자질구레한 일에 초연(超然)함, 곧 도량(度量)이 넓어서 자질구레한 일에 얽매이지 않음을 이르는 말.
大: 큰 대 人: 사람 인 大: 큰 대 耳: 귀 이
-
無人空山(무인공산)
: 사람이 살지 않는 산.
無: 없을 무 人: 사람 인 空: 빌 공 山: 메 산
-
坐臥起居(좌와기거)
: (1)‘일상생활’을 달리 이르는 말. (2)좌와와 기거를 아울러 이르는 말.
坐: 앉을 좌 臥: 누울 와 起: 일어날 기 居: 있을 거
-
濟世之才(제세지재)
: 세상을 구제할 만한 재주. 또는 그 재주를 가진 사람.
濟: 건널 제 世: 인간 세 之: 갈 지 才: 재주 재
-
德本財末(덕본재말)
: 사람이 살아가는 데 덕(德)이 뿌리가 되고 재물(財物)은 사소(些少)한 부분(部分)임.
德: 덕 덕 本: 밑 본 財: 재물 재 末: 끝 말
-
上通下達(상통하달)
: 위로 통하고 아래로 전달된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의 뜻이 윗사람에게 잘 통하고 윗사람의 뜻이 아랫사람에게 잘 전해짐을 이르는 말.
上: 위 상 通: 통할 통 下: 아래 하 達: 통할 달
-
前轍(전철)
: 앞에 지나간 수레바퀴의 자국이라는 뜻으로, 이전 사람의 그릇된 일이나 행동의 자취를 이르는 말.
前: 앞 전 轍: 바퀴 자국 철
-
木偶石人(목우석인)
: 나무나 돌로 만든 사람의 형상.
木: 나무 목 偶: 짝 우 石: 돌 석 人: 사람 인
-
別而聽之(별이청지)
: 구별해서 듣는다는 뜻으로, 한사람 한사람에 대하여 따로따로 듣거나 따로 묻는 상황을 의미하는 말.
別: 나눌 별 而: 말 이을 이 聽: 들을 청 之: 갈 지
-
宿虎衝鼻(숙호충비)
: 자는 호랑이의 코를 찌른다는 뜻으로, 가만히 있는 사람을 공연히 건드려서 화를 입거나 일을 불리하게 만듦을 이르는 말.
宿: 묵을 숙 虎: 범 호 衝: 찌를 충 鼻: 코 비
-
俯首廳令(부수청령)
: 윗사람의 위엄(威嚴)에 눌려 고개를 다소곳하게 숙이고 명령(命令)대로 좇아 함.
俯: 구부릴 부 首: 머리 수 廳: 관청 청 令: 하여금 령
-
邯鄲學步(한단학보)
: 함부로 자기 본분을 버리고 남의 행위를 따라 하면 두 가지 모두 잃는다는 것을 이르는 말. 어떤 사람이 한단이란 도시에 가서 그곳의 걸음걸이를 배우려다 미처 배우지 못하고, 본래의 걸음걸이도 잊어버려 기어서 돌아왔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邯: 땅 이름 한 鄲: 조나라 서울 단 學: 배울 학 步: 걸을 보
-
草綠同色(초록동색)
: 풀색과 녹색은 같은 색이라는 뜻으로, 서로 같은 무리끼리 어울린다는 의미로 사용되거나, 명칭은 달라도 성질이나 내용은 같다는 뜻으로도 사용됨.
草: 풀 초 綠: 초록빛 록 同: 한가지 동 色: 빛 색
-
江山風月主人(강산풍월주인)
: 강산(江山)과 풍월(風月)을 차지한 주인(主人)이란 뜻으로, 경치(景致)가 좋은 산수(山水) 간(間)에서 욕심(慾心) 없이 즐겁게 살고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
江: 강 강 山: 메 산 風: 바람 풍 月: 달 월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專對之材(전대지재)
: 묻는 즉시(卽時) 지혜(智慧)롭게 대답(對答)할 수 있어, 외국(外國) 사신(使臣)으로 능히 응대할 만한 지혜(智慧)를 가진 사람.
專: 오로지 전 對: 대답할 대 之: 갈 지 材: 재목 재
-
三十六計(삼십육계)
: (1)물주가 맞힌 사람에게 살돈의 서른여섯 배를 주는 노름. (2)서른여섯 가지의 꾀. 많은 모계(謀計)를 이른다.
三: 석 삼 十: 열 십 計: 셀 계
-
斗筲之人(두소지인)
: 도량(度量)이 좁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두(斗)는 한 말들이 말, 소(筲)는 한 말 두되들이 대그릇.
斗: 말 두 筲: 대그릇 소 之: 갈 지 人: 사람 인
-
艾老(애로)
: 쑥처럼 머리가 하얗게 세었다는 뜻으로, 쉰 살이 넘음 또는 그런 사람을 이르는 말.
艾: 쑥 애 老: 늙을 로
-
八徵九徵(팔징구징)
: 여덟 가지 조짐과 아홉 가지 조짐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됨됨이나 성품을 판단하는 기준이나 방법을 이르는 말.
八: 여덟 팔 徵: 부를 징 九: 아홉 구 徵: 부를 징
-
知者不言(지자불언)
: 지자는 깊이 재능을 감추고 함부로 말을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 56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者: 놈 자 不: 아니 불 言: 말씀 언
-
無量淸淨土(무량청정토)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無: 없을 무 量: 헤아릴 량 淸: 맑을 청 淨: 깨끗할 정 土: 흙 토
-
糟糠(조강)
: (1)지게미와 쌀겨라는 뜻으로, 가난한 사람이 먹는 변변치 못한 음식을 이르는 말. (2)몹시 가난하고 천할 때에 고생을 함께 겪어 온 아내를 이르는 말. (3)교만한 승려나 거친 교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糟: 지게미 조 糠: 겨 강
-
每人悅之(매인열지)
: 모든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함.
每: 매양 매 人: 사람 인 悅: 기쁠 열 之: 갈 지
-
當路之人(당로지인)
: 중요(重要)한 지위(地位)에 있는 사람.
當: 마땅할 당 路: 길 로 之: 갈 지 人: 사람 인
-
點鐵成金(점철성금)
: (1)쇠를 달구어 황금을 만든다는 뜻으로, 나쁜 것을 고쳐서 좋은 것을 만듦을 이르는 말. (2)옛사람의 말을 따다가 글을 지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點: 점 점 鐵: 쇠 철 成: 이룰 성 金: 쇠 금
-
四顧無人(사고무인)
: 주위에 사람이 없어 쓸쓸함.
四: 넉 사 顧: 돌아볼 고 無: 없을 무 人: 사람 인
-
德無常師(덕무상사)
: 덕을 닦는 데는 일정(一定)한 스승이 없다는 뜻으로, 마주치는 환경(環境), 마주치는 사람 모두가 수행(修行)에 도움이 됨을 이르는 말.
德: 덕 덕 無: 없을 무 常: 항상 상 師: 스승 사
-
下賤之輩(하천지배)
: 신분이 낮고 천한 사람의 무리.
下: 아래 하 賤: 천할 천 之: 갈 지 輩: 무리 배
-
英氣動人(영기동인)
: 빼어난 기상(氣像)이 사람을 움직임.
英: 꽃부리 영 氣: 기운 기 動: 움직일 동 人: 사람 인
-
灞橋折柳(파교절류)
: 파교에서 버들가지를 꺾는다는 뜻으로, 灞橋는 장안 동쪽 파수에 걸린 다리 이름인데, 옛날 사람들이 이 다리에 이르러 버들가지를 꺾어 송별의 뜻을 전했던 것에서 유래하여 시상을 떠올리기 가장 좋은 곳의 의미로 사용됨.
灞: 물 이름 파 橋: 다리 교 折: 꺾을 절 柳: 버들 류
-
道不同不相爲謀(도부동불상위모)
: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道理)를 달리 하는 사람과는 서로 의논(議論)하지도 말라는 말.
道: 길 도 不: 아닌가 부 同: 한가지 동 不: 아니 불 相: 서로 상 爲: 할 위 謀: 꾀할 모
-
無虎洞中(무호동중)
: 범 없는 골에 이리가 범 노릇 한다는 뜻으로, 높은 사람이 없는 곳에서 보잘것없는 사람이 잘난 체 함을 두고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虎: 범 호 洞: 골 동 中: 가운데 중
-
父兄子弟(부형자제)
: 아버지나 형의 가르침을 받고 자란 젊은이.
父: 아비 부 兄: 맏 형 子: 아들 자 弟: 아우 제
-
同聲異俗(동성이속)
: 사람이 날 때는 다 같은 소리를 가지고 있으나, 자라면서 그 나라의 풍속으로 인해 서로 달라짐을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聲: 소리 성 異: 다를 이 俗: 풍속 속
-
無識君子(무식군자)
: 배우지 못하여 지식이나 식견이 없어도 말과 품행이 올바른 사람.
無: 없을 무 識: 알 식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
納粟加資(납속가자)
: 조선 시대에, 흉년이 들거나 병란이 있을 때 많은 곡식을 바친 사람에게 공명첩을 주던 일.
納: 들일 납 粟: 조 속 加: 더할 가 資: 재물 자
-
愛及屋烏(애급옥오)
: 사람을 사랑하면 그 집 지붕 위에 앉은 까마귀까지도 귀엽게 보인다는 뜻으로, 그 사람과 연관된 사람이나 물건까지도 사랑함을 이르는 말.
愛: 사랑 애 及: 미칠 급 屋: 집 옥 烏: 까마귀 오
-
同黨伐異(동당벌이)
: 일의 옳고 그름은 따지지 않고 뜻이 같은 무리끼리는 서로 돕고 그렇지 않은 무리는 배척함.
同: 한가지 동 黨: 무리 당 伐: 칠 벌 異: 다를 이
-
萬物博士(만물박사)
: 여러 방면에 모르는 것이 없는 매우 박식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萬: 일만 만 物: 만물 물 博: 넓을 박 士: 선비 사
-
峯岠(봉거)
: (1)산봉우리가 험하여 가까이 갈 수 없음. (2)말이나 행동 또는 뜻이 맞지 아니하여 친근해질 수 없음.
峯: 봉우리 봉 岠: 큰 산 거
-
羽化登仙(우화등선)
: 사람의 몸에 날개가 돋아 하늘로 올라가 신선이 됨. ≪진서(晉書)≫의 <허매전(許邁傳)>에 나오는 말이다.
羽: 깃 우 化: 화할 화 登: 오를 등 仙: 신선 선
-
跛鼈千里(파별천리)
: 기우뚱거리며 가는 자라도 천 리를 간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꾸준히 공부하면 성공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跛: 절뚝발이 파 鼈: 자라 별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
邯鄲之步(한단지보)
: 함부로 자기 본분을 버리고 남의 행위를 따라 하면 두 가지 모두 잃는다는 것을 이르는 말. 어떤 사람이 한단이란 도시에 가서 그곳의 걸음걸이를 배우려다 미처 배우지 못하고, 본래의 걸음걸이도 잊어버려 기어서 돌아왔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장자(莊子)의 ≪추수(秋水)≫에서 나온 말이다.
邯: 땅 이름 한 鄲: 조나라 서울 단 之: 갈 지 步: 걸을 보
-
仁者樂山(인자요산)
: 어진 사람은 의리에 만족하여 몸가짐이 무겁고 덕이 두터워 그 마음이 산과 비슷하므로 자연히 산을 좋아함.
仁: 어질 인 者: 놈 자 樂: 좋아할 요 山: 메 산
-
英雄忌人(영웅기인)
: 영웅은 다른 뛰어난 사람을 꺼린다는 말.
英: 꽃부리 영 雄: 수컷 웅 忌: 꺼릴 기 人: 사람 인
-
一樹百穫(일수백확)
: 나무 한 그루를 심어서 백 가지의 이익을 본다는 뜻으로, 유능한 인재 하나를 길러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음을 이르는 말.
一: 한 일 樹: 나무 수 百: 일백 백 穫: 거둘 확
-
築室道謀(축실도모)
: 집을 짓는데 길손에게 묻는다는 뜻으로, 집을 지으면서 길가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물으니 사람마다 딴소리를 하여 집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에서, 쓸데없는 의논을 하여 실패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築: 쌓을 축 室: 집 실 道: 길 도 謀: 꾀할 모
-
不繫之舟(불계지주)
: (1)매어 놓지 않는 배라는 뜻으로, 속세를 초월한 무념무상의 경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정처 없이 방랑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不: 아니 불 繫: 맬 계 之: 갈 지 舟: 배 주
-
朝聞夕死(조문석사)
: 아침에 참된 이치를 들어 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한이 될 것이 없다는 말. ≪논어≫의 <이인편(里仁篇)>에 나오는 말이다.
朝: 아침 조 聞: 들을 문 夕: 저녁 석 死: 죽을 사
-
桃源(도원)
: 도연명의 <도화원기>에 나오는 말로, 이상향, 별천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진(晉)나라 때 호남(湖南) 무릉의 한 어부가 배를 저어 복숭아꽃이 아름답게 핀 수원지로 올라가 굴속에서 진(秦)나라의 난리를 피하여 온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하도 살기 좋아 그동안 바깥세상의 변천과 많은 세월이 지난 줄도 몰랐다고 한다.
桃: 복숭아나무 도 源: 근원 원
-
回光反照(회광반조)
: 석양빛이 반사한다는 뜻으로, 등불이나 사람의 목숨이 다하려고 하는 마지막 한 때에 잠시 기운을 되차리는 일을 의미함.
回: 돌 회 光: 빛 광 反: 돌이킬 반 照: 비출 조
-
藥籠中物(약롱중물)
: (1)병을 고치는 약처럼 사람의 잘못을 고치도록 하는 것. (2)약롱 속의 약품이라는 뜻으로, 꼭 필요한 사람을 이르는 말. (3)가까이 사귀어 자기편으로 만든 사람.
藥: 약 약 籠: 대그릇 롱 中: 가운데 중 物: 만물 물
-
大義名分(대의명분)
: (1)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리나 본분. (2)떳떳이 내세울 만한 도덕적 원칙이나 이유.
大: 큰 대 義: 옳을 의 名: 이름 명 分: 나눌 분
#중국 253
#벼슬 88
#목숨 58
#천하 94
#표현 88
#가난 90
#고사 108
#생각 236
#부부 76
#학문 107
#죽음 73
#이치 67
#어려움 105
#예전 60
#부모 136
#편안 62
#사랑 91
#하늘 251
#실패 56
#집안 93
#아내 81
#때문 58
#나무 166
#행동 137
#신하 62
#상태 110
#얼굴 99
#시대 114
#문장 59
#이익 89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ㅅ
ㄹ
(총 660개)
:
사라, 사락, 사란, 사람, 사랍, 사랑, 사랖, 사래, 사램, 사략, 사량, 사레, 사려, 사력, 사련, 사렬, 사렴, 사렵, 사령, 사례, 사로, 사록, 사론, 사롬, 사롭, 사롱, 사료, 사룡, 사루, 사룩, 사룻, 사룽, 사류, 사륙, 사륜, 사륵, 사름, 사릅, 사릉, 사릋, 사리, 사린, 사림, 사립, 삭로, 삭료, 삭름, 삭립, 삭릿, 산락, 산란, 산랑, 산략, 산량, 산력, 산령, 산로, 산록, 산뢰, 산료, 산류, 산륜, 산릉, 산리, 산림, 산립, 살랑, 살래, 살략, 살럼, 살레, 살렘, 살렙, 살렴, 살로, 살롤, 살롱, 살륙, 살릭, 살림, 삼라, 삼락, 삼략, 삼량, 삼력, 삼련, 삼렬, 삼령, 삼례, 삼로, 삼록, 삼론, 삼롱, 삼뢰, 삼룡, 삼루, 삼류, 삼륜, 삼릉, 삼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