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村學究(촌학구)
: (1)시골 글방의 스승. (2)학식이 좁고 고루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村: 마을 촌 學: 배울 학 究: 궁구할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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辭達而已矣(사달이이의)
: 말이 통달할 뿐이라는 뜻으로, 말은 그 뜻이 남에게 전달되면 그것으로 족하다는 말의 정교함[辭巧]보다는 의미의 전달[辭達]에 역점을 둔 공자(孔子)의 입장. <論語>.
辭: 말씀 사 達: 통할 달 而: 말 이을 이 已: 그칠 이 矣: 어조사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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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海(학해)
: (1)학문의 바다라는 뜻으로, 학문의 세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냇물이 끊임없이 흘러 바다에 들어가듯이, 사람도 꾸준히 학문에 힘써서 끝내 대성함을 이르는 말.
學: 배울 학 海: 바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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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口成碑(만구성비)
: 많은 사람의 말이 비석을 이룬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의 칭찬은 송덕비를 세우는 것과 같음을 이르는 말.
萬: 일만 만 口: 입 구 成: 이룰 성 碑: 비석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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肺腑之言(폐부지언)
: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참된 말.
肺: 허파 폐 腑: 장부 부 之: 갈 지 言: 말씀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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肥馬輕裘(비마경구)
: 살진 말과 가벼운 가죽옷이라는 뜻으로, 부귀한 사람들의 나들이 차림새를 이르는 말.
肥: 살찔 비 馬: 말 마 輕: 가벼울 경 裘: 갖옷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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率性之謂道(솔성지위도)
: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 말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하늘로부터 받은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리라고 말한다는 <중용(中庸)>의 가치.
率: 거느릴 솔 性: 성품 성 之: 갈 지 謂: 이를 위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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折桂(절계)
: 계수나무의 가지를 꺾는다는 뜻으로, 과거에 급제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折: 꺾을 절 桂: 계수나무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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圖南(도남)
: 대붕이 날개를 펴고 남명(南冥)으로 날아가려고 한다는 뜻으로, 웅대한 일을 계획하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장자≫의 <소요유편(逍遙遊篇)>에 나오는 말이다.
圖: 그림 도 南: 남녘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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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流(여류)
: ‘여류하다’의 어근.
如: 같을 여 流: 흐를 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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士農工商(사농공상)
: 예전에, 백성을 나누던 네 가지 계급. 선비, 농부, 공장(工匠), 상인을 이르던 말이다.
士: 선비 사 農: 농사 농 工: 장인 공 商: 헤아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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愛別離苦(애별리고)
: 팔고(八苦)의 하나.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괴로움을 이른다.
愛: 사랑 애 別: 나눌 별 離: 떠날 리 苦: 쓸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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頓首再拜(돈수재배)
: 머리가 땅에 닿도록 두 번 절을 함. 또는 그렇게 하는 절. 경의를 표한다는 뜻으로 주로 편지의 첫머리나 끝에 쓴다.
頓: 조아릴 돈 首: 머리 수 再: 두 재 拜: 절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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鶴髮童顔(학발동안)
: 머리털은 하얗게 세었으나 얼굴은 아이와 같다는 뜻으로, 전설 따위에 나오는 신선의 얼굴을 이르는 말.
鶴: 학 학 髮: 터럭 발 童: 아이 동 顔: 얼굴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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片言隻句(편언척구)
: 몇 마디 안 되는 짧은 말.
片: 조각 편 言: 말씀 언 隻: 외짝 척 句: 글귀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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灰身滅智(회신멸지)
: 몸을 재로 만들고 지혜를 없앤다는 뜻으로, 무여열반(無餘涅槃)의 경지를 이르는 말.
灰: 재 회 身: 몸 신 滅: 멸망할 멸 智: 슬기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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干雲蔽日(간운폐일)
: 구름을 범하고 해를 가린다는 뜻으로, 나무가 높이 솟아 있음을 이르는 말.
干: 방패 간 雲: 구름 운 蔽: 가릴 폐 日: 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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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心三日(작심삼일)
: 단단히 먹은 마음이 사흘을 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결심이 굳지 못함을 이르는 말.
作: 지을 작 心: 마음 심 三: 석 삼 日: 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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雄辭健筆(웅사건필)
: 웅장한 말씨와 웅건한 글씨라는 뜻으로,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것을 가리키는 말.
雄: 수컷 웅 辭: 말씀 사 健: 튼튼할 건 筆: 붓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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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覇不聽(만패불청)
: 많은 패도 듣지 않는다는 뜻으로, 본래 바둑에서 큰 패가 생겼을 때 상대자가 어떤 패를 써도 응하지 않고 팻자리를 해소하는 일인데, 후에 아무리 싸움을 걸려고 집적거려도 못들은 체 하고 응하지 않는 상황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
萬: 일만 만 覇: 으뜸 패 不: 아니 불 聽: 들을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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眼孔大(안공대)
: 눈구멍이 크다는 뜻으로, 식견이 넓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眼: 눈 안 孔: 구멍 공 大: 큰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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喋喋利口(첩첩이구)
: 거침없고 능란한 말솜씨.
喋: 재잘거릴 첩 喋: 재잘거릴 첩 口: 입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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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立文字(불립문자)
: 불도의 깨달음은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것이므로 말이나 글에 의지하지 않는다는 말.
不: 아니 불 立: 설 립 文: 글월 문 字: 글자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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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十而立(삼십이립)
: 서른 살이 되어 자립을 한다는 뜻으로, 서른 살을 달리 이르는 말.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말이다.
三: 석 삼 十: 열 십 而: 말 이을 이 立: 설 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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敬復(경복)
: 경복(敬覆). 공경(恭敬)하여 삼가 답장(答狀)한다는 뜻으로, 주(主)로 한문투(漢文-)의 회답(回答) 편지(便紙) 첫머리에 쓰는 말.
敬: 공경 경 復: 회복할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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却之不恭(각지불공)
: 주는 것을 거절하여 물리치는 일은 공손하지 못함.
却: 물리칠 각 之: 갈 지 不: 아니 불 恭: 공손할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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禍從口生(화종구생)
: 원래 화(禍)란 입으로부터 나온다는 뜻으로, 말을 삼가야 함을 이르는 말.
禍: 재난 화 從: 좇을 종 口: 입 구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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莫知其子之惡(막지기자지악)
: 자기 자식의 잘못을 모른다는 뜻으로,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이 맹목적임을 이르는 말.
莫: 없을 막 知: 알 지 其: 그 기 子: 아들 자 之: 갈 지 惡: 악할 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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捨短取長(사단취장)
: 길고 짧은 것을 가려서 격식에 맞춘다는 뜻으로, 나쁜 것은 버리고 좋은 것을 취함을 이르는 말. ≪한서≫의 <예문지(藝文志)>에 나오는 말이다.
捨: 버릴 사 短: 짧을 단 取: 취할 취 長: 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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斷髮美人(단발미인)
: (1) 단발(斷髮)한 젊은 미인(美人) (2) 이전(以前)에 흔히 신여성(新女性)의 뜻으로 쓰이던 말.
斷: 끊을 단 髮: 터럭 발 美: 아름다울 미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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多言或中(다언혹중)
: 말을 많이 하면 그 가운데 더러 말이 맞기도 함.
多: 많을 다 言: 말씀 언 或: 혹 혹 中: 가운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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獻動一世(헌동일세)
: '흔동일세'의 원말.
獻: 바칠 헌 動: 움직일 동 一: 한 일 世: 인간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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地上神仙(지상신선)
: (1)인간 세상에 존재한다고 상상하는 신선. (2)팔자가 썩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천도교에서, 사람이 천도(天道)를 믿어서 법열(法悅)을 얻으면, 정신적으로 이 세상의 극락을 얻고 영적으로 장생을 얻게 되므로, 이것이 곧 땅 위의 신선이라는 말.
地: 땅 지 上: 위 상 神: 신 신 仙: 신선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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犬馬之誠(견마지성)
: (1)임금이나 나라에 바치는 충성을 낮추어 이르는 말. (2)개나 말의 정성이라는 뜻으로, 자신의 정성을 낮추어 이르는 말.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 지 誠: 정성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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信口開合(신구개합)
: 말이 나오는 대로 따라서 입을 열었다 닫았다한다는 뜻으로, 말을 할 때 주의하지 않고 되는 대로 지껄여댐을 이르는 말. [=信口開河(신구개하)].
信: 믿을 신 口: 입 구 開: 열 개 合: 합할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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紅鏡(홍경)
: 붉은색으로 빛나는 거울이라는 뜻으로, 솟는 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紅: 붉을 홍 鏡: 거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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江山風月(강산풍월)
: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
江: 강 강 山: 메 산 風: 바람 풍 月: 달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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鶴首(학수)
: (1)학의 목. (2)학의 목처럼 목을 길게 빼고 간절히 기다림.
鶴: 학 학 首: 머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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字牧之任(자목지임)
: 백성을 돌보아 다스리는 책임이라는 뜻으로, ‘수령’을 달리 이르는 말.
字: 글자 자 牧: 칠 목 之: 갈 지 任: 맡길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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將立待令(장립대령)
: 셋줄 있는 집에 드나들며 이끗을 바라는 사람을 조롱(嘲弄)하여 일컫는 말.
將: 장수 장 立: 설 립 待: 기다릴 대 令: 하여금 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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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去言來(언거언래)
: (1)말로 옳고 그름을 가리는 다툼. (2)말이 가고 말이 온다는 뜻으로, 여러 말이 서로 오고 감을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去: 갈 거 言: 말씀 언 來: 올 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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慈烏(자오)
: 까마귓과의 새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은 대개 검은색이며, 번식기는 3~5월이다. 어미 새에게 먹이를 물어다 준다고 하여 ‘반포조’ 또는 ‘효조’라고도 한다. 잡식성으로 갈까마귀, 떼까마귀, 잣까마귀 따위가 있다.
慈: 사랑 자 烏: 까마귀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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刻鵠類鶩(각곡유목)
: 고니를 조각하다가 실패하더라도 집오리와 비슷하게는 된다는 뜻으로, 큰 뜻을 가지고 노력하다 보면 작은 성과라도 이루게 됨을 이르는 말.
刻: 새길 각 鵠: 고니 곡 鶩: 집오리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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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間斗屋(삼간두옥)
: 몇 칸 되지 않는 작은 오막살이집.
三: 석 삼 間: 틈 간 斗: 말 두 屋: 집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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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質彬彬(문질빈빈)
: (1)겉모양의 아름다움과 속내가 서로 잘 어울림. (2)공자가 문학의 내용과 형식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한 주장. 꾸밈과 바탕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야 군자라고 주장한 것으로, ≪논어≫의 <옹야(雍也)>에 나온다.
文: 글월 문 質: 바탕 질 彬: 빛날 빈 彬: 빛날 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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叩馬而諫(고마이간)
: 말을 붙들고 간언한다는 뜻으로, 충신의 간언(諫言)을 의미함.
叩: 두드릴 고 馬: 말 마 而: 말 이을 이 諫: 간할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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波瀾萬丈(파란만장)
: 사람의 생활이나 일의 진행이 여러 가지 곡절과 시련이 많고 변화가 심함.
波: 물결 파 瀾: 물결 란 萬: 일만 만 丈: 어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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夜郞自大(야랑자대)
: 용렬하거나 우매한 무리 가운데서 세력이 있어 잘난 체하고 뽐냄을 이르는 말. 중국 한나라 때에 서남쪽의 오랑캐 가운데서 야랑국이 가장 세력이 강하여 오만한 데서 유래한다.
夜: 밤 야 郞: 사내 랑 自: 스스로 자 大: 큰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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鮮車怒馬(선거노마)
: 좋은 수레와 힘센 말을 아울러 이르는 말.
鮮: 고울 선 車: 수레 거 怒: 성낼 노 馬: 말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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就伏白(취복백)
: 나아가 엎드려 여쭙는다는 뜻으로, 웃어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안부를 물은 뒤에 하고자 하는 말을 적기 시작할 때 쓰는 말.
就: 이룰 취 伏: 엎드릴 복 白: 흰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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庶叔(서숙)
: 할아버지의 서자(庶子)를 숙부로서 이르는 말.
庶: 뭇 서 叔: 아재비 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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敗軍之將不可以言勇(패군지장불가이언용)
: 싸움에 진 군대(軍隊)의 장수(將帥)는 용(勇)을 말할 수 없다는 뜻으로, 패장은 군사(軍事)에 관(關)한 한 말할 자격(資格)이 없음을 이르는 말.
敗: 패할 패 軍: 군사 군 之: 갈 지 將: 장수 장 不: 아니 불 可: 옳을 가 以: 써 이 言: 말씀 언 勇: 날랠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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狼子野心(랑자야심)
: (1)이리는 본래의 야성이 있어 좀처럼 길들여지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신의가 없는 사람은 쉽게 교화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2)‘낭자야심’의 북한어.
子: 아들 자 野: 들 야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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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是苦因(낙시고인)
: 안락이 고통의 원인임을 이르는 말.
是: 옳을 시 苦: 쓸 고 因: 인할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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夜不踏白(야불답백)
: 밤길을 갈 때에 하얗게 보이는 것은 대개 물이므로 밟지 말라는 말.
夜: 밤 야 不: 아니 불 踏: 밟을 답 白: 흰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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殘杯冷炙(잔배냉적)
: 마시다 남은 술과 다 식은 구운 고기라는 뜻으로, 보잘것없는 음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殘: 해칠 잔 杯: 잔 배 炙: 고기구울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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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伐己長(불벌기장)
: 자기의 장점을 자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의 단점을 함부로 말하지 않고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지 않는 겸손한 자세의 의미.
不: 아니 불 伐: 칠 벌 己: 몸 기 長: 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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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之無益(언지무익)
: 말해 보아야 소용이 없음.
言: 말씀 언 之: 갈 지 無: 없을 무 益: 더할 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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駭躍超驤(해약초양)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家畜)의 모습을 말함.
駭: 놀랄 해 躍: 뛸 약 超: 넘을 초 驤: 머리 들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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江郞才盡(강랑재진)
: 강엄의 재주가 다했다는 뜻으로, 어떤 분야에 뛰어났던 재능이 차차 쇠퇴하여 더 이상 두각을 나타내지 못함을 이르는 말.
江: 강 강 郞: 사내 랑 才: 재주 재 盡: 다할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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慈親(자친)
: 남에게 자기 어머니를 높여 이르는 말.
慈: 사랑 자 親: 친할 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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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馬太守(삼마태수)
: 세마리의 말을 타고 오는 수령(守令)이라는 뜻으로, 재물(財物)에 욕심이 없는 깨끗한 관리, 청백리(淸白吏)를 이르는 말.
三: 석 삼 馬: 말 마 太: 클 태 守: 지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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蛇心佛口(사심불구)
: 뱀의 마음에 부처의 입이라는 뜻으로, 속으로는 간악한 마음을 품고 있으면서 입으로는 착한 말을 하는 행동이나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蛇: 뱀 사 心: 마음 심 佛: 부처 불 口: 입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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燮理陰陽(섭리음양)
: 음양을 화합해 다스린다는 뜻으로, 천하의 도(道)를 조화시킨다는 의미에서 재상(宰相)이 천하를 다스림을 비유하는 말로 쓰이거나 재상의 직분(職分)을 의미하기도 함.
燮: 화할 섭 理: 다스릴 리 陰: 응달 음 陽: 볕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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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樂之丈(백악지장)
: 거문고 음악을 숭상하여 이르는 말.
百: 일백 백 樂: 풍류 악 之: 갈 지 丈: 어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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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氣之親(동기지친)
: 형제자매 사이의 친애(親愛)를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氣: 기운 기 之: 갈 지 親: 친할 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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重言復言(중언부언)
: 이미 한 말을 자꾸 되풀이함. 또는 그런 말.
重: 무거울 중 言: 말씀 언 復: 다시 부 言: 말씀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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木石草花(목석초화)
: 나무ㆍ돌ㆍ풀ㆍ꽃이라는 뜻으로, ‘자연’을 이르는 말.
木: 나무 목 石: 돌 석 草: 풀 초 花: 꽃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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節用而愛人(절용이애인)
: 나라의 재물(財物)을 아껴 쓰는 것이 곧 백성(百姓)을 사랑함을 말함.
節: 마디 절 用: 쓸 용 而: 말 이을 이 愛: 사랑 애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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硯北(연북)
: 편지(便紙) 봉투(封套)에 벼루에 북쪽, 곧 '앞에'의 뜻으로, 받는 사람의 이름 밑에 쓰는 말.
硯: 벼루 연 北: 북녘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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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綱五倫(삼강오륜)
: 유교의 도덕에서 기본이 되는 세 가지의 강령과 지켜야 할 다섯 가지의 도리. 군위신강, 부위자강, 부위부강과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을 통틀어 이른다.
三: 석 삼 綱: 벼리 강 五: 다섯 오 倫: 인륜 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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立錐之地(입추지지)
: (1)‘입추지지’의 북한어. (2)송곳 하나 세울 만한 땅이란 뜻으로, 매우 좁아 조금의 여유도 없음을 이르는 말.
錐: 송곳 추 之: 갈 지 地: 땅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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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心之言(동심지언)
: 마음을 합친 말이라는 뜻으로, 서로 마음을 합치시킨 사람들의 언행은 그 향기가 난초와도 같다는 의미.
同: 한가지 동 心: 마음 심 之: 갈 지 言: 말씀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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語言無味(어언무미)
: 말이 맛이 없다는 뜻으로, 독서를 하지 아니하는 사람이 하는 말은 아취(雅趣)가 없음을 이르는 말.
語: 말씀 어 言: 말씀 언 無: 없을 무 味: 맛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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氷肌玉骨(빙기옥골)
: (1)살결이 맑고 깨끗한 미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매화의 곱고 깨끗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氷: 얼음 빙 肌: 살 기 玉: 구슬 옥 骨: 뼈 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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投杼疑(투저의)
: 베틀의 북을 내던지는 의심(疑心)(疑心)이라는 뜻으로, (1) 여러 번 말을 들으면 곧이듣게 된다는 말 (2) 임금이 참언을 믿는 것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投: 던질 투 杼: 북 저 疑: 의심할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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報怨以德(보원이덕)
: 원한을 덕으로 갚음.
報: 갚을 보 怨: 원망할 원 以: 써 이 德: 덕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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內助之賢(내조지현)
: 아내가 집안 일을 잘 다스려 남편(男便)을 돕는 일을 말함.
內: 안 내 助: 도울 조 之: 갈 지 賢: 어질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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餘不備禮(여불비례)
: 예를 다 갖추지 못하였다는 뜻으로, 편지의 끝에 쓰는 말.
餘: 남을 여 不: 아니 불 備: 갖출 비 禮: 예도 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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亞父(아부)
: (1)‘계부’를 달리 이르는 말. (2)아버지 다음가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흔히 임금이 공신을 존경하여 부르던 말. 중국 초(楚)나라의 항우가 범증을 존경하여 부른 데서 유래하였다.
亞: 버금 아 父: 아비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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隱居放言(은거방언)
: 은거하며 살면서 마음속에 품고 있는 생각을 털어놓음. ≪논어≫의 <미자편(微子篇)>에 나오는 말이다.
隱: 숨을 은 居: 있을 거 放: 놓을 방 言: 말씀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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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
: 나이 사십이 되어서 미혹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세상의 도리를 분명하게 알게 되어 어떠한 일에도 의혹되는 일이 없었다는 공자의 말로, '不惑'은 나이 40세로 사용됨. [ 不惑之年(불혹지년) ].
四: 넉 사 十: 열 십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惑: 미혹할 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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桑弧蓬矢(상호봉시)
: 남자가 큰 뜻을 세움을 이르는 말. 옛날 중국에서 남자가 태어나면 뽕나무로 만든 활과 쑥대로 만든 살을 천지 사방에 쏘아 큰 뜻을 이루기를 빌던 풍속에서 유래한다.
桑: 뽕나무 상 弧: 활 호 蓬: 쑥 봉 矢: 화살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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巖下之電(암하지전)
: 바위 아래의 번갯불이라는 뜻으로, 눈빛이 번쩍번쩍 빛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巖: 바위 암 下: 아래 하 之: 갈 지 電: 번개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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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慕貞烈(여모정렬)
: 여자(女子)는 정조(貞操)를 굳게 지키고 행실(行實)을 단정(端正)하게 해야 함을 말함.
女: 너 여 慕: 그리워할 모 貞: 곧을 정 烈: 세찰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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剛腸(강장)
: 굳센 창자라는 뜻으로, 굳세고 굽히지 않는 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剛: 굳셀 강 腸: 창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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梯山航海(제산항해)
: 험악(險惡)한 산을 넘고 배로 바다를 건넌다는 뜻으로, 다른 나라에 사신(使臣)으로 간다는 말.
梯: 사다리 제 山: 메 산 航: 건널 항 海: 바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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洛陽紙價(낙양지가)
: 낙양의 종이 값이라는 뜻으로, 훌륭한 글을 다투어 베끼느라고 종이의 수요(需要)가 늘어서 값이 등귀(騰貴)한 것을 말함이니 문장(文章)의 장려(奬勵)함을 칭송(稱頌)하는 데 쓰이는 말.
陽: 볕 양 紙: 종이 지 價: 값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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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言半句(일언반구)
: 한 마디 말과 반 구절이라는 뜻으로, 아주 짧은 말을 이르는 말.
一: 한 일 言: 말씀 언 半: 반 반 句: 글귀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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語不近理(어불근리)
: 말이 이치에 맞지 않는 데가 있음.
語: 말씀 어 不: 아니 불 近: 가까울 근 理: 다스릴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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虛無孟浪(허무맹랑)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虛: 빌 허 無: 없을 무 孟: 맏 맹 浪: 물결 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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拜具(배구)
: 삼가 글월을 갖춘다는 뜻으로, 편지 끝에 써서 받는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는 말.
拜: 절 배 具: 갖출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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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考(현고)
: (1)예전에, ‘고조부’를 높여 이르던 말. (2)돌아가신 아버지의 신주나 축문 첫머리에 쓰는 말.
顯: 나타날 현 考: 상고할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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才子多病(재자다병)
: 재주 있는 사람은 병이 잦음.
才: 재주 재 子: 아들 자 多: 많을 다 病: 병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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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箕北斗(남기북두)
: 남쪽 하늘의 키와 북쪽 하늘의 말이라는 뜻으로, 기성(箕星)은 그 이름에 쌀을 까부는 ‘키’를 뜻하는 ‘箕’ 자가 있지만 쌀을 까불지 못하고, 북두성은 그 이름에 쌀을 되는 ‘말’을 뜻하는 ‘斗’ 자가 있지만 쌀을 되지 못하는 것처럼 이름뿐이고 아무 쓸모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南: 남녘 남 箕: 키 기 北: 북녘 북 斗: 말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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荒唐之言(황당지언)
: 허황(虛荒)한 말을 이르는 말.
荒: 거칠 황 唐: 당나라 당 之: 갈 지 言: 말씀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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虎死留皮(호사유피)
: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는 뜻으로, 사람은 죽어서 명예를 남겨야 함을 이르는 말.
虎: 범 호 死: 죽을 사 皮: 가죽 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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墨守(묵수)
: 제 의견이나 생각, 또는 옛날 습관 따위를 굳게 지킴을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 송나라의 묵자(墨子)가 성을 잘 지켜 초나라의 공격을 아홉 번이나 물리쳤다는 데서 유래한다.
墨: 먹 묵 守: 지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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衆口一辭(중구일사)
: 여러 사람의 입에서 하나의 말을 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의 하는 말이 일치함을 이르는 말.
衆: 무리 중 口: 입 구 一: 한 일 辭: 말씀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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豪言壯談(호언장담)
: 호기롭고 자신 있게 말함. 또는 그 말.
豪: 호걸 호 言: 말씀 언 壯: 씩씩할 장 談: 말씀 담
#음식 79
#속담 63
#자신 208
#서로 71
#세상 339
#편안 62
#어버이 60
#태도 72
#사용 312
#자연 73
#재능 61
#벼슬 88
#싸움 61
#목숨 58
#비유 1177
#상태 110
#구름 67
#상대 56
#머리 141
#훌륭 85
#자리 94
#생각 236
#의지 69
#동안 70
#어려움 105
#시대 114
#세월 71
#물건 136
#의미 1817
#문장 59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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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9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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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