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헌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085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61 세 글자 단어: 193 네 글자 단어: 357 다섯 글자 단어: 11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58 모든 글자 단어: 1,085

헌소리 : (1)조리에 맞지 아니하는 말.

헌언 : (1)임금에게 의견을 아뢰던 일.

문헌고 : (1)문헌을 보관하는 서고.

헌팅 방지 회로 : (1)소리를 되먹임시켜 발진을 방지하고 안정화를 도모하는 회로.

헌팅 부츠 : (1)신발창에 방수 처리된 고무나 가죽을 댄, 무릎까지 올라오는 사냥용 신발.

립헌하다 : (1)‘입헌하다’의 북한어.

상대적 의미의 헌법 : (1)헌법 개정의 한계에서, 한계 긍정론에 입각할 때 개정이 가능한 헌법.

사회 공헌 예산 : (1)비정규직 등의 취약 계층을 보호하고 취약 산업을 발전시킬 목적으로 배정하는 예산.

행정 서비스 헌장 : (1)주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행정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 서비스의 내용과 이행 기준, 제공 방법, 절차, 시정과 보상 조치를 공표한 문서.

입헌제 : (1)헌법을 제정하고 그에 따라 정치를 해 나가는 제도.

전헌 : (1)전형적인 법이나 규범.

헌의 : (1)윗사람에게 의견을 아룀.

사회 공헌 활동 : (1)사회를 위해 힘을 써 이바지하는 활동.

공헌 이익금 : (1)기업의 이익에 공헌하기 위해 보상하는 고정비.

헌예 : (1)사헌부에 속한 하례를 이르던 말.

왕헌지 : (1)중국 진(晉)나라의 서예가(344~388). 자는 자경(子敬). 예서(隷書), 초서(草書)를 잘 썼으며 작품에 〈낙신부십삼행(洛神賦十三行)〉, 〈지황탕첩(地黃湯帖)〉, 〈중추첩(中秋帖)〉 따위가 있다.

헌걸래 : (1)‘헝겊’의 방언

립헌제 : (1)‘입헌제’의 북한어.

지헌 : (1)법을 행사할 권리를 가짐.

진헌사 : (1)조선 시대에, 임금이 중국의 황제에게 사은의 뜻을 전하기 위하여 보내던 사절.

양헌왕 : (1)고려의 왕족(?~1099). 이름은 왕도(王濤). 문종과 인경 현비(仁敬賢妃)의 소생이다.

헌신성 : (1)몸과 마음을 바쳐 있는 힘을 다하는 성질.

헌병 정치 : (1)군국주의(軍國主義)가 지배하는 국가에서 헌병(憲兵)이 지배권을 가지는 공포 정치.

헌들다 : (1)‘흔들다’의 방언

상헌 : (1)일반적인 규정(規定)이나 규칙(規則). (2)변하지 아니하는 규칙. (3)범죄 사실을 자세히 밝혀 죄를 결단함. (4)‘안정복’의 호.

불우헌가 : (1)조선 성종 3년(1472)에 불우헌 정극인이 지은 단가. 성종의 은혜를 송축한 것으로, ≪불우헌집≫에 실려 있다.

헌말 : (1)헛된 말씀.

호헌하다 : (1)헌법을 보호하여 지키다.

삼헌 : (1)제사를 지낼 때에, 술을 세 번 부어 올림. 또는 그때 쓰는 술잔. 초헌(初獻), 아헌(亞獻), 종헌(終獻)을 이른다.

아메리카 합중국 헌법 : (1)독립 후 13주의 대표가 1787년에 제정하여 1789년에 시행한 미국 헌법. 철저한 삼권 분립제로 강력한 대통령제, 연방제를 특색으로 한다. 실질적으로는 직접 선거에 의한 대통령은 의회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고, 의회 해산권도 없다.

사회 공헌비 : (1)기업이나 개인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사회에 헌납하는 돈.

헌법 기관 : (1)국가 조직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한 기관. 헌법에 따라 지위와 권한을 부여받으며, 국회ㆍ대통령ㆍ대법원이 있다.

국제 연합 헌장 : (1)국제 연합의 목적과 조직, 기능 따위를 규정한 기본 법규. 세계 평화의 유지를 기본 이념으로 하여 미국, 영국, 소련, 중국의 사 개국이 원안(原案)을 작성하였고, 1945년 6월 샌프란시스코 회의에서 채택하였다.

헌영 : (1)마루의 기둥. (2)신령과 부처에게 시가를 지어 올림.

권리 구제형 헌법 소원 : (1)기본권의 침해를 받은 사람이 다른 법률에 구제 수단이 없는 경우, 헌법 재판소에 권리 구제를 신청하는 일. 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로 인하여 국민 기본권이 침해되었을 때 청구한다.

헌천수사 : (1)헌선도무에 부르는 창사(唱詞).

헌함포 : (1)여러 층으로 된 정자 따위의 헌함 밑을 받쳐서 괸 공포(貢包).

문헌 자료 : (1)주제나 저자가 포함된 문서들의 자료.

헌수 : (1)집의 수효. (2)잔을 올림. (3)환갑잔치 따위에서, 주인공에게 장수를 비는 뜻으로 술잔을 올림. (4)공원이나 학교, 공공장소 따위에 나무를 기증하는 일.

사회주의 헌법 : (1)1972년 12월 27일 북한의 최고 인민 회의 제5기 1차 회의에서 새로 채택한 헌법.

헌수목 : (1)기증을 받은 나무.

헌법 재판 : (1)법률이나 명령, 규칙, 처분이 헌법에 위배되는지를 심판하는 재판. 법률의 위헌 여부에 관해서는 헌법 재판소가, 나머지에 관해서는 법원이 한다.

로천문헌고 : (1)바깥의 넓은 지역이 그대로 문헌적 가치가 있는 자료들로 가득찬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남한 규범 표기는 ‘노천문헌고’이다.

헌창하다 : (1)드높고 넓다.

승헌하다 : (1)윗사람에게 올려 바치다.

통합주의적 헌법관 : (1)국가를 형성되어 가는 과정으로 보고 헌법의 국가 창설적 기능을 강조하는 견해.

제헌 권력 : (1)정치 권력의 변화나 행사와 관련된 근본적인 규칙을 제정할 수 있는 권력. 제헌 권력의 행사는 국가의 새로운 헌법을 창출하게 된다.

헌칠 : (1)‘헌칠하다’의 어근.

위헌 : (1)법률 또는 명령, 규칙, 처분 따위가 헌법의 조항이나 정신에 위배되는 일.

입헌 군주국 : (1)입헌 군주제를 행하는 나라.

헌정식 : (1)스승이나 윗분, 존경하는 사람에게 저술한 책이나 논문, 음반, 주요 건축물 따위를 바치는 의식.

헌 섬에 곡식이 더 든다 : (1)늙은 사람이 밥을 더 많이 먹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헌수하다 : (1)잔을 올리다. (2)환갑잔치 따위에서, 주인공에게 장수를 비는 뜻으로 술잔을 올리다.

숭헌대부 : (1)조선 시대에 둔, 정이품 종친(宗親)의 품계. 고종 2년(1865)에 문무관의 품계인 정헌대부로 통합되었다.

봉헌경 : (1)‘봉헌 기도’의 전 용어.

헌미 : (1)신불(神佛)에게 바치는 쌀. (2)신자들이 일용하는 쌀의 일부를 주일날에 바치는 일. 또는 그 쌀. (3)‘헌데’의 방언

함석헌 : (1)사회 운동가ㆍ종교인(1901~1989). 1928년 일본 도쿄 고등 사범 학교 문과를 졸업하였으며, 1940년 평양 교회 송산리 농사 학원장을 지냈다. 1970년 ≪씨uee8c의 소리≫를 창간하여 발행인ㆍ편집인을 지내면서 많은 글과 강연으로 민중 계몽 운동에 힘썼다. 저서에 ≪뜻으로 본 한국 역사≫, ≪역사와 민족≫ 따위가 있다.

헌강왕 : (1)신라의 제49대 왕(?~886). 이름은 정(晸). 황룡사에 백고좌(百高座)를 베풀어 불경을 강론하게 하고 문치에 힘썼으나, 재위 중에 처용무가 크게 유행하는 등 신라는 사치와 환락에 젖어 쇠퇴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재위 기간은 875~886년이다.

헌믈 : (1)‘허물’의 방언

고문헌 : (1)옛 문헌.

헌법 쟁의 : (1)헌법의 해석에 관하여 국가 기관 사이에 벌어지는 쟁의. 정부와 국회 사이에 벌어지는 쟁의 따위이다.

입헌 군주제 : (1)군주가 헌법에서 정한 제한된 권력을 가지고 다스리는 정치 체제. 군주의 권한은 형식적ㆍ의례적이며 실질적으로는 내각에 정치적 권한과 책임이 있다.

대헌 : (1)큰 법규. (2)조선 시대에 둔, 사헌부의 종이품 벼슬. 정사를 논하고 백관(百官)을 감찰하며 기강을 확립하는 따위의 업무를 맡아보았다. (3)천도교의 교규(敎規)와 교법(敎法).

왕실 헌장 : (1)왕실에서 어떠한 사실에 대하여 이상으로서 규정한 원칙을 선언한 규범.

초헌악 : (1)예전에, 종묘 제향 때에 첫 번째 술잔을 올리면서 연주하던 음악.

헌혈 봉사자 : (1)수혈이 필요한 환자를 위하여 기꺼이 자신의 피를 뽑는, 봉사 활동을 하는 사람.

입헌 군주 정체 : (1)입헌 군주제의 정치 체제.

헌혈 기부권 : (1)헌혈 후 기념품 대신 선택해 받는 표. 장당 사천 원으로 환산되어 헌혈자의 이름으로 기부되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쓰인다.

헌트와 오스터의 오단계 전략 유형 : (1)헌트와 오스터가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를 제시한 환경 경영 전략. 기업의 환경 경영 전략 유형을 초보자형, 소방수형, 관심 있는 시민형, 실용주의자형, 전향 주의자형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각 전략 단계별 특성을 환경 보호 수준과 조직의 참여도라는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각 전략 단계마다 환경 경영 실천 프로그램과 부문별 활동 수준을 제시하여 환경 경영 전략의 구체적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되움이 되도록 하였다.

문헌 정보학 : (1)인류가 생산한 모든 종류의 정보 자료를 가공ㆍ검색ㆍ수집ㆍ유통ㆍ이용ㆍ조작ㆍ축적하는 것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

인민헌장 : (1)1837년에 영국에서, 선거법 개정에 불만이 있었던 노동자들이 보통 선거에 입각한 완전한 의회 민주주의의 실현을 요구하며 의회에 보내는 청원서 형식으로 작성한 문서. 이를 기초로 차티스트 운동이 일어났다.

경헌법 : (1)개정 절차가 일반 법률의 개정 절차에 비하여 어렵게 규정되어 있는 헌법.

정헌하다 : (1)선왕의 영(靈) 앞에 성의(誠意)를 바치다.

문헌 국제 교환 : (1)한 나라의 기관과 다른 나라의 기관 사이, 또는 국제 기관 사이에서 문헌을 교환하는 일.

한정 합헌 해석 : (1)어떤 법률의 위헌 여부에 관한 헌법 재판소의 다섯 가지 변형 결정 가운데 하나로서, 위헌의 소지를 포함한 법령을 합헌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위헌 판결을 회피하도록 법령을 해석하는 일.

공헌하다 : (1)힘을 써 이바지하다. (2)공물을 바치다.

헌충 : (1)상대편에게 자기의 충성을 드러내어 보임.

헌달매기 : (1)‘헌털뱅이’의 방언

봉헌하다 : (1)물건을 받들어 바치다.

개헌하다 : (1)헌법을 고치다.

헌팅 룩 : (1)영국의 사냥용 복장의 이미지를 반영한 옷차림. 스포츠형 코트와 배기 바지, 부츠, 원통형 톱 해트가 상징적이며, 트위드나 헤링본 소재, 특히 스웨이드를 이용한 부분 패치를 디자인에 응용한다.

헌법 폐지 : (1)기존 헌법을 소멸하고, 기존 헌법 제정권자를 모두 변경하는 일.

헌법 원리 : (1)헌법의 근본이 되는 이치. 국민 주권 원리, 자유 민주주의 원리, 복지 국가주의 원리, 국제 평화주의 원리, 평화 통일 추구 원리가 있다.

헌란 : (1)동자기둥 사이에 가는 살로 짜서 모양을 낸 난간.

문헌 데이터 : (1)주제나 저자가 포함된 문서들의 자료.

헌근지의 : (1)정성을 다하여 남에게 선물이나 의견을 올리는 뜻.

가고문헌 : (1)참고해 볼 만한 문헌.

아동 헌장 : (1)어린이에게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여 줄 것을 어른 전체가 서약한 헌장. 1957년 5월 5일에 선포하고 1988년에 개정하였다.

헌우티 : (1)‘누더기’의 방언

헌법의 해석 : (1)헌법의 문제나 쟁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헌법 규범의 의미와 내용을 밝히는 일.

헌팅 셔츠 : (1)사냥할 때 입는, 모직으로 만든 셔츠. 눈에 잘 띄도록 밝은 붉은색으로 만들며, 종종 가죽으로 만들기도 한다.

헌법 변천 : (1)헌법 조항의 기본 틀은 수정하지 않은 채, 현재와 달라진 헌법 제정 당시의 내용을 현실 규범에 맞추어 기능하게 하는 현상.

공헌론 : (1)어떤 일이나 단체에 힘을 써 이바지했다는 주장이나 이론.

입헌 왕국 : (1)헌법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정치를 하는 왕국.

장식적 헌법 : (1)현실을 따라가려는 목적이 없이 헌법이 있다는 점을 보이려는 목적으로만 이용되는 헌법. 국민의 권리와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개인이나 집단의 지배를 영구화하는 수단이나 도구로 이용되기도 한다.

헌거하다 : (1)풍채가 좋고 의기가 당당하다. (2)너그럽고 인색하지 아니하다.

이헌수 : (1)발해의 사신(?~?). 841년 일본에 역어(譯語)로 대사 하복연과 동행하여 갔다.

헌트 모드 : (1)데이터 전송에 있어서 수신측이 데이터 수신 가능한 상태로 보내온 최초의 비트 또는 문자를 검색하면서 기다리고 있는 상태. 조보 동기식에서는 스타트 비트, 연속 동기식에서는 동기용 문자를 검출하기 위해 전송 라인을 항상 감시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헌대 : (1)고려ㆍ조선 시대에, 정사(政事)를 논의하고 풍속을 바로잡으며 관리의 비행을 조사하여 그 책임을 규탄하는 일을 맡아보던 관아.

소여 대여(大輿)에 죽어 가는 것이 헌 옷 입고 볕에 앉았는 것만 못하다 : (1)죽어서 호화로운 소여나 대여를 타고 장례를 받는 것보다 차라리 헌 옷을 걸치고 따스한 햇볕을 쪼이는 것이 더 낫다는 뜻으로, 죽어서 대접받는 것보다 대접을 못 받아도 살아 있는 것이 낫다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르네 데카르트

" 진정 진리를 추구하려면 최소한 인생에 한 번은 가능한 한 모든 것에 대해서 의심을 품어봐야 한다.^1000 "

#인생 #의심 #추구 #진정 #진리 #최소한 #가능
엘런 굿맨
" 자녀를 키울 때 가장 힘든 일은 자녀에 대한 두려움보다 희망을 앞세우는 것이다. "
#자녀 #희망 #때 #일 #두려움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