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푼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5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7 세 글자 단어: 55 네 글자 단어: 56 다섯 글자 단어: 2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65 모든 글자 단어: 254

푼꾼 : (1)경험이 없어서 일에 서투른 사람. ⇒규범 표기는 ‘풋내기’이다.

푼전 : (1)많지 아니한 몇 푼의 돈. ⇒규범 표기는 ‘푼돈’이다. (2)적은 액수로 나뉜 돈. ⇒규범 표기는 ‘푼돈’이다.

세 푼짜리 오페라 : (1)독일 출신의 미국 작곡가 바일의 작품. 게이의 <거지 오페라>를 각색한 것으로 서막과 8개 장면으로 구성되며 1928년 베를린에서 초연되었다.

이푼 : (1)식자(植字) 과정에서, 해당 활자의 절반이 되는 크기와 같은 공간이나 사이.

더푼 : (1)‘덥석’의 방언

나푼거리다 : (1)얇고 넓은 물건이 가볍게 자꾸 날리어 흔들리다.

체라푼지 : (1)인도 동북부 아삼주(Assam州) 서남쪽에 있는 마을. 세계에서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너푼너푼히 : (1)엷고 넓은 물건이 자꾸 가볍게 날리어 흔들리는 상태로. (2)가볍게 너부시 자꾸 움직이는 상태로.

스푼즈 : (1)스푼 두 개로 만든 타악기. 대표적인 연주자로는 스프링필드가 있다.

너푼하다 : (1)엷고 넓은 물건이 가볍게 한 번 날리어 흔들리다. (2)가볍게 너부시 움직이다. (3)‘넓적하다’의 방언

부푼 홀씨 : (1)골질 형성 과정 또는 독립적인 골화 중심 조직이 결여된 상태의 파생 돌기.

양푼 밑구멍은 마치 자국이나 있지 : (1)자기 잘못에 대하여 조그마한 거리낌도 없는 뻔뻔스럽고 염치가 없는 사람을 비꼬는 말.

실 엉킨 것은 풀어도 노 엉킨 것은 못 푼다 : (1)작은 일은 간단히 해결할 수 있어도 큰일은 좀처럼 해결하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보기에 어려운 일은 의외로 쉽게 풀리고, 보기에 간단해 보이는 일은 오히려 잘 풀리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얼푼 : (1)‘얼른’의 방언

칠푼 : (1)매우 작고 보잘것없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파전대푼 : (1)깨어진 돈 다섯 푼짜리 반 닢. ⇒남한 규범 표기는 ‘파전댓푼’이다.

로자푼 : (1)‘노자푼’의 북한어.

스플릿 스푼 : (1)표준 관입 시험 기기를 구성하는 부품의 하나. 표준 관입 시험에서 로드 선단에 붙이는 시료 채취 기구이다.

남의 상사(喪事)에 머리를 푼다 : (1)쓸데없이 남의 일에 끼어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푼사 : (1)돈을 몇 돈 단위로 셀 때에 남는 몇 푼. (2)고치를 켠 그대로 꼬지 아니한 명주실. 여러 색을 물들여 수를 놓는 데 쓴다.

푼자 : (1)아가리는 넓고 밑은 좁은 너부죽한 사기그릇. ⇒규범 표기는 ‘푼주’이다.

일 전 오 리 밥 먹고 한 푼 모자라 치사를 백 번이나 한다 : (1)별로 크게 면목이 없거나 대단하지도 아니한 일에도 불구하고 필요 이상으로 굽실거려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푼채 : (1)‘부채’의 방언

한 푼 장사에 두 푼을 밑져도 팔아야 한다 : (1)장사는 아무튼 팔고 보아야 한다는 말.

세수푼지 : (1)‘세숫대야’의 방언

스플릿 스푼 시료 : (1)땅에 구멍을 팔 때 둘로 나눈 원통형의 시료 채취 장치를 시추 막대 끝에 달아 채취한 시료. 주로 지반의 강도 따위를 시험할 때 사용한다.

피천 대[반] 푼(도) 없다 : (1)가진 돈이 한 푼도 없다는 말. <동의 속담> ‘피천 한 닢 없다’ ‘땡전 한 푼[닢] 없다’ ‘물에 빠져도 주머니밖에 뜰 것이 없다’ ‘쇠천 샐 닢도 없다’ ‘피천 샐 닢 없다’

거푼거푼 : (1)물체의 한 부분이 바람에 떠들려 자꾸 가볍게 움직이는 모양.

푼지나무 : (1)노박덩굴과의 낙엽 활엽 덩굴성 나무. 길이는 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이다. 6월에 녹색을 띤 노란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한두 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누렇게 익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산기슭이나 개울가의 숲속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아무르 등지에 분포한다.

한 푼짜리 푸닥거리에 두부가 오 푼 : (1)주된 것보다 부차적인 것이 오히려 비용이 더 많이 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돼짓값은 칠 푼이요, 나뭇값은 서 돈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진과 명언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영리한 사람은 거의 모든 것을 우습게 보지만,^500 분별있는 사람은 아무것도 우습게 보지 않는다.^1000 "

#아무것 #사람 #분별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 인간은 침묵 속에서 자신의 고결함을 더욱 쉽게 지킬 수 있다. "
#침묵 #속 #자신 #인간 #고결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