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유음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8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5 네 글자 단어: 8 다섯 글자 단어: 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3 모든 글자 단어: 28

유음의 콧소리되기 : (1)‘ㄹ’을 제외한 자음 뒤에 ‘ㄹ’이 올 때, ‘ㄹ’이 ‘ㄴ’으로 바뀌는 음운 현상. ‘음운론’이 ‘음운논’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고유 음향 임피던스 : (1)음파를 매개하는 물질 내의 어떤 위치에서 측정되는 음압과 입자 속도의 비율.

합성어의 첫어간 말음 유음 탈락 : (1)유음 탈락 가운데 하나로 합성어에서 선행 어간의 말음 ‘ㄹ’이 탈락하는 현상. ‘솔+나무’가 ‘소나무’로 바뀌거나 ‘울+짖다’가 ‘우짖다’로 바뀌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유음어 : (1)소리가 유사한 두 개 이상의 단어. 일상 언어에서 장면이나 문맥에 따라 오해를 일으키기 쉬운데, ‘경의’와 ‘경이’, ‘지향’과 ‘지양(止揚)’ 따위가 있다.

유음하다 : (1)선조(先祖)의 공덕으로 인하여 음관(蔭官)을 받다. (2)지나치게 음탕하다. (3)죽기 전에 말을 남기다.

합성어 첫어간 말음 유음 탈락 : (1)유음 탈락 가운데 하나로 합성어에서 선행 어간의 말음 ‘ㄹ’이 탈락하는 현상. ‘솔+나무’가 ‘소나무’로 바뀌거나 ‘울+짖다’가 ‘우짖다’로 바뀌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유음화 현상 : (1)‘ㄴ’이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변하는 현상. ‘한라’가 ‘할라’, ‘실눈’이 ‘실룬’이 되는 것 따위이다.

역행적 유음화 : (1)‘ㄴ+ㄹ’의 순서로 결합되어 있을 때 앞에 있는 ‘ㄴ’이 뒤에 있는 유음 ‘ㄹ’의 영향으로 ‘ㄹ’로 발음이 되는 현상. 표기상으로는 유음이 아닌데 발음상 유음으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유음화라 한다. 예를 들어, ‘권력’이 ‘궐력’으로, ‘천리’가 ‘철리’로 발음되는 경우이다. 그러나, 모든 ‘ㄴ+ㄹ’이 역행적 유음화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생산량’이 ‘생산냥’으로, ‘정신력’이 ‘정신녁’으로 발음되는 것은 ‘ㄴ+ㄹ’이지만 역행적 유음화가 일어나지 않는 예이다.

유음자손 : (1)음관(蔭官)의 자손.

유음 : (1)선조(先祖)의 공덕으로 인하여 음관(蔭官)을 받던 일. (2)신하의 말에 대하여 임금이 내리는 대답. (3)으슥한 그늘. (4)버드나무의 그늘. (5)혀끝을 잇몸에 가볍게 대었다가 떼거나, 잇몸에 댄 채 공기를 그 양옆으로 흘려 보내면서 내는 소리. 국어의 자음 ‘ㄹ’ 따위이다. (6)지나치게 음탕함. (7)비위의 양기가 허하여 수분이 일정 부위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는 병. 갈증이 나고 팔다리의 뼈마디가 아프며 시큰거리고 숨이 차다. (8)남긴 소문. (9)죽기 전에 말을 남김. 또는 그 말. (10)조상의 음덕.

유음화 : (1)‘ㄴ’이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변하는 현상. ‘한라’가 ‘할라’, ‘실눈’이 ‘실룬’이 되는 것 따위이다.

동사 어간 말음 유음 탈락 : (1)유음 탈락 가운데 하나로, 용언의 어간 말음 ‘ㄹ’이 ‘ㄴ, ㄹ, ㅂ’으로 시작하는 어미나 선어말 어미 ‘-시-’, 어말 어미 ‘-오니’ 및 하오체의 종결 어미 ‘-오’ 앞에서 탈락하는 현상. ‘만들+-는’이 ‘만드는’으로 바뀌거나 ‘만들+-ㅂ시다’가 ‘만듭시다’로 바뀌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착유 음압 : (1)젖소의 착유기에서 착유 컵의 압력.

산유음료 : (1)발효유에 감미료, 향료 따위를 넣어 만든 음료.

순행적 유음화 현상 : (1)‘ㄹ+ㄴ’의 순서로 결합되어 있을 때 뒤에 있는 ‘ㄴ’이 앞에 있는 유음 ‘ㄹ’의 영향으로 ‘ㄹ’로 발음이 되는 현상. 표기상으로는 유음이 아닌데 발음상 유음으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유음화라 한다. 예를 들어, ‘별님’이 ‘별림’으로, ‘겨울눈’이 ‘겨울룬’으로 발음되는 경우이다. ‘ㄹ+ㄴ’은 예외 없이 뒤에 있는 ‘ㄴ’ 이 ‘ㄹ’로 발음된다.

순행적 유음화 : (1)‘ㄹ+ㄴ’의 순서로 결합되어 있을 때 뒤에 있는 ‘ㄴ’이 앞에 있는 유음 ‘ㄹ’의 영향으로 ‘ㄹ’로 발음이 되는 현상. 표기상으로는 유음이 아닌데 발음상 유음으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유음화라 한다. 예를 들어, ‘별님’이 ‘별림’으로, ‘겨울눈’이 ‘겨울룬’으로 발음되는 경우이다. ‘ㄹ+ㄴ’은 예외 없이 뒤에 있는 ‘ㄴ’ 이 ‘ㄹ’로 발음된다.

역행적 유음화 현상 : (1)‘ㄴ+ㄹ’의 순서로 결합되어 있을 때 앞에 있는 ‘ㄴ’이 뒤에 있는 유음 ‘ㄹ’의 영향으로 ‘ㄹ’로 발음이 되는 현상. 표기상으로는 유음이 아닌데 발음상 유음으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유음화라 한다. 예를 들어, ‘권력’이 ‘궐력’으로, ‘천리’가 ‘철리’로 발음되는 경우이다. 그러나, 모든 ‘ㄴ+ㄹ’이 역행적 유음화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생산량’이 ‘생산냥’으로, ‘정신력’이 ‘정신녁’으로 발음되는 것은 ‘ㄴ+ㄹ’이지만 역행적 유음화가 일어나지 않는 예이다.

유음료 : (1)우유를 주성분으로 하면서 과즙 따위의 다른 요소를 첨가한 음료.

유음증 : (1)비위의 양기가 허하여 수분이 일정 부위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는 병. 갈증이 나고 팔다리의 뼈마디가 아프며 시큰거리고 숨이 차다.

유음사인 : (1)선조(先祖)의 덕으로 음관(蔭官)을 얻은 선비.

우유음료 : (1)우유를 넣어 만든 음료.

유음의 비음화 : (1)‘ㄹ’을 제외한 자음 뒤에 ‘ㄹ’이 올 때, ‘ㄹ’이 ‘ㄴ’으로 바뀌는 음운 현상. ‘음운론’이 ‘음운논’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유음 탈락 : (1)어간 말에 위치한 ‘ㄹ’ 이 ‘ㄴ, ㅅ’ 따위와 같은 자음 앞에서 탈락하는 음운 현상. 기저형에 존재하는 ‘ㄹ’이 음성으로 실현되기 전에 탈락되는 것이다. 합성어나 파생어를 형성할 때나 용언 어간 뒤에 어미가 결합할 때 적용되는 법칙이다. ‘버들+나무’가 ‘버드나무’로 바뀌거나 ‘알+느냐’가 ‘아느냐’로 바뀌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자유 음장 : (1)등방성의 매질 안에서 경계에 의한 반사의 영향이 거의 없는 소리가 있는 부분. 자유 공간 및 무향실(無響室)의 벽 부근을 제외한 부분에서 나타난다.

광섬유 음극선관 : (1)광학 섬유로 된 페이스 플레이트의 외면에 기록용 감광지를 밀착하여 형광면상의 도형이나 문자를 감광지에 기록하는 음극선관.

고유 음향 저항 : (1)평면 음파가 진행하고 있을 때, 그 음압(音壓)과 입자 속도의 비가 매질(媒質) 고유의 값이 되는 것.

동사의 어간 말음 유음 탈락 : (1)유음 탈락 가운데 하나로, 용언의 어간 말음 ‘ㄹ’이 ‘ㄴ, ㄹ, ㅂ’으로 시작하는 어미나 선어말 어미 ‘-시-’, 어말 어미 ‘-오니’ 및 하오체의 종결 어미 ‘-오’ 앞에서 탈락하는 현상. ‘만들+-는’이 ‘만드는’으로 바뀌거나 ‘만들+-ㅂ시다’가 ‘만듭시다’로 바뀌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고유음 : (1)발음체가 내는, 그 발음체 특유의 음. 발음체의 크기, 두께, 형태, 밀도, 탄성률 따위와 발음체를 진동시키는 방법에 따라 다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마크 트웨인

" 앞서 가는 방법의 비밀은 시작하는 것이다.^1000 시작하는 방법의 비밀은 복잡하고 과중한 작업을,^500 다룰 수 있는 작은 업무로 나누어,^500 그 첫 번째 업무부터 시작하는 것이다.^1000 "

#업무 #시작 #비밀 #작업 #방법
칭기즈칸
" 능수능란하고 용감한 자들은 군지휘관으로 길렀다. 민첩하고 유연한 자들은 말을 다루도록 했다. 능숙하지 않은 자들은 작은 채찍을 주어 양치기가 되게 하였다. "
#양치기 #군 #말 #지휘관 #채찍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