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뽑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0개

두 글자 단어: 3 세 글자 단어: 15 네 글자 단어: 31 다섯 글자 단어: 2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1 모든 글자 단어: 110

부뚜막 땜질 못하는 며느리 이마의 털만 뽑는다 : (1)부뚜막에 땜질 하나 제대로 못하여 너절하게 하고 사는 며느리가 그래도 모양을 내겠다고 이마의 털만 뽑고 있다는 뜻으로, 일을 할 줄 모르는 주제에 멋만 부리는 밉살스러운 행동을 비꼬는 말. <동의 속담> ‘동정 못 다는 며느리 맹물 발라 머리 빗는다’

뽑는 벌목 : (1)나무의 일부분을 뽑거나 쓰러뜨려 측면 뿌리를 절단한 뒤, 지면으로부터 나무 전체를 뽑아내는 벌목.

모발 뽑아 보기 : (1)집게 따위로 약 50~100개의 털을 뽑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털의 상대적 주기를 알아보는 검사법.

지비뽑기 : (1)‘제비뽑기’의 방언

정신(을) 뽑다 : (1)정신을 빼서 얼떨떨하게 만들다. (2)몹시 혼나게 하다.

뿌리 뽑기 : (1)벌채를 한 후에, 그루터기 또는 뿌리를 뽑는 작업.

뽑히다 : (1)‘뽑다’의 피동사. (2)‘뽑다’의 피동사. (3)‘뽑다’의 피동사. (4)‘뽑다’의 피동사.

털뽑기 : (1)‘탈모’의 북한어.

발을 뽑다 : (1)어떤 상태에서 벗어나다. (2)관계된 일에서 물러나거나 책임을 피하여 빠져나오다. (3)신은 것을 벗다.

곶감 꼬치에서 곶감 빼[뽑아] 먹듯 : (1)애써 알뜰히 모아 둔 재산을 조금씩 조금씩 헐어 써 없앰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곶감 꼬치를 먹듯’ ‘곶감 뽑아 먹듯’

병집을 뿌리 뽑다[빼다] : (1)속에 깊이 박혀 있는 결함의 근원을 없애다.

부들이를 뽑다 : (1)처마 쪽 서까래를 위로 휘어 오른 듯하게 깎다.

못 뽑기 저항 : (1)못의 길이 방향으로 가해지는 못 뽑기 하중으로부터 측정된 못의 저항력.

누에가 진 뽑아내듯 : (1)이야기를 수월하게 이어 나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부들이 뽑기 : (1)서까래의 끝부분을 위로 휘어 오른 듯하게 깎는 일.

나사못뽑이 : (1)‘나사돌리개’의 북한어.

간이라도 빼어[뽑아] 줄[먹일] 듯 : (1)무엇이라도 아낌없이 내줄 듯한 태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혼(을) 뽑다 : (1)몹시 혼나게 하다. (2)정신이 나가 얼떨떨하게 만들다.

아래로 뽑기 : (1)해동 검도에서, 칼을 뽑는 방법의 하나. 왼손은 칼집을 아래 방향 몸 안쪽으로 눕혀 엄지 첫째 마디로 방패를 밀어내며 오른손은 엄지, 검지 순으로 손잡이에 얹어 칼집에서 가볍게 칼을 뽑아 든다. 이때 칼집을 단번에 허리에 붙여 끌어당기고, 칼이 칼집을 빠져나올 때 속도를 가해 하단을 향해 뺀 뒤, 칼끝을 내딛은 오른발 오른쪽 하단 무릎 높이에서 멈춘다.

바늘뽑기뜨개 : (1)편직 기계에서 적당한 간격으로 바늘을 뽑고 뜨는 일. 바늘을 뽑은 곳에서는 뜨개코가 떠지지 않으므로 뜨개질한 면에 세로로 된 장식 줄무늬가 나타난다.

피뽑기 : (1)‘채혈’의 북한어. (2)‘피사리’의 방언

모토(를) 뽑다 : (1)무덤의 모토를 깎아 내다.

제비뽑기하다 : (1)제비를 만들어 승부나 차례를 정하다.

인형 뽑기 : (2)조이 스틱이나 버튼을 이용하여 네모난 기계 안에 있는 인형을 집게로 집어 올려 뽑는 일.

줄통뽑다 : (1)호기가 나서 객기를 부릴 때, 옷깃을 헤치는 기세로 목 아래의 속 옷깃을 뽑아 올리다.

생눈깔(을) 뽑다 : (1)‘생눈(을) 뽑다’을 속되게 이르는 말. (2)‘생눈(을) 뽑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뽑아내기 명령 : (1)주어진 데이터에서 새로 지정한 데이터를 뽑아내거나 또는 데이터를 뽑아낸 뒤에 새로운 표현을 만들도록 요구하는 명령. 예를 들면, 어떤 기준에 해당하는 모든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꿔 놓는 명령 따위이다.

머리카락 뽑기 : (1)자신의 털을 뽑고자 하는, 비정상적이며 제어할 수 없는 충동적 병적 상태.

광석뽑기 : (1)‘출광’의 북한어.

이 뽑기 : (2)치아확에서 치아를 제거하는 행위.

털 뽑아 보기 : (1)집게 따위로 약 50~100개의 털을 뽑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털의 상대적 주기를 알아보는 검사법.

심지뽑기 : (1)‘제비뽑기’의 방언

밸(을) 뽑다 : (1)(속되게) 마음속의 생각을 다 털어놓다.

농사 물정 안다니까 피는 나락 홱 뽑는다[뺀다] : (1)남의 아첨하는 말이나 비꼬는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고 잘난 체하거나 우쭐거리며 더 괴상한 짓을 하여 어리석음을 드러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우동뽑기 : (1)투전 노름의 하나. 각 사람이 한 장씩 뽑아서 끗수가 제일 많은 사람이 이긴다.

털뽑이감 : (1)‘탈모제’의 북한어.

활자뽑기 : (1)활판(活版) 인쇄에서 원고 내용대로 활자를 골라 뽑는 일.

뽑아내다 : (1)박힌 것을 잡아당기어 밖으로 뽑다. (2)여럿 가운데서 어떤 것을 가려서 뽑다. (3)속에 들어 있는 기체나 액체를 밖으로 빼내다. (4)무엇에 들인 돈이나 밑천 따위를 그 양만큼 거두어들이다. (5)소리를 길게 밖으로 내다. (6)운동 경기 따위에서 점수를 내다. (7)힘이나 능력, 기운 따위를 드러나게 하다.

뿌리 뽑히다 : (1)어떤 것이 생겨나고 자랄 수 있는 근원이 없어지다.

털 뽑기 검사 : (1)집게 따위로 약 50~100개의 털을 뽑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털의 상대적 주기를 알아보는 검사법.

뽑개 : (1)용매, 압착, 원심력 따위를 이용하여 물질이나 성분을 뽑아내는 기구.

제비뽑기 쇼군 : (1)일본 무로마치 막부의 제6대 쇼군인 ‘아시카가 요시노리’의 다른 이름. 제비뽑기를 통해 쇼군이 되어 이렇게 이른다.

속뽑이 : (1)남의 마음속을 알아내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단으로 넌지시 드러내어 놓게 하는 일.

제비뽑기 : (1)제비를 만들어 승부나 차례를 정하는 일.

구지뽑기 : (1)‘제비뽑기’의 방언

못뽑이 : (1)못을 뽑는 데 쓰는 연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노루발, 장도리, 방울집게 따위가 있다.

뽑히우다 : (1)‘뽑히다’의 북한어.

목청을 뽑다 : (1)큰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다.

꽁지뽑기 : (1)‘제비뽑기’의 방언

뽑아내기 : (1)‘추출’의 북한어.

베뽑기 : (1)‘물레질’의 방언

자라는 조 홰기 뽑기 : (1)‘패는 곡식 이삭 뽑기[빼기]’의 북한 속담.

눈썹만 뽑아도 똥 나오겠다 : (1)조그만 괴로움도 이겨 내지 못하고 쩔쩔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입심을 뽑다 : (1)입심을 내어 끈덕지게 말하다.

당겨뽑개 : (1)쇠줄이나 관을 뽑기 위한, 깊은 구멍을 가진 깔때기 모양의 공구.

패는 곡식 이삭 뽑기[빼기] : (1)잘되어 가는 일을 심술궂은 행동으로 망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잦힌 밥에 흙 퍼붓기’

꼬챙이 건시 뽑아 먹듯 : (1)‘곶감 꼬치에서 곶감 빼[뽑아] 먹듯’의 북한 속담.

바위도 힘을 합하면 뽑는다 : (1)제아무리 바위가 든든히 박혔더라도 힘을 합치면 능히 뽑을 수 있다는 뜻으로, 단결의 힘이 강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뿌리(를) 뽑다 : (1)어떤 것이 생겨나고 자랄 수 있는 근원을 없애 버리다.

차 치고 포 치고 룡의 알 뽑아서 볶아 먹는다 : (1)장기에서 차를 치고 잇따라 포를 쳐서 잡듯이, 이리 치고 저리 치고 하면서 용의 알을 뽑아 볶아 먹을 만큼 몹시 재빠르고 약은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산 범의 눈썹을 뽑는다 : (1)살아 있는 범의 눈썹을 뽑는다는 뜻으로, 감히 손댈 수 없는 위험한 짓을 목숨 걸고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도저히 이룰 수 없는 헛된 망상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제 털 뽑아 제 구멍에 박기 : (1)융통성이 전혀 없고 고지식하기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털 뽑아 제 구멍 메우기’

속뽑이하다 : (1)남의 마음속을 알아내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단으로 넌지시 드러내어 놓게 하다.

못뽑기 : (1)‘못뽑이’의 방언

혼맹이를 뽑다 : (1)몹시 꾸짖거나 벌을 주다.

모래밭에서 무우 뽑듯 : (1)아이를 순탄하게 자주 낳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뽑기 : (1)‘발치’의 북한어.

곶감 뽑아 먹듯 : (1)애써 알뜰히 모아 둔 재산을 조금씩 조금씩 헐어 써 없앰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곶감 꼬치에서 곶감 빼[뽑아] 먹듯’ ‘곶감 꼬치를 먹듯’

뽑아냄 : (1)치아, 조직 또는 장기 따위를 외과적 수술을 통해 뽑아서 제거하는 일. (2)천연 물질이나 원물질에서 특정 물질이나 활성 물질을 추출하는 일.

말뚝 뽑는 기계 : (1)땅속에 박힌 말뚝을 압축 공기나 수압으로 빼내는 기계.

단 소뿔 뽑듯 : (1)‘단김에 소뿔 빼듯’의 북한 속담.

중을 보고 칼을 뽑는다 : (1)보잘것없는 작은 일에 어울리지 않게 엄청나게 큰 대책을 씀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모기 보고 칼[환도] 빼기[뽑기]’

뽑음물 : (1)‘토출수’를 다듬은 말.

응어리를 뽑다[빼다] : (1)마음속에 맺힌 감정을 없애다. (2)문제를 푸는 데 가장 기본적인 것을 해결하여 끝을 맺다.

쇠털을 뽑아 제 구멍에 박는다 : (1)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쇠털을 뽑아서 다시 제자리에 꽂아 넣는다는 뜻으로, 융통성이 전혀 없고 고지식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꼬리뽑기 : (1)옥수수 이삭이 제때에 나와 수정이 잘되도록 하기 위하여 옥수수 수꽃의 이삭을 제거하는 일.

눈알뽑기 : (1)‘눈알 적출’의 북한어.

진땀(을) 빼다[뽑다/흘리다] : (1)어려운 일이나 난처한 일을 당해서 진땀이 나도록 몹시 애를 쓰다.

물고 뽑은 듯하다 : (1)생김새나 됨됨이가 훤하고 깨끗하다.

뽑음 : (1)기관, 조직의 일부 따위를 잡아당기거나 들어내는 행위나 과정.

인형 뽑기방 : (1)기계에 동전을 넣고 인형 뽑기를 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갖춘 업소.

털 뽑아 제 구멍 메우기 : (1)융통성이 전혀 없고 고지식하기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제 털 뽑아 제 구멍에 박기’

털을 뽑아 신을 삼겠다 : (1)자신의 온 정성을 다하여 은혜를 꼭 갚겠다는 말.

몸(을) 뽑다 : (1)‘몸(을) 빼다’의 북한 관용구.

강냉이그루뽑기 : (1)옥수숫대를 베어 내고 남아 있는 그루를 밭에서 뽑아내는 일. 뽑아낸 그루를 태워 땅을 기름지게 한다.

넉장뽑다 : (1)투전에서 석 장 뽑을 것을 어름어름하여 넉 장을 뽑는다는 뜻으로, 일이나 행동을 할 때 태도가 분명하지 못하고 어물어물 얼버무리는 것을 이르는 말.

뽑기형 : (1)속에 들어 있는 물건을 밖으로 나오게 만든 형태나 모양.

선 뽑기 : (1)물질을 가열하고 연화한 후 잡아당겨 선의 형태로 뽑는 것. 광섬유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조된다. 이때, 캡스턴과 피복 장치, 선을 감는 드럼 따위가 필요하다.

희짜뽑다 : (1)가진 것이 없으면서 짐짓 분수에 넘치게 굴다.

칼을 뽑고는 그대로 집에 꽂지 않는다 : (1)무슨 일이든 한번 결심하고 나면 끝장을 보고야 맒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뽑스린목 : (1)판소리 창법에서, 평탄하게 나가다가 휘어잡아 뽑아 올리는 목소리.

등골(을) 뽑다 : (1)노는계집이 오입쟁이의 재물을 훑어 먹거나 남을 몹시 고생스럽게 하다.

꼼지뽑기 : (1)‘제비뽑기’의 방언

올뽑이수 : (1)여러 가지 형식으로 천의 실오리를 뽑고 수를 놓는 기법. 속을 먼저 박고 올을 뽑는 방법과 올을 먼저 뽑고 속을 박는 방법이 있다.

간이라도 빼어[뽑아] 먹이겠다 : (1)아주 친한 사이이므로 아무리 소중한 것이라도 아낌없이 내어 줄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탕침 털 뽑기 : (1)가금류를 65∼75℃의 온탕에 몇 분 동안 담근 후 깃털 따위를 뽑는 일.

삼실뽑기 : (1)삼에서 올실을 뽑아내는 일.

씸지뽑기 : (1)‘제비뽑기’의 방언

포도군사 은동곳 물어 뽑는다 : (1)도둑이 포졸에게 잡혀가면서도 포졸의 상투에 꽂힌 은동곳을 뽑는다는 뜻으로, 도둑질하는 습관을 쉽게 버리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도둑질하는 솜씨가 매우 날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지심뽑다 : (1)‘김매다’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마더 테레사

" 한 가지 위대한 일을 이루고자 노력한다면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1000 위대한 사랑을 가지고 작은 일들을 하는 것만이 가능하다.^1000 "

#사랑 #노력 #점 #가능 #일
장 폴 리히터
" 행동만이 삶에 힘을 주고, 절제만이 삶에 매력을 준다. "
#힘 #매력 #삶 #절제 #행동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