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벌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97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23 세 글자 단어: 633 네 글자 단어: 1,016 다섯 글자 단어: 64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356 모든 글자 단어: 3,974

플래시 벌브 : (1)사진 촬영에 쓰는 특수 전구. 내부에 금속 알루미늄과 산소를 넣은 것으로, 전류를 통하면 순간적으로 강한 섬광을 낸다. 야간, 실내, 역광(逆光) 등의 상태에서 조명으로 쓴다.

벌밀 : (1)벌이 나무나 수액에서 수집한 물질과 벌의 타액선에서 나온 효소가 섞여 만들어지는 천연 항생 물질. 벌통 내부에 발라서 벌통이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것으로 상처 및 염증을 치료하는 데 쓰이며 방부 효과가 있다.

벌을 씌우다 : (1)벌을 받게 하다.

벌린화성 : (1)사성부(四聲部)에서, 베이스를 제외한 소프라노ㆍ알토ㆍ테너의 세 성부가 옥타브 이상으로 떨어져 진행하는 화성.

양벌규정 : (1)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와 관련하여,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 실제로 범죄 행위를 한 사람 외에 관련 있는 법인 또는 사람에 대해서도 같이 형벌을 과할 것을 정한 규정. 철저한 행정 단속을 가하기 위하여 설정된 제도이다.

개떵벌거지 : (1)‘개똥벌레’의 방언

오각채찍벌레 : (1)원생동물의 하나. 세포는 배 면에서 보면 오각형이고, 상추부는 원뿔형이며 하추부는 말굽 모양이다. 하추부의 끝에 두 개의 가시가 있으며 가로 홈은 오목하다. 한국의 동해, 오호츠크해, 대서양 등지에 분포한다.

붉나무벌레집 : (1)‘붉나무’의 북한어.

벌키다 : (1)‘벗기다’의 방언

뽕나무대자벌레 : (1)자남나빗과의 곤충. 머리 부분은 작고 잿빛을 띤 백색이다. 한 해에 세 번 발생하고 번데기로 겨울을 보낸다. 애벌레는 뽕잎을 갉아 먹는다.

벌레퉁이 : (1)재목에 벌레가 먹어서 생긴 흠.

똥벌레 : (1)똥 묻은 벌레. (2)‘구더기’의 방언 (3)‘개똥벌레’의 방언

벌류트 사류 펌프 : (1)임펠러의 송출 쪽에 직접 소용돌이형 케이싱을 갖는 사류 펌프.

벌초객 : (1)무덤의 풀을 베어서 깨끗이 하기 위하여 조상의 묘소를 방문하는 사람.

벌긋하다 : (1)조금 벌겋다.

쇠파랑벌 : (1)청벌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8mm 정도이며 대체로 쪽빛으로 광택이 있다. 머리가 가슴통보다 넓다.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개똥벌 : (1)‘개똥벌레’의 방언

갈고리노벌레류 : (1)갑각강 요각류의 한 속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은 둥근 통 모양이고 앞몸과 뒷몸으로 되어 있다.

애벌로니 버튼 : (1)전복의 껍질로 만든 납작한 단추.

좀벌레 : (1)‘좀’의 방언 (2)‘좀’의 북한어. (3)‘종벌레’의 북한어.

도끼벌 : (1)원목을 자귀로 대강 다듬은 목재.

배차벌기 : (1)‘배추벌레’의 방언

재벌질하다 : (1)이미 한 일을 보다 완벽하게 하기 위하여 한 번 더하다. (2)한 번 깎아 낸 나무의 면을 다시 곱게 깎다.

예비 간벌 : (1)산주의 입장에서, 비가치적 생산, 곧 비수익 간벌을 이르는 말.

극벌원욕 : (1)이기고자 하며, 제 자랑하기를 좋아하며, 원망하고 화를 내며, 탐욕하는 네 가지 나쁜 행위를 아울러 이르는 말.

비벌수 : (1)신라에서, 대일임전(大日任典)에 속하던 벼슬.

수관 간벌 : (1)임분을 구성하는 나무들의 수관이 가진 형태를 기준으로 등급을 나눈 뒤, 나무들이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여 잘 자라는 데 불필요한 나무를 결정해서 베어 내는 방법.

개찌벌기 : (1)‘반딧불이’의 방언

목화잎말이벌레 : (1)명충나방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0.8~1.4cm이며, 연한 누런색이다. 한 해에 세 번 나타나고 목화, 무궁화, 참오동나무의 해충이다.

벌류트 : (1)원심 펌프 임펠러 배출 측의 소용돌이형 케이싱 부분. 이 부분에서 임펠러로부터 배출된 유체를 모아 배출구로 유도한다.

벌림판 : (1)‘전개판’의 북한어.

뒤영벌 : (1)꿀벌과 뒤영벌속의 벌을 통틀어 이르는 말. 애뒤영벌, 노랑띠뒤영벌 따위가 있다. (2)꿀벌과의 벌. 몸의 길이는 1.8~2.2cm이며, 어두운 갈색이다. 가슴, 배는 검은 갈색이고 가슴에 누런 털이 있다. 땅속에 집을 짓고 사는데, 한국ㆍ일본ㆍ시베리아ㆍ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벌가지 : (1)‘벌레’의 방언

눈에서 딱정벌레가 왔다 갔다 하다 : (1)어지러워서 갑자기 정신이 혼미해질 때 눈이 아찔아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규률적책벌 : (1)국가 복무 규율을 위반한 데 대하여 권한 있는 국가 기관이 자기에게 소속된 일꾼에게 행정적 절차로 적용하는 처벌. 주의, 경고, 엄중 경고, 강직, 철직 등이 있다. ⇒남한 규범 표기는 ‘규율적 책벌’이다.

두엉벌 : (1)‘뒤영벌’의 방언

캔록자스 뮤직 페스티벌 : (1)2011년부터 미국 캔자스주 캔자스시티에 있는 캔자스 스피드 웨이에서 매년 여름에 개최되는 음악 페스티벌. 캔자스 지역과 미국 내 유명 음악가나 밴드의 공연이 이틀 동안 펼쳐지는데, 총 6만 명의 방문객이 참여하였다. 차세대 중서부 음악 축제로 주목받는 페스티벌이다.

정당벌립 : (1)댕댕이덩굴로 엮어 만든 벙거지. 밭일을 하거나 목축을 하는 농부들이 쓰던 모자이다

뾰족수레벌레 : (1)윤충의 하나. 껍데기는 긴 달걀 모양이며, 뒤 끝의 뒤 가시는 뾰족하다. 겨울철에 호수에서 부유 생활을 한다.

벌재 : (1)질이 나쁘고 흠집이 있는 재목. 주로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쓴다.

벌쟁이 : (1)‘버르장이’의 방언

긴조롱박먼지벌레 : (1)조롱박먼지벌렛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9cm 정도이며, 검고 윤이 난다. 수염과 더듬이는 붉은 갈색이고 발목마디는 어두운 붉은 갈색이다. 대개 진흙 속에서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대벌 작업 : (1)띠 모양으로 긴 작업지에서 산벌 작업 또는 개벌작업을 하여 갱신하는 작업법.

콩두줄돼지벌레 : (1)돼지벌렛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3mm 정도이며 더듬이는 실 모양이고 윗날개에 검은 세로줄이 두 개 있다. 한 해에 한 번 생겨나서 밭둑이나 논밭의 잡풀 또는 흙덩어리 밑에서 성충으로 겨울을 보낸다. 콩, 땅콩 따위의 콩과 식물을 해친다.

조세벌 : (1)조세의 부과, 징수, 납부에 관련된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게 주는 벌.

도쿄 국제 퀼트 페스티벌 : (1)일본에서 개최되는 국제 퀼트 행사의 하나. 매년 도쿄 돔에서 개최되며 퀼트 전시회와 콘테스트 축제로 이루어진다.

의뭉하기는 음창(陰瘡) 벌레라 : (1)겉으로는 아주 어리석은 듯이 행동하면서도 속은 실속 있게 깐깐하거나 알면서도 모르는 체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의뭉하기는 노전 대사라’

벌줄 : (1)‘벌이줄’의 북한어.

대벌하다 : (1)죄인이 처벌을 기다리다.

벌씨 : (1)‘버릇’의 방언 (2)‘벌써’의 방언

벌택 : (1)아무 까닭이나 거리가 없음. ⇒규범 표기는 ‘무턱’이다.

송충새끼벌레기생벌 : (1)새끼벌레기생벌의 하나. 몸의 길이는 0.8~1cm이며, 연한 누런 갈색이다. 더듬이는 몸의 길이와 거의 같고 실 모양이다. 송충이에 기생한다.

소나무애기벌 : (1)나무벌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수컷은 0.5~1.5cm, 암컷은 1.2~3cm이며, 애벌레는 2cm 정도이다. 빛깔은 감색이며, 수컷의 세 번째와 일곱 번째 배마디는 누런색이고 바깥 가장자리는 갈색이다. 한 해에 한 번 발생하는데 소나무를 비롯한 바늘잎나무의 줄기를 해친다.

인터내셔널 퀼트 페스티벌 : (1)미국에서 개최되는 국제 퀼트 행사의 하나. 퀼트 전시회와 교역전이 이루어지는 가장 크고 오래된 행사이다.

앵벌이 : (1)불량배의 부림을 받는 어린이가 구걸이나 도둑질 따위로 돈벌이하는 짓. 또는 그 어린이.

벌개덩굴 : (1)‘벌깨덩굴’의 북한어.

콕테벨 재즈 페스티벌 : (1)2003년 이래로 현재까지 우크라이나 콕테벨에서 열리는 재즈 페스티벌. 저널리스트인 키셀레브(Kiselev, D.)가 처음 시작하였으며, 흑해 연안 도시 콕테벨에서 매년 9월 중순에 열린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서 활동 중인 재즈 뮤지션과 세계적인 뮤지션들을 함께 만나 볼 수 있는 국제 재즈 페스티벌이다.

벌긋벌긋하다 : (1)군데군데 벌그스름하다. (2)매우 벌그스름하다.

인적 형벌 면제 사유 : (1)범죄 자체는 성립하지만, 직계 혈족, 배우자 등 행위 당시에 존재하는 특별한 신분 관계로 형벌을 과할 수 없는 사유.

넓은띠벼룩돼지벌레 : (1)잎벌렛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8~2.2mm이며, 위 날개에는 넓은 누런 띠가 있다.

검은띠꼬마잎벌레 : (1)잎벌렛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5~7mm이며, 검은색이다. 복판은 크며 누런 갈색이고 딱지날개는 누런 갈색으로 점무늬가 빽빽하게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여러초리털벌레류 : (1)다편모충목의 종(種)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에는 네 개 이상의 편모가 있다. 많은 종이 절지동물과 척추동물의 창자에 기생하고, 일부 종은 사람의 창자에 기생한다.

벌목부 토막 : (1)나무를 베는 인부의 임시 움막집.

터벌터벌하다 : (1)천천히 힘없는 걸음으로 걷다.

사철깍지벌레 : (1)깍지벌렛과의 곤충. 암컷은 껍질이 배 모양이고 단단하며, 붉은빛을 띤 노란색이다. 길쭉하여 체절이 분명하고 한 해에 두 번 발생한다. 숙주 식물에 기생하는데 한국, 일본, 미국 등지에 분포한다.

퍼벌하다 : (1)겉모양을 꾸미지 아니하다.

외벌매듭 : (1)한 번만 맺은 매듭.

곤두벌기 : (1)‘장구벌레’의 방언 (2)‘벼룩’의 방언

애벌갈이 : (1)논이나 밭을 첫 번째 가는 일.

쇠수레벌레 : (1)윤충의 하나. 몸의 길이는 325~530마이크로미터(㎛)이며 두 개의 발이 있다. 수초 사이에서 산다.

피라선채찍벌레 : (1)원생동물의 하나. 세포의 길이는 40~50마이크로미터(㎛)인데 뒤 끝으로 가면서 좁아져 있고 핵은 세포의 앞 끝 가까이에 있다. 우리나라 동해 북부에서 여름철에 나타난다.

살판뼈벌레 : (1)원생동물의 하나. 뼈는 공 모양이며, 그 겉면 구조는 육각형이다. 매개 각에서는 방사 가시가 나와 있는데 가시의 밑부분은 매끈하다. 태평양 수역에 분포한다.

초벌 도자기 : (1)초벌구이를 한 도자기. 밑바탕을 만들어 성형하고 건조하여 가마에 넣은 뒤 높은 온도에서 구워 단단하게 한다.

땀벌창 : (1)땀을 많이 흘려서 후줄근하게 된 상태.

재벌론자 : (1)재벌론을 따르거나 주장하는 사람.

벌은 쏘아도 꿀은 달다 : (1)벌에 쏘이면 아프지만 벌이 만들어 놓은 꿀은 달다는 뜻으로, 성가신 장애물이 있기는 하지만 자기에게 이로운 것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벌금형 : (1)범죄인에게 일정한 금액의 지급 의무를 부과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

벌거스름하다 : (1)조금 벌겋다.

벌겡이 : (1)‘벌레’의 방언

심벌로지 식별자 : (1)부호화된 데이터의 심벌로지를 식별하게 하는 것. 복호화기에 의해 전송되는 복호화 데이터에 접두사로 첨부되는 문자의 순차로 복호화기에 의해 생성된다.

이극강채찍벌레 : (1)원생동물의 하나. 길이는 40~60마이크로미터(㎛)이고 세포의 잎 모양은 사각형 또는 오각형이며 상추부는 원뿔형이다. 여름에 우리나라 동해 북부 연안에서 채집된다.

페달 심벌 : (1)발로 페달을 밟아 치도록 된 심벌즈.

벌땅 : (1)벌을 이룬 땅.

귤동방랍질깍지벌레 : (1)깍지벌렛과의 해충. 몸의 길이는 암컷은 7mm, 수컷은 14mm 정도이다. 암컷은 육각형으로 된 반구형으로 매우 단단하며, 껍질에는 잿빛 흰색의 밀랍 물질이 덮여 있다. 수컷은 붉은색이고 날개는 투명하다. 감귤류를 해친다.

아무것도 못하는 놈이 문벌만 높다 : (1)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이 문벌만 높다는 뜻으로, 쓸데없는 것일수록 성(盛)함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못된 일가 항렬만 높다’

황말벌 : (1)말벌과의 벌. 몸의 길이는 2.5cm, 편 날개의 길이는 4cm 정도이며, 몸은 검은 갈색이고 누런 갈색 털이 나 있다. 날개는 투명하고 연누런 갈색인데 정수리에 한 개의 짙은 황갈색 얼룩무늬가 있다. 나뭇가지 따위에 타원형의 집을 짓고 수백 마리가 무리 지어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북살벌레 : (1)살벌레의 하나. 몸의 길이는 큰 것이 20mm 정도이며, 근육이 발달하여 몸뚱이가 투명하지 못하고 굳다. 한류에 사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리만 해류의 영향을 받은 물줄기에서 채집된다.

고확률 심벌 : (1)보다 큰 확률을 가지는 이진 판정값. k개의 비트로 표현된다.

패임삼각벌 : (1)평탄한 땅이 침식 작용으로 패어 나가면서 생기는 세모꼴의 땅. ⇒남한 규범 표기는 ‘팸삼각벌’이다.

선벌 : (1)나무를 골라서 벰.

애벌린치 항복 : (1)역바이어스가 걸려서 트랜지스터 출력 전류가 갑자기 증가하는 현상.

정벌칠 : (1)애벌칠이나 재벌칠 뒤에 마무리로 칠하는 일.

초가벌진 : (1)초나라가 진나라를 정벌한다는 뜻으로, 분수를 모르는 행동은 결국 스스로를 망치는 일임을 이르는 말. 소국인 진나라가 전쟁에 대비하느라 지나치게 국력을 낭비해 오히려 패망하게 되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애벌목 : (1)애벌 술을 먹는 목구멍.

개미살이좀벌 : (1)개미살이좀벌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5~6mm이며, 머리ㆍ가슴은 청람색이고 보라색의 금속광택이 난다. 애벌레는 개미집 속의 어린 개미에 기생한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벌칙공 : (1)축구ㆍ럭비 풋볼 따위에서, 벌칙차기로 들어간 골.

벌게이 : (1)‘벌레’의 방언

무안 갯벌 : (1)습지 보호 구역인 무안군 현경면과 해제면 일대에 있는 갯벌. 순천만 갯벌에 이어 연안 습지로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지정되었으며, 전체 습지로는 여덟 번째로 람사르 습지로 지정되었다.

길벌 : (1)‘대모벌’의 북한어.

두점박이먼지벌레 : (1)먼지벌렛과의 곤충. 몸은 1.3cm 정도이며, 어두운 갈색이고 촉각, 다리, 딱지날개 위의 둥근 무늬는 황갈색이다. 몸은 편평하며 온몸에 누런 털이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데모크리토스

" 청년기의 자존심은 혈기와 아름다움에 있지만,^500 노년기의 자존심은 분별력에 있다.^1000 "

#분별력 #자존심 #노년기 #청년기 #혈기
에드먼드 버크
" 힘보다는 인내심으로 더 많은 일을 이룰 수 있다. "
#인내심 #힘 #일


구글(Google) 맞춤 검색